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본인 소개
Ⅱ. 운무 소개 
    A. 2차 스탯
    B. 제작템 추천
    C. 장신구
Ⅲ. 수도사 공용 기술 소개
Ⅳ. 운무 기술 소개
Ⅴ. 쐐기 특성, 레이드 특성
Ⅵ. 딜 사이클 
    A. 단일 기본 개념
    B. 광딜 기본 개념
Ⅶ. 쐐기 운영법
Ⅷ. 내가 쓰는 위크오라
Ⅸ. 내가 쓰는 단축키 설정
Ⅹ. 프레임 설정

기타











본인 소개

군단부터 쭈욱 운무만 했으며, 
쐐기는 시즌 초에 달렸고, 현재는 20단 주차만 함 (2800따리~)





운무 소개

기본적으론 [근거리 힐러]
원거리 딜러&힐러가 걸리는 패턴에 안 걸리며, 
힐러라서 제외되는 패턴도 다수 존재 = > 운무 개꿀띠 ㅋㅋ

다만, 항상 몹과 붙어 있기에, 근딜들처럼 탱 전방에 안 쓸리도록 조심해야 하며,
칼 떼야 되는 경우(원한 처럼) 캐스팅 힐 강제, 이때 힐업도 요구될 경우 뇌정지옴

특화는 아군을 직접 치유 하면 (대상찍고)
추가로 치유 하는 '안개 돌풍'



2차 스탯 
치가>유>특





저는 지능음식, 무기가속룬, 유연영약 기준으로
치명29%
가속29%
특화54% (티어부위에만 있음)
유연18%

점감 때문에 30퍼는 안 넘도록 맞췄습니다.





제작템 추천
스탯은 본인 스탯보고 치가or가유 

(장식됨)택2
양손 지팡이 '치유탄' 
한손 지능 도끼 '치유탄'
보조장비 
정기의 올가미

그 외 (요리 2배 꼭 넣으셈, 삶의 질이 바뀜)
신발
반지

//저는 치유탄 도끼, 보조장비, 올가미, 신발 만들었음
치유탄 써보니까 업타임은 낮지만 터지면 개좋음
힐업 빡센 라소크에서 개좋았음 평균 1% 이상 함

아무래도 무기 지분이 커서 
무기부터 만드는 것이 좋음, 
본인 스탯보고 지팡이로 만들지, 치가유 골고루 쌍수로 할지 선택!



장신구
쐐기 드랍 장신구는 다 쓰레기임!
= 레이드 파밍 필수 !!!!!!!!!!!!!!!!!!!!!!

레이드 장신구는 
'라소크의 용암 심장',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고정!!

'라소크의 용암심장' = 마나 회복, 힐, 아군 유연성 버프주는 힐러 필수 장신구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 주요 쿨기 위론or 츠지를 더욱 강하게 해줌




쐐기 장신구는

레이더 사이트 랭커들 보니까
라소크의 용암 심장, 불길한 오색 정수,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얼굴 없는 노여움의 수호물
골고루 있음.  걍 라소크 고정에 정수&지배 있는대로 끼시면 됨


전 라소크, 부름만 있어서 선택지가 없음
10스택 부름 + 학다리 차면 딜 뽕 개오짐!



수도사 공용 기술 소개
*아이콘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툴팁이며, 이는 어둠땅 이후 업데이트가 안 되어 현재 용군단과 다른 점이 있음.
확실한 툴팁은 인게임에서 확인 바랍니다.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회전 학다리차기
운무의 공격 스킬.
걍 한 번씩 읽어보셈.
(학다리 차기는 채널링)


신비한 손길 신비한 손길
PVE 적에게 피해를 입힐 시 영구적으로 받는 물리 피해가 5%증가하는 디버프를 걺.
파티에 수도사가 혼자일 시 빠르게 디버프를 묻히는 습관을 들이자. 



위안의 안개 위안의 안개
수도사 공용 기술이지만 운무만 씀
한 명에게 빨대를 꼽고 치유하는 채널링 스킬.
빨대 꼽고 있는 동안 확률로 특화 발동, 후술할 생기 충전과 포용의 안개를 즉시 시전 가능!!
레이드에선 위론 연계로 쓰이며, 쐐기에선 잘 안 씀



사용자를 약간 치유. 글쿨이 짧은 장점이 있음

위안의 안개 대상자도 같이 치유. 

