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앞서
 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도적을 하고 있는 서영빈이라고 합니다.

격전의 아제로스가 완전히 오픈한 지금, 대부분이 소격아를 기준으로 작성되어있는 공략뿐이고 본섭과는 몇몇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약하지만 가이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필자의 경험+심크+해외 사이트를 참고하여 쓰여졌기 때문에 100% 올바른 가이드라고 할 순 없지만 새로이 도적을 시작하시려는 초보자 분들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지표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잠행 도적의 장점과 단점

 ㄱ.
장점
:  단일딜이 매우 강력합니다. 현재 신던,울디르 풀파밍 기준의 심크상으로도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충전그밟, 전질 등을 통해 왠만한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던전같은 경우에 위협적인 스킬 등을 어둠의춤-비열한습격 을 통하여 커트 해 줄수 있습니다.

 ㄴ. 단점 : 광역 딜링 능력이 현재 좋게 평가 받고 있는 전사나 냉법류등의 캐릭터에 비해 부족합니다.
기본적인 광딜 매커니즘이 표폭을 통한 버블 수급이후 절개인데 기본적으로 표창폭풍의 데미지는 높지 않을뿐 더러 절개는 단일 스킬이라 한계가 있습니다.
* 물론 후술할 특성에 따라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 측면이 있지만 단일에서 보여주는 성능만큼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기본적인 스킬에 대한 이해

 ㄱ. 액티브 스킬

기습 : 가장 기본적인 버블 수급기입니다. 뒤에서 공격 할 시에 20%의 추뎀이 있습니다.

그림자 일격(*이하 그격) : 은신, 어둠의 춤 상태에서 기습대신에 쓰는 버블수급기이자 주력딜링기입니다. 기습과 달리 2의 버블을 줍니다.

절개 : 최대 5에서 6버블(*심책)을 소모하여 강력한 데미지를 줍니다.

암흑칼날(*이하 암칼) : 버블을 소모하는 도트스킬입니다. 암흑칼날이 걸려있을 동안엔 대상에 가하는 데미지가 15% 증가합니다.
* 보통 데미지를 기대하기보단 15% 뎀증을 보고 씁니다.

표창폭풍(*이하 표폭) : 광역딜링기입니다. 은신이나 어둠의춤이 활성되있을때 데미지가 50% 증가합니다.
*또한 적중한 대상 당 1의 버블을 주며 추가 몬스터 N마리당 최대 5중첩의 8%의 절개 증가 버프를 줍니다. 최대 5중으로 40%까지 증가됩니다.

어둠의 칼날(*이하 어칼) : 잠행의 유일한 3분쿨기입니다. 활성화가 된 동안 버블생성 기술이 1의 추가 버블을 받습니다.
*또한 50% 추가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춤(*이하 어춤) : 잠행의 핵심입니다. 5초동안 은신이 필요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후술할 특성에 따라 3충전까지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ㄴ. 패시브 스킬

그림자 기술 : 자동공격시 8의 기력과 1개의 버블을 생성합니다. 대략 2절개 칠 동안에 한번정도 생성 됩니다.

깊어지는 어둠 : 마무리 일격(*절개, 암흑칼날) 사용시 어둠의 춤의 쿨타임이 소모한 연계점수 N x 2.5초 만큼 감소합니다.
* 후술할 특성의 효과로 N x 3.5초가 감소합니다.

가혹한 일격 : 마무리일격에 소모한 버블 N x 6 만큼 기력을 회복합니다.


3. 특성
-빨간상자 : 상황에따라 스왑
-노란상자 : 고려해볼만한 특성

15lv. 약점 포착 - 고정입니다.
30lv. 어둠의 집중 - 고정입니다.
45lv. 심오한책략(*이하 심책) or 죽음의 표적(*이하 죽표) - 가장 선택이 많이 갈리는 특성입니다.
단일에서의 심크상으로는 죽표와 심책의 딜링 기대치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죽표가 좀 더 유연하게 쓸 수 있어서 죽표가 좀 더 좋은 특성으로 보입니다.
60lv. 구사일생 - 고정입니다.
75lv.
90lv. 뒤덮는 암흑 or 짙은 어둠 - 기본적으로는 뒤덮는 암흑을 씁니다. 어춤을 추가로 1충전을 함과 동시에 깊어지는 어둠의 효과를 버블당 2.5에서 3.5초로 늘려줘 어춤의 쿨이 더 빠르게 오게 합니다.
짙은 어둠은 100lv 특성인 은밀한 기술과 상성이 좋아 광역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 같이 찍습니다.
100lv. 어둠의 대가 or 은밀한 기술 - 어느상황에도 좋은 어둠의 대가를 찍습니다. 광역 딜링이 필요한 구간에는 90lv 특성의 짙은 어둠과 함께 은밀한 기술을 찍습니다.
100lv 특성만 놓고 봤을때는 어둠의 대가나 은밀한기술. 둘의 심크상으로 딜링 기대치는 비슷한 편입니다.



