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로 12년차 와재..우저!! 가로나-최종병기그녀 -> 아즈샤라-옹알입니다. 사실 전장과 PVP, 투기장을 즐겨하던 유저였지만 불성 막바지부터 레이드에 푹 빠져서 지금까지 열성 레이드 유저로 활동 중인 암흑 사제입니다. 인벤 활동은 거의 하지 않지만 항상 변화가 오는 시기에는 나름의 연구를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맛에 인벤 로그인을 합니다! 조금은 주관적인 팁들로 준비해서 미리 양해를 부탁드리며,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제게는 큰 영광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인사는 이만 줄이고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는 암흑 사제에게 있어서 새로운 딜링 재미를 느끼게 해준 확장팩이었습니다. 아키몬드 장신구와 힘의 명료함으로 단일딜의 킹왕짱을 하는가 하면, 성채 초기와 용광로를 뜨겁게 달구었던 상서로운 영혼은 도트 암사의 절대적인 멀티 딜링의 강력함을 보여주었죠. 

어느덧 드레노어의 용두사미 전쟁군주는 끝나고 새로운 군단의 시대를 맞이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팁이라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나름의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들이라 이렇게 팁을 남겨봅니다.

0. 군단의 암사: 디아블로3의 마인 법사와 비슷하다! Deep Dark Fantasy ANG~!!! 

 일단 간단하게 생각하면 디아블로3의 마인 법사와 매우 흡사합니다. 현자 타임 -> 공허의 형상(형상이 지속되는 동안 초당 1% 가속이 증가) -> 현자 타임(공허의 형상이 지속된 동안 얻은 가속이 현자 타임동안 유지) 이렇게 반복입니다. 

결국 군단의 암흑 사제는 공허의 형상을 얼마나 오래! 잘! 유지하느냐가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정신 분열공허의 화살, 어둠의 권능: 죽음(특정 상황에서 따닥 금지)과 같은 광기를 많이 주는 기술들을 광기의 상황에 따라 잘 돌리셔야 합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의 특정 상황에서 따닥을 금지란, 광기에 굴복하라 특성으로 딜을 하다보면 1분 20초 근방부터 광기가 엄청나게 빨리 떨어집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은 영혼을 거두는 자 특성을 찍고 사용하면 생명력이 35%이하일 때 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항상 광기를 30만큼 채워줍니다. 광기에 굴복하라를 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사용하면 광기를 바닥부터 만땅까지 채워주는 수준이죠... 군단이 되면서 어둠의 권능: 죽음이 2충전 9초 쿨타임 기술을 가지게 되었는데, 만약 광기에 굴복하라를 발동하고 공허의 형상 돌입 후 1분 20초가 지나는 시점에서 어둠의 권능: 죽음을 2충전 모두 사용하고 0충전 상태 쿨타임이 도는 중 광기가 정신 분열과 공허의 화살, 환각의 마귀로 부족해지는 상황이 반드시 오게됩니다. 그러므로 어둠의 권능: 죽음은 광기가 어마어마한 속도로 감소한다 싶을 때 1충전 정도는 보험용으로 가지고 있는 것을 권유합니다.


1. 능력치와 특성 및 새로운 기술(아아~ 고대신님이 날 보셨어!!)

(1). 능력치와 우선 순위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에서 힘의 명료함은 아키몬드 장신구로 인해 정신 분열과 정신 이상의 딜 비중이 매우 높았기에 정신계 주문의 피해를 높여주는 특화 옵션이 가장 주목을 받았었고, 상서로운 영혼은 어둠의 권능: 고통이 극대화가 발생했을때 나타나는 그림자 원혼의 발동을 높이기 위해 극대화 옵션으로 세팅했었죠. 

