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론에 앞서

심크래프트 프로필 최적화의 목적은 1) 비교적 정확한 ep값 산출/2) 딜사이클 간의 비교에 있습니다.

혹여 심크래프트에 대해 전혀 모르신다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l=73724&vtype=pc 
를 우선 참고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2. 캐릭터 세팅&전투 환경 조정하기



*기초적인 내용을 짚고 넘어가는 섹션입니다.

1.1 race/talents/glyphs/spec
캐릭터의 종족, 특성, 문양, 전문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race
race=이하의 값을 변경함으로써 캐릭터의 종족을 전투정보실과 무관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크 사제처럼 불가능한 종족 조합도 가능합니다.

race=pandaren 판다렌
race=worgen 늑대인간
race=goblin 고블린
race=draenei 드레나이
race=dwarf 드워프
race=gnome 노움
race=human 인간
race=night elf 나이트 엘프
race=undead 언데드
race=troll 트롤
race=tauren 타우렌
race=orc 오크
race=blood elf 블러드 엘프

● talents
talents=이하의 값을 변경함으로써 캐릭터의 특성을 전투정보실과 무관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특성 계산기 주소의 마지막 부분은 0~2가 조합된 7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자릿수는 행에, 숫자의 값은 열에 대응합니다.

주소는 선택된 특성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굳이 다 쓰실 필요 없이 고른 다음 복붙하시면 되겠습니다.

ex)
talents=http://eu.battle.net/wow/en/tool/talent-calculator#Xba!1121020
정신이상+명료+후광

talents=http://eu.battle.net/wow/en/tool/talent-calculator#Xba!1111020
환마+명료+후광

http://eu.battle.net/wow/en/tool/talent-calculator#Xba!1121002
정신이상+상서+갈물

http://eu.battle.net/wow/en/tool/talent-calculator#Xba!1111002
정신이상+상서+갈물

● glyphs
glyphs=이하의 값을 변경함으로써 전투정보실과 무관하게 문양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사의 보호막을 제외하면 딜링에 기여하는 문양은 전무하기 때문에, 여기에 그 목록을 적지는 않겠습니다.

● Spec
spec=이하의 값을 변경함으로써 전투정보실과 무관하게 전문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전정실을 참고할 때 유용합니다.

spec=shadow 암흑
spec=holy 신성
spec=discipline 수양


1.2 actions.precombat=
전투 시작 이전의 행동을 지시합니다.

● actions.precombat=flask,type=greater_draenic_intellect_flask
영약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영약을 먹지 않습니다.

● actions.precombat+=/food,type=sleeper_sushi
음식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type=이하의 값을 변경함으로써 음식의 종류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ex)
actions.precombat+=/food,type=sleeper_sushi
특화 125

actions.precombat+=/food,type=Salty_Squid_Roll
연타 125

actions.precombat+=/food,type=Buttered_Sturgeon
가속 125

actions.precombat+=/food,type=Jumbo_Sea_Dog
유연 125

actions.precombat+=/food,type=Pickled_Eel
치명타 125

actions.precombat+=/food,type=Felmouth_Frenzy
광포어

● actions.precombat+=/potion,name=draenic_intellect
전투 전 물약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물약을 먹지 않습니다.


1.3 actions+=
기본적인 전투 환경을 지시합니다. 

● actions+=/use_item,slot=finger2
● actions+=/use_item,name=nithramus_the_allseer
전설반지 사용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전설반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actions+=/potion,name=draenic_intellect,if=buff.bloodlust.react|target.time_to_die<=40
물약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물약을 먹지 않습니다. 
if=이하의 값으로 물약을 먹는 조건을 바꿀 수 있습니다만, 마격탐도 아니고 블러드도 없는데 물약을 먹을 사람은 없을 것이므로 기억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저는 공략딜을 하지 않습니다. 난죽택

● actions+=/silence,if=target.debuff.casting.react
침묵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있어도 무관하지만 신경쓰인다면 지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 actions+=/power_infusion,if=talent.power_infusion.enabled
마력 주입 사용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마력 주입을 선택했더라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 actions+=/blood_fury
블러드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블러드가 시전되지 않습니다.

● actions+=/berserking
● actions+=/arcane_torrent
종족 특성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지우면 광폭화/비전 격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 4 장비 교체 및 스테이터스



장비와 스테이터스를 전투정보실과 무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enchant=
마법부여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무슨 마부를 바르건 체감이 동일한 느낌적인 느낌일 때 유용합니다.

