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로 알아보는 ()격아 암살

 

안녕하세요아즈샤라 호드에서 활동하는 메이체리블라썸입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티탄 학살자칭호를 얻었고 휴식기를 가지면서 격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글은 소격아에서 바뀐 특성과 스킬들을 나름대로 연구하며 뇌피셜로 작성되었으므로 순수하게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전히 전 심크를 사용하지 않으며 정확한 데이터가 아님을 밝힙니다.

 

개요

“ 암살도적은 치명적인 독극물의 대가로 단검으로 잔인한 일격을 날려 적을 처치합니다.”

이놈의 튤팁은 바뀌질 않는군요.

더 이상 암살은 독의 대가라 불리기엔 다소 애매한 위치에 있습니다.

안토에서 꽤 좋은 딜러였던 암살은 소격아에서도 상위 클래스를 차지하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특성과 체제가 바뀌었지만 여전히 티어 21과 군단 전설은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격아에서 아제라이트 방어구 효과에 따라 암살의 위상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우선 유물무기가 은퇴함에 따라 도적 3특중 그림자 망토, 전력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장 짧았던 암살의 이점과 그림자밟기 후 2초간 회피, 진홍색 약병 사용 후 데미지 감소 등이 사라져 생존성이 비교적 감소했습니다.

 

()격아 변경점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캐릭터 스케일링을 통한 스탯 보정입니다.

일례로 특화의 값은 군단에 비해 1/3으로 스케일링 되었습니다.

유물무기의 은퇴는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습니다.

T21과 시너지가 좋았던 왕의 파멸’, ‘독의 쇄도또한 삭제되었기에 더 이상 독에 의한 데미지가 주력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제 캐릭터의 고유능력(전투력)이 성능을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암살도적의 가속이 독과 출혈 틱을 감소시키므로 인해 중요한 스탯이 되었습니다.

 

네 가치를 증명해라!’

많은 분들이 암살의 ()격아 스탯중 가속을 1순위로 꼽고 있습니다.

출혈피해(목조르기, 파열, 혈폭풍) 와 독피해(맹독)는 기본 2초당 피해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피해지속시간을 감소시킴으로 인해 데미지의 상승을 꽤할 수 있습니다.

이를 쉽게 예를 들자면 목조르기를 시전 했을 경우 18초 동안 출혈이 발생하여 9번의 도트피해를 입힙니다. 데미지를 100이라 가정했을 경우 총 900이 되는 것이죠.

가속이 25%일 경우 도트피해의 틱은 0.4초 감소하여 1.6초가 되며 30%일 경우 0.5초가 감소하여 1.5초가 됩니다. (편의상 소수점 두 자리 이하 절사)

그렇다면 데미지는 각각 18/1.6*100=1125 18/1.5*100=1200

가속 수치에 따라 데미지가 상승함을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기력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가속 하나로 인해 도트 스킬로의 데미지 상승과 기력회복이 좋아지기 때문에 가치가 높아진 것입니다.

 

가속에만 투자를 한다고 데미지가 상승되지는 않습니다.

각 틱마다 확률에 따른 데미지가 적용되며 치명이 높을수록 크게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또한 각 스킬마다 치명타가 적용되므로 강력한 데미지를 위해선 반드시 동반되어야합니다.



유물특성 삭제로 인해 절단의 치명타율 상승 또한 없어졌으며 이는 공격자원(버블)을 생성하는데 감소를 가져왔습니다.

 


암살도적의 주요 자원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본특성입니다.

치명타가 33.34% 일 경우

맹독 칼날(사각지대)33.34% 만큼의 치명타 확률을 가질 것이며, 2버블이 생성될 확률입니다.

주 무기와 보조무기로 구성된 절단의 경우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4버블 확률 11.11%

3버블 확률 44.44%

2버블 확률 44.44%

 


특화의 경우 기댓값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다중타겟의 경우 칼날부채등을 통해 다수에게 맹독을 적용시키는 것은 딜링 메커니즘에 중요한 요소가 되며 딜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마격기인 독살의 데미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유연의 경우 모든 공격력과 치유력을 올려주기에 적절히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탯과 템셋팅

스탯은 캐릭터의 능력을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가지므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슬롯과 원하는 아이템을 모두 갖추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딜링 스타일과 상황 특성선택에 따라 효율의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전 한쪽으로 치중된 캐릭터보다 균형 잡힌 캐릭터가 좋다고 판단합니다.