이때, 특화가 발동하므로
한 명 급하게 힐해야 할 때 짧은 글쿨을 이용해 특화를 빠르게 발동시킬 수 있음

마나를 아껴야 하는 과거엔 종종 쓰였으나,
마나가 넘치는 현재는 그냥 생기 충전 한 번 박는게 낫다. => 지금은 안 씀! ㅋㅋ



생기 충전 생기 충전
아주 기본적인 힐 스킬. 
생기 충전의 대상 + 소생이 발린 아군을 동시에 같이 치유 하는 스킬.
캐스팅 기술이지만, 추후 설명할 특성으로 10초에 한 번 즉시 시전으로 사용 가능
10초의 내부쿨을 확인하면서 웬만하면 즉시시전으로 써주자.



기의 파동 기의 파동
짧은 캐스팅 후에, 전방 40까지 날아가는 투사체 발사!!!!!!!!!!!!!!!
동시에 아군 치유 + 적 피해
'페이 지맥 울리기'의 바닥 버프가 있는 동안 
투사체가 발동하면, 객체마다 '페이 지맥 울리기'의 쿨 리셋이 발동
즉, 많은 적과 아군을 향해 기의 파동을 사용하면 
아~주 높은 확률로 '페이 지맥 울리기' 쿨 리셋

과거 레이드에선 마나 세이브를 위해 자주 썼으나
지금은 '페이 지맥 울리기' 리셋 용.



범의 욕망 범의 욕망
아군에게 사용 시 이속 증가 + 이감 해제
본인에게도 쓸 수 있지만, 
이동기가 좋기에 대신 탱커에게 써주는 일이 많음.
이감 해제가 되기 때문에 여러 패턴들에 대응 가능
단, 지속 시간 중 이감 면역인 성기사 자축과 다르게 범욕은 시전 때만 이감 해제임

예)울다만 5넴 시간의 군주 데이오스 - 시간의 천공,
    자유지대 2넴 선장의 의회 - 의식상실 통 (이 경우엔 통이 걸리고 난 뒤에 써줘야 해제 가능)



손날 찌르기 손날 찌르기
용군단부터 운무에게도 차단이 생겼음
힐하는 것보다 딜 지원하면서 차단하는게 낫다.
보통 힐러의 차단은 안 정하므로, 그냥 화살류 보이는대로 차단해도 OK



마법 해소 마법 해소
개꿀 생존기.
사용 시, 본인에게 걸려있는 마법 효과를 해제 (힐러가 해제 가능한 것만 가능)
이 경우, 가능하다면 몹에게 그 마법 효과를 고대로 돌려주며 딜 미터기에 포함됨 (남은 지속 시간 동일)
                  (자유지대 1넴 전방 총쏘는거 일부러 맞고, 마법 해소 써주면 딜뻥!)
운무가 개꿀인게! 여러 명한테 마법이 걸리는 패턴의 경우, 본인은 마법 해소로 해제하고 다른 아군을 해제 가능
다만, 해제가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어서 공부하거나 몸으로 익혀야 됨


마비 마비
1명을 메즈.
종족을 안 타는 최상급 메즈기. ('기타' 종족만 안 됨, 와우하면서 딱 한 번 봄)
또한 즉발이기에 똥받이 힐러인 운무라면 적극적으로 메즈하자.

차단이 없을 경우 급한대로 사용 가능. 몹에게 걸린 도트가 없어지니 딜러에겐 미안! 그러게 차단 잘 하지 ㅋㅋ



절영의 손길 절명의 손길
자신의 최대 체력보다 낮은 몬스터를 즉사.
레이드에선 쫄한테나 써주고, 쐐기에선 상황에 맞게 써주자.
딜 지분 10% 하는 개꿀 스킬



