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풍운에 대한 정보들을 다룬 가이드 입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https://www.peakofserenity.com/df/windwalker/pve-guide/ 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제 주석*을 약간 붙였습니다.

1.특성
공용 특성


초록 - 언제나 찍는 특성
주황 - 선택
빨강 - 찍지 말 것

*강화주를 위해서 찍지 말라고 되어있는 생기 충전 트리를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라면 강화주까지는 필요없고, 쐐기에서 힐러와 조율하여 생존기를 하나 더 찍을지 받는 치유를 찍을지 선택하도록 합시다.


단일 특성

B0QAa92LNqySTL5b6fvViRevaAAAAAAAAkISSiWEIBAAAAJSSKASSSSESKSiIhWRSSLJplAAAA

광 or 쐐기

1번

B0QAa92LNqySTL5b6fvViRevaAAAAAAAACJSSiWEJCAAAAkIJpAIJJJJp5ApEJiEaFJJtEplAAAA
  • 평안과 폭풍과 대지의 불 선택은 취향 차이

2번

B0QAa92LNqySTL5b6fvViRevaAAAAAAAAikIJJKJRiAAAAAJSSKSAkkkkmDkSkISoVkk0SkWCAAAA
  • 평안과 폭풍과 대지와 불 선택은 취향 차이
3번

B0QAa92LNqySTL5b6fvViRevaAAAAAAAAikIJJKRkIAAAAgIJpQiAJJJp5ApEJiEaFJJtEplAAAA

위 3개의 특성들은 심크상으로 1~2%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각각 유리한 상황이 있고 어느 하나가 특출나게 뛰어나진 않으므로 개인 취향에 맞게,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2.풍운의 전투 방식

풍운의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원(기력, 기, 스택들)을 소비하여 가장 강력한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나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에 앞서, 풍운으로써 딜할때 유념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 보통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쓸 수 있으면 바로바로 쓰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짧은 쿨타임이 있는 해오름차기 같은 스킬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같은 긴 쿨타임(1.5분)을 가진 스킬들은 상황에 따라 잠시 아껴둘 수는 있으나 모를때는 대부분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 이건 풍운뿐만이 아니라 와우의 모든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징인데, 쿨기들은 최대한 같이 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풍운의 경우 쉬엔 + 폭대불+ 골분주(찍었다면) 를 같이 쓰는 순간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만약 쉬엔이 없다면 적어도 폭대불 + 골분주, 폭대불 마저 없을 때에야 골분주를 혼자 씁니다. 물론, 폭대불이 1스택 남아 있더라도 다음 쉬폭골 을 위해서 골분주만 따로 사용하는 순간도 있습니다. 

  • 자원들을 넘치지 않게 관리합니다. 자원이란 기력, 기 같은 공격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원에서부터, 수도원의 가르침이나 힘 전달같은 버프들 또한 말합니다. 기가 6개가 차 있을 때 범의 장풍같은 스킬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기력이 다 차기전에 바로바로 기력 소모 스킬들을 써줍니다. 수도원의 가르침이 3중첩이 되었음에도 또 범장을 쳐서 버프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츠지의 춤이나 후려차기! 같은 버프들도 바로바로 소모시켜서 버프가 다시 발동되어 버프가 날라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특화는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단순하게,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쓰지 마세요. 풍운의 특화는 같은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현재 용군단에서 풍운이 특화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때는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예상 질문: 그럼 이러저러그러한 상황에서도 특화를 지키나요?
         답변: 예
  • 풍운은 손이 노는 타이밍이 있는 직업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직업의 특징이므로 손이 논다고 여러분이 딜을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손이 노는 타이밍을 최소화하는 것이 실력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3. 쿨기 사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장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스킬들을 쿨타임이 올때마다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주, 같이 씁니다.

  • 골분주 - 단일이든 광이든 쿨마다 씁니다. 하지만 광에서 빛이 나는 쿨기이므로 만약 단일 전투 중 짧은 시간 이내에 광 타이밍이 온다면 잠시 아껴두었다가 광 타이밍에 쓰는게 좋습니다. 골분주동안 학다리만 연속으로 차지 마세요. 그건 어둠땅때 얘기입니다.