군단의 암흑 사제는 특화 옵션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위 3개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옵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많은 사제분들이 정보를 남겨주신 것처럼 이제 암흑 사제의 2차 능력치의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순위 [가속] 

 어둠의 권능: 고통과 흡혈의 손길의 틱 단축, 광기 수급을 위한 정신 분열과 공허의 화살의 시전 시간 단축, 환각의 마귀의 공격 속도 증가, 보다 빠른 공허의 형상 진입 등등 가장 중요한 옵션이 되었습니다. 그냥 다다익선입니다. 무조건 가속 세팅하세요!

 - 2순위 [극대화] 

 어둠의 권능: 고통의 극대화 피해로 인해 그림자 원혼의 생성. 이는 곧 상서로운 영혼으로 인한 광기 수급과 피해량 증가로 이어집니다. 추천하는 최소 극대화 수치는 티어18 세트 마귀 버프를 포함해서 30%를 넘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의 경우 37%) 뭐 숫자가 크게 뜨면 기분도 좋지 아니한가..

 - 3순위 [특화] 

 어둠의 권능: 고통, 흡혈의 손길, 공허의 화살은 주력 딜입니다. 현재는 공허의 화살보다 환각의 마귀가 더 높게 나오지만 티어 18옵션으로 인한 현상이기에 소군단으로 한정합니다. 위의 가속과 극대화보다는 중요도가 낮습니다.

 - 4순위 [유연성] 

 ????: 유연성을 보는 건 나다!!의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 시즌부터 나온 옵션입니다. 그냥 공격력과 치유량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데 수치에 비해 증가하는 양이 그리 높지않기에 PVP가 아니라면 우선도가 떨어지는 옵션입니다.

(2). 새로운 능력



 암흑 사제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이 능력은 고통과 흡손이 걸린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숙달된다면 현자 타임에 광기가 60~70쯤부터 피가 많고 오래갈 쫄들에게 고통 흡손을 다 걸어주세요. 그리고 공허 방출로 흐콰하시면 됩니다.



 공허 방출을 시전하고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하면 공허 방출을 대체하는 주문입니다. 이 능력으로 인해 암흑 사제의 손가락이 바빠졌지만 흡손과 고통을 리필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기도 한 주문이죠. 숙달이 된다면 도트의 지속 시간을 계산하고 타겟 변경과 함께 날려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물론 오래 때릴 수 있는 적에게) 특화 수치가 높아질 수록 피해량도 증가합니다. 



 오늘 지옥불 성채 신화를 돌면서 대부분의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 채택한 특성들입니다. 60레벨 특성과 100레벨 특성은 일부 우두머리에 한정하여 조금 달라집니다.

(3). 특성(추천 특성은 붉은 색으로 강조하였습니다.)

<15레벨 특성>

 - 뒤틀린 운명(모든 네임드 고정): 이번엔 다른 특성들을 찍어서 해볼까 했는데 현재로서는 전투 시간이 짧고 뒤운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지옥불 성채인지라 여전히 최고의 특성입니다.

 - 정신의 요새: 쓸만합니다. 군단부터요. 지금은 그냥 뒤틀린 운명이 좋습니다.

 - 어둠의 권능: 공허: 다른 기술 쓰기도 바쁩니다. 빠른 공허의 형상 진입에는 도움이 되지만 현재로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0레벨 특성>

 - 광증: 이동 속도 증가가 매우 변칙적이라 호불호가 갈릴 듯 합니다.

 - 육체와 영혼(모든 네임드 고정): 암흑 사제의 생존력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위험하면 보호막을 꼭 씁시다. 깨알같은 이속 증가와 함께!

 - 피학성: 레이드에선 쓸 일이 없습니다.

<45레벨 특성>

 - 정신 폭탄쫄 구간에서 의외로 쓸만한 능력입니다. 다만 전 쫄구간에 특성 연구하느라 쉬었습니다.

 - 영혼의 목소리: 무난합니다. 영절로도 충분히 벨하리 가는 구간 쫄들을 멘붕시킬 수 있습니다.

