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잠행으로 딜하다보면 스킬이나 버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선택의 기로에 설 때가 매우(아주 많이) 많은데, 개인적인경험을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특성은15잠행의대가 45심오한책략 90짙은어둠 100죽음의내리꽂기를, 티어는 살게안토 2/2or 안토4셋을, 전설은 최소장갑전설을 갖춘 상태에서 완전 허수형 단일딜(: 영웅 바리마트라스)을 전제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딱히 스킬하나하나 수학적 계산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거나, 많은 시간을들여 허수아비를 친 결과를 비교하여 답을 내리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어느 정도 스킬사이클 설계 후에이것저것 해보면서 경험상 내린 개인적인 답이라 이하 쓰는 글이 절대 정답은 아니며, 틀린 점 존재할수 있습니다. 감히 가이드나 팁이란 표현대신 경험과 생각이란 표현을 쓴 이유입니다.)

줄임말

죽꽃:죽음의 내리꽂기

죽상:죽음의 상징

그격:그림자 일격

어춤:어둠의 춤

어칼:어둠의 칼날

암칼:암흑 칼날


 


현재 잠행대가죽꽃 잠행의 딜링 기본이자 핵심: 죽꽃이 돌아 올 때 각종 디버프와 버프를 관리(설계)하여 죽상어춤과 함께 쿨마다 가장 세게 죽꽃절개딜을 넣기.

잠행이 딜(죽꽃)을 넣는 베스트상황

죽상과 죽꽃쿨이모두 돌아온 상태에서 암칼(최후버프 발린암칼이면 베스트)11초이상 박혀있고 최후절개 버프가 있고 6버블 기력 최소25이상

입니다만 어칼을발동시킨 상태나, 블러드가 있는 상태나, 그림자 기술이 잘터져주거나 하지 않는 이상 매 죽상죽꽃쿨이 오자마자  저 환경을 만들어 두는것은 글쿨이 고정된 기력 캐릭인 잠행으로서는 요령이 없다면 힘듭니다.

 

그래서 죽상죽꽃쿨이왔을 때 위의 환경을 만들어 두지 못한채 쿨이 왔다고 바로 죽상 죽꽃을 쓰게 된다면(보통 이러지는 않지만) 죽상죽꽃이 제대로 된 폭딜을 내지 못하게 되거나, 저 환경을 만들려다가쿨이 많이 밀려서 결과적으로 총 전투시간에서 죽상 죽꽃 총횟수를 손해보게 됩니다(이 경우에서 시행착오가생길 거라 생각합니다). 이 상황들을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 내린 저의 결론을 쓰려합니다.

 

1.오프닝을 제외(어칼이 없고, 어춤이 1스택인상태)한 죽상죽꽃쿨이 올떄 사이클

1)위에서말한 베스트설계상태(암칼이 11초이상 박혀있고 최후절개 버프가있고 6버블 기력 25)

(최후버프)죽꽃-죽상어춤그격-(노버프,즉 최후절개버프를못 준비해간 상태)절개-그격-그격-(기습or그림자기술)-(최후버프)절개후 현자타임 돌입

2)암칼은11초 이상 박아놨는데 최후절개버프를 못띄웠고 6버블은 모은 상태(처음 올렸을 때 모으지 못한상태라고 잘못 되어 있어서 수정했습니다.):

죽상-(노버프)절개-기습-(기습or그림자기술)-죽꽃-어춤그격-그격-절개or그격-그or절개

3)암칼도11초이상 박혀있고 최후절개 버프도 있는데 버블이 없을떄:

죽상-기습-(추가기습or그림자 기술)-죽꽃-어춤그격-그격-절개or그격-그격or절개

4)최후절개버프는 띄웠고 6버블도 모았는데 암칼지속시간이 7~8초도안남았을때:

암칼-죽상or 죽상-암칼(죽상 암칼을 하는 이유는 안토2셋효과로 죽상쿨을 줄이기 위해 하는 편입니다.)–기습-(기습or그림자기술)-(최후버프)죽꽃-어춤그격-그격-절개or그격-그격or절개

 

1번이 베스트상태이고, 2,3,4번을 차선책으로 봅니다. 1번의 상황은 못 맞추게 된 경우 2,3,4번의 상황은 맞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항상 1번의 상태로 억지로 만들려 한다면, 최후절개버프의 취소횟수가늘어나거나, 최후버프를 띄워놓고 6버블을 맞춰놨는데 최후버프아낀다고 절개횟수나 다른 글쿨을 덜 돌린 상태에서 환경만 만들어 놓은거라 아직 죽상 죽꽃쿨이 오지 않아 오히려 효율이 좋지 않기 떄문입니다.

최후버프가 있는죽꽃을 세게 박는게 잠행 딜링의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점이긴 하나, 최후버프를 취소하는 횟수가 불필요하게늘어나는 것도, 글쿨을 덜 돌리는 것도 결국 딜로스이기 떄문에,2,3,4번의 딜싸이클을 넣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더군요. (그래도 4번은 상당히 좋지 못한 경우라고 봅니다.)

