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군단 풍운에 대한 정보들을 다룬 가이드 입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https://www.peakofserenity.com/df/windwalker/pve-guide/ 에서 가져왔고, 거기에 제 주석*을 약간 붙였습니다.

1.특성
공용 특성

파랑 - 언제나 찍는 특성
노랑 - 선택
흰색 - 찍지 말 것


레이드

B0QAoOod+N2jAX+OIKaOO9AefBAAAAAAAIRSS0iIRAAAAgEJJFAJJJJCJFJRkQpIJRSSLBAAA0A
  • 폭대불과 평안은 취향 차이

쐐기
폭대불 트리

B0QAoOod+N2jAX+OIKaOO9AefBAAAAAAAkEJJRJiEBAAAAEJJFSEIJJSTikESS0KSSkk0AAAA0A
  • 힘 전달 대신 쉬엔의 분노나 소용돌이 용의 주먹을 사용할 수도 있음


평안 트리

B0QAPOfh8E5EV1u1/5sg+UnhAAAAAAAAARSkkEtISEAAAAIRSShEgkkIkIJRkQrIJplcg0SAAAA
  • 폭풍과 대지와 불과 평안은 취향 차이
  • 학의 회오리 2스택 대신 쉬엔의 결속과 정점의 일격을 채용 가능
  • 쉬엔의 분노대신 골분주 채용 가능


둘 다 비슷한 효율을 보입니다.


2.풍운의 전투 방식

풍운의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자원(기력, 기, 스택들)을 소비하여 가장 강력한 기술들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나 딜사이클에 들어가기에 앞서, 풍운으로써 딜할때 유념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 보통 쿨타임이 있는 스킬들은 쓸 수 있으면 바로바로 쓰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짧은 쿨타임이 있는 해오름차기 같은 스킬들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 or 평안같은 긴 쿨타임(1.5분)을 가진 스킬들은 상황에 따라 잠시 아껴둘 수는 있으나 애매할 때는 대부분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 이건 풍운뿐만이 아니라 와우의 모든 클래스의 공통적인 특징인데, 쿨기들은 최대한 같이 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풍운의 경우 쉬엔 + 폭대불+ 골분주(찍었다면) 를 같이 쓰는 순간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만약 쉬엔이 없다면 적어도 폭대불 + 골분주, 폭대불 마저 없을 때에야 골분주를 혼자 씁니다. 물론, 폭대불이 1스택 남아 있더라도 다음 쉬폭골 을 위해서 골분주만 따로 사용하는 순간도 있습니다. 

  • 자원들을 넘치지 않게 관리합니다. 자원이란 기력, 기 같은 공격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원에서부터, 수도원의 가르침이나 힘 전달같은 버프들 또한 말합니다. 기가 6개가 차 있을 때 범의 장풍같은 스킬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기력이 다 차기전에 바로바로 기력 소모 스킬들을 써줍니다. 수도원의 가르침이 3중첩이 되었음에도 또 범장을 쳐서 버프를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츠지의 춤이나 후려차기! 같은 버프들도 바로바로 소모시켜서 버프가 다시 발동되어 버프가 날라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특화는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단순하게,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쓰지 마세요. 풍운의 특화는 같은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현재 용군단에서 풍운이 특화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때는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예상 질문: 그럼 이러저러그러한 상황에서도 특화를 지키나요?
         답변: 예

  • 주학의 징표는 어느 순간에서도 항상 최고 스택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단일딜을 하더라도 주위에 주학의 징표를 묻힐 수 있는 몹들이 있다면 묻혀서 주학의 징표를 올려두고 단일딜을 합니다. 광에서 주학의 징표를 최대로 유지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중요합니다. 

  • 풍운은 손이 노는 타이밍이 있는 직업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잘못이 아닌 직업의 특징이므로 손이 논다고 여러분이 딜을 잘못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손이 노는 타이밍을 최소화하는 것이 실력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3. 쿨기 사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장 기본적인 딜링 방식은 스킬들을 쿨타임이 올때마다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주, 같이 씁니다.

