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nox라고 자주 보는 트위터가 있는데, 현재 월드 10위인 양조 쐐기러 입니다.
같은 양조를 기용하고 셋팅도 비슷하기에 자주 보고 배우는 편이고 10.0.5에 들어와서 Equinox가 밀고 있는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위 특성 고대로 사용하시되, 두어가지 선택사항이 있다고 합니다.

1) 비취돌풍과 특배는 취향차라고 하지만 비돌이 DPS적 측면에서 조금 앞선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특배가 100% 명중한다는 전제가 있다면 특배가 비돌보다 좀 더 딜 기대값이 높을것 같지만 사실상 불가능하고 오프닝에 어글수급을 위해서는 비돌이 조금 더 좋아 보입니다.

다만 저는 단축키를 하나라도 빼기위해서 특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배는 전체딜의 7~8%정도의 하는것 같네요.

2) 빠른한모금 / 시간차 일격 / 치유의 비약
세개의 특성은 취향차 및 상황에 맞게!

시간차 일격 - 절대값의 시간차를 줄여주기 때문에 저단에서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빠른한모금 - 무난하게 많은 시간차를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당장 맞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매커니즘이 아니고 미터기에 보이지않기에 와닿지는 않습니다만 가장 힐량이 좋은 특성입니다.
치유의 비약 - 옥룡킥 / 그림토템 신화 정도에서 치유 흡수를 벗길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흑우주 / 와리가리 - 니우짜오 훈련 / 간편 양조

흑우주 + 니우짜오 훈련이 조금 더 능동적인 특성 조합입니다만 손에 안익으신분들은 와리가리+간편 양조가 나아 보입니다.
간편양조를 포기함으로써 버려야 되는 정화주/천신주 20% 쿨감을 흑우주로 커버해야되지만 추가 특화 보너스를 (딜 및 회피) 받을 수 있고 위급 상황에 대처가 유연합니다.

4) 와리가리 - 간편양조

성능은 확실히 흑우주보다 떨어지지만 패시브 스킬이므로 정화주 천신주를 더 많이 자주 쓸 수 있습니다.

니우짜오 훈련 특성보다 확실히 간편양조 특성이 던전 전체 천신주 가용 횟수가 많습니다만 (던전 전체 HPS적인 측면에서는 더 낫습니다만) 미친듯이 아픈 구간 ; 폭군 루비2넴, 옥룡킥, 경화 옥룡사 막넴 앞 쫄 등에서 대처가 용이한 특성은 흑우주인거 같습니다. 사실 이 구간을 넘기냐 못넘기냐가 던전 공략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흑우주 성능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황과 개인 취향에 맞게 찍으시면 된다고 하네요.

2. DPS

(딜딸을 좋아하는) 개인적으로 DPS와 DPS detail을 보고 인상 깊었습니다.

어둠달 23 딜내역


노쿠드 23 딜내역



고단으로 가면 갈 수록 빅풀의 빈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DPS 절대값에 대한 신뢰도가 높진 않지만,
딜러들의 DPS가 어둠달의 경우 84K 정도, 노쿠드의 경우 100K 정도임을 감안했을때 흔히 말하는 '글로벌 루트' 로 갔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여기서 눈여겨 봐야되는것은 DPS의 절대값이 아닌 딜 내역의 학다리 차기의 딜 지분입니다.
그을린 격정 버프를 최대한 사용하기 위해 학다리 차기, 맥휘, 후려차기에 Highest priority 를 준다고 하네요. (그을린 격정 특성을 찍으면 용숨 사용시 8초가 유지되는 버프가 생깁니다.) 

그을린 격정 버프가 있을때 후려차기와 학다리 차기의 데미지의 50%가 화염추가데미지로 들어가는 매커니즘이고,
이 추가 데미지는 미터기에 "그을린 격정" 으로 수집됩니다. 

해서 Equninox가 소개하는 5타겟 오프닝으로

비돌 - 백호상 - 맥휘 - 질서의 무기 - 맥휘 - 맥휘 - 불숨 - 후려 - 비돌 리필 (예열)
맥휘 - 불숨 - 후려 - 폭맥 - 학다리 - 학다리

이후 
1. 맥주통은 2중첩을 보지 않는 선에서 계속 사용
2. 불숨은 그을린 격정 버프 유지용으로 사용
3. 후려는 쿨마다
4. 무한 학다리
입니다. 물론 비돌 특성을 찍었다면 비돌은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회사에서 심심해서 쓰는 글이므로 제가 위 특성으로 루비 21돈 딜 내역이 있을텐데 그건 집에가서 따로 올려드릴게요....
저는 Equinox 처럼은 하지못해서 50~60k 정도 뽑습니다 ㅜ

이 특성의 제가 생각하는 장점으로는

1. 딜 싸이클이 매우 쉽다
2. 딜이 쌔다
3. 양조사의 운율 및 건들건들 버프 유지가 매우 용이하다 (학다리로 발동되고, 양조사의 운율 버프를 추적해보시면 아시겠지만 4중첩 uptime은 생각보다 안나옵니다)
4. 광딜의 경우 해오름차기가 싸이클에서 빠지기 때문에 스킬 하나를 덜 누를수 있다 정도가 되겠네요.

또한 Equinox는 폭풍포식자의 은혜 + 물약 지연제 + 충격적인 폭로의 물약 조합을 매우매우 강추하네요

충격적인 폭로의 물약의 경우
30초동안 9000의 데미지를 준다고 툴팁에 나와있을텐데, 딜이 들어가는 메커니즘은 시작시 부터 5초마다 입니다.

0초(물약 먹을때) - 5초 - 10초 - 15초 - 20초 - 25초 - 30초
총 7번의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물약지연제가 있다면
0초(물약 먹을때) - 5초 - 10초 - 15초 - 20초 - 25초 - 30초 - 35초 - 40초 - 45초
총 10번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유연에 따라 물약 데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9000 보단 더 많은 데미지가 들어갈거고, 치명타도 뜹니다.
해서 저는 쐐기에서 충격적인 폭로의 물약을 빅풀에 맞춰서 씁니다. 
물론 궁극 물약보다 싸서 그런건 아니에요.. 진짜로요..

폭풍 포식자의 은혜야 뭐.. 숙련만되면 3타겟부터 최대DPS를 뽑을 수 있는 장신구 입니다.
WCL 다테아 신화 로그상위에 있는 사람들은 모조리 다 폭풍포식자의 은혜 쓰고있는거 확인 하실수 있을겁니다.

다만 딜러가 쓰면 너무너무 위험하고 탱커가 써도 조금 위험하다는거.. 

요새는 Trellsky 방송 자주보는데 이사람은 dps를 그냥 풀링으로 조져버리네요...
특별할것 없는 딜싸이클인데 엄청 높은 DPS가 유지되는게.. 풀링마다 몹이 12마리 13마리씩 되어버리니...

Trellsky는 딜싸이클보다 생존기 싸이클을 공부해서 시간되면 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 진짜로 심심해서 딜싸이클 손에 익힐 겸 해서 올리는거라 정말 두서없네요..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