조롱 조롱
도발.
아주 가~~끔 쓸 일이 생김
레이드에선 해탈 리셋을 할 때, 쐐기에선 탱이 죽었을 때 기동력 좋은 운무가 드리블


짜릿한 비취 번개 짜릿한 비취 번개
유일한 원거리 즉발 기술.
레이드에서 '신비한 손길'을 최대한 빠르게 묻히려고 쓰고
쐐기에선 거의 안 씀
필드에선 한 입만 먹기 위해서, 원거리 풀링을 위해서 사용



해탈 해탈: 전환 해탈
흑마의 소환진처럼 미리 깔아두고, 본체와 그 자리를 바꾸는 기술.
일반적으론 잘 안 씀. 센스껏 잘 쓰자.
후술할 '현실 도피' 특성으로 적극 활용 가능
필드에서 동굴 입구나 구불구불 개미굴에 써두면 개꿀띠.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
원형의 고리를 소환하여, 그 안의 몹을 외곽으로 밀쳐냄
안 밀리는 몹도 있으니 직접 경험으로 알아야 됨.

급한대로 차단목적으로도 쓸 수 있음. 
단, 밀쳐지고 해당 기술의 내부 쿨에따라 또 시전함
그때 그때 센스껏!   조금 밀쳐낼지, 많이 밀쳐낼지 판단.

마비와 연계하면 몹과의 전투를 피할 수 있다. (둘 다 비전투)
->마비의 최대 사거리 20에선 애드가 안 나므로, 최사에서 마비를 건 뒤 '평화의 고리'로 밀쳐냄




운무 기술 소개
*아이콘은 인벤에서 제공하는 툴팁이며, 이는 어둠땅 이후 업데이트가 안 되어 현재 용군단과 다른 점이 있음.
확실한 툴팁은 인게임에서 확인 바랍니다.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아주 기본적인 지속 힐 스킬.
최대 2스택까지 쌓이며, 2스택인 채로 안 놀게끔만 써주면 됨. 
주로 이동 할 때, 풀링 전에 미리 써두며 스마트힐이라 아무에게나 써줘도 됨.

1순위 = 풀피가 아니며 소생 버프가 없는 아군 (특화 발동 위해)
2순위 = 소생 버프가 없는 아군 
3순위 = 남은 소생의 지속 시간이 얼마 안 남은 아군 
4순위 = 소생이 없는 소환수 



포용의 안개 포용의 안개
대상자를 6초에 걸쳐 치유 + 그 동안 대상자에게 다른 기술의 치유량 30퍼 증가
레이드에선 위론 연계로 자주 쓰이나, 쐐기에선 손에 꼽을 정도로 안 씀 (개인차 있을 수 있음)
이건 ㄹㅇ 빨대 꼽고 힐 쏟아 부어야 살리는 경우에만 쓰는 정도.


고대의 가르침
 (인벤에 업데이트가 안 되어서, 사진으로 첨부)
정수의 샘 or 페이 지맥 울리기 사용 시 15초간 발동
그 동안 적을 단일 스킬로 때리면 그에 비례해서 (피해량의 135%)
피해 입은 아군 최대 5명을 골고루 ~ 치유.
운무의 아이덴티티.


정수의 샘 정수의 샘
3초(가속영향받음)간 채널링, 30미터 아군에게 화살을 날려 치유.
동시에 치유 받은 아군을 8초에 걸쳐 치유
이 8초간 특화가 발동하면 무려 2배로 뻥튀기!
주로 고대의 가르침 버프를 띄우거나, 특화 2배 힐을 하기위한 사전 작업에 쓰임
원딜들의 사거리인 40미터보다 짧으므로 사용에 주의. 원딜이 최사 잡았으면 와리가리 해야 됨
+팁) 정수의 샘 쓰자마자 물빵 먹으면 동시에 힐+물빵 가능, 채널링이라 가능한 것.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약 20미터의 바닥을 깖.
동시에 범위 안의 아군에게 정샘을 묻히고, 적에겐 피해를 입힘 / 아주 미미해서 체감X
추가로 바닥 위에 있을 시 특성에 따라 추가 효과를 받음. / 바닥 떠나도 8초간 유지됨
바닥 버프를 받는 동안, 기술 사용 시 확률에 따라 '페이 지맥 울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기의 고치기의 고치
외생기.
다른 힐러들의 뎀감류 외생기와 다르게 '보호막'을 씌워줌. 그 뿐임.
다른 외생기와 비교해서 장단점이 있음.
아끼지 말고 팍팍 써도 괜찮고
깨알 받는 도트 힐 증가도 있음. 이 효과는 다른 힐러도 받음
특정 레이드 (나스리아 켈타스)에서 쓸만하니 이런게 있다 정도만 알고있으면 됨