  • 백호 쉬엔의 원령 - 쿨타임마다 씁니다(2분). 쉬엔은 풍운의 가장 강력한 쿨기입니다. 따라서 골분주는 혼자 써도 되지만 쉬엔은 되도록 폭대불, 골분주와 같은 쿨기들과 같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안을 사용할 시 평안 쿨이 돌아오더라도 쉬엔과 맞춰 2분쿨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 평안 - 평안은 굉장히 특수한 쿨기로, 정해진 딜사이클같은 것은 없으나 지켜야할 룰이 있습니다
  1. 지속시간 동안 해오름차기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합니다.
  2. 기와 기력 효율에 대해선 신경쓰지 않습니다.
  3. 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면 시전 중이던 분노의 주먹을 끊고 즉시 사용합니다.
  4. 평안이 1~2초 남았을때 분노의 주먹을 써서 기 이득을 최대한 보도록 합니다.
  5. 평안과 쉬엔은 항상 같이 써줍니다.

  • 백호 조각상 소환 - 쿨마다 눌러줍니다. 단일에선 미미해보이나 광에선 그럭저럭 유의미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 폭대불 역시 최소한 골분주와는 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혹 골분주와 같이 못 쓰더라도 절대로 2중인 상태로 그냥 냅두지 않고 하나는 바로 바로 털어줍니다.

  • 절명의 손길 - 사용이 가능하면 바로 바로 사용합니다. 절명 딜을 최대한 뽑아내고 싶다면 적의 체력이 내 전체 체력보다 낮을때 사용해야하지만 레이드 단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쐐기에서도 그냥 바로바로 눌러서 쿨을 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업보의 손아귀 - 기본적으로 생존기이지만 업보가 단일딜에서 차지하는 지분은 무시하지 못 합니다. 안전하게 쓸 수 있다면 업보 또한 쿨마다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4.스킬 사용 우선순위

이 목록은 딜사이클이 아닙니다!! 오프닝이 아닌 평소 상황에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왔을 때 어떤 스킬을 먼저 쓰는지에 관한 목록입니다.

또한 만약 목록에서 자신이 찍지 않은 스킬이 있다면 그냥 건너뛰고 다음 우선순위의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티어 세트가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단일(폭대불)
  1. 페이 지맥 울리기 - 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 때 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바람 군주의 일격
  3. 해오름차기 - 쉬엔의 전투장비 버프가 있을 때
  4. 분노의 주먹
  5. 해오름차기
  6. 학다리차기 - 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7. 후려차기
  8. 기의 물결


2~3타겟
  1. 페이 지맥 울리기 - 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때
  2. 바람 군주의 일격
  3. 학다리차기 - 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4. 분노의 주먹
  5. 학다리차기 - 골분주 버프 있을 때
  6. 해오름차기
  7. 후려차기
  8. 학다리차기
  9. 페이 지맥 울리기
  10. 기의 파동

광(4타겟 이상)
  1. 페이 지맥 울리기 - 페이 지맥의 조화 버프가 없을때
  2. 바람 군주의 일격
  3. 학다리차기 - 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4. 분노의 주먹
  5. 후려차기
  6. 해오름차기
  7. 학다리차기
  8. 페이 지맥 울리기
  9. 기의 파동

단일(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평안이 없다면 위의 단일(폭대불)과 동일합니다.
  1. 분노의 주먹 풀 캐스팅 - 평안이 1~2초 남았을때
  2. 페이 지맥의 조화를 위한 페이 지맥 울리기 - 평안이 2초 이상 남았을때
  3. 바람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5. 해오름차기(분노의 주먹 끊고)
  6. 후려차기(분노의주먹 끊고)
  7. 학다리차기(츠지의 춤 버프가 있을 때)
  8. 기의 물결
  9. 범의 장풍

*만약 블러드나 마주를 받는다면 분주를 끊지 않습니다.

광(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1. 분노의 주먹 풀 캐스팅 - 평안이 1초 남았을 때
  2. 쉬엔의 전투 장비를 터트리기 위한 분노의 주먹
  3. 해오름차기(분노의 주먹 도중이라도 끊고 사용)
  4. 분노의 주먹
  5. 학다리차기
  6. 후려차기

평안의 딜사이클은 평안과 쉬엔을 언제나 같이 쓰므로 원령술사의 향락 버프를 받고 있다는 가정하에 씁니다. 광에서는 원령술사의 향락이 있을 시 평안 중에도 분주를 풀로 캐스팅할 가치가 있습니다.

