즐공님들께서 세계1위를 해주셔셔 저도 한국인으로써 뿌듯하긴하지만

실제 게임을 하다보면 "꿈은 높은데 현실은 시궁창"이란 문구가 종종 들어맞네요.

대부분의 막공이 잘해봐야 지금쯤 5하드하고있겟죠 그래서 이 글을 올려봅니다.

 

도적입니다. 모든 네임드는 전투특성으로 진행했습니다.

진행은 : 보기 야탱 / 딜죽 전투 법사 암사 흑마 / 신기 복술(정술스왑) 사제(암사스왑)

도적은 <<속거문양>>을 빼는 것이 공대딜상승에 더 좋습니다. (속거문양: 속거에 기력소모없는대신 딜량5%감소)

그망문양 (그망을 킬 시 물리뎀지40%감소)를 끼는것도 도움이 되고요. 전 발차기로 메꿔넣었습니다.

도적은 대부타이밍이 아닌이상 절대 소멸을 써서는 안됩니다. 만약을 위한 회피탱을 해야하기 때문.

타클래스는 어글미터기를 보시다가 광폭타이밍이 오면 모든 어글감소기를 다 돌려서라도 어글을 도적보다 낮추는게

좋습니다. 만약 도적이 푹찍한다면 그건 운이겠지만요.

 

1. 모르초크 : 많은 분들이 써놓으셧다시피 교란만 타이머에 맞게 우겨넣으시면 됩니다. 모르초크가 쿵하고 내리찍는

   순간 우겨넣어도 살 수 있습니다. 해본건 도적과 회드고요,

 

   도적은 교란알맞게 리필해주고 뒤에서 영혼의 딜을 하면 됩니다. 가장 위험한 순간이 쿵쿵따후 수정이 바로 터져서

   힐딜이 모르쵸크에 도적+탱보다 근접한 경우인데 빠져달라고 얘기하심 됩니다.

   회드라면 평온을 쓰다가 수정폭팔시 위로 날아오르면 평온이 취소되니 평온은 쿵쿵따피복구용으로 주로 쓰시고

   나무변신을 적절히 활용하셔야 되겠습니다. 키마이론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피를 꽉 채워놓아야 하는건

   탱만 해당되고 여유가 된다면 전부 꽉채워놓는게 좋지만 그럴 여유가 안생긴다면 탱제외 전체피의 2/3정도를

   항상 채워놓는다 생각하심 되겟네요.

 

   중요한게 블러드타이밍인데 양쪽파티에 블러드를 쓸 수있는 직업이 1명씩 없다면 20%직전 바위뒤에 숨을 때

   공장이 지시해서 두 파티가 적당한 간격을 두고 블러드 쓸 수 있는 직업이 가운데 정도로 이동후

   양쪽 파티 전부 블러드를 받을 수 있게 무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2넴하드부터는 도적으로만 해봤습니다.

요르사지는 도적은 걍 극딜만 해주니까 별다른 포인트는 없고요. 시작은 기력통을 비워서 4-5버블을 만들고 광학

이후 난도질켜고 아드레날린바로 켜고 극딜, t13 4피스 기준 슬라임이 나올 때 아드약 4초가량 남았는데 아드가 있을때

잽싸게 달려가서 슬라임극딜해줬습니다. 슬라임을 패면서 난도질을 키는게 아니고 슬라임이 죽을때 까지 난도질이

살아있는게 포인트. 슬라임이 죽었는데 나와 요르사지 간격이 멀면 그만큼의 딜로스가 생기니까 슬라임5%미만일때

잽싸게 보스에게 이동. 만약 시즈딜을 공대장이 요구한다면 5버블난도가 아닌 1버블난도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난도->달려!->슬라임 패고 남은 버블은 요르사지에게 옮김후 극딜. 기력로스나 그런거 걍 신경끄시고 요점은

아드->슬라임 죽어->슬라임섭취후 배경이 바뀌고 약 4-5초후쯤에 아드가 다시 쿨이 오도록 절개낭비를 하지않는것이

되겠습니다. 최상의 옵션은 검은색을 쳐묵하고 쫄이 나왔을때 아드쿨이 돌아와서 폭칼로 쫄정리를 도와주는 시점이

되겠네요. 그망문양박으신분이라면 쫄징표가 걸렷을때 살포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3.존오즈 : 도적절대필수넴드. 존재이유는 폭칼

공허가 한번 팅길때마다 존오즈가 받는 피해가 조금씩 늘어난다고 보심 됨. 보통 택틱은 7775를 많이 쓰는데

이 5는 중간에 공허마지막을 맞아줘야되는 클래스가 사망 혹은 살기위해 스킬을 미리 써버렷을 경우 오더를 내려주심

되겠습니다. 흑마법사분들은 무조건 생석리필은 매 트라이마다 칼같이 해주셔야합니다. 생석하나가 공략성공을 결정.