  • 골분주 - 단일이든 광이든 쿨마다 씁니다. 하지만 광에서 빛이 나는 쿨기이므로 만약 단일 전투 중 짧은 시간 이내에 광 타이밍이 온다면 잠시 아껴두었다가 광 타이밍에 쓰는게 좋습니다. 골분주동안 학다리만 연속으로 차지 마세요. 그건 어둠땅때 얘기입니다.

  • 백호 쉬엔의 원령 - 쿨타임마다 씁니다(2분). 쉬엔은 풍운의 가장 강력한 쿨기입니다. 따라서 골분주는 혼자 써도 되지만 쉬엔은 되도록 폭대불, 골분주와 같은 쿨기들과 같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안을 사용할 시 평안 쿨이 돌아오더라도 쉬엔과 맞춰 2분쿨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 평안 - 평안은 굉장히 특수한 쿨기로, 정해진 딜사이클같은 것은 없으나 지켜야할 룰이 있습니다
  1. (단일에서는) 지속시간 동안 해오름차기를 최대한 많이 쓰도록 합니다.
  2. 기와 기력 효율에 대해선 신경쓰지 않습니다.
  3. (단일에서는)해오름차기 쿨이 돌아오면 시전 중이던 분노의 주먹을 끊고 즉시 사용합니다.
  4. 평안이 1~2초 남았을때 분노의 주먹을 써서 기 이득을 최대한 보도록 합니다.
  5. 평안과 쉬엔은 같이 쓸 수 있으면 같이 쓰는게 좋습니다.

  • 백호 조각상 소환 - 쿨마다 눌러줍니다. 단일에선 미미해보이나 광에선 그럭저럭 유의미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 폭풍과 대지와 불 - 폭대불 역시 최소한 골분주와는 같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혹 골분주와 같이 못 쓰더라도 절대로 2중인 상태로 그냥 냅두지 않고 하나는 바로 바로 털어줍니다.

  • 절명의 손길 - 사용이 가능하면 바로 바로 사용합니다. 절명 딜을 최대한 뽑아내고 싶다면 적의 체력이 내 전체 체력보다 낮을때 사용해야하지만 레이드 단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하고 쐐기에서도 그냥 바로바로 눌러서 쿨을 돌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업보의 손아귀 - 기본적으로 생존기이지만 업보가 단일딜에서 차지하는 지분은 무시하지 못 합니다. 안전하게 쓸 수 있다면 업보 또한 쿨마다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4.티어
2셋:자원을 소모하지 않는 회전 학다리차기 사용 시 후려차기 강화가 부여되어 다음 후려차기의 공격력이 200% 만큼 증가합니다. 근접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후려차기 강화가 부여됩니다.
4셋:후려차기 강화로 강화된 후려차기 사용 시 분노의 주먹.해오름차기.바람의 군주의 일격,쇼옹돌이 용의 주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분노의 주먹, 해오름차기. 바람의 군주의 일격, 소용돌이 용의 주먹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합니다.

자원을 소모하지 않는 회전 학다리차기란 평안 상태에서의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이 떠있을 때의 학다리차기를 말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 풍운의 모든 특성은 츠지의 춤을 찍습니다. 

또한 공격 스킬들을 사용할 시 학다리차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일정 확률로 후려차기 강화가 부여되므로 낭비하지 않도록 잘 트래킹 해야합니다.

5.스킬 사용 우선순위

이 목록은 딜사이클이 아닙니다!! 

오프닝이 아닌 평소 상황에서 스킬들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왔을 때 어떤 스킬을 먼저 쓰는지에 관한 목록입니다.

또한 만약 목록에서 자신이 찍지 않은 스킬이 있다면 그냥 건너뛰고 다음 우선순위의 스킬을 사용하면 됩니다. 

티어 세트가 있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1~3타겟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후려차기 강화! 가 없을 시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4.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2타겟 이상)
  5. 쉬엔의 전투장비 혹은 하늘의 손길이 있을 시 해오름차기
  6. 분노의 주먹
  7. 해오름차기
  8. 골분주가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3타겟)
  9.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1타겟)
  10. 후려차기
  11. 소용돌이 용의 주먹
  12. 기의 파동
  13. 회전 학다리차기


4타겟+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분노의 주먹
  5. 골분주가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6. 소용돌이 용의 주먹
  7.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8. 쉬엔의 전투장비가 있는 해오름차기(4타겟이하 에서만)
  9. 회전 학다리차기
  10. 후려차기
  11. 기의 파동
  12. 해오름차기


1~2 타겟 (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평안이 없다면 위의 1~3타겟 과 동일합니다.

