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wisting Nether(EU)에서 별볼일없는 암사를 키우고 있는 소시민입니다.
길드원을 위해 썼던 글을 정보 공유/토론의 차원에서 다시 써 보았습니다. 많은 제언 부탁드립니다 :)


*여러 이유로 인해 와우 본계정을 쓸 수 없는 상황입니다. 어쩔 수 없이 다른 분 캐릭터를 빌렸습니다.
*템렙은 722, 노도핑 치명타 16.7%/가속 22.5%/특화 76%/연타 25%였습니다.
*최적의 세팅이 아닌 탓에(연타 EP값은 유연과 거의 동일합니다) 디피는 다소 낮을수도 있습니다.
*아키+휘장, 혹은 휘장+피스톤으로 진행했습니다. 전설반지와 물약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0버블로 시작했습니다. 누적딜은 천만 전후입니다.
*스샷을 올리고 싶은데 1렙이라 첨부가 안되네요:(
렙업했습니다. 그립다 판토막스 ㅠㅠ


1. 일반론

100티어 특성인 의지의 명료함을 선택할 시 정분의 쿨타임이 3초만큼 감소하며, 고통/흡손의 영향을 받지 않는 대상에게 쐐기/정불/죽음으로 40%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가속캡을 초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 정분은 세 글쿨만큼의 갭을 지니게 됩니다. 이 비는 글쿨에는 우선적으로 짧은 쿨기들(마귀나 갈래물길 등)을 사용하며 필러는 쐐기로 합니다.

명료 딜링트리를 결정하는 것은 45티어 특성으로, 대개 어둠의 쇄도를 제외한 다른 두 특성을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세팅과 아키장신구의 유무, 그리고 2티어 유무에 따라 딜사이클이 천차만별이므로, 방법론 이상은 논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2. 45티어: 정신이상

소모한 어둠의 구슬 하나당 n초 동안 정신의 채찍이 정신 이상으로, 정신 불태우기가 이글거리는 광기로 변하는 특성입니다. 변경된 주문은 100%만큼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이때 정신이상 버프의 지속시간은 가속의 영향을 받아 감소하지만, 정신이상 자체의 DPET값은 가속에 정비례합니다. 

채널링 스킬인 정신이상이 딜링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무빙이 적은 네임드에서 적합합니다.


2-1. 도트위빙Dotweaving



정분 3글쿨(1구슬)
정분 3글쿨(2구슬)
정분 3글쿨(3구슬)
정분 2글쿨 고통(4구슬)
정분 흡손 파역 정신이상 2틱(5구슬->2구슬)
정분 정신이상 4틱 파역(3구슬->0구슬)
정분 정신이상 2틱후 4틱(1구슬)
정분(2구슬)


아키+휘장 5.3~5.4
피스톤+휘장 4.8


DPET이 높은 흡손/고통/정신이상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이클입니다. 

4버블 이후의 스킬 사용이 강제되기 때문에, 유동성은 명료 딜사이클 중 가장 낮은 편입니다. 아키장신구나 마귀 쿨 같은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는 말도 되겠지요(개인적으로는 흡손과 아키장신구 리필이, 정신이상과 마귀 쿨이 동시에 오기 때문에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도트위빙은 분명 용광로까지는 가장 좋은 방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예민하지도 않았지요. 순서대로 누르면 끝이었으니까요. 하지만 티어효과가 바뀌고 아키장신구가 생긴 지금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아키 리필 타이밍과 마귀 쿨은 전체적인 도트위빙 사이클에서 벗어나 있습니다-언제 쓸지 정형화할 수가 없다는 소립니다. 그렇다면 두 가지 방법뿐입니다. 어느 정도의 비효율을 감수하면서 되는대로 하거나, 스킬을 하나 쓸 때 마다 서너 글쿨 뒤를 계산하거나. 

둘 다 만족스러운 방향은 아닐 겁니다. 전자라면 더 쉬운 딜사이클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게 낫고, 후자라면...음, 도트위빙이 100만큼 노력해서 80을 얻을 때 다른 딜사이클은 80만큼 노력해서 80을, 가끔은 90을 얻습니다. 굳이 힘든 길을 택할 이유가 있나 싶네요. 


요약: 딜은 숙련되면 잘 나오긴 하는데, 사이클 자체가 너무 예민함. 디피가 리스크만큼 높으냐 물으면 그건 또 아님. 더 쉽고 편하고 꼬일 위험 적은 딜사이클들이랑 별 차이 없음. 어떨 땐 더 낮기까지 함. 자기도전 이외의 메리트는 없다고 봄.