집중의 천둥 차집중의 천둥 차
다음 5개의 주문을 강화.
포용의 안개 - 즉시 시전, 즉시 치유
소생의 안개 - 지속 시간이 10초 증가
생기 충전 - 마나 소모 제거
해오름차기 - 쿨 감소
정수의 샘 - 채널링 빨라짐

'위안의 안개' 도중 사용 가능
레이드에선 '비밀 혼합물'의 버프를 위해 '소생의 안개'로 소모하거나, 안개오름을 위한 '해오름차기'로 소모

쐐기에선 주로, '해오름차기'로 소모
가끔 급한 힐을 위해 '포용의 안개'로 소모
광역힐 사전 작업으로 급하게 '정수의 샘' 쓸 때도 나쁘지 않음


해독 해독
힐러라면 다 있는 마법 해제.
운무는 질병과 독 해제 가능.

무조건 해제해야 하는 치명적인건 해제 해야하지만
개인적으로, 짜잘한건 걍 해제 안 하고
매 글쿨마다 들어가는 '고대의 가르침' 힐로 커버침
경험이 쌓이면 '이건 해제 안 해도 되겠다' 하는 감이 옴


재활재활
힐러라면 다 있는 공생기.
다른 힐러와는 다르게 즉발이며
추가로 마법, 독, 질병 해제까지 가능하다.

과거 패치로 특화 힐도 적용됨, 정수의 샘 묻혀있다면 특화 힐 2배.

그러나 다른 공생기와 비교하면 치유량이 크지 않다.
실제로 운무해보면 해제 목적으로 쓰는 일이 적지않음

레이드에선 함부로 마법 해제를 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기에
막 쓰면 안 됐으나, 택1인 '회복' 특성으로 바꾸면 '마법 해제' 기능이 빠짐. +기절 중 사용가능

5인 이하 파티라면 치유량이 100% 증가한다.

일반영웅 레이드에선 재활 프리로 쓰겠다고 말 해도 된다.
운무 본인이 재활 타이밍을 가장 잘 알고, 공생기 테이블에 들어갈 만큼 쎄지 않다.



재각성재각성
힐러들이 가진 대규모 부활. 대부
사거리 100미터. 
파티원이 낙사로 떨어지거나 멀리 있을 때 거리를 체크하고 써주자.



안개오름안개오름
딜사이클을 잘 돌려야 하는 이유.

해오름차기를 사용하면
도트힐이 발라져 있는 아군을 치유, 동시에 도트힐의 남은 지속 시간을 +4초
도트힐은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정수의 샘 3가지 이며
몇 개가 발려져 있건 치유량은 동일. (다 발려있어도 3배 아님!)

과거 격아 때 지속 시간이 무한히 연장 됐었는데, 바로 너프 먹고 기본 시간의 2배까지만 연장 된다.
물론 지금도 잘 연장 하면 공대원 절반까지도 소생이 발린다.

TMI : 사실 '도트'는 'Damage Over Time'라는 뜻으로, 도트힐이 아니라 호트 'HOT', 'Heal Over Time'가 맞는 말이다.




쐐기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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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아서 전 걍 이거 하나로 모든 던전 다 돎.
'선의 파동'과 그 아래 '메아리치는 울림' 포인트 2개를 빼고
다른 특성에 줘도 됨. 
그치만 '집천 포용''선의 파동' 2글쿨로 순간 딜뽕맛 개오짐





공용 특성에 있는 '쾌활한 생기화'
10초마다 생기 충전을 즉시 시전 가능하게 해줌.

이미 즉시시전이 가능하더라도 내부에서 10초 쿨이 또 돌기 때문에
이 내부쿨이 1초 남았을 때 생충을 쓰게되면
2연속으로 즉시시전이 가능하다.
이건 위크오라로 추적하면서 적극 활용해야
캐스팅을 적게하면서 로스를 줄일 수 있다.







