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별거 아닙니다. 넵.

 

안녕하십니까~! 암사 형님들. 헬스 촌섭에 서식중인 암사 입니다.

아키몬드를.. 암사로 따고 싶었으나, 만노 트라이중인 현재 암사보단 고핀님이 공대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잠시 암사를 놔두는 김에 복귀/신규 암사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글 올려봅니다.

 

 

 

특성별 넴드 드랍bis 아이템입니다만, 개인적인 취향도 조금 섞여있습니다.=ㅅ=

상서특성의 경우 계귀 장신구가 좋아보입니다만, 아직 못먹어서 써보지 못했습니다.ㅠㅠ

상서 목걸이/망토/손목/허리띠 부위와 명료 망토/손목/신발/반지는 신화던전 725아이템일 경우(상서 치/가 명료 특/가)

대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만, 쉽게 얻기는 힘들 듯합니다.(2캐릭 신화던전 16번 도는 동안 아무도 나오질 않는...)

 

 

개인적인 취향이 조금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신화기준이며 영웅일 경우 절단기/코름록/고어핀드/소크레타르/자쿠운/벨하리는 명료 특성이 좀더 딜이 잘 나오는거 같습니다.

 

무빙고자 딜고자라 신화 팁 쓰기가 참 민망하지만, 필요하신분 혹시 계실까 싶어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들어가기 전에! 갈물/후광은 최대 사거리 맞춰 쓰는게 좋으며, dbm/EXRT같은 필수 애드온은 꼭 설치하셔요.

바닥은 코름록 페이즈전환, 고핀 앞 쫄처리, 자쿠운 기둥바닥 외엔 절대로 밟는거 아닙니다. 신화에선 밟으면 죽는다고 생각하시고 항상 피하셔야합니다.

 

1 공성전

     중앙->좌/우->중앙->좌/우 순서로 진행되는데, 용점 업글 후 딜이 넘쳐서 대충 광치면... 됩.. 넵;;;

     항상 바닥 조심하시고, 충격파 바닥 보고 피하기, 도끼대상자일땐 이격, 우로그 회오리 바닥 피하기.

     원거리 딜러이므로 전차 우선점사하며, 전차 진행방향에 서지 않기. 중앙으로 다시 모일때 천공기 나오는데 최우선적으로 점사하기. 이정도만 주의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초반 트라이중인 경우 중앙/좌측에선 지옥술사 2마리 이상 탈태되지 않도록 점사 순서에 맞게 타겟전환 하기.

 

2 절단기

      -지상페이즈에선 불안정한 구체때문에 약산개를 하게 되는데, 네임드와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일제포격이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기때문에 가까울수록 피하기 쉽고, 힐사거리가 나오지 않아 화포나 땅울림때 힐을

       받지 못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제포격을 피하기 어려워하시는분들이 종종 있는데, 일정한 패턴이 있어

       (ex 1폭탄->1일제포격, 1땅울림->2일제포격) 이를 숙지하시고 네임드와 최대한 가깝게 자리를 잡으시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도저히 피하기 어렵다 싶을땐 분산으로 한번은 버틸 수 있습니다. 탱커가 화포 맞는 자리에는 절대

       가지 않습니다. 폭탄이 떨어지면 우선적으로 점사해서 처리해야합니다.

       

       -공중페이즈에선 순간점화->타오르는->강화불폭탄 순으로 처리하며, 타오르는 불폭탄의 경우 공격할때마다 중첩이

        쌓이는데, 쐐기 정분 고통(+흡손) 후 디버프 없어질동안 강화불폭탄 딜하시면 됩니다. 화포는 걸리자마자

        바로 빠지지 마시고, 어느정도 빠져서 폭탄 딜 도우다가 터지기 2~3초전에 깃털 쓰시고 빠지시면 됩니다. 화포 맞을

        땐 자보호막+소실정도는 써주시는게 좋고 맞은 후 힐이 안들어올 경우가 많으니 자힐이라도 해서 죽지 않도록 조심!