● set_bonus=tierAA_@pc=
AA티어의 @피스 효과 적용 여부에 대한 스크립트입니다.
=1은 적용, =0은 미적용인데 사실 미적용이면 그냥 지우는 게 편하니까 딱히 기억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 #gear summary
직관적이져?


*장비명과 아이템 id는 http://www.wowdb.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프로필 최적화

심크래프트의 내장 프로필은 그닥 효율적인 편이 아닙니다. 구시대적이라는 말이 더 알맞겠지요.
따라서 이 섹션에서는, 6.2, 특히 아키 장신구를 위해 수정한 몇 가지 프로필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1 프로필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actions.decision+=/call_actlion_list,name=은 if=이하의 조건을 충족할 시 name=이하의 딜사이클을 불러옵니다.

위의 예문에서는 if=이하에 talent.clarity_of_power.enabled와 !talent.insanity.enabled가 &연산자로 묶여 있지요. name=이하에는 cop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즉, 특성에서 명료를 선택했지만 정신이상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cop라는 딜사이클을 시행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딜사이클에 대한 스크립트는 actions.pvp_dispersion+=/call_action_list,name=decision 아래에서부터 시작됩니다.



actions.main/actions.vent/actions.cop_dotweave/actions.cop_insanity/actions.cop 순서로 위와 같이 덩어리져 묶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필 기준으로, 대충 상서/공허 침식/도트위빙/정신이상/환마입니다.

딜사이클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이 두 부분을 고쳐주어야 합니다.


● actions.decision+=/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main,if=(!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void_entropy.enabled)|(talent.clarity_of_power.enabled&buff.bloodlust.up&buff.power_infusion.up)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vent,if=talent.void_entropy.enabled&!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auspicious_spirits.enabled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cop,if=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insanity.enabled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cop_dotweave,if=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insanity.enabled&target.health.pct>20&active_enemies<=6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cop_insanity,if=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insanity.enabled


이것을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main,if=(!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void_entropy.enabled)|(talent.clarity_of_power.enabled&buff.bloodlust.up&buff.power_infusion.up)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vent,if=talent.void_entropy.enabled&!talent.clarity_of_power.enabled&!talent.auspicious_spirits.enabled

actions.decision+=/call_action_list,name=프로필명,if=talent.활성화된 특성.enabled&talent.활성화된 특성2.enabled


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활성화된 특성 2를 지정할 필요가 없을 경우, &talent.활성화된 특성2.enabled 전체를 지워 주시면 됩니다.



● 프로필


빈 곳에 복붙한 다음 엔터 적당히 팡팡 쳐주시면 됩니다. 엔터를 치면 정돈된 느낌이 들어서 기분이 좋아집니다.




3.2 딜사이클 프로필


*딜사이클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l=76211를 토대로 분류되었습니다.
*상서 특성 시뮬레이션은 EP값 확인 이상의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상서 프로필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만 사용해왔던-즉 피드백을 전혀 받지 못했던-스크립트이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의 optimize와는 거리가 멀지요.
그러니 수정점이 있다면 제언 부탁드립니다 :)

*이거 몇몇 스크립트가 계속 짤리네여;; 혹시 오류 뜨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 도트 없는 정신이상(아키장신구)

actions.cop_nonweave+=/mind_blast,if=cooldown_react&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gcd*3

actions.cop_nonweave+=/insanity,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gcd*1.5|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interrupt=1,chain=1

actions.cop_nonweave+=/mind_flay,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1.5|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interrupt=1,chain=1,interrupt_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9&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

actions.cop_nonweave+=/mind_blast,if=cooldown_react

actions.cop_nonweave+=/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

actions.cop_nonweave+=/devouring_plague,if=shadow_orb>=3&(cooldown.mind_blast.remains<gcd*2|(target.health.pct<20&cooldown.shadow_word_death.remains<gcd*2)|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gcd*4)

actions.cop_nonweave+=/insanity,interrupt=1

actions.cop_nonweave+=/shadowfiend

actions.cop_nonweave+=/mind_spike,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gcd*1.5&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