범장 쓸 때마다 최대 3스택까지 쌓이는 버프.
후려차기 사용 시 스택만큼 후려차기를 더 때림!
즉, 최대 3스택 쌓고 후려차기를 쓰면 파파바박!! 4대를 때림
운무 최대 타격감 ㅋㅋ




어둠땅 때 생겼지만 아무도 안 쓰던 '페이 지맥 울리기'
용군단 때 파격적으로 바뀌어서 쐐기 주류 특성이 되었다.
위 3가지 특성을 모두 찍어야 제 역할을 한다.

쐐기에서 업타임 90퍼 이상을 유지해야 할 정도로 중요함.

버프 효과
1. 범장이 2번 때림 (1방으로 죽는 애들은 1번만 때림)
2. 후려차기가 3명을 때림
3. 학다리차기의 딜에 비례해서 힐도 함.

더 때리게 되는 범장, 후려차기는 '고대의 가르침' 힐도  적용 됨. 

'수도원의 가르침' 스택을 3까지 쌓고
3명 때리는 후려를 사용 시 
후려 4번 * 3명 = 12번 때리게 됨.  => 3타겟 딜 할 때 범장-후려 반복하는게 ㄹㅇ 지죤쌤 ㅋㅋ

3번의 학다리 힐이 엄청 좋은데
쫄구간에서 학다리만 차는 것만으로도 베이스 힐이 충분함. 
대상자들만 찍힐 봐주면 됨


TMI : 추가 대상을 때리는 후려차기는 사정거리가 생각보다 넓음
아마 후려차기 범위보다 2m정도 높은 걸로 예측. 즉 사거리 내에 적이 1명만 있어도 조금 더 먼 대상까지 맞음





위 세개를 다 찍어야, 개쩌는 1분 쿨기 '츠지'의 완성이다.
셋 다 찍으면 1분 쿨의 12초 지속 츠지가 되며,
성능도 좋아서 지속 시간 중엔 파티원이 죽을 일이 없다.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학다리차기 사용시 
아군 2명에게 특화가 터지고, 동시에 츠지 스택이  쌓인다.
스택당 '포용의 안개'의 시전시간과 마나소모가 1/3씩 줄어든다. (최대 3스택시 즉시 공짜 시전)

위에서 설명한 후려를 더 때리게되는 특성과 아주 잘 어울림.
(페이 지맥 버프 받고, 3타겟 대상으로 후려만 차도 3스택이 바로차고
12번 때리는 후려는 특화힐만 24번 발동이다.)

추가로 지속시간 동안 이감 면역이기 때문에
자유지대 쥐 덫을 없애거나, 주입 용이 쓰는 '극심한 추위'에 맞춰쓰면 좋다.
또한 울다만 막넴이 쓰는 '시간의 천공'도 안 걸린다. 그러나 바닥은 생김










레이드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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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특성은 그냥 로그 사이트 참고하는게 정확,
난 귀찮아서 이걸로 일반, 영웅 다 퉁침

로그 찍을 때는 
수도사 공용 특성 중 '술잔 돌리기' 2포인트를 빼고 '평화의 고리', '호랑이의 눈'으로 바꿈


소생의 안개는 최대 충전인 2인 상태가 되지 않게끔만 털어준다.

정수의 샘을 사용해,  고대의 가르침 업타임을 최대한 유지하고
단일 딜사이클을 최대한 돌린다.
이게 항상 반복해야하는 힐 사전 작업.

어디까지나 주 힐은 생기충전.
즉시시전 되는 생기충전을 적극 활용. (재활 쿨감도 됨, 마나 털면 재활 쿨을 2분까지 줄일 수 있음)

'집중된 천둥 차'는 할 거 없을 땐 그냥 해오름차기로 소모.
빡힐 구간이 있을 땐 소생의 안개로 소모해서 가속 버프를 받은 뒤 위론 사이클 돌림.
집중된 천둥 차 - 소생 - 위론 - 포용x4 - 해오름 - (생기충전반복)

포용 대상자 주변에 광역힐도 들어가니 최대한 골고루 뿌린다.
게임 캐릭터보고 써주면 좋으나, 
프레임만 보고 근딜 원딜 섞어서 써줘도 좋다.