 - 심리 지배: 영던에서 갖고 놀기 좋은 특성입니다. 성채에서 이걸로 놀다가 죽을 뻔 했슴다...

<60레벨 특성>

 - 공허의 군주:  디아블로3의 스와미인가요? 아무튼 그 전설 아이템과 비슷한 옵션의 특성입니다. 다만 현 상황에선 크게 좋지 않습니다.

 - 영혼을 거두는 자(아키몬드, 자쿠운, 줄호락, 이스카르, 지옥불 고위 의회, 소크레타르, 만노로스, 고어핀드, 벨하리, 지옥불 공성전): 광기 유지를 한층 더 수월하게 도와주는 어둠의 권능: 죽음을 더욱 일찍 쓸 수 있고 죽음으로 마무리를 하지 않아도 항상 30의 광기를 제공하는 특성입니다. 

 - 공허 광선(만노로스, 강철 절단기, 킬로그): 정신의 채찍을 무려 50%나 강화해줍니다. 쓸만합니다!

사실 영혼을 거두는 자와 공허 광선은 취향 차이입니다. 존중해주시죠 개인의 역량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75레벨 특성>

 - 산레인: 시즌 초반 2차 능력치가 낮을 때 매우 쓸만하고 공략 기간 중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줄 특성으로 예상됩니다.

 - 상서로운 영혼(모든 네임드 고정)힘의 명료함을 배신하고 혼자 살아남은 특성입니다. 가속과 극대화가 높은 세기말에는 고정될 특성이라 생각됩니다.

 - 어둠의 통찰: 운빨입니다. 운이 좋으시다면 찍는 것도 좋지만 변칙적인 발동이라 딜이 중간중간 꼬이면 더 어려울 수 있어서 그렇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90레벨 특성>

 - 마력 주입: 군단부터 마귀의 딜 기여도가 낮아짐에 따라 단일 딜구간에서는 환각의 마귀와 함께 Wanna be 특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어둠 붕괴: 군단 이후 혹은 소군단에서 코름록, 만노로스에서 쓸 일은 있어보이지만 현재로선 환각의 마귀가 넘사벽입니다. 군단 이후를 기대합시다.

 - 환각의 마귀(모든 네임드 고정): 티어 18 옵션으로 혜택을 보는 환각의 마귀입니다. 다른 것보다 광기를 꾸준히 생성해준다는 것과 가속과 극대화가 높은 현 상황에서 마귀의 딜량은 어마무시합니다. 그냥 고정입니다! 전 구간!

<100레벨 특성>

 - 공허의 유산(이스카르, 지옥불 공성전): 광기가 70이 모였을 때부터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딜이 크게 늘어난다는 체감은 없습니다. 후술할 광기에 굴복하라를 사용하기 힘들때는 차선책으로 추천합니다.

 - 정신의 쐐기하... 이건 그냥 답이 없습니다. 쐐기 10중첩을 쌓을 동안 생기는 딜 로스가 더 큽니다. 그냥 쓰지마세요. 블리자드는 암사에게 광딜을 달라!!

 - 광기에 굴복하라!(이스카르, 지옥불 공성전을 제외한 모든 네임드): 우리 암사가 미쳤어요!! 그렇습니다. 그냥 미쳤습니다. 다만 전투 시간을 잘 생각하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 2분 정도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정신 분열과 어둠의 권능: 죽음, 공허의 화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잘 염두하면서 광기 유지하시면 그 이상도 유지 가능합니다.


2. 우두머리 별 딜 전략

글 쓰기에 앞서 오늘 진행한 올 신화 파티는 5손님을 데리고 갔습니다. 따라서 다른 외국 공대나 올 선수 파티보다 킬 타임이 많이 늦습니다... 아 참고로 랭킹 스샷도 첨부하는 이유는 다른 암사 분들의 특성과 장신구 세팅도 첨부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1). 지옥불 공성전

 별 다른 팁이 필요없습니다. 전 솔직히 이 네임드는 그냥 잡니다... 진짜로... 공허의 형상 진입 시간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만 쫄이 순삭된다는건 함정. 그러니까 그냥 주무세요. 휴식은 중요합니다.