*이 목록에서 큰 가속이란 원령술사의 향락, 블러드, 마력 주입 중 최소 2가지가 겹쳐있을 시를 말합니다
** 분노의 주먹에 써 있는 (클립) 이란 그 목록에서 더 높은 우선순위의 스킬들이 사용 가능할 시 분노의 주먹을 끊고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예) 단일에서 해오름차기가 쿨이 왔다면 시전중이던 분노의 주먹을 끊고 바로 해오름차기

큰 가속이 없을 시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 2타겟)
  4. 해오름차기
  5.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6.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1타겟)
  7. 분노의 주먹 (클립)
  8. 회전 학다리차기
평안 도중에는 회전 학다리차기를 사용시 후려차기 강화를 얻기 때문에 그 점을 이용합니다.

큰 가속이 있을 시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해오름차기
  4. 분노의 주먹 (클립)
  5.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6. 회전 학다리차기

3타겟+(평안) - 이 목록은 평안을 사용하는 도중의 우선순위 목록입니다. 

큰 가속이 없을 시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츠지의 춤이 있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골분주가 있지만 후려차기 강화! 가 없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5. 분노의 주먹( 힘 전달 10 스택이고 6타겟+, 클립)
  6. 분노의 주먹(13 타겟+, 클립)
  7.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8. 회전 학다리차기

기본적으로는 회전 학다리차기 -> 후려차기 반복입니다.

큰 가속이 있을 시
  1. 비취불꽃 진각 - 비취불꽃 낙인 디버프가 없을 때 디버프 리필용으로 사용
  2. 츠지의 춤이 있는 회전 학다리차기
  3. 바람의 군주의 일격
  4. 골분주가 있지만 후려차기 강화! 가 없을 시 회전 학다리차기
  5. 분노의 주먹(7타겟+, 클립)
  6. 후려차기 강화! 가 있는 후려차기
  7. 회전 학다리차기

6.오프닝

단일 (폭대불)
기 1개 모아두기(해악축출 등으로) 
기의 파동 쓰면서 들어가기 - 해악축출(기3) -백호 조각상 - 쉬엔 - 비취불꽃 진각(찍었다면) - 골분주 (찍었다면)- 범의 장풍(기찬 일격으로 기 6) -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기4) - 분노의 주먹(기1) - 범의 장풍(기3 or 4) - 해오름차기-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폭대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쉬엔 - 범의 장풍 - 후려차기 - 폭풍과 대지와 불 - 바람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분주 도중 골분주 던지기 - 범의 장풍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단일(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비취불꽃 진각 - 쉬엔 - 범장 - 평안 - 해오름차기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분노의 주먹 끊고 해오름차기 or 후려차기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블러드 단일(평안)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비취불꽃 진각 - 쉬엔 - 범장 - 평안 - 해오름차기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페이 지맥 울리기 - 분노의 주먹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후려차기 -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 - 우선순위 목록 따르기

광(평안)
(풀링 전) 해악 축출 등으로 기 모으기
기의 파동 - 백호 조각상 - 후려차기를 하든 뭘 하든 해서 주학의 징표 최대한 쌓기 - 쉬엔 - 범장 - 평안 - 바람의 군주의 일격 - 우선순위 따르기


*기타 팁들
  • 후려차기는 큰 스킬들 사이사이에 넣거나 큰 스킬들이 쿨일때 쓰는 필러기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학다리차기 중 다른 스킬을 써도 학다리차기가 끊키진 않습니다만 예외가 있습니다. 학다리차기 중 분노의 주먹, 기의 파동, 생기 충전, 짜릿한 비취 번개 같이 캐스팅이 있는 스킬을 쓰면 학다리차기가 끊깁니다. 따라서 학다리차기 시전이 다 된 것을 보고 이런 스킬들을 쓰는게 좋습니다.