딜사이클

운무는 쉴 새 없이 공격 기술과 치유 기술을 지속해야 됨.
결코 놀고 있는 구간이 없어야 제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림.

힐러의 딜 지원은 필수라 생각하는데
운무는 딜 또한 힐의 사전 작업이 됨. 걍 무조건임

기본적으로 범장, 후려, 해오름, 학다리
이 4개의 기술을 각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됨. (짜비번은 ㄹㅇ특수 상황때만)




단일 기본 개념

학다리는 단일에선 제외하고,
단일 기술은 범장, 후려, 해오름인데 
범장 때리면 스택이 쌓이고, 다음 후려가 1번 더 때림, 최대 3스택까지 쌓이고 
후려 쓰면 일정확률로 해오름차기 쿨이 리셋되는데
이걸 이용해서 해오름을 최대한 많이 때려야 됨

범장스택에 따른 후려차기의 해오름차기 리셋 확률
*페이 지맥 없을 시 단일 15%->27.75%->38.5875%->47.799375% 
*페이 지맥 있을 시 단일 25%->43.75%->57.81%->68.35%
(대충 계산해봤는데 불확실함. 걍 페이 지맥 버프 있을 때 확률 겁나 커진다 보면 됨)


근데 레이드에선 페이지맥 잘 안 찍으니까, 페이지맥 없다고 상정하면 아래와 같음
해오름 쿨 9초 / 글쿨 1초 가정 / 해오름 사용 후에 후려시 해오름 리셋 기대값
0범장 후려하면 15퍼로 9초이득 = 1.35
1범장 후려하면 27퍼로 8초이득 = 2.16
2범장 후려하면 38퍼로 7초이득 = 2.66
3범장 후려하면 47퍼로 6초이득 = 2.88


전 보통 2스택일 때 후려 주로 참.
근데 실전에서 이런거 따지긴 힘들고 그냥 3스택 이상으로 낭비 안 하게끔만 신경써주면 됨

추가로 만약에 해오름 차기 쿨타임이 5초 남았는데, 범장 스택은 0
이러면 범장써서 스택 쌓고, 남는 글쿨은 소생의 안개로 해오름 쿨타임 기다리는 것이 좋다.
해오름차기 쓴 뒤엔 바로 미리 쌓아둔 범장스택을 후려로 소모.

즉! 남은 해오름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보고 유동적으로 해주셈. 
어차피 악을 쓰고 딜 해도 
멀리서 뿅망치 날리는 신기 못 이김 ㅋㅋㅋㅋㅋ



광딜 기본 개념

그냥 무지성 학다리차기 ㅋㅋ
와우에서 광딜 제일 쉬움 ㅋㅋㅋㅋ
ㄹㅇ 딜뽕맛 보고싶다, 그러면
 '집중된 천둥 차'를 '포용의 안개'로 즉시 시전해서 '선의 파동' 

지능 오르는 레이드 장신구 '넬타리온의 지배의 부름' 까지 꽉 채워쓰면
순간 200케이도 가능합니다 ㅋㅋ






쐐기 운영법


풀링 전에 탱 소생의 안개+범욕 털기. (범욕을 해제로 써야 되는 구간의 경우 킵)
탱 따라 다니며 학다리차기로 '신비한 손길' 디버프 묻히기
자리 잡히면 페이 지맥 울리기

첫 풀링 때 페이 지맥을 미리 써도 됨.
바닥 떠나도 버프가 8초간 유지되는 걸 이용해서 범장-후려로 리셋 기도 or 무지성 학다리차기
그래도 리셋이 안 되면, 바닥을 한 번 밟고 오거나

바닥과 거리가 멀면 8초가 끝나기 전에 
아군과 적이 많은 방향으로 '기의 파동' 쏴서 리셋을 기도!!  제발!!! !!


페이 지맥 사용 후에는
4타겟 이상 -> (학다리차기) 반복
3타겟 -> (범장 - 후려) 반복
그 이하는 해오름을 섞어 줌.