        반응성 불폭탄은 보통 탱커가 처리하나, 위험하다 싶을땐 분산쓰시고 밟아주시는 센스!

 

       -용점 업글 후 공중 페이즈 안보겠다 싶어서 아키+휘장 끼고 폭탄 처리는 갈물 후 가까운것만 쐐쐐정 하고 나머진

         무시 아키장신구 버프 유지하면서 단일딜 밀어봤는데, 넵 공중 페이즈 보는 바람에 폭망했습니다.

 

3 코름록

       -코름록이 똥물 먹을때마다 밟아야 하는 바닥이 생기는데, 공대장이 정해준 위치 확인하시고, 코름록 점프하기전에

         최대한 본인 자리에 가깝게 서계시는게 편합니다. 끌손은 코름록과 30미터정도 사거리 유지하시다가, 코름록

         끌손 캐스팅 완료 1.5초쯤전에 후광->도약으로 본진이동하시면 광딜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만, 너무 가운데로

         점프하시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강타때 산개 안하거나, 똥물을 세틱 이상 맞으면 죽을 수도 있으며, 힐러님들이

         화냅니다. 강화된 폭발룬은 영웅처럼 처리 할경우 모으는 지점을 바라보면서 살포시 밟아주시면 됩니다만, 생존기

         없이 두개이상 연속으로 밟으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밟기전엔 항상 체력 확인 해주시면 됩니다.

 

4 지옥불 고위 의회

        -시작전에 먼저 기도 해야합니다. 지옥분노......(죽기로 갈땐 걸리더만 암사는 한번도...ㅠㅠ)

          끓어오르는 피(이하 피)는 멀리 있는 대상 5명에게 걸리는데, 보통 3중첩 교대하며, 3중첩일 경우 넴드 가까이

          이동하여 중첩 지워주시고, 중첩이 없을 땐, 다른 공대원 3중첩 되는거 보고 밖으로(정해진 위치) 나가면 됩니다.

          수확 대상자일때 다른 공대원과 가까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위험하다 싶으면 빠르게 자보호막+소실or분산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갈물은 항상 디아 대상으로 던지는게 좋고, 검귀 환영 땐, 가까운 애들만 빠르게

          점사해주시고 멀리 있는애들은(사거리 되는애들만) 갈물+고통 정도만 걸어두신 후 디아 패면 됩니다.( '');;

          손이 매우 바쁩니다.

 

5 킬로그 데드 아이

        -핏방울->굶주린아이->덩치 순으로 타겟전환을 빠르게 해주셔야 합니다. 핏방울과 킬로그가 합체하면 전멸합니다.

          합체하는건 기다리는거 아닙니다. 암사는 내부조 잘 안 보냅니다.만, 내부조 들어가실 경우, 들어가기 직전 덩치 

          잡고 생기는 바닥을 밟아서 지워 주시면 됩니다. 심장절개는 맞은 후 빠르게 본진 복귀 해주셔야 합니다.

          디법 더럽게 아파요.(도약 문양 추천) 정신분열문양과 채찍 이감은 굶주린 괴물 처리 시 도움이 됩니다.

          굶주린 괴물은 킬로그 방 양 사이드 동굴에서 나오는데, dbm이 괴물나온다고 알려주면, 동굴에서 괴물이 나온 후

          잠깐 멈춘 뒤 안으로 뛰어드는데, 잠깐 멈췄을 때부터 딜이 가능하므로 미리 고통, 흡손 걸어주면 좋습니다.

 

6 고어핀드

        -죽음의그림자 대상이거나 죽을 경우 영혼이 생기는데, 이 영혼을 외부에서 처리해줘야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딜죽+전딜을 영혼 조절조 시킵니다. 암사는 신경안써도 됩니다.만, 몰래 고통 하나씩 넣어둬서

         구슬 수급 하세요. 첫킬 후 몇주간 상서임에도 세드를 사용하지 못했는데, 영혼에 고통걸고 갈물던지다가 세드

         터져서 영혼이 종종 일찍 깨지는 경우가 있어서 혼났.... 흐흐.....(미리 조절조와 얘기해두는게 좋습니다.)