5.오프닝

단일 (폭대불)
기 1개 모아두기(해악축출 등으로) 
기의 물결 쓰면서 들어가기 - 해악축출(기2) -백호 조각상 - 쉬엔 - 페이 지맥 울리기 - 범의 장풍(기찬 일격으로 기 5) -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기3) - 분노의 주먹(기0) - 범의 장풍(기2 or 3) - 해오름차기-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폭대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쉬엔 - 골분주(찍었으면) - 폭풍과 대지와 불 - 범장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단일(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페이 지맥 울리기 - 쉬엔 - 범장 - 평안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분노의 주먹 끊고 바로 해오름차기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블러드 단일(평안) - 여기선 분노의 주먹을 끊지 않습니다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페이 지맥 울리기 - 쉬엔 - 범장 - 평안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바람 군주의 일격 - 페이 지맥 울리기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광(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후려차기를 하든 뭘 하든 해서 주학의 징표 최대한 쌓기 - 쉬엔 - 범장 - 평안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바람 군주의 일격 - 페이 지맥 울리기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기타 팁들
  • 후려차기는 큰 스킬들 사이사이에 넣거나 큰 스킬들이 쿨일때 쓰는 필러기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학다리차기 중 다른 스킬을 써도 학다리차기가 끊키진 않습니다만 예외가 있습니다. 학다리차기 중 분노의 주먹, 기의 파동, 생기 충전, 짜릿한 비취 번개 같이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쓰면 학다리차기가 끊깁니다. 따라서 학다리차기 시전이 다 된 것을 보고 이런 스킬들을 쓰는게 좋습니다.

  • 해악 축출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를 쌓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쿨마다 눌러줍니다. 또한 해악 축출은 내 피를 회복 시킨 만큼 피해를 주는 스킬이기에, 만피일대는 피해량이 없는 수준과 다름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쓸 수 있다면 힐을 하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페이 지맥 위에서 기의 파동으로 다수의 대상을 맞출 시 (몹을 맞춰서 딜을 주든 파티원을 맞춰서 힐을 주든) 틱당 페이 지맥이 초기화될 확률이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페이 지맥 위에서 기의 파동을 공대원을 바라보고 시전하면 거의 초기화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 지맥 울리기의 뎀증 디버프는 장신구의 피해 또한 증가시켜줍니다. 장신구를 쓰기전에 항상 페이 지맥 디버프를 몹에게 바르고 쓰도록 합니다.



6.장비

스탯
민첩>유연=치타>특화>가속

티어
2셋: 해오름차기가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회오리를 일으켜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암흑불길 피해를 입힙니다.
4셋: 분노의 주먹 사용 시 주 대상에게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5초 동안 모든 대상에게 입히는 암흑불길 회오리의 피해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효과는 단순합니다. (2)해오름차기가 광역 스킬로 바뀌고 (4)분노의 주먹으로 그 광역 스킬의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티어 효과 때문에 해오름차기는 어느 상황에서든 쿨마다 눌러주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장식
장식으로는 끈적한 배출의 장화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먼저, 이 끈적한 배출의 장화는 무조건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는 장식의 하나로 생명결속 방어구 아무 부위에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BIS는 생명결속 가슴보호구(가슴) 입니다. 
장비를 맞추는 순서는, 
  • 끈적한 배출의 장화
  •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입니다. 

초초초고단에서 생존을 위해 포자 망토를 끼는걸 고려할 수는 있으나 풍운은 생존기가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처럼 필수는 아닙니다.

무기
10.1.5 에서의 무기 우선순위는

고대 불꽃의 기둥, 자룬(신화) > 가열로 폭풍 + 담즙얼룩 크로그 엄니 > 고대 불꽃의 기둥, 자룬(영웅) >  쌍수 > 양손무기 입니다.

자룬은 아베루스 5넴인 장로 라소크가 매우 희귀로 드랍합니다. 가열로 폭풍은 넬타루스에서, 크로그 엄니는 썩은굴에서 나옵니다.