  • 해악 축출은 가장 효율적으로 기를 쌓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쿨마다 눌러줍니다. 또한 해악 축출은 내 피를 회복 시킨 만큼 피해를 주는 스킬이기에, 만피일대는 피해량이 없는 수준과 다름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쓸 수 있다면 힐을 하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 비취불꽃 진각 위에서 기의 파동으로 다수의 대상을 맞출 시 (몹을 맞춰서 딜을 주든 파티원을 맞춰서 힐을 주든) 틱당 비취불꽃 진각이 초기화될 확률이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비취불꽃 진각 위에서 기의 파동을 공대원을 바라보고 시전하면 거의 초기화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 분노의 주먹은 평안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쓰는 도중 끊는다면 딜 손실입니다.

  • 힘 전달은 기본적으로 없다고 여기고 중첩은 신경쓰지 않고 분노의 주먹을 쿨마다 씁니다.

  • 바람의 군주의 일격은 더 많은 천둥주먹 스택을 위해서 최대 5초까지는 기다렸다가 쓰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7.장비

스탯
민첩>유연=치타>특화>가속

10.2 부터는 유연과 치타가 쉽게 캡을 넘기 때문에 특화와 가속도 챙겨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심크와 상담합시다.

장식
장식으로는 레이드에서는 끈적한 배출의 장화 와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쐐기에서는 2x 푸른 비단 안감 조합을 사용합니다.

푸른 비단 안감은 초고단에서도 굉장히 강력한 장식입니다. 

끈적한 배출의 장화는 무조건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는 장식의 하나로 생명결속 방어구 아무 부위에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비를 맞추는 순서는, 
  • 끈적한 배출의 장화
  • 독소 중독 방어구 도구
입니다. 

만약 푸른 비단 안감을 사용한다면 원하는 부위에 2개 넣어 사용하도록 합니다. 보통 허리, 손목, 목걸이, 어깨, 반지 등에 사용합니다. 


무기
10.2 에서는 보통 양손무기가 쌍수무기보다  살짝 더 좋습니다.

같은 템렙에서는 아미드랏실 막넴 피락이 드랍하는 라숀이 가장 좋은 무기로 꼽힙니다. 

만약 483 라숀과 489 양손무기나 489 쌍수를 고민해야한다면 심크를 돌려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생각엔 둘 다 그리 차이는 안납니다.

틴드랄에서는 동템렙일 시 쌍수가 양손무기 보다 좋습니다. 
예상 질문: 왜 틴드랄 에서는 쌍수가 양손보다 좋나요?
답: 계산기 뚜드려보니 그렇습니다.

장신구
많은 레이드 장신구들이 쓸만합니다. 
1.잿불혼의 재
2.뒤틀린 칼날의 탄띠
3.핍의 에메랄드 우정 휘장
4. 대격변의 인장 낙인
5. 피락의 오염된 분노의 심장 (탱 장신구임에도)
6. 원시 불꽃의 조짐

쐐기에서 드랍하는 장신구들 중 쓸만한 것은
1.마른껍질의 가지
2.마이다스의 부적
3.무효화의 잿불
4.도자기 게
5.가속의 모래시계

정도가 있습니다. 어떤게 더 좋은지는 로그와 심크를 보고 판단하도록 합니다. 대격변의 인장 낙인은 전투시간이 5분내라면 그렇게 쓸모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거품이라는 뜻 ㅎ)

마법부여
무기 - 계도의 헌신
          상황에 따라 다른 2차 스탯 마부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심크를 돌려봅시다.
망토 - 능란의 광역회피
가슴-  깨어나는 능력치
손목 - 광역회피의 헌신
발 - 감시자의 토양
반지 -  유연성의 헌신(반지 마부는 심크와 상담하세요)
다리 - 흉포한 방어구 강화도구
허리 - 암흑의 허리 죔쇠띠

소모품
영약 - 타락한 분노의 얼어붙은 약병
물약 - 궁극의 힘의 정기 물약
음식 - 대담한 데빌드 달걀
무기 - 윙윙거리는 룬

종족
현재 성능상으로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주로 쓰는 종족은 공허 엘프,드워프, 나이트 엘프 정도가 있습니다.  쐐기에선 드워프가 가장 좋고 레이드에선 공허 엘프가 가장 좋습니다만 그리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