         죽음의 그림자 대상일 경우 미리 약속된 위치에서 들어가야하며, 파멸 대상일 경우 최대한 외곽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분산이 있을경우 분산쓰고 겹쳐 까시면 공대장이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파멸은 대상이 된 후 6초정도

         있다가 터지므로, 바닥 깔 위치 근처에서 최대한 딜하다가 1초전에 깔고 바로 들어오는게 좋으며, 파멸대상이 아닐

         경우엔 살짝 안쪽으로 이동해주는게 좋습니다. 파멸 대상자가 근처에서 터트리면 나도 아프니까요ㅠ

         넴드 딜은 향연때 밀면 되므로, 향연전엔 최대한 쫄정리 우선적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정수->해골->덩치 순으로 딜

         해주시면 됩니다만, 도망쳐라 꼬마야!라고 외치는 해골이 있다면 그놈부터 때려주시면 됩니다 찰지게!

         고핀 내부로 들어갔을 때, 최대한 많은 해골들을 정리해주셔야 하는데 마격까지 때리려고 하지 마시고 적당히

         반피정도 됐을 때 고통 흡손정도 리필해두고 타겟전환 하시면 됩니다.

 

7 이스카르

        -표창은 유가로, 소각대상일땐 본진 이동방향반대로, 눈패스는 빠르게! 입니다.

          반격 때 공이 나에게 있다면 빠르게 다른사람한테 던져주면 됩니다.

          공중페때 저희는 사슬을 안보는 택틱이였습니다. 첫사잇페는 반지+근딜물약, 두번째는 반지+원딜물약 후

          공명을 사슬 캐스팅전에 빠르게 녹였습니다. 갈물은 쿨마다 사용하다가, 이스카르가 도망가기 전 갈물은 잠깐

          킵해서 사잇페때 사용하는게 좋고, 공대 딜이 넉넉하다면 첫쫄때는 2~3타겟 빠르게 고통 넣은 후 공명 타겟잡고 

          파역->이광으로 광딜딸을 쳐도 무방.... 흠흠..

          마지막 공중페이지때는 벼랑쪽에 모여서 이스카르 딜을 했는데, 

          레이저 맞고->산개->사슬 대상자일경우엔 산개 유지, 아닐경우엔 다시모여서 레이저 맞은 후 ->대충 산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8 소크레타르

         - 피조물 페이즈

           처음에 보주->게걸->돌진->대재앙인가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보주나 돌진, 감옥은 영웅과 동일합니다.

           영혼추적자는 원딜쪽에서 나온다면 빠르게 다음 장소로 이동해서 드리블러가 주시대상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면됩니다. 화이팅!

           대재앙은 공중에서 원딜본진쪽으로 뭔가가 떨어지는데, 직격으로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피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보주, 돌진은 본진에서 이탈해서 혼자 맞고, 영혼추적자, 대재앙, 감옥은 본진이 이동하니, 공대장 콜에 맞춰

           이동하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이후 영혼 페이즈는 영웅과 동일합니다.

           -영혼 페이즈

           파란포탈-----본인-소크 순서로 서는게 혼령딜 지원하기 편하며, 만아리 대상자일 경우엔 본진에 닿지 않도록

           파란포탈-----소크-본인 순서로 서는게 생존에 편합니다. 근딜이 지배권행사 차단을 실수하거나 놓쳤을경우

           빠르게 침묵으로 지원하면 공장이 좋아합니다. 어둠소환사는 고통만 유지해두면 보통 묻딜에 처리됩니다.

