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사를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레이드 시 깨알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겨놓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기에 공대마다 사정이 다 다르니 참고하시고 절대값이 아닙니다.
공격적인 댓글은 정중하게 미리 사양하겠습니다.

일단 보통의 공대가 여전히 6힐이 많고 (태샘대비도 한 몫하고, 공대의 안정성을 추구하는 공대장이 많으므로)
현재 6힐인 경우에는 그나마 신사가 좀 로그가 높고, 그 외의 힐러는 로그를 찍기 어려운 게 맞습니다.
근데 사실 힐러의 로그는 크게 의미가 없고, 그저 색이 핑크나 주황이 되면 개인적 기분만 좋을뿐...ㅎ;

그렇다고 신사를 제외한 나머지 힐러들이 절대 힐을 못 하는 게 아니고 다들 자신의 몫을 하고 있는 것이니
신사가 힐량이 높다고 해서 다른 힐러분들이 노네, 혹은 신사가 힐파이만 노리는 로그충이네와 같은 발언은
지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레이드 중 힐러들은 다같이 협업을 하고 있는거니까요 :)

--------------------------------------------------------------

치마스킬로 인해 압도적 힐량을 찍을 수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사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나의 힐량이 잘 나오지 않아서 공대 전체의 힐업을 제대로 못 해준다는 압박감 때문인 것 같아요.

최고치의 힐량을 뽑아내는 신사분들의 특징을 보자면
누가 피가 까일지 이미 알고 대비 + 일마&악룬 먹는것이 일상화 + 최적의 마나사이클 돌리기 가 아닐까 합니다.
(& 공대내에서 신사를 법암팟에 같이 넣어주는 곳도 많이 늘어난걸로 알고있는데 신사입장에선 아주 좋습니다.
막공 가다보면 3법을 고집하는 공장들이 꽤 있는데 개인적으론 2법에 신사를 넣어주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1. 치마 난사시 가장 우선하게 될 파티에 대한 이해
- 1차적으로 무조건 1파티 밀리입니다. 전체적으로 늘상 뭉쳐다니고, 메인탱과 같은 파티라
  밀리를 힐업하면서 탱까지 같이 힐업이 가능하기에 피가 전체적으로 많이 빠진다! 하면
  저는 보통 1파티의 징기 OR 고술을 잡고 힐업합니다.
  제가 1파티를 빨리 힐업해줘야, 복술분들이 타클을 잡고 마음껏 힐업을 하실 수 있더라구요.
  (제가 복술일때도 2파술사가 고술이면 2파고술잡고 힐업 후 3-5파티로 옮겨갑니다, 1파는 신사에게 맡기는 편)

  2차적으로 힐업시엔 최대한 냥꾼 > 법사 > 흑마 팟순으로 힐업하려고 합니다.
  흑마를 가장 늦게 힐업하는 이유는 천클이지만 피통이 크고,
  보통 회드나 수사가 도트힐을 감아둔 경우가 많아서 생각보다 힐업이 빠르게 됩니다.
  그래서 제 총넴드 힐량 1-5순위에 보면 흑마가 존재하는 적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근데 힐파이 먹겠다고 흑마팟에 치마 우겨넣으면 다른 힐러들도 오버힐에 엠낭비로 짜증나고,
  다른 파티 힐업안되고 총체적 난국이 되니까 흑마는 다른 힐러분들에게 맡겨주세요.

2. 치마가 적정하지 못한 구간에 대한 이해.
- 신사에게 치마원툴사제네 하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모든 힐러를 다 하지만 가장 다양한 힐스킬을 구사할 수 있는 클래스는 "사제" 뿐이고,
  ( 그래서 모든 힐클래스 중 개인적으론 사제가 제일 재밌네요 '~' )
  치마는 전체적 힐업을 위한 스킬 중 하나일 뿐인데, 신사라고 치마만 쓰는건 아니거든요.
  근데 치마가 좋은 스킬은 맞는데, 모든 레이드 구간에서 다 좋은 건 아닙니다.
  생각보다 마나소비량도 엄청난 스킬이라 치마만 난사하다보면 엠이 금새 바닥나죠.
  해당파티가 "뭉쳐" 있어야 효율이 좋은 스킬인데 다들 레이드 다녀보면 아시겠지만
  불비라도 떨어지면 아주 그냥 다들 제멋대로 움직이죠? ㅋㅋㅋ

