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원래 사제 유저는 아니고 예전에 딜러출신이고 와라버지인 관계로 현재 천상계 힐러님들 만큼의 피지컬이나 깊은 내공은 없습니다. 힐러도 전쟁 3시즌에 처음 시작했고 첫캐릭이 사제구요.

하지만 투기장을 하면서 수사[힐러]로써 기본적으로 알아둘 팁 몇개와 조합별 힐택틱 보이스방법 파티원 생존기관리방법을 간단히 써보려 합니다. 

1.애드온
먼저 힐러의 애드온중 중요한것 몇가지를 소개하자면

-omnibar

이는 적대적 대상의 주요스킬의 쿨다운을 계산해주는건데 

예전에는 icicle을 사용햇고 그게없고 글라도 없던시절엔 초시계로 점감이나 마차시간등을 쟀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이 애드온으로 편하게 상대의 짤 [주잠,마차,칼바등] 을 볼수있고 주요 생존기 쿨을 볼 수 있죠

딜러라면 상대의 생존기 [주분등] 의 쿨도 링크해서 봐야하지만

힐러입장에선 적의 생존기는 딜러가 보고 타겟전환을 하는것이고 힐러는 상대의 메즈류 및 메즈전에 연계되는 "스킬만"

[동결 등]링크해서 보는게 좋습니다. 

즉 힐러에게 치명적인 스킬위주로 체크를 해야하고 상대의 생존기등은 체크할필요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법사의 동결 마차 점멸[점멸짤 ,점멸동결등] 정도는 힐러에게 치명적입니다 동결이나 상대의 점멸 마차등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고있다면 대처하기 수월하겠죠  

하지만 얼방 한파 등은 굳이 몰라도 됩니다. 이건 딜러가 체크해야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상대의 예측하기어려운 스턴기[어격등] 체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거 3영절되 하면서 가다가 어 어격.. 어 나 공포풀.. 
이러는경우가 생길수 있겠죠

흑마법사의 악영같은 경우는 예외로 체크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상대의 딜모는걸 예측해서 사도를 모아놓는 경우도 있지요 [흑정드등]

또한 주술사의 토템류는 진동 원소의부름 정도는 체크해두는게 좋습니다 . 영절을 넣을때 상대의 진동쿨을 계산하면 이거 힐러영절돼 어. 진동미안 하는경우가 줄어들겠지요

★omnibar 에서는 상대의 생존기보다 상대의 스턴 , 제어 , 짤 위주로 체크할것★

- gladius 

글라디우스는 이제 투기장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애드온이됬죠
예전엔 글라가 없었기때문에 3명을 동시에 못보는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주시대상과 대상만 보면 나머지 하나가 뭘하는지 잘 보이지않는경우가 대부분이였고 화면시야에만 의존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글라디우스등장으로 이제 누구나 투기장에서 쉽게적응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라와 파티프레임만 보다보면 또 전체화면을 잘 보지못해서 포지셔닝을 잘 못잡는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글라시전바에 의존하면 변이나 공포등이 누구에게 들어가는지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즉 화면전체에 시야가 더 많이가야합니다
즉 딜러양인데 내가 폼변을 하거나 딜러양인데 시전바만보고 심문관신불을 주거나 하는경우가 생겨서 글쿨손해가 날수 있죠 해제도 느려지고요

중요한건 시전바까지 신경쓰면서 상대의 메즈등을 피하기가 굉장히 어렵죠
그래서 시전바를 최대한 잘 보이는곳으로 자신의 스타일대로 셋팅하면 됩니다.

(주시대상창을 본다기보다 힐러는 6명을 다 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시전바까지 확인할수 있고 아레나 123 침묵까지 쓸 수 있다면 우리 차단기가 없는타이밍에 침묵을 확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번반양 내가 깡침줄테니 힐짤봐줘 이런식의 짤분배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예시이며 자기에게 잘 맞는 방식으로 배치를 하시면 됩니다.

또한 글라디우스는 점감을 표시해주는데 이 점감을 확인해줘야 불필요한 반영절등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drtracker 항목을 셋팅해주셔야합니다

★글라디우스에서는 시전바를 최대한 잘 보이는곳에 위치할것. 글라와 파티프레임에 시선이 많이가게되면 시야가좁아지고 포지셔닝이 안좋아질수 있기때문에 글라는 미니맵을 본다는 생각으로 볼것★

-can i go

이건 자신의 점감쿨을 계산해주는 애드온입니다
이 애드온 덕분에 풀양을 맞고 양이 끝날 때 초시계스타트를 누르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지요