2-2. 도트 없는 정신이상



정분 3글쿨(1구슬)
정분 3글쿨(2구슬)
정분 2or1글쿨 파역
정신이상 2틱-4틱
정분

아키+휘장 5.7~5.8

아키장신구를 전제로(=아키장신구가 있으면 쐐기가 흡손보다 강해진다) 작동하는 딜사이클입니다. 3버블 파역은 아키장신구 리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강제적인 것이 아닙니다. 대충 유도리있게 하시면 됩니다. 너무 단순해서 더 쓸게 없네요. 

아는 암사님의 제보에 의하면 자쿠운 WCL 랭커 중 하나가 이 방법을 쓴다고 합니당;;


요약: 쉽고 단순하고 편한데 딜하는 재미는 덜함. 근데 편함. 졸업급 세팅에서 최상의 딜링이 가능.


2-3. 채찍 없는 정신이상


설명보다는 동영상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준비했읍니다. 이건 다른 캐릭터라 DPS가 좀 낮게 나옵니다;;

어떻게 하는지 알아맞춰 보세여 ㅎ_ㅎ

3. 환각의 마귀

어둠의 마귀가 환각의 마귀로 교체됩니다. 환각의 마귀는 피해를 더 주며 더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쿨 역시 짧아지긴 합니다만, 티어 2셋 이상부터는 환마와 일반마귀의 쿨이 동일해지므로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마귀의 공격속도는 가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속 20%는 맞춰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무빙이 많은 네임드에 적합합니다.


3-1. 정석



정분 3글쿨(1구슬)
정분 3글쿨(2구슬)
정분 3글쿨(3구슬)
정분 3글쿨(4구슬)
정분 2글쿨 파역 정분 파역(5구슬->2구슬->3구슬->0구슬)
채찍4틱 정분(1구슬)

아키+휘장 5.4
휘장+피스톤 4.8~4.9

고전적인 형태의 환마 딜사이클입니다. 파역 도트를 보존하는 동시에 채찍을 최대한 적게 쓰는 것이 중점이고, 사실 그것 외에는 생각할 거리가 전혀 없습니다. 5구슬-2글쿨-파역-정분만 기억하면 충분하지요. 간단한 만큼 딜은 덜 나오긴 하지만, 처참한 수준은 아닙니다. 


요약: no pain, no gain



3-2 변형



정분 3글쿨(1구슬) 
정분 3글쿨(2구슬) 
정분 2글쿨 파역(3구슬->0구슬) 
정분 3글쿨(1구슬) 

이후 유동적으로-정분 2글쿨 파역은 필수

아키+휘장 5.6~5.7

일반적인 환마트리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역타임에 정분-2글쿨-파역-정분-파역-채찍 4틱으로 파역틱을 보존합니다.
근데 문제는 이겁니다. 채찍이 너무 약해요. 미터기좀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파역틱+채찍=<쐐기입니다.
 
그러면 답은 간단합니다. 채찍을 안 쓰면 됩니다. 파역틱은 쿨하게 버리세요!
 
물론 파역 딜링은 무시할 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파역틱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지워야 합니다.

각해 봅시다: 파역 도트 지속시간은 4글쿨 반 가량입니다.
 
파역을 쓰면 글쿨이 지납니다. 1글쿨.
파역에 정분을 이으면 글쿨이 하나 더 지납니다. 2글쿨.
거기에 쐐기를 당기면 캐스팅시간동안 한틱이 더 들어갑니다. 3글쿨.
마침 마귀가 돌아와 있으면? 4글쿨.

마귀가 항상 있는 건 아니지만, 어쨌건 우리는 적어도 모든 경우에 있어 3글쿨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60%죠. 
아키장신구를 끼면 4글쿨이겠고요:) 

딜도 잘 나오거니와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는 딜사이클입니다. 쉽게 하려면 얼마든지 쉽게 할 수 있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하려면 생각을 좀 해야 하거든요. 


요약: 쐐기로 파역을 지우는 게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취향만 맞으면 꽤 재미있음. 

4. 기타

4-1. 고흡유지



상서나 하세요.

5. 사실들


-티어 2셋 이상에 아키장신구가 없을 시에는 환마가 더 강하지만 아키장신구가 있으면 정신이상이 더 강합니다.

-환마의 영문명은 Mindbender이지만 '정신Mind 계열' 주문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