프로필명: cop_nonweave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insanity



● 환마(아키장신구)

actions.cop_m+=/devouring_plagu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ticks_remain>1

actions.cop_m+=/mind_blast,if=cooldown_react

actions.cop_m+=/mind_flay,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1.5|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interrupt=1,chain=1,interrupt_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9&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

actions.cop_m+=/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shadow_orb<=4&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4,cycle_targets=1

actions.cop_m+=/devouring_plague,if=shadow_orb=5&cooldown.mind_blast.remains&target.health.pct>20

actions.cop_m+=/mindbender,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m+=/mind_flay,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ticks_remain>1,interrupt=1,chain=1

actions.cop_m+=/devouring_plague

actions.cop_m+=/mind_spik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remains<4

actions.cop_m+=/mind_spike


프로필명: Cop_m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mindbender



● 환마 변형(아키장신구)

actions.cop_mi+=/mind_flay,if=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chain=1

actions.cop_mi+=/mind_blast,if=cooldown_react&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3

actions.cop_mi+=/mind_spike,if=!ticking&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4&target.debuff.mental_fatigue.stack=5&shadow_orb=!3&!ticking

actions.cop_mi+=/mindbender,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mi+=/devouring_plague,if=shadow_orb>=3,if=)|(target.health.pct

actions.cop_mi+=/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shadow_orb<=4&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3,cycle_targets=1

actions.cop_mi+=/mind_spik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remains<=4&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3

actions.cop_mi+=/mind_flay,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2,interrupt=1,interrupt_if=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9

actions.cop_mi+=/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shadow_orb<=4,cycle_targets=1

actions.cop_mi+=/mind_spik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remains<=4

actions.cop_mi+=/devouring_plague

actions.cop_mi+=/mind_spike


프로필명: Cop_mi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mindbender



*actions.cop_mi+=/devouring_plague,if=shadow_orb>=3,if= 이하의 조건을 그림으로 넣은 이유는 저게 계속 짤려서입니다. 손으로 직접 쳐 주세여;;


*가능한 최대값은 이보다 약간 높습니다.

컴퓨터에게 유도리의 케이스를 모두 가르쳐주기엔 너무 귀찮았습니다. 


결과값에서 +200~1000정도 하시면 올바른 값이 나옵니당. 죄송합니다;;



● 환마

actions.cop_m+=/devouring_plagu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ticks_remain>1

actions.cop_m+=/mind_blast,if=cooldown_react

actions.cop_m+=/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shadow_orb<=4&target.debuff.mental_fatigue.remains>4,cycle_targets=1

actions.cop_m+=/devouring_plague,if=shadow_orb=5&cooldown.mind_blast.remains

actions.cop_m+=/mindbender,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m+=/mind_flay,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ticks_remain>1,interrupt=1,chain=1

actions.cop_m+=/mind_spike,if=target.dot.devouring_plague_tick.remains

actions.cop_m+=/mind_spike


프로필명: Cop_m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mindbender



● 환마 변형

actions.cop_mi+=/mind_blast,if=cooldown_react

actions.cop_mi+=/mindbender,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mi+=/devouring_plague,if=shadow_orb>=3&

actions.cop_mi+=/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shadow_orb<=4,cycle_targets=1

actions.cop_mi+=/mind_spike


프로필명: Cop_mi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mindbender



● 고흡 유지

actions.cop_r+=/mind_blast,if=cooldown

actions.cop_r+=/vampiric_touch,if=!dot.vampiric_touch.ticking

actions.cop_r+=/shadow_word_pain,if=!dot.shadow_word_pain.ticking

actions.cop_r+=/shadow_word_pain,if=dot.shadow_word_pain.remains<4*3

actions.cop_r+=/vampiric_touch,if=dot.vampiric_touch.remains<4*3

actions.cop_r+=/shadow_word_death,if=target.health.pct<20,cycle_targets=1

actions.cop_r+=/mindbender,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r+=/shadowfiend,if=!talent.mindbender.enabled

actions.cop_r+=/insanity,if=buff.insanity.remains,interrupt=1,chain=1

actions.cop_r+=/mind_flay,interrupt=1,chain=1


프로필명: Cop_r

활성화된 특성: clarity_of_power

활성화된 특성 2: 지정할 필요 없음


*하지 말라는 의미에서 만들어 드렸읍니다.



4. 예시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hyjal/T%C3%A2nk%C3%BD/advanced

심크 내장 도트위빙(70770)-심크 내장 환마(66916)

도트 없는 정신이상(72389)-고흡 유지(60364)
환마(67925)-환마 변형(70087)


*딜사이클마다 특화 이하의 EP값이 조금씩 다릅니당.
*말했다시피, 환마 변형은 가능한 최대값보다 다소 낮습니다;;


5. 스크립트를 직접 짜보기

https://github.com/simulationcraft/simc/wiki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면 너무 길어질 거 같고 자세한 건 이 동네를 참조하세여.


6. 마치며



공대 망해서 와우 접었습니다.
와망겜 그만하고 갓-루브 코스터 2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