자신이 몇초뒤에 양점감 공포점감 스턴점감 이 빠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스턴점감을 알수있다는건 굉장히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이는 일단 힐러를 까는 밀리2딜조합에서 버티기를 할때 omnibar와 더불어서 본다면 내가 위험한타이밍이 언제올지 예상을하여 희생심을 올려두는게 가능합니다.
급장없는타이밍에 상대 충파 쿨이왓는데 내가 스턴점감이 돌고있다면 당장은 무리해서 희생심을 통해서 힐업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

또한 몇가지 조합에서도 스턴점감확인은 필요합니다

징냥사의경우 힐러에게 징기 심주 덫이 이어진다면 힐러가 일부로 심주 점감이 끝나기전에 구사스턴을 맞아준다면 다음 심주가 점감이 늦게빠지기떄문에 덫타이밍을 늦출 수 있고 확정메즈인 심주덫을 피하기도 용이하며 깡덫은 심문관백뎀으로 피할 찬스가 나올 수 있겠죠  

어격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흑힐 의경우 나에게 폭망이 들어오면 다음폭망전에 위험하지 않은 3어격을 나도 같이맞아준다면 다음 폭망타이밍을 늦출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즈 점감또한 내가 언제 풀양 풀공이 들어올지 예상할수 있으면 우리방어타임을 버텨내고 우리 공타임인데도불구하고
[어차피 양들어오면 반양이고 살릴수있는데 이를 체크 못한다면] 기둥을 돌면서 힐업을 못하는 소극적플레이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인벤 레이드 프레임 [OR] BIGDEBUFFS

이는 파티원 피관리와 파티원의 상태를 보기위해 필요합니다

기본레이드프레임이 깔끔하고 좋은경우 BIGDEBUFFS 를 사용해서 쿨타임을 숫자로만 보는게 가능합니다.

인벤 레이드프레임의 경우 나의 버프[인내,보막]등을 항상 확인가능하고 힐거리를 재는대도 용이합니다

40M이 넘어가면 불이 꺼지게되죠

둘중에 하나는 꼭 사용해야하는게 메즈나 CC기가 숫자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아 이번에 우리딜러가 풀양이구나 반양이구나 풀공이구나 반공이구나. 아 회바긴거인가 급가긴거인가

이런걸 판단해서 해제를 줄지 힐업을줄지 판단하기에 용이합니다


-SCT

이 애드온은 전투메세지 애드온인데
일단 힐러입장에서는 해제때문에 사용하고있습니다

이건 마해를 아레나 123을 쓰는경우 굳이 상대를 찍고 해제키를 누르지 않아도 누구 희손인지 확인만 가능하다면 다른대상[우리파티원등]을 대상을 잡고도 단축키로 적대적 대상을 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법사희손을 확인한경우 굳이 법사를 찍고 해제하는거보다 아래나 123 해제를 쓰는게 글쿨면에서 유리하겠지요

이 때 SCT 는 내가 뭘 해제햇는지 아이콘으로 보여줍니다
내가 법사의 지능을 해제햇는지 희손을해제햇는지 아이콘으로 나오기 때문에 불필요한 글쿨낭비를 버릴수 있죠.

-PLATEBUFF

이 애드온은 상대의 스킬[디버프류] 을 확대해서 이름표위에 보여줍니다

나에게 디버프가 들어왔을때 내캐릭에 크게 보여줘서 굳이 디버프까지 시야가가지않아도 바로 확인할 수 있지요

필수적으로 맵전체를 보기위해서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게 해주는 애드온이라고 봅니다.

-MOOSIALERT

워낙유명한 애드온이지요 상대의 스킬을 보이스로 알려줘서 모를수가 없게해줍니다.

하지만 쓰기시작할경우 나중에 없이 게임할 경우 게임이 어려운상황까지 오기때문에 안쓰고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쓰기시작하면 진짜 +100점정도점수뻥티기됩니다..]

상대의 쿨기를 보이스로말해주는데 단건 다 필요없고 힐러입장에서 상대의 센딜을 보이스로 알려줘서 경각심을 준다는것 자체가 빠른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저처럼 와라버지들에겐 필수입니다.

-TDCOOLDOWN

이 애드온은 자신의 중요쿨타임을 크게 확대해서 보여줍니다.

그러나 한캐릭을 오래한 장인들은 본능적으로 내 쿨타임을 보지않아도 언제쿨이오는지 감으로 다 알게됩니다

저는 사제가 처음이라 부스팅하고나서 스킬쿨타임을 적응하기위해 잠시 사용했엇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새로 다른 클래스를 하시는경우 사용하시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엔 단축키와 힐사로써 투기장에게 필요한 매크로를 간단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