4. 딜사이클

 ㄱ. 단일

물약 >어칼>그격>암칼>어춤,죽상>그격>그격>절개>그격>그격>절개>죽표>절개>어춤>그격>그격>절개>그격>그격>절개>소멸>그격>암칼

* 딜 사이클은 매우 간단합니다. 암칼이 유지되어있는 상태에서 그격x2 후에 절개를 꽂으면 됩니다.
* 그격이 버블을 2개씩 생성하기 때문에 절개는 4버블 이상에서만 써주시면 됩니다. 
* 1어춤에 그격x2 >절개 > 그격x2 > 절개 식으로 들어갑니다. 다만 1어춤에 총 5번의 글쿨만 사용할수 있기에 마지막 절개는 어둠의 집중의 기력소모감소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은밀한 기술을 찍었다면 은밀한기술로 버블을 소모해주세요. 쿨 일때는 절개로.

 ㄴ. 광딜

* 광역딜사이클은 몹 수에 따라 변동이 심해서 정해진 딜사이클이 없습니다.

다만 우선순위로는 
1. 주 대상에게 암칼유지
2. 어춤 후 표창폭풍으로 버블수급
3. 주 대상 절개.

* 추가로 죽표를 찍었다면 죽표대상을 먼저 죽여서 죽표 쿨을 계속 초기화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5.  스탯 우선순위


치>특>가>유


* 군단에 비해 평타가 많이 좋아지면서 가속의 중요성이 올라갔습니다.
* 치특가유 순이지만 4개의 2차 스탯간의 격차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 그때그때 본인 캐릭 심크를 돌려보는게 가장 좋을거같습니다.

6. 아제라이트 심장 특성

 ㄱ. 1링

1위. 그림자 속 칼날

* 그격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1개를 써도 좋고 3개를 써도 좋은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2위. 날카로운 날
* 자동공격시 다음의 표창 투척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2개 혹은 3개일때 효율이 가장 좋지만 1포인트만 있을때에는 효율이 급감하니 3개를 다 맞추지 않는이상 다른 특성이 좋아보입니다.
3위. 천둥 작렬
* 무난한 특성입니다.

※ 1개만 찍었을때의 효율은 워낙 OP인 그림자 속 칼날을 제외하면 '필연'이 가장 높습니다.


* 머리 - 세스랄리스 사원 드랍 ,울디르 미스락스 드랍.
* 어깨 - 아탈다자르 드랍
* 가슴 - 보랄러스 공성전 드랍, 필레 사자의 포효 드랍

 ㄴ. 2링

1위. 압도적인 힘
2위. 내 부름에 응하라
3위. 불안정한 불길

3링 부터는 딜링에 도움되지 않기때문에 아무거나 찍으셔도 상관없습니다.


7. 장신구 추천

※기준은 9.15 일 심크 입니다 (*출처는 bloodmallet.com)

※ 다크문 카드 같은 경우에는 355 고정이기 때문에 순위가 내려갔지만 여전히 진주 잠수부를 제외한 모든 장신구의 370Lv 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 진주잠수함의 나침반 같은경우엔 시간여행 장신구기 때문에 사실상 획득이 불가능에서 순위에서 제외 했습니다.

1위. 강풍술사의 은혜. 폭풍의 사원 2넴에서 드랍되는 장신구입니다.

2위. 플런더비어드의 영약. 전역퀘 드랍 장신구입니다.

3위. 할란의 납 주사위
. 자유지대 막넴에서 드랍되는 장신구입니다.

9.6일 추가


8. 끝으로

신규 확팩을 맞아 와우에 뉴비유입과 동시에 생겨났을 도적 뉴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추가 패치시에는 추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덧글이 길어지니 추가 질문은 우편으로 보내주세요.

*앞서 밝혔다시피 개인적인 경험+심크+ icyveins의 사이트를 참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