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블자가 딜로 힐하는 클래스라는 컨셉 허명에 대한 집착을 내려놔야 하고
마나대비/퍼포먼스대비 힐량 기대값을 더이상 후려치지 않아야합니다.

니네 딜도되고 힐도되잖아 개소리하면서 딜량대비 힐량 후려치지 말고요
니네 딜로 힐하라니까 뭐하냐 지랄떨면서 말도안되는 마나소모 페널티 줄 생각 말아야하고요

특히 전자의 경우는 몇몇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과한 오버파워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겠지만
현실은 타 힐클래스 쐐기 세계1위권 3,200점대 3,100점대일때 운무는 2,900점대입니다.
지금보다 더 큰 보상을 주고 페널티 줄 생각 더이상 하지 말아야 정상입니다.

그리고, 둠땅때 운무가 여전히 평가는 바닥이었으나 생각보다 그래도 돌릴만은 했는데
큰 이유가 바로 벤티르 전설 작고한 수도사의 존재였습니다.

그때 고수원전설+안개오름 알량한 힐량으로 힐업이 되었겠습니까?
그때 3시즌인가 치명세팅하면 거진 1.5분마다 쓸수 있었던 작고한 수도사의 존재는 운무들에게 축복이었습니다.
물론 그거 끼고도 타 힐클래스와 비교하면 여전히 관짝이었습니다만.

쐐기처럼 무빙강제되고 변수생기는데 딜하랴 힐하랴 하게 만들지 말고
무지성으로 쓸 수 있는 힐업기가 3분 재활말고 하나는 더 있어야 하는겁니다.

징징이라 할지 모르지만 운무제외 모든 힐러에게 다 있는 것들입니다.
츠지특성, 뭐 잘쓰면 개좋은거는 알겠는데, 일단 돌리고 나서 후려등 3번 들어가야하고 포용도 따로 써야하고
글로벌 쐐기같은데서 순간적으로 피는 빠지는데 무빙강제되고 근접딜 못하는 상황 되버리면 그냥 나가리.
그 자체로 운용난이도가 있고 잘쓰면 더 큰 힐량이 보상으로 오는 구조여야지
이게 재활과 더불어 유이한 힐업수단이 되어버리면 안되는겁니다.

뭐 격해제니 전부니 뎀감기니 하는거 바라기 이전에
일단 힐러클래스로서의 기본적인 성능과 경쟁력을 부여받길 하는 마음입니다.

지금은 누가봐도 쌉고수들이 눈에 불을 켜고 연구해도 고점이 타클래스보다 많이 낮은데
심지어 초보급 입장에서 타클래스보다 개어렵기까지 하니
정말 아무도 안할 클래스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정말 블자가 자기네 컨셉 자체의 오류를 인정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을 문제라고 봅니다.
물론 블자에게 그런 기대는 들지 않기 때문에 결국엔 접는 것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