 

존오즈 전투시작 후 빠르게 붙어서 딜작업을 해줍니다. 도적은 만회까지는 아니어도 교란은 공허가 뒤통수에 근접했을 때

꼭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교란 그거 별거 아니잖아, 하시는분들 반성하세요. 후반부 블러드타이밍에 힐러엠이 마를텐데

님이 교란해주시는 걸로 아끼는 마나가 나중에 다 소중한 힐로 돌아옵니다.

난도질리필보다 교란리필이 더 중요합니다.

그망은 "아 이 공허맞음 죽겠구나"하는 타이밍이나 교란의그림자 걸리면 써줍니다.

그망으로 해제하면 넉백이 없으니 참조하시고 해제받을시 무조건 넉백되니 등을 존오즈에 두고 해제받으면

그만큼의 이동시간동안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5짜리 공허에 힐러님들은 도적피가 훅 깍이면 도적을 갈궈주세요. 무조건 교란 안돌린 도적잘못입니다.

쿨이라고 말하신다면, 매타이밍마다 교란을 리필할 수 있는 도적적 센스는 필수라고 저는 말씀드리겠네요.

6짜리 공허는 한번은 암사분산으로, 한번은 화법소작으로 넘겼습니다.

7짜리 공허는 교란돌려도 원샷이니 살포시 피해줍니다.

 

살짝 팁이라면 5짜리 공허에 난도질 좀 길게 돌려놓고  7짜리 공허를 존오즈가 꿀꺽 하고나서 배경이 바뀔 때

만회를 켜주는게 포인트. 도적 살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힐러분들은 딴 사람 살리기도 벅찹니다.

왕발이는 아무도 근접하지 않으면 공대에 10만피해를 주니까 도적은 미리가서 대기하고. 만회를 돌리면서 버블을

차곡차곡 쌓았다가 탱커가 존오즈를 왕발이 근처로 모셔오면 존오즈에 버블이전하고

폭칼키고 영혼의극딜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존오즈 잡을 사이즈는 다음공허가 나올때 왕발피가 죽을피냐 아니면

좀 더쳐야 죽을 피인지 여기서 공대장님들이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톨비르를 이때 써줘도 무방하지만 아껴줍니다.

보통의 막공이라면 여기서 힐러의 역량이 판가름날텐데, 톨비르보단 생존이 더 중요하므로 위급하면 신화치유 하나

먹어줍니다. 생석을 먹고 바로 리필하는것도 좋은 선택.

 

이걸 반복해서 존오즈피40%근처에 공허를 삼킬 타이밍이 오면 밀리는 존오즈에, 캐스터는 왕발톱근처에 모여서

블러드돌리고 극딜합니다. 초반에 교란으로 아낀 힐러마나가 이때 빛을 발하는 시점입니다.

미터기기준하여 딜꼴찌의 dp가 2.5~2.6정도 나와줘야하고요 당연히 1등은 도적이 되야합니다. 적정수준은 5.8~6.5

저는 5.8찍고 광폭후 약20초후에 잡았습니다. 광폭후 존오즈데미지는 탱커가 생존기키고 폭힐받으면 살 수준이고요.

도적은 탱다음 어글을 잡고 탱사망시 바로 회피를 키고 극딜하면 업적이 뜰껍니다.

 

 

4. 하가라 : 차원님 동영상이 제대로이긴 하지만, 저흰 그냥 수정이 깨질 떄 까지 빙글빙글 돌았습니다. 냥꾼없이. 

그래서 차원님 동영상과 다른점위주로 설명할께요.

 

얼음창은 연막탄과 부죽의 대마지로 씹을 수 있습니다. 소멸은 안됨. 소멸했을때 누군가 근처에 없다면 계속 나를 칩니다.

부죽이 있다면 순서를 잘 정해주시구요. 이노무 얼음창이 맞는 사람 주변에 있어도 카운트가 올라가기 때문에 디버프를

보고 잘 조절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만회연마 특성이 은근히 도움이 되구요. 캐스터는 6-7중첩, 밀리는 8중첩부터

죽을지도 모른다는 점 공대장님들이 판단하심 되겠습니다.

얼음파도는 탱이 생존기키고 맞으면 간당간당하게 살 수준이고요. 그망켜도 도적은 푹찍입니다.

