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1위 Megasett (Toixic) 의견 가져왔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캐스팅 빌드"는 있을지언정 "원거리 빌드" 는 성립할 수 없으며, 캐스팅 빌드도 (1월 기준) 17단 이상에서 성능이 나오지 않을 것 이라는 의견이네요.

저도 Megasett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현재 용군단 1시즌 기준 운무는 근접 힐러이며 근접 스킬을 사용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고, 되도록 최종 주차 단수인 20단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고수원 기준으로 연습해야 하는게 정론입니다.

1. 위론의 상위호환인 츠지
레이드 로그 상위권 유저들은 어느분들보다 연구를 많이 하고 유행에 민감합니다. 당장 한와에 내네내네내네님만 해도 지맥/용샘 버리는 만연하는치유 빌드 만드셔서 저 비롯한 많은 분들 사이에서 유행시키기도 하셨고... 만약 위론이 그만한 힐파워가 나왔다면 지금 신화 로그는 위론으로 가득 차야 하지만, 10.0.5 패치 이후에도 츠지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가뜩이나 레이드도 이런 상황인데, 쐐기에서는 츠지가 더 빛을 발하는 상황이니 위론을 쓸 이유가 크게 없습니다. 전체 힐, 순간 힐, 유틸(이동방해면역) 세 카테고리 전부 츠지가 우위입니다.


2. 원거리 딜의 부재
Ranged Mistweaver 라고 검색하면 자주 나오는 Rife 유튜브 영상을 보면 종합딜이 아무리 높게 잡아도 6,7k 정도 합니다. 선의파동과 짜비번은 절대 주력 딜링기가 될 수 없습니다.. 현재 운무를 그나마 사람답게 하는 건 깨어난페이지맥을 받은 상태에서 학다리차기로 미친 광역딜과 폭힐을 하는 것이고 이걸 포기할 이유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혹자는 깨어난 페이 지맥만 찍은 클래식 운무를 하면 되지 않나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다타겟 상황에서 근접 딜/힐을 하시는데 1~3타겟에서는 안한다는 건 좀 모순같네요.

저단 (~20)에서 힐러 딜은 안 중요한 거 아니냐 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저도 그렇고 저보다 더 뛰어나신 타직업 힐러 분들한테 여쭤봐도 비슷한 답변 하실 것 입니다. 힐러 딜은 힐러가 시클에 영향을 투사할 수 있는 주요 방법 중 하나이고 힐러 딜 10~20k 차이로 시클이 되고 안되고가 판가름 날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당장 지금은 템렙이 대부분 상향평준화 되었고 오버스펙인 딜러가 있다면 클래식운무로 시클은 할 수 있겠습니다만 동템렙의 상황에서는 어려울 것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3. 블리자드의 의도
어떤 분은 블리자드가 위안의안개 관련 특성을 만든 이상 클래식운무는 viable하지 않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논란은 신기 쪽에서도 있었는데, 빛섬 관련 특성을 추가하고 대폭 버프해줘서 원거리 캐스팅 신기를 할 수 있지 않느냐 란 말이 있었죠. 하지만 결국 정답은 성격을 치는 근접 신기에 빛섬같은 캐스팅 스킬을 섞는 방식이 정답이 되었죠.
운무도 비슷합니다. 고수원 운무도 생충/셰이룬/위안 캐스팅 할 때가 있고 캐스팅 빌드 위주로도 커스텀 해볼 수는 있겠습니다만 결국 근접 힐러입니다. 주력 힐파워인 고대의 가르침과 안개오름을 잃을 수는 없거든요.
그리고 용전 늑대같이 원거리 직업만 타겟잡는 스킬에 운무는 안걸리는 걸로 아는데 이것도 블리자드의 의도라면 의도겠죠.


물론 클래스 판타지 혹은 개인적 취향에 따라, 아니면 그냥 더 재밌으니까 클래식 운무를 하시는 분들은 계실 것이고 이게 무슨 도의적인 잘못이라고 따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타 게임에서도 예능 빌드를 정답이라고 하지는 않듯이 클래식운무는 정답이 될 수는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향상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꼭 고수원 운무를 연습하시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