2-1) 치마보단 다른 힐스킬을 더 많이 쓰는 게 좋은 구간
  1) 심연
 
탱 1~3명이 집중적으로 뚜드려 맞는 구간이기도 하고, 요새 트렌드가 주시대상 되기전에 탱들보고 전투적으로
  어글을 뺏어먹으라고 오더내리기에 무조건 탱만 졸졸졸 쫓아다니면서 소생+회기+보막+순치+상치 등으로
  탱힐업에 집중신경써주시면 됩니다. + 주변에 화산으로 인한 피해대상자가 있다면 챙겨주세요
  2) 아카마
  아카마의 경우 불비가 떨어진다고 치마만 팍팍 누르시는 분들도 많이 봤는데, 생각보다 불비가 아프고
  제자리에서 다같이 맞고 있는 경우가 드물어서, 첫타 딱 불비 떨어질때 해당파티 1-2번누르고 난 후부턴
  밀리가 불비를 맞지 않는 이상에야 순치+보막+회기등등으로 빠르게 힐업 해 주시는게 더 도움됩니다.
  보통 부씨 어글등으로 흑마를 보고 가는 경우가 왕왕 생겨서 흑마에게 선보막을 감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타겟대상자에게 빠르게 회기를 날려주시는 건 덤!
  3) 구토
  구토의 경우 끓피 대상자들을 보통 신사가 힐업하는데, 치마만 누르다보면 내 엠은 없고
  파티힐업은 안되서 당황하는 신사분들을 꽤 봤습니다.
  구토의 경우 마분이 오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산개해서 서있는 경우가 많아서 치마로 오롯이
  힐업이 안 되는 경우도 많고, 냥팟의 경우 냥제외 2명은 다른 파티라 힐업이 또 안되죠.
  저는 끓피대상자들에게 "선소생" 감아준 뒤 치마로 살짝 힐업을 해 줍니다.
  4) 의회  
  다같이 바닥 OR 눈보라 맞는 공대 자체가 잘못된 거구요. (기본적으로 의회는 산개를 해야하므로)
  밀리의 경우 맞을 수 밖에 없는데 해당 상황에 단체힐업을 해야한다면 "밀리딜"을 찍고 힐업하셔야 됩니다.
  근데 문제는 힐업시에 신사분들이 꼭 "탱" 을 찍고 치마스킬을 누르시더라구요.
  (밀리딜은 탱에비해 바닥피해 크게 돌기때문에 치마가 낭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탱 집중힐하는 구간이라 치마보다는 다른 힐스킬을 훨씬 더 많이 쓰셔야되는 구간입니다.
  독대상자에게 보막 잘 씌워주시고 회기도 날려주고 힐업도 신경 많이 써주시면 되요.
  5) 일리단
  2페 정령때 불떨어져서 치마로 파티힐업하는 거 외엔 1,3페는 단일힐 + 탱힐집중 해야되는 구간입니다.
  마귀대상자에겐 보막정도 지원해주시고 (어짜피 그 대상자 힐업은 회드님이 함)
  상치로 계속 꾸준하게 탱에게 베이스 힐 넣어주세요. 탱이 매우 아프니깐요!
  6) 하이잘 네임드
  우선적으로 밀리클에 부패 및 박쥐떼, 불비일때만 치마로 얼른 힐업해주시는게 좋고,
  밀리 외에는 박쥐떼 말곤 치마힐업의 비중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딴 팟은 불비나 부패시엔 세상 각자다르게 흩어짐ㅎ..)