 

얼음참호 안에서 해제받으면 바닥이 안깔리므로 전원 인코스로 돌았고, 해제는 한명이 전담합니다.

한명이 전담하면 서로 미루다가 해제안되는 꼴도 볼 수 없겟고, 공대장이 오더내리기도 편하겠죠.

바닥이 깔리고 한 4초후에 떨어지는 얼음은 판정범위가 의외로 좁아서 외곽선쪽으로 가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맞으면 무조건 넉백이니 만약 맞을거같으면 시점을 뒤로 돌려주시면 얼음파도 진행방향으로 팅겨나게 되어

급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서릿발은 도적 전질연마와 그망으로 해제되지만 바닥이 깔리니까 당연히 얼음참호 안에서

풀고 나와야합니다. 하가라 광폭시간은 얼음페이즈가 길어질 때가 있을테니 그리 넉넉한게 아닙니다.

 

번개페이즈에 원거리는 전부 가운데모여서 힐빨로 버티고, 2명씩 짝지어서 전선연결로 수정을 이어줍니다.

한 15-17중첩에 그망을 쓰시고, 못해도 전원23중첩즈음에 수정을 비활성화해야 공략성공이 눈에 보인다는 점 명심하시길.

이게 진짜 [엿]같은게 분명히 수정에 붙었는데 전도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럴때는 수정에 딱 겹쳐서시면

다시 전선이 나옵니다. 안되는 경우가 종종있으니까 너무 공대원을 나무라지는 마시길.

 

저희는 보기+신기콤보로 공대를 가서, 첫 집중공격은 고왕수, 두번쨰 집중공격은 신기가 탱과 정반대로 가서

도발릴레이로넘겼습니다. 이후부터는 동일하고요. 첫트라이하시면 차원님 동영상처럼 절대 안되니까. 너무 자책마시고

계속 해보시면서 감을 잡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주로 얼음페이즈때 말이죠.

얼마만큼 딜을하고 다시 달려야 얼음파도 안맞고 살 수 있을까, 어느 타이밍에 해제해야 할까.

파티를 12파 반으로 나눠서 양쪽진행을 할지 한쪽에 전원모여서 돌지등의 경우에 대한 경험이 조금 쌓여야

무난한 진행이 이뤄지리라 생각합니다.

약간의 팁이라면 얼음파도가 내 뒤통수인데 서릿발이라면 차원님동영상처럼 얼음참호를 통해서 한바퀴 돌면됩니다.

 

저흰 광폭화후 정말 어거지로 잡긴했는데 이후에는 좀더 안정되겟죠.

도적디피 못해도 이만삼천정도는 나와줘야 합니다. 전투로 하시는분 여기서 정말 절망하실듯. 제가 그랬듯이.

 

 

5넴

패스트핑 안쓰는 저같은사람도 있을테니 설명드립니다.

황시 시전시간3초, 사빛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3초에서 8초사이입니다. 한마디로 랜덤.

황시 시전시간1초남앗을때 넉넉하게 나와야되는데 ," 아 내 캐스팅거의끝났는데 이거 쓰고 간지탈출"하려다가

공대리트하는사태가 종종 일어납니다. 공대장님들은 주의주시기 바라고요. 황시와 사빛때문에 딜로스가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끝까지 전원 살았을때 기준(도적은 전설단검쌍수 기준)으로 디피3.5가 정상적입니다. 꼴찌디피가 아무리 낮아도

2.6~2.8은 찍어야됩니다. 그밟은 쓰면 낙사합니다. 광학은 괜찮음.

 

황시를 2명이상 안맞으면 위상이 맞아서 그냥 전멸합니다. 이건 겪어보심 알듯.

황시를 맞은 사람이 만약 죽었다면 그냥 전멸합니다. 고로 황시를 2명맞는다는 기준은, " 황시를 맞고 끝까지 살아있을것 "

황시를 맞은 사람은 다음황시를 맞을경우 즉사하는 디버프걸림. 이게 1분30초정도여서 황시맞는 팀을 3개조로 돌려야함

사빛을 맞은 사람은 받는 물리피해 증가디버프에 걸림.

 

저희같은경우는 1조 암사x2 분산, 2조 보기고왕수+도적그망 , 3조 신기무적+법사얼방로 로테이션을 짬.

 

공략설명

1. 황시를 조를 짜서 2명이 맞고, 2. 사빛을 잘 탈출하며 , 3. 힐러가 생존기로테이션을 상의한 후, 4. 개극딜을 한다.

 

딜이 부족하다면 도적 속임수거래문양 되있나 확인하고 다른 아무거나로 교체바랍니다.

딜량5%가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