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이라고 하기엔 민망하고.... 그래서 후기에 가깝고 랭커들 특성 및 셋팅에 휘둘리지 않고 내 손에 맞는 특성과 스킬분배를 사용 했으니 취향껏 가져 가실수 있는것들만 취해가시면 될듯합니다.


1. 특성

이번 시즌은 양조 특성 매우 자유롭습니다.



왼쪽 공용특성에서는
이심전심, 술잔돌리기, 반탄공, 해제가 선택사항이며,
폭군 주입 3넴 / 누각 1넴 2넴 처럼 힐이 빡센 곳이 있으면 이심전심 / 술잔돌리기를 찍어주시고
경화 자유지대처럼 탱커 DTPS가 높은 던전들은 술잔돌리기를 반탄공에 줍시다.

수드한테 들불이 있다면 양조에게는 이심전심이 있습니다. 말해주기 전까지는 어떻게 쓰는지도 모르니 (양조 근처 10미터) 꼭 생색내줍시다. 힐증 8%면 매우 유의미 합니다. 원천에 이심전심이면 들불 부럽지 않습니다.

다만 미터기에 집계되지 않으니 눈에 띄진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넬타루스 처럼 탱커의 기동력이 중요한 던전은 기공탄에 향상된 구르기 까지 줘서 기공탄을 두번 써줍시다.

마해는 필수라고 생각하고, 춤꾼 / 해감은 선택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능동적으로 탱킹하는걸 좋아해서 해감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이지만 춤꾼특성이 회피10% 증가이며 티어셋 효과가 있기때문에 실질적으로 미세하게 딜 상승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조 특성도 마찬가지입니다. 3포인트 정도가 여유가 되는데 그걸 아래의
결의, 강한 내성, 골분주, 넘쳐흐르는 맥주, 의상연, 안면장풍이 선택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1. 결의 : 강화주 자체가 물리데미지에 강력한 생존기이기 때문에, 물리데미지가 강하게 들어오는 던전들 (경화 자유지대 등) 에서 찍어줍시다.

2. 강한 내성 : 개인적으로 매우매우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2포주게되면 시간차 지연도 있지만 가속 10%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찍다가 안찍으면 기력안차서 답답해 게임 못할 정도.... 저는 왠만하면 최소 1포는 투자하는편입니다.

3. 골분주 + 넘맥 : 딜/힐 지분 약 7%씩 해주는 효자 특성이지만 강한내성과 결의를 찍게되면 포기되어야 하는 특성입니다. 

4. 의상연 + 안면장풍 : 저는 의상연을 보통 폭군주에, 안면장풍과 함께 채용하는데 안면장풍은.. 다른건 없고 범장칠때 크리 25만씩 뜨면 기분좋아서... 의상연의 핵심은 후려차기 이후 불숨 (5%추가뎀감) 혹은 후려차기 이후 맥휘(정화주, 천신주, 강화주 쿨감)를 사용해주는건데, 확실히 의상연을 채용하면 천신주가 금방금방 옵니다. 

후려 이후 불숨은 손에 익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 사용하실때는 꼭 허수아비 면담하시길 권장합니다.
후려 이후 불숨 (5% 추가뎀감)이 있는 상태에서 의상연이 없는 불숨을 쓰면 5% 추가뎀감이 사라지기 때문에 불숨을 꼭 후려이후에 사용해야되고 그럼 딜싸이클이 맥휘-후려-불숨이 됩니다. 또한해서 의상연으로 맥휘를 쳐서 쿨감을 받았다면, 그 다음 후려까지 불숨을 못쓰게 되는데 저는 이런 제한이 싫어서 의상연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똑똑한 사람만 의상연 사용하시면 됩니다.

질서의 무기 / 여세 몰이의 경우 취향차라고도 말씀드리기 어려운게.. 저는 여세 몰이를 한번도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Equinox하는거보니 딜은 장난 없더라구요.