만약에 너무 말려서최후절개버프도 없는데 암칼리필도 제대로 되지 않고, 버블 조차 없을 상은 네임드 스킬이 대비할 수있는 이상으로 겹쳐서 딜링이 말린 경우가 아니라면, 설계 실수로 발생하지는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결국 이 설계 실수를 막기 위해서는어떻게 해야 될까가 이 글을 쓰게 된 가장 큰 이유인데 그 설계 실수를 막고 1번의 상황으로죽상 죽꽃을 만들기 위한 저의 경험은 안토2셋을 차고있다면 한번의 죽상죽꽃쿨을 돌렸을시 그 죽상이 끝나는시점(현자타임)에서 죽상쿨이 17?정도 남아있을 것입니다. 또한암칼도 지속시간이 끝난 상태일 거구요.

1) 현자타임에서 최후버프가 없을 시 암칼 저버블리필이라도 저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쌩 기습 난사후 6버블 모아서 6버블 절개 넣고, 그후에 다시 기습 넣으면서 죽상쿨이 10초정도 남았을 때면 6버블 암칼, 8~9초까지 임박했는데 5버블이면 5버블암칼이런식으로 넣은 후에 죽상죽꽃쿨이 돌아왔을떄 죽꽃을박기위해 버블을 모읍니다.

2) 현자타임에서 최후버프가 있다면, 두가지 방법이 고르고 있습니다. 

2-1) 2~3버블 정도의 암칼을 넣은 후, 다시 그 암칼이 5초정도 남았을떄 6버블 암칼로 리필하고 6버블을 모아서 죽상죽꽃 대비하기.

2-2) 최후버프를 지운 후 위에서처럼 암칼리필을 하지않은 상태에서 썡기습연타후 6버블쌩절개후 암칼적절히 리필후 6버블 만들어가기.

이 상황에서 또두가지로 갈리는 이유는 이 상황에서 뜬 최후절개버프가 24(6버블절개)짜리인 경우와 아닐 경우의 이유도 있고, 갈림길에서의 기력상황에서설계각이 나뉘게 됩니다. 2번상황에서 다음 죽꽃죽상을설계하면서 너무 심한 딜로스를 가져오는 현자타임을 방지하는 것이 저에겐 쉽지 않았습니다. 저기서 설계가 뜻대로되지 않는다면 그 대처를 죽상죽꽃 2,3,4사이클 중 하나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이자 핵심인 암기로 금방 숙달이 가능한 오프닝or죽꽃죽상사이클 이후의 많은 경우의수에서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저의 생각을 쓰고 있습니다만, 단순 오프닝이나 죽꽃죽상 딜싸이클만 숙지한 상태에선당장 이해가 안되거나, 무슨 말인지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암기를하고 가도 수학공식 같은 느낌인 오프닝or죽꽃죽상사이클과는 다르게 익숙하지 않다면 활용이 힘들어요. , 자신만의 노하우가 없으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쓴 글인데, 모순인 말을 지금 하자면, 잠행을 하다 보면, 곧 쿨이 올 죽상죽꽃설계과정에서의 혼란을 직접 체감하실텐데, 어느정도 그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으신 분이나, 겪으신 후라면,  제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거나, 받아들이진 않으시더라도 이해는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위와 같은개인적 결론에 도달하게 된 제 생각의 요점은

1)    죽상죽꽃을 최대한 높은 딜이 나오게 넣기

2)    죽상죽꽃쿨이 왔는데 설계를 미처 하지 완료하지 못하여 죽상죽꽃쿨이 조금씩 밀리게 되면서총 죽상죽꽃횟수가 줄어드는 경우를 방지하기

입니다. 요점만 보면 간단한데 그 요점을 위한 과정에서 경우의 수가많이 나뉘어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드릴 말씀은, 어칼이나 피아귀 블러드 등이 없다면, 설계과정현자타임(죽상을 발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암칼 디버프관리까지하면서완벽하게 딜 유지를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고 봅니다.

3)    제가 그래서 내린 결론은 버릴 건 버리고 집중할건 집중하자입니다. 전 암칼의 경우는 죽상이 아닌 시간 동안은 어느정도 끊겨도 상관없다다고 생각하여 암칼디버프를 풀로 유지하는 것은 포기하고 플레이를 하고 있고, 암칼 최후버프도 완전히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지만, 수학적or객관적인 과정을 통하지 않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명백히 틀린 부분에 대한 지적의 리플은 저에게도 도움이 되기에 감사히 받겠습니다.

  ※ 과거 와우에서 좋지못한 행동으로 사사게에 간 이력 있습니다. 당시 피해자 분과는 현재 같은 정공에서 하고 있고, 사과와 화해를 마친 상태입니다. 명백한 제 잘못으로 인한 사건이었기에, 인벤에 글쓰는 것을 자제하다가 이번에 글을 써봅니다. 혹시라도 당시사건을 기억하시고 여전히 제 글에 불쾌하신 분들이 많다면 추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 글을마무리하려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