(2). 강철 절단기


 
 5손님 팟이라 킬 타임이 좀 늦어서 딜은 좀 낮게 나왔네요... 딱히 어려운건 없지만 


 
 보시다시피 광기에 굴복하라는 카운트중에 써주시고 바로 폭딜하시면 됩니다. 5손님팟이라도 킬 타임은 2분 안입니다.
올 선수팟이라면 45초 내외로 잡힐겁니다. 폭탄? 폭탄까다가 죽습니다. 다른 딜러분들에겐 죄송하지만 폭탄은 뒤운용으로 하나만 고통 걸어두고 네임드만 쳐야합니다. ㅜㅜ

(3). 코름록




 2넴과 마찬가지로 광기에 굴복하라는 카운트때 쓰면 전투 내내 지속됩니다. 광딜은 그냥 버립시다. 해도 안되고 하려고해도 순삭입니다. 포기하면 편해.... 암사 광딜 다 죽었다!! 블쟈놈들아!!!

(4). 지옥불 고위 의회



 으아 이건 설마 디아 징표 디버프에 죽을까 해서 분산은 안썼는데 전투 시작 후 얼마되지 않아 죽었습니다. 딜링 팁을 드리자면 광기에 굴복하라는 2번째 공허의 형상에 돌입하기 전에 쓰시고 3타겟을 순서대로 바꿔가면서 공허의 화살을 날려주셔야 합니다. 다만 노손님 파티의 경우 전투 시간이 1분 30초에서 2분사이이니 이 경우엔 처음부터 광기에 굴복하라를 써주셔도 무관합니다. 2분이 넘어가는 전투는 영거자 특성이 아닌 이상 2번째 공허의 형상에서 광기에 굴복하라를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킬로그 데드아이




 일단 저희는 내부를 안들어가고 초블로 녹이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내부에 들어가면 저 위에 분들처럼 높게 나올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네임드들과 똑같습니다. 광기에 굴복하라는 카운트에 쓰시고 바로 공허의 형상으로 진입하세요! 다만 여유가 된다면 오크 쫄따구들에게 고통정도는 걸어주세요. 쫄딜 은근히 모자라요...

(6). 고어핀드



 아이고!! 영혼의 향연 때 전투가 끝나야 하는데에에에에~~ 빼애애애애액!!


 
 고어핀드는 광기에 굴복하라를 고어핀드의 기력이 20쯤 남았을때부터 써주시면 됩니다. 아마 노손님 파티라면 조금 더 빨리써주시는 것이 킬디피는 더 높게 나올겁니다. 고어핀드는 부정 죽음의 기사가 더 이상 쫄 관리를 못해서 오늘 같은 경우는 제가 고통을 다 돌리는 식으로 전담했습니다. 결과는 의외로 Good~ 딜은 좀 나락...

(7). 그림자 군주 이스카르




 자!! 보아라!! 그림자 원혼이 포효하는 모습을!! 그렇습니다. 그림자 원혼이 미쳐 날뜁니다. 쫄 나오면 공허의 형상이 유지되든 말든 전부 흡혈의 손길과 어둠의 권능: 고통을 걸어줍시다. 쫄 처리가 완료되면 네임드 딜을 하시면 됩니다. 광기에 굴복하라도 쓰지 않으니 죽을 걱정은 안하셔두 되요.

(8). 지옥 군주 자쿠운(자쿠운이 자쿠 운다. ㅜㅜ)



 광기에 굴복하라 카운트때 켜고 폭딜하세욧!!

(9). 줄호락(줄호락이 호락호락하지 않... 죄송합니다.)