저의 경우에는 무난하게 강한내성 2포, 골분주 1포 주고 다닙니다만, 상황에 맞게 특성 채용 하시면 됩니다.
팀으로 쐐기 도시는 경우 무조건 방어적으로 (강내2포 + 결의) 가신뒤에 딜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골분주등을 추가하셔도 될듯 하네요.

ps. 저는 단축키 및 글쿨 소모를 줄이려고 특배를 사용하는데, 피지컬이 되시면 비돌이 대부분의 경우에서 딜이 더 강하다고 하네요. 저는 글쿨에 밀려서 죽는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해서, 비돌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딜 싸이클

제가 생각하는 이번시즌 양조의 딜의 키포인트는 기력 사용과 그을린 격정 업타임 입니다.
기력사용의 최우선순위는 보통의 경우 맥휘이지만, 예열이 끝난 양조의 경우는 학다리차기를 최우선으로 두어야 합니다. 

여기서의 예열은 질서의 무기 4스택을 쌓은뒤에 골분주 폭맥까지 묻어있는 경우입니다.
질서의 무기 4스택 - 골분주 - 불숨(그격) - 폭맥 - 학다리x3 - 맥휘 (질서의 무기 시간연장) - 불숨(그격) - 학다리x2 반복

저는 미터기로 양조 딜링을 복기할때 두가지 정도를 보는데요,
첫번째로 그을린 격정 업타임과 딜
 - 그격 업타임은 최소 80%이상, 딜은 (후려차기+학다리) * 80% 이상이 찍혀야 됨.
두번째로 맥휘와 불숨 캐스팅 비율
 - 1:1이 가장 이상적이고 이런 비율을 유지해야 그격 업타임이 80%가 나옴.

처음 양조를 접하시게 되면 가장 먼저 연습하셔야 하는게 맥휘와 불숨 1:1 비율에 가깝게 캐스팅하는 버릇을 들이셔야되고, 또한 가장 멀리하셔야 되는게 그을린 격정이 없는 상태에서 학다리를 차는것 입니다. 가속 0%인 우리에게 기력은 값지게 소비되어야 하니깐요.

여세 몰이는 제가 안찍어봐서.. 솔직히 모르겠네요.

사실 딜도 딜이지만 탱커는 스킬쿨을 안보고도 숙련된 딜싸이클 돌리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딜도 더 잘나올 뿐더러, 그정도 숙련이 되어야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생존기를 늦지않게 돌리고 새는 차단을 많은 유틸기로 지원해 줄 수 있는 여유가 생기거든요. 허수아비 칩시다 허수아비.

3. 2차 스탯

대부분 유치셋팅 해놓으셨겠죠?

점감인 아래의 셋팅

치명 5400
유연 6150
특화 2200

정도 생각하시고 취향 껏 깍으시면 됩니다.

치명은 받는 힐량증가 (천신의 행운) 및 학다리 딜 상승
유연은 받는 데미지 감소 및 봉화, 폭탄분배장치 딜 증가 정도로 생각하시고 깍으시면 됩니다.

Equinox는 유연 스탯을 22~24정도 추천하네요.
정답은 없습니다.



4. 장신구

많은 랭커 분들이 2탱 장신구 사용하시지만 저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탱장신구 한개는 무조건적으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경화주간에는요.

정수, 넬둥 장신구 & 담쟁이 장신구, 봉화, 폭탄분배장치
중에 선택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폭군주간에는 폭탄 분배 장치+봉화도 고려해볼만한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bloodmallet.com/chart/monk/brewmaster/trinkets/castingpatchwerk5 : 5타겟 장신구 기대값



5. 생존기 싸이클

강화주 아끼지 마세요.

강화주를 먼저 털어버리고 맥휘, 범장으로 쿨을 줄인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또한 고단으로 가면 갈수록 정화주를 어떻게 사용하냐도 매우 중요한데, 정화주가 2스택이 쌓여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숙련도가 허락하는 선에서 최대한 많은 시간차를 정화주 한글쿨로 지워내야합니다. 

이 말은 즉슨, 정화주를 최대한 천천히 눌려줘야 한다는 소리인데, 
정화주를 생각 없이 털어버리면 연속으로 아픈 풀링이 있을때 대처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예를 들면, 자유지대 막넴앞 전투 두번은 양조에게는 정말 위험한 구간인데, 장교의 기름칼날이 올때 시간차가 150만 이상 쌓여있다면 무조건 죽는다고 봐야됩니다. 무죽 무죽.