3. 신사가 좀 더 신경써주면 좋은 클래스들
- 암사/징기/고술
  암사의 경우 고통으로 항상 빽뎀을 받으므로 보막을 쿨마다 걸어주실 수 있으시면 걸어서 생존을 보장시켜주세요.
  징기나 고술의 경우 스타팅 질풍크리라도 터지면 탱어글 다 뺏어먹고 한방에 골로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래서 징기, 고술들에게 보막을 감아주시는것이 생존에 '약간'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골로간다면 바이짜이찌엔....☆)

4. 회기, 보막, 소생 등의 스킬에 대해서
- 해당 공대의 수사분이 회기를 얼마나 잘 쓰실지는 모르겠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신사,수사 할 것 없이
  탱에게 회기가 빈다면 쿨마다 계속 던져서 탱의 안정성을 올려주셔야 된다고 보구요.
  치마사제니깐 소생은 넣어둬야지 하지 마시고 메인탱에게는 늘 소생이 유지될 수 있게끔 신경써주세요.
  (클래식오리지널과 다르게 수사의 소생과 중복으로 지워지지 않으니깐)
  그리고 저는 계시가 띄워지길 원해서 순치3레벨짜리를 빼두고 생각보다 자주 짤짤이 힐을 넣습니다.
  복술의 인내력이나, 수사의 계시가 뜨면 좋지만 안 뜰수도 있기 때문에^^; 3레벨이면 1250가량 치유량이 나와서
  3으로 짤짤이힐을 계속 넣어주는 편이에요.
  보막은 탱 or 딜러가 위급할때 / 암사에게 지속적으로 씌워주는 것 / 내가 힐이 밀리는 경우를 제외하곤
  그 외 보막은 수사님에게 맡기고 순치로 빠르게 힐업을 우선합니다.

5. 마나의 유지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되는가
- 신사임에도 다른 힐러보다 압도적이지 않으면, 마나유지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게 아닌가를 생각해야됩니다.
  치마레벨이 1-5까지 있는데 5만 고수하지 마시고, 피가 빠지는 걸 보고 치마3~5를 적절하게 활용해주세요.

  내가 장신구로 연금돌을 착용하고 있지 않은 이상에야 마나가 3000정도 감소하면 특마 > 1분 정도후 악룬
  먹어서 마나를 유지시켜 주셔야하고, 이 선 루틴을 돌렸는데도 마나가 모자라면 마귀(키블러의 간식 필수) >
  특마 > 악룬 순으로 루틴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마귀를 꺼낼때도 단체로 뎀지받는 구간에선 마귀가 죽어버려 마나흡수가 안되니 꺼내는 타이밍을 잘 보셔야해요.

>> 마귀+간식 원툴매크로
#showtooltip 어둠의 마귀 
/use 키블러의 간식 
/cast [nopet, harm] 어둠의 마귀; [nopet, target=targettarget] 어둠의 마귀 
/petaggressive [pet] 
/petattack [target=targettarget, harm] 
/petattack [harm]

  그리고 고정공대면 2법+암파티에 들어갈 수 있도록 공대장님께 꼭 어필하시길!

6. 전체적인 시야기르기
- 힐러분들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고 프레임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넓게 보는 연습을 계속 하셔야 됩니다.
  (물론 저도 공대장님에 비하면 새발의 피 수준으로 보는..ㅎ)

  다른 공대의 상위힐러분들 로그를 보고 힐을 어떻게 쓰시는지의 파악도 필요한데,
  내가 만약 동일한 공대를 다니는 힐러라면 우리 공대의 고정힐러들의 힐스타일이 어떤지도 파악을 하셔야되요.
  우리 공대의 리플레이를 돌려보면 힐러도 힐러지만 딜러들의 자리잡는 위치와 패턴들도 보입니다.
  이젠 대충해도 다 잡을 수 있는 레이드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게임인데도 잘 하고싶으면 공부가 필요하지요^^;
- 25인 공대원들이 뭘 타겟으로 하고 있는지 보이는 위크오라가 있는데 이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시야를
  넓히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 어떤 공대프레임을 쓰시는 지 모르겠지만, 인벤레이드프레임 / 그리드 / 부두 등 힐러분들은 꼭 본인에게 맞는
  공대프레임을 활용하시기를 권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론 인벤레이드프레임이 제일 잘 맞아서 저는 인벤레이드프레임을 써요~)
  거기에 꼭 공수 / 대보 / 회기 등 주요스킬들은 다 보이게끔 + 해제대상자가 바로 표시되게끔 해두시길.