 줄호락의 경우는 광기에 굴복하라를 바로 켜시면 안됩니다. 2번째 공허의 형상에 진입하기 전에 켜주시고 전투 끝까지 유지하셔야 합니다. 다른 팁은 없습니다. 공허 마귀는 꼭 고통이라도 걸어주세요. 쫄딜 모자라요!!!

(10). 영원의 소크레타르



 소크레타르는 제 미스입니다. 킬 타임이 좀 길어질 것 같아서 2번째 공허의 형상에 광기에 굴복하라를 올렸는데 상위권 분들을 보니 그냥 1번째 공허의 형상에서 광기광기하셨더군요... 광기광기해 ㅜㅜ

(11). 폭군 벨하리



 2페에 진입하고나서 2번째 반지가 올라오면 광기에 굴복하라를 써주시고 폭딜하시면 됩니다. 전투 끝날 무렵 아슬아슬하게 살아남을 겁니다. 여기서도 중요한건 절대 죽음 따닥 하지마세요. 죽음은 아주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1충전 정도는 꼭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12). 만노로스



 만노로스는 제가 죽어서 제대로 로그가 없으니 다른 암사님 것을 가져왔습니다. 만노로스의 생명력이 40%쯤 되면 써주시면 됩니다. 그럼 광기가 무르익을 때 막페에 진입하고 블러드도 올라오고 반지도 올라옵니다. 임프 처리는 음.... 마음대로 하세욧!

(13). 아키몬드



 아키몬드 막페에 진입하고 나서 광기에 굴복하라를 써주시면 정확하게 전투 끝날 때까지 유지 가능합니다. 1페, 2페, 3페에 걸쳐 나오는 모든 쫄들은 고통 정도는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번외). 장신구 세팅


 
 그냥 딜 테스트겸 잡으러간 카자크가 이런 명품 장신구를 줘서 저는 고민할 것 없이 영혼 파편 프리즘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드랍되는 프리즘은 720레벨(업글시 730)인데 피스톤 홈이 아니라면 피스톤보다는 프리즘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한쪽은 피스톤이 티탄벼림이면 프리즘 + 피스톤을 착용하는게 좋고, 만약 일반 피스톤이면 프리즘 + 계귀(대 악마) or 잠귀신의 주머니(2분 이하 전투) or 전쟁에 대한 거부(2분 이하 전투, 공허 광선 사용할 것) or 피스톤(앞의 3 장신구들을 사용할 상황이 아닌 경우)로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세팅은 가속을 최대한 맞추는 방향으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극대화가 낮다고 생각되면 반지, 목, 망토 마법 부여나 음식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무기 마법 부여는 여러가지를 발라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천둥 군주(극대화 마법 부여)가 좋더군요. 전쟁 노래(가속 마법 부여)도 충분히 고려할만한 무기 마법 부여입니다.(제게는 가속이 계속 바뀌어서 조금 안맞더라구요.)


3. 마치며

 첫 주라 그런지 많이 헤메면서 이것 저것 실험도 해본 경험을 올리는 거라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레이드가 끝나고 로그를 보니 의외로 제가 선택한 특성들이 괜찮은 경우가 많더군요... (통했나??)

 일단 소군단의 암사를 해본 소감은 이렇습니다. 정말 무지막지하게 강력합니다. 항상 미터기에서 압도적으로 1등을 하는 경우가 많고, 1등을 놓친 구간은 죽은 경우, 1넴의 경우를 빼면 되겠군요. 아 그리고 쫄구간도 빼구요. 그래도 패치 전보단 쫄딜은 강력합니다. 부지런하다면요!! 하하!!

 아무쪼록 소군단을 맞아 다들 애드온 대란(노 애드온 유저는 웃습니다! 하하!! ㅈㅅ;;)과 능력과 기술, 특성의 대격변, 이것 저것 여러가지로 혼란스러운 시기입니다. 곧 닥쳐올 군단의 침략에 대비해 딥다크한 암흑 사제와 함께 지옥불 성채에서 감을 잡으면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