해서 큰 생존기 사용 우선순위를 나열 하자면

1. 강화주
2. 탱장신구1
3. 탱장신구2
4. 흑우니우짜우의 원령
5. 마해 / 해감

의 순으로 돌려주고, 천신주 쉴드에도 뎀감이 적용되지 않을까~(뇌피셜) 해서
강화주, 탱장신구, 해감을 올릴땐 왠만하면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천신주도 같이 돌려주는 편입니다.
(실험 해줘..)

해악 감퇴는 간단한 스킬이라 설명할게 따로 없고,
마해는 디법을 지워주고 가능한 경우 디법을 없애거나 반사시키니 사용법을 인지 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지금 번뜩 생각나는게 두가지 경우정도 인데

1. 자유지대 앞 막넴 장교 + @ 풀링들
 - 피도 없고 시간차도 많이 쌓여있는데 기름진 칼날 캐스팅한다 = 마해를 미리 올림 (뎀감의 목적)
 - 한방컷날 피고 아니고, 시간차도 딱히 많이 쌓여있지 않다 = 맞자마자 마해 후 해출 (디법을 지우고 바로 자힐의 목적)

2. 썩굴 막넴
 - 디법 지우지 마시고 모았다가 해감으로 반사 / 폭군 25단 기준 1중첩당 약 18만 정도 들어가는듯 하고, 폭군의 경우 두번 마해 사용 가능합니다.

니우짜우 원령은 시간차의 25%를 넘겨 받아주는 메커니즘이기때문에, 
시간차가 초록색일 경우에는 받는 데미지 감소가 눈꼽만큼밖에 되지 않습니다.

충분히 맞고 나서 시간차가 감당안되겠다 싶을때 써주면 가장 큰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6. 정화주와 천신주

시간차가 빨간색일때 정화주를 눌려주면 천신주 3스택이 쌓입니다. (주황색일때는 2스택, 초록색일때는 1스택 쌓입니다.)
이걸 잘 활용 하셔서 시간차가 빨간색일때 두번 누르면 6스택, 160% 짜리 천신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조는 DTPS가 가장 높은 탱커입니다. (당연합니다. 뎀감률이 낮고 대신 시간차라는 메커니즘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차를 정화하지 않고 그냥 가만히 두면, 어쨋든 양조가 감당해야되는 데미지니깐요.) 

해서 던전 내 총 Damage Taken 을 줄이는 방법은 정화주로 들어올 시간차를 최대한 많이 지워는 수 밖에 없으며 대부분의 경우 늦게 쓰면 쓸수록 정화되는 시간차가 크고, 이건 가이플린 자힐량과도 직결됩니다.

6스택, 9스택짜리 천신주를 의식하시고 쓰는 습관을 들이시면 조금 더 단단한 양조가 될 수 있습니다.


7. 추가2

마치며

양조는 장단이 분명한 탱커입니다.

장점 : 딜과 다재다능한 유틸 - 딜은 모든 탱커중 가장 높습니다. 열심히 딜하시면 유의미한 파티딜 지원 가능합니다. 평고 마비 해제 팽차등의 다재다능한 유틸은 말 할 것도 없구요. 이번시즌 양조가 대처 안되는 어픽스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단점 : 높은 DTPS, 제한된 풀링크기 - DTPS는 양조는 뎀감을 받는 탱커가 아니고 시간차라는 메커니즘이 적용되는 탱커기 때문에 (정화주로 지우지 못하는 시간차는 어찌되었건 양조가 감당해야됩니다.)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높은 DTPS를 가지고 있지만 자힐량은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에 수드의 화신 풀링이 불가능 합니다.

양조는 시간차를 보면서 자기가 죽을각을 보는게 중요하고, 이건 경험 밖에 없습니다.
많이 죽어보시고 힐탓없는 자생 연습하세요. 우리팀은 탱커 죽으면 예외없이 탱커탓입니다

양조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시고 그것에 맞는 풀링(체인풀), 루트 고민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겁니다.
아직 한참 부족하지만 궁금하신것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시간날때마다 확인하고 댓글 드리겠스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