7. 해제도 신경쓰자
- 이건 모든 힐러 공통이지만, 쫄구간등에서 심망 / 변이 / 대무 / 고통 등 해제가 필수적인 구간이 있습니다.
  막공 다니다 보면 세상 신사나 수사나 사제분들이 해제 제대로 안하는 경우 너무 많이 봤어요.
  (오히려 암사가 더 해제많이 하는 경우도 왕왕 봄)
  공격적으로 선해제해주시고 대규모무효화 및 마법 해제는 제발 꺼내둡시다. (휠 해제가 되게끔 하면 더 좋음)

8. 끝으로 드리는 당부 - 내 특성 및 마부상태에 대해서.
- 와우헤드상 특성 때문인지 몰라도, 무언의 결심(수양쪽, 위협감소) 5포 안 찍은 사제분들 엄청 많이 봤습니다.
  근데 저처럼 쥐어짜는 힐 하는 신사면 특히나 5포 + 망토마부 안하면 진짜 힐 어글이 튀어요. 
  내 힐어글을 다 잡아줄 수 있는 보기를 만난다면 행운이지만, 늘 탱이 내 마음에 들 수는 없고.
  힐어글이 생각보다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특성에 위헙감소 연마안하고 보호막 연마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는데,
  보호막은 제발 수사에게 우선권을 넘겨주시고 무언의 결심부터 올 연마하시길 권합니다.. 제발요...ㅜ 
  소실과 보축으로 살 수 있는건 한계가 있으니까요. 내가 살아야 힐업도 됩니다!
  무언의 결심 5연마 + 망토 위협감소 마부 는 꼭 하시길! 
  개인적으론 얼개까지 권하지만 얼개는 취향 차이라 강제하긴 어렵네요^^;
  ( 막공가면 엉망징창인 힐러분들 진짜 많은데 그때마다 속에서 부글부글 함... )

마지막 사족이라면,
검사+하이잘이 이번주면 13주차에 접어드는데 사제는 동일한 공대를 다니며 6힐을 한 8주 정도 한 것 같고,
그 후부터는 5힐로 다니고 있습니다. (태샘이 되면 기본 7힐이 되겠쥬~!)
항상 신사인 제 힐량이 1등이고, 퍼센트로 따져보면 평균적 22-23% 정도 되는 것 같네요. (잘 나오면 26%까지)
보통의 평균 제 넴드구간 힐1-3순위는 고정적 탱3명, 힐4-5순위는 밀리 or 암사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치마사제지만 순치+소생+회기도 어마무시하게 씁니다ㅎ_ㅎ ..
제가 항상 쥐어짜는 힐을 한다는 걸 공대장님이 알고 계셔서 암사팟으로도 옮겨 넣어주시면서
소모품 먹는 양이 '미약하게' 나마 줄었는데, 암사파티에 있으면서도 계속 마나에 목말라 하는 건 여전합니다^^;
연금돌의 물약효과40% 혜택에 맛들려서 연금돌이 업그레이드전이지만 계속 고수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가끔씩 드루분들이 여유되서 자극 넣어주시면 세상 행복하죠ㅎ_ㅎ!)

그래도 제가 공대힐을 편하게 볼 수 있게 탱을 집중케어 해주시는 다른 힐러분들께 항상 감사할 따름입니다.
스릉흡니다! ♡_♡

태샘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다들 원하시는 템들 얼른 얻으시고 행복한 레이드가 되시길 .... !!



ps. 귀족의 외투랑 가속천힐허리는 도대체 언제 나오냐.....!! 구경 좀 하자!!!!! (ㅂㄷㅂ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