근데 페이에만 의존하다보면
광딜이 들어왔을 때 가능한 힐업이 한정적임. (재활, 츠지, 셰이룬)
재활, 츠지, 셰이룬은 전략적으로 써야 됨. 딱딱 필요한 구간.

고로, 마냥 학다리만 찰게 아니라 곧 들어올 광딜이 있다면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차기로 아군에게 많은 소생을 발라뒀어야만 
생기충전으로 잔잔바리 힐이 가능함
발라둔 소생이 없는데 파티 체력 반피면 ㄹㅇ머리가 하얘짐
소생의 소중함을 느끼는 곳이 주입 3넴, 불굴의 카진. 
소생만 잘 바르고 생충만써도 20단폭군 힐업 안정적임, 이때 소생 힐량이 2~3위 정도 함


정리하면, 쫄구간에서 마냥 페이-학다리만 할게 아니라
소생의 안개와 해오름, 범장 후려도 섞어둬야 안전하게 힐업이 가능함


힐 쿨기는 재활, 츠지, 셰이룬이 있는데
츠지-셰이룬 두 개를 로테 돌린다고 생각하면 됨
특히 츠지를 잘 활용해야 하며
적을 때릴 때마다 발동하는 특화 힐이 엄청 쌤!

후려차기가 여러 명, 여러 번 때리게 되는 페이 버프를 활용하면 
(미리 범장 때려서 스택 쌓아두고 츠지-후려차기)
파티원 바로 풀피임, 꾸준히 광힐이 필요하면 (범장-후려) 반복에 가끔 포용 섞어주기

(팁+ 학다리차기쓰고 이어서 츠지 쓰면 바로 1스택 쌓임)


대상자가 겁나 아픈 것은 (담쟁이 1넴, 울다만 발구르기*출혈 쓰는 3넴)
고치를 아낌 없이 써줌, 지속시간이 12초로 길기 때문에 한박자 빠르게 써줘도 ㄱㅊ.
딜러는 고치 보고 생존기 아낄 수 있음

고치가 없다면 범장 스택, 해오름, 츠지를 준비 시켜놓고 
큰 뎀지 맞자마자 수도원 힐업을 시도 (확실하게 하려면 집천 포용도 굿. )
부족하면 즉시 시전 생충으로 더 해주고
딜사이클 돌림, 근데 2~3글쿨 내에 또 힐업이 필요할것같으면 딜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바로 빨대 꼽고 힐하는 식으로 하고 있음. 

빨대는 최후의 보루 느낌.. ?




결론은 
1. 딜사이클 잘 돌리기 (파티원 소생의 안개 유지, 수도원의 가르침 힐)
2. 소생의 안개 털기
3. 페이 학다리
4. 즉시 시전의 생기충전

이 4가지가 핵심. 이게 힐 대부분임
여기에 여러 번 경험하면서 츠지와 셰이룬 타이밍만 익히면
운무 확고임





내가 쓰는 위크오라


제 게임 화면.
화면 중앙의 위크오라 2개를 메모장으로 첨부파일 공유합니다.



수도사 종합 위크오라 Luxthos - Monk

와고의 수도사 종합 위크오라를 가져와서 제 입맛에 맞게 바꾼 것이며
양조와 풍운도 섞여있기 때문에 양해부탁드립니다.

아이콘 순서는 위크오라 설정에서 각 아이콘들의 위 아래 순서만 바꿔도 작동 됨

가급적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원본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대의 가르침

위 수도사 종합 위크오라에 있는건 바 형식이라 보기 힘들어서, 삭제 후
어둠땅 때 쓰던 걸 주문 id만 바꿔서 재활용.







내가 쓰는 단축키 설정


(사진은 대충 스킬 아이콘만 편집한 것)

-설명

정수의 샘 = 6번(마우스 좌측 버튼)무빙하면서 써야되는 정수의 샘 특성상 오른손으로만으로도 쓸 수 있게끔.

팽차 = 쉬프트 + 마우스 앞으로가기 버튼
평고 = 쉬프트 + 마우스 뒤로가기 버튼
막 눌러선 안 되는 재활, 구르기(기공탄)의 경우 쉬프트 조합으로 사용, 그래서 정면과 후방으로밖에 못 구름ㅋㅋ
해오름차기 = 마우스 앞으로가기 버튼
학다리차기 = (마우스 뒤로가기 버튼)+단축키 설정에서 (쉬프트휠 다운)추가 할당함. 빠르게 반복 사용 위함.