 

소격아에선 전투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1차스텟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위에 언급된 가치를 중요시 하시면 좋은 효율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무기의 도가니 특성이 사라졌으므로 템렙이 높은 성물을 장착해 무기렙을 올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직 T21 효과가 적용되어 독의 공격력과 기력수급이 되므로 4셋은 꼭 유지하시고 추천되어지는 장신구를 착용하세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주력세팅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스탯은

치명 33.34이상

가속 25이상 최대

특화 남는 자원투자(쐐기 또는 지속 광딜 상황에서 높은 효율)

유연 10이상

 

제가 아직 PVP는 즐기지 않으므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특성

저도 이런저런 시도를 많이 해봤는데 현재 추천되는 특성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추천되고 있는 특성입니다.

 


15 정교한 계획 

정교한 계획은 마무리 일격시 4초간 공격력을 10% 증가시킵니다. 기본 평타 공격력마저 강해졌으며, 가속에 의한 틱뎀 또한 강화되기 때문에 스케일링된 암살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여담으로 정교한 계획은 군단에서 5초 지속이었습니다.

5초일경우 마격까지의 유지가 훨씬 수월했고,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되었는지 4초로 너프한듯합니다. 정교한 계획을 택하였을 경우 업타임을 유지하는 것이 딜링의 관건이 됩니다.

격아에서 티어효과가 사라지고 기력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사각지대가 선택될 가능성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30 기만

기만은 목조르기의 공격력을 100% 증가시켜주며 3초간 다중타겟 시전이 가능합니다. 쐐기에서 잘 사용하면 목조르기의 딜량이 급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레이드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초반 블러드와 함께하는 쿨기는 블러드의 영향력이 기력수급이득 밖에 없었던 군단 때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기만을 사용할 경우 소멸 후 목조르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45 강한체력

강한체력의 진정한 가치는 기력 50% 증가가 아닌 기력회복 10%증가입니다.

정교한 계획의 업타임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기력관리가 관건이 되며 향후 기력수급 원활을 위해 강제되는 특성이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75 취향에 따라

개인적으로 무쇠철사를 좋아하는데 목조르기 침묵시간이 증가하고 8초간 적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이유는 쐐기에서 무쇠철사를 이용해 목조르기를 시전할 경우 세퓨즈가 발동됩니다.

(10초간 가속 증가 = 목조르기의 데미지 증가 여기에 기만까지라면...)

 

100레벨 단일 독폭탄, 다중 혈폭풍

혈폭풍도 출혈데미지이며 가속 틱의 영향을 받습니다.

 

오프닝과 딜사이클 

 

역시나 정형화 된 것이 없습니다.

오프닝은 자신의 딜설계 과정이라고 언급한적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격아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30특성 일급암살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왜 저렇게 구성 했을까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좋은 구성이 있으면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음 같아선 치명 50%를 찍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게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딜링팁

1. 최대한 정교한 계획을 유지하세요.

2. 독살, 맹독칼날(즉발기)은 정교한 계획 버프가 있을 때 사용하세요.

3. 목조르기, 파열 틱데미지는 즉발 데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이때 기력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일급암살자 특성 또는 어깨 전설을 사용한다면 원한과 소멸은 반드시 같이 사용하고 소멸 전 정교버프 맹독칼날을 사용할 수 있게 조율하세요.

 

기타 뇌피셜

 

블러드엘프의 비격이 하향되었습니다.

가속이 중요해진만큼 트롤이 떠오를지도 모르겠네요.

(레이드 초반 블러드시 1쿨기 , 2쿨기 타이밍에 광폭화 ...)



평타가 많이 상향된 만큼 꼭 사용 해보고픈 아이템이 있습니다.

별의궁전 돌이 있는 지인이 있다면 함께하세요.



마치며

먼저 이글은 가이드나 확실한 정보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을 정리해 올린 것은 지난 글에 많이 관심을 보여준 감사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해석하고 있구나! 라고 정도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류에 대한 의견이나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끝으로 혹시 필요하신데 제작방법을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을 위해 위크오라 몇 개를 제작해서 첨부파일에 넣어두었습니다.

직접 제작한 만큼 사용 및 편집은 기호에 맞게 자유롭게 하시면 됩니다.

위크오라 목록은 정교한 계획, 혈폭풍, 사각지대, 일급암살자, 숨겨진 칼날, 세퓨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