모든 상황에서 자룬이 좋지만 자룬은 매우 희귀 무기입니다. 민첩 장창이므로 경쟁자는 야드,수드,양조뿐이니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나 매우 희귀이기 때문에 언제 먹을지 기약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자룬을 먹기 전에 가열로 폭풍과 크로그 엄니를 파밍해서 자룬을 먹기 전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장신구
상황마다 BIS 장신구 순위가 다를 순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이번 시즌에서 풍운은 장신구 두 개 다 레이드 장신구가 BIS 입니다. 장신구는 단일에서는 용숨결 분배 장치저 너머로의 봉화가 BIS로 꼽히고, 광이나 쐐기에서는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과 불길한 오색 정수 등이 BIS 로 꼽힙니다. 

용숨결 폭탄 분배 장치는 아베루스 6넴 경계하는 청지기 지스카른이 드랍하고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은 아베루스 8넴인 넬타리온의 메아리가 드랍합니다. 불길한 오색 정수는 4넴 잊힌 실험체가, 저 너머로의 봉화는 막넴 비늘사령관 사카레스가 드랍합니다.

엘레멘티움 휴대용 모루도 쐐기에선 쓸만하나 다른 것들보다는 떨어집니다,

레이드를 가기 힘들다면 3.고향 습격의 뿔피리 4.이리데우스의 파편 5. 부서진 미래의 거울 6. 다르그룰의 징표 정도가 쓸만합니다

고향 습격의 뿔피리는 울다만, 티르의 유산에서, 이리데우스의 파편은  주입의 전당에서, 부서진 미래의 거울은 무한의 여명 막넴 시간의 군주 데이오스가, 다르그룰의 징표는 넬타리온의 둥지에서 드랍합니다.

여기 와우헤드에 나온 장신구 순위가 있습니다.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monk/windwalker/bis-gear


장신구 사용 유의사항

만약 여러분이 페이 지맥 울리기를 쓴다면, 데미지를 주는 장신구들이 페이 지맥 울리기의 뎀증효과를 받기 때문에 페이 지맥을 맞추고 장신구를 써야합니다. 데미지를 장신구를 주는 장신구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 캐스팅 장신구와 즉발 장신구. 즉발 장신구는 그냥 페이 지맥 맞추고 쓰면 되지만 캐스팅 장신구에서는 또 가속의 영향을 받는 장신구와 가속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신구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가속의 영향을 받는 장신구는 대표적으로 1.저 너머의 봉화 가 있고 영향을 받지 않는 장신구는 2.광기 어린 횃불 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저 너머의 봉화를 오프닝에 쓴다면
1. 페이 지맥 울리기
2. 쉬엔 (원령술사의 향락 발동)
3. 저 너머의 봉화
4. 범장
5. 평안 
...

이 순으로 사용하고

광기 어린 횃불을 쓴다면
1. 페이 지맥 울리기
2. 광기 어린 횃불
3. 쉬엔
4. 범장
5. 평안 
...

이런 순서로 사용하면 됩니다.

반지
여러분이 만약 421 보홈 디우르나의 간택자 인장이 있다면 이 반지가 여전히 단일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447 치유 반지와 큰 차이가 없으니 굳이 노력해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마법부여
무기 - 쌍 휘감는 암흑불길(레이드), 쌍 계도의 헌신(쐐기)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깨어나는 능력치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발 - 감시자의 토양
반지 -  유연성의 헌신(반지 마부는 심크와 상담하세요)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허리 - 암흑의 허리 죔쇠띠

소모품
영약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음식 - 대담한 데빌드 달걀
무기 - 윙윙거리는 룬


종족
현재 성능상으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던전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드워프, 나엘 ,블엘, 오크, 타우렌 정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면에서 드위프가 가장 좋아보입니다. 나이트엘프는 쐐기에서 그림자 숨기를 사용해 특수한 패턴들을 씹어주기 위해 선택하는 경우가 있으나 드워프보다 딜링면에서는 살짝 떨어집니다.

위크오라
업보 흡수량 표시 https://wago.io/touchofkarma/4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 트래커 https://wago.io/WindwalkerLastAbility
기찬 일격 트래커 https://wago.io/iCIQMW4Lq/3
주학의 징표 트래커 https://wago.io/spinningcranekick
하늘의 손길 트래커 https://wago.io/Yay9jwZEY
마법 해소로 반사 가능한 스킬 표시 https://wago.io/Gxpai4niQ

*여기서 제가 쓰는 건 업보 흡수량 표시와 기찬 일격 트래커 뿐이지만 다른 것들도 초보자분들에게 유용해보여 가져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