사실 단축키는 개인적인 영역이고 본인 손에 맞게만 하면 됨

굳이 단축키를 가이드에 넣은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함





바로 '기타 행동 단축키 1'
화면 중앙에 가끔 버튼 생기는 걸 볼 수가 있음, 저게 그거임
마우스로 누르는 분들 계시는데 저렇게 따로 설정이 가능, 개꿀띠임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상호 작용'
마우스 오버 상호작용임, 원랜 매크로로 썼던건데 와우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됨
휠을 넣어서 조합하게 되면 그 누구보다 빠르게 상호작용 가능함
과거 어둠땅 '저편' 밀하우스 폭탄 해제하거나,,, 아무튼 쓸 일 가끔 생김. 이번 시즌은 없음!!!

'대상과 상호 작용'
대상 찍어놓고 연타하면 상호작용 됨
자유지대 돼지 잡을 때 개꿀임

확실히 확인은 못 했는데
자유지대 돼지, 상호작용을 휠로 겁나 빠르게 하면 한 번에 2~3번 잡히는 거 같음
아니면 ㅈㅅㅋㅋ





프레임 설정 

힐러에게 프레임은 가장 중요함
한 눈에 모든 상황을 파악 해야 됨

기본 프레임은 쓰레기라서 애드온으로 대체가 필수임
전 SUF 프레임 쓰는데 사진으로 소개해드림 



왼쪽에 파티원 5명.
체력바는 현재 체력 퍼센트에 따라 색깔을 다르게 했고
체력바 우측에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위안의 안개, 정수의 샘 4가지 아이콘을 지정해서 남은 시간을 추적함.
아이콘으로 하면 더러워 보여서 단색으로 지정. (포용은 노란색 ㅋㅋ)
저 버프 추적은 레이드 프레임도 동일.


이렇게 힐 거리 40미터 이상이면 희미하게,
그리고 자리 비움이거나 오프인 것도 추적가능, 소환 상태나 징표 등등 기능이 아주 알참
소환수도 보임, 가끔 야수 이름이 귀여우면 칭찬해주자
냥꾼님들 신나서 딜 열심히 함










맨 아래부터 1파티이며 우측일수록 파티의 위쪽임
사진엔 안 보이지만 제일 우측 하단 캐릭터, 바로 오른쪽에 '주시대상의 대상'까지 설정해 놓았음
이건 레이드에서 아주 알차게 쓰이는데
넴드를 주시대상으로 해놓으면 어느 탱커를 때리는지 알 수 있음.








전체적인 설정임, 대충 보셈 
필요하시면 suf 프로필도 공유해드림







기타 

소환수도 힐 주자. 
이름표 애드온(plater)을 통해 몹이 시전하는 기술의 대상을 미리 확인하자.
위크오라로 파티원들의 생존기와 차단을 확인하자. 
전투 중인 파티원이 있으면 대부 사용이 안 된다.
학다리차기 채널링 도중, 기공탄을 써도 안 끊긴다. 무빙 딜 ㅋㅋ
마우스 좌우 클릭하면 앞으로 가는 것, 거리 조절 해야 되는 운무 특성 상 엄청 자주 씀
RangeDisplay 애드온으로 대상과의 거리 표시. 










죄송합니다. 가이드 만만히 보고 시작한건데
다 풀어서 설명하자니 막막하고 귀찮아져서
빠르게 완성하고 싶었습니다.

완성도 떨어져도 양해부탁드리며
질문과 피드백은 댓글과 쪽지로 부탁드리며 매일 확인합니다.

꾸준히 글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 수정 : 09-07, 21시 02분

10.1.7패치로 '마나 차' 기술이 바뀌었습니다.
4셋 + 라소크 장신구으로 몇 판 돌아봤는데
좋은지 안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당분간 '기력 회복주'를 쓰다가
티어 효과와 라소크 장신구가 빠진 순간부턴
생명의 순환 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