           기본적으로 타겟 전환이 많지 않아 명료(아키장신구) 셋팅이 딜이 우월합니다만, 통솔자나 어둠소환사가 빠르게

           처리되지 않고, 혼령딜이 밀릴경우 상서 특성도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9 자쿠운

          -1~2 기둥 바닥 조는 영혼베어내기때 대상 탱커 근처로(탱커주위로 초록색 연기같은 원이 생김) 이동하여

            함께 내부로 들어가 디버프를 지우는데, 오염물 타이밍과 겹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오염물이 지워지지

            않았는데 내부로 들어가려고 이동했다간 근딜 펜타킬 달성과 함께 공장한테 혼나고 리트해야합니다.

            암사가 내부조일 경우엔 보통 1조로 들어가며,(2조는 무적조) 오프닝->바닥밟고->오염물 확인 후 내부로

            들어가기 때문에 딜 신경쓰면 속상합니다.(공장님께 1조 시키면 잠재된 마력 달고 진공 맞을거라고 하면됩니다.)

            3~4 바닥조일 경우 잠재된 마력을 전투 종료시까지 달고 있어야 하기때문에 물결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씨앗 대상자가 되지 않도록 기도하시면됩니다. 그럼에도 씨앗 대상자가 됐을 경우엔, 최대한 빨리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는것이 좋으며, 보통 대상자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렬로 서기 때문에 씨앗이 터지자마자

            앞으로 살짝 움직이면 쉽게 물결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용점 패치후엔 오프닝 블러드를 올리고 빠르게 밀기 때문에 내부조를 따로 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바닥을 밟아야 하는 경우에는 밟은 후, 물결에 맞지 않도록 주의 하시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10 벨하리

          -용점 패치 후 난이도가 정말.... 영웅과 거의 비슷합니다. 이전 페이지 오라들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과 벨하리와

           부하들이 쓰는 스킬들이 조금 더 아프다는거 규탄에 걸리면 느려진다는 점 빼곤 똑같습니다.

           패치 전엔 공대원 체력이 35퍼쯤에 3페 넘어가던게 패치 후엔 45퍼이상에서 넘어갑니다. 

           조심해야 할점은, 1페때 규탄에 걸릴 경우 이속이 심하게 줄어들기때문에, 너무 멀리 자리잡지 않는게 좋습니다.

           3페 첫 규탄때 대상자는 보통 관문을 타고 나가서 혼자 맞을텐데, 규탄 1초전에 미리 마우스를 관문에 올려놓고

           나갈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다른사람이 걸렸는데 같이 나가지 않도록 주의)

           3페 초반에 망치/규탄/쫄팝업 넉백 등이 연달아 오는데, 조금 위험하다 싶으면 분산 쓰고 버티시면 됩니다.

           명료가 딜은 좀 더 잘 나오며, 쫄은 3글쿨 타이밍에 고통정도만 걸어두시면 될듯 합니다.

           아키장신구 버프 유지가 귀찮으신 분들은 상서를 타셔도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전 상서-마귀 탑니다 흐흐)

 

11 줄호락

           원딜은 사슬유도조(외부조)와 내부조로 나뉩니다. 보통 내부조는 지옥쇄도만, 외부조는 공허쇄도만 걸립니다. 

          -내부조의 경우 근딜쪽에 가깝게 위치할 경우 공허마귀가 근딜쪽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탱커/근딜 근처에는

           가지 않도록 합니다. 지옥의 쇄도는 지정된 위치에 최대한 가까이 깔아주시면됩니다. 공허마귀가 내부조에

           생길경우 내부 드리블러가 드리블하기 편하도록 살짝 멀어져 주는게 좋습니다. 드리블을 해야할 경우엔 빠르게

           다가가 주시대상이 되어 좌우 또는 위아래로 바닥을 조심하며 드리블 해주면 됩니다.

          -외부조일 경우 일반 사슬은 빠르게 끊어주면 되고, 공허쇄도는 지정된 위치에 깔아주면 됩니다. 검은 구멍은

           검은구멍 탱이나 담당자에게 양보하시면 됩니다. 강화된 사슬은 유가로 패스하고 운이없게 다시 돌아올 경우

           작은 생존기를 켜고 한명씩 끊으면되고, 분산등 큰 생존기를 켜고 동시에 끊어도 되지만, 내부쪽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분산 유가가 쿨일 경우엔 내부조 다른 사람과 교대해야합니다.

           강화된 검은구멍은 보통 고핀님/도적님 등이 담당하지만, 상황에 따라 분산으로 지원할수도 있습니다. 구멍

           지울땐 튕겨나지 않도록 조심. 지옥에 물들임 디법 있는지 확인.

 

12 만노로스

          아직 만노 못잡았습니다. ㅜㅜ 그래도 4.4퍼까진 봤으니 아는만큼 적어보겠습니다.

          -1페이즈는 춤추시면 됩니다. 구슬 수급한다고 소환사에 정분/고통을 넣어봤는데 정분은 구슬이 생기나

            고통은 안생기네요; 그렇다고 구슬하나 수급하자고 정분 넣다가 장신구 마부 터지면 뒷목 땡깁니다.

            카운트 1초전에 물약먹고 춤추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운거 같습니다.(물론 저는 정분 하나 넣습니다)

          -2페이즈는 파멸의군주들이 쓰는 징표 대상자가 됐을경우 빠르게 본진에서 벗어나고, 임프 소환되기전엔

            빠르게 고핀님들의 죽기 범위 안으로 들어와주면 됩니다. 불정령들 바닥과 지옥폭풍은 매우 아픕니다.

            꼭 피해주시고, 임프 소환시 낙하데미지가 있는데 공대원끼리 너무 붙어있으면 낙하데미지가 여러번 들어와

            죽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임프소환 1초전 파역->임프가 떨어지면 갈물->이글거리는 광기면

            어느정도 광딜을 챙길 수 있으나, 공대에 흑마 전딜이 많다면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지옥추적은 항상 지정된 위치에서 유도될 수 있도록 추적전에 이동해주시고, 추적 이후에 바로 뭉쳐서

            응시를 대비하시면됩니다.

          -3페때엔 굴단의 분노가 걸는데, 걸리면 편합니다. 떨어져서 어둠의 힘때 낙사만 조심하면서 딜하시면됩니다.

            보통 힐러-이동기있는 원딜-뚜벅이 원딜 순서로 위치를 정해줄텐데, 암사는 뚜벅이지만 흑마님들과 함께 걸리면

            멀리가면됩니다. 흑마딜>>>>암사딜이니까요 ㅠ 굴분 중첩은 3~4중첩 남았을때 슬쩍 본진에 들어와도 모릅니다

            막페 넘어가기전까지만 지우면 됩니다. 그외엔 2페 반복입니다.

           -4페엔 임프소환전엔 고핀위치에서 뭉쳐있어야하며, 응시는 지정된 사람만 나가서 맞아주고, 어둠의 힘땐 낙사

            당하지 않도록 응시바닥과 기둥을 잘 이용해서 저항하고 지옥추적을 유도 한뒤 만노 옆구리에서 다시 뭉치면

            됩니다. 생각보다 막페는 쉬운듯 했습니다만, 막페가기가 너무 어렵네요. 

            막페 굴단의분노 대상자는 개꿀! 이라고 합니다. 만노는 트라이가 어렵고 힘들지만 재미도 있어도

            트라이하는 맛이 난다고들 하더군요. 저도 힘들지만 재밌더라구요 간만에 레이드 하는 맛도 나는거 같고....

 

 다른 암사분들에 비해 실력은 보잘것 없고 아직 아키도 못잡아봤지만, 신규분들 복귀자분들 그리고 이제 신화에 입문

하시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으.. 간단하게 요점만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횡설수설 한듯 합니다. 저 공부 못했어요.... 정리같은거 잘 못해요...

 종종 들려서 수정해야할부분이나 요약할수 있는 부분, 횡설수설한 부분들은 고쳐놓도록 하겠습니다.

 암사여러분들 건승하시고! 드군 마무리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 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