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거드는 공대에 공지한.. 제 스타일의 레이드 힐 역할 배분및 가이드입니다. 5인 던전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니 레이드 한정으로 봐 주세요.
지극히 제 주관적인 레이드 힐 역할 분배 및 준비 이므로 취향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서 봐 주세요.

[도핑]
- 무기 오일1종
- 비약2종 or 영약1종
- 요리1종

1) 무기 오일
최고급 마나 오일, 최고급 마술사 오일, 반짝이는 마나 오일 중 택1.
오일의 경우에는 오리 버전인 반짝이는 마나 오일이 가장 좋긴하지만, 재료 수급이 제한적이니 다른 것도 괜찮습니다.

2) 비약/영약
영약1종: 강력한 마나 회복 영약
비약2종: 전투비약 1 + 강화비약 1

전투 비약은 치유력 강화 비약(힐러 공통)이나 숙련의 비약(신기 한정)
강화 비약은 최상급마력의 비약(힐러 공통)이나 드레나이 비약(사제 회드).

3) 요리
체정, 치증정신, 마나젠 중 1개
초기에는 체력이 좀 부족한데, 체력 요리로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버프]
1. 기사 축복 (보징신 가정)
/공 ====== 축 (3기사) =======
/공 보기/징기(왕). 올 왕축 (펫 포함)
/공 신기(힘지). 전냥도펫 힘, 법흑사 지, 드성술 힘/지,
/공 보기/징기(빛구). 탱펫신기 빛, 냥구(상황 따라 지), 딜힐 구
/공 ====================

신기는 힘지 연마 필수. 보기 / 징기님 중 한분은 왕축 연마 필수.

2. 사제
수양 사제: 천정
신성 사제: 인내
암보는 암사님이나 혹은 신/수 사제님들이 나눠서.

3. 회드
야생의 징표 연마 필수.


-------------------------------------------------------
[직업별 힐 방식]
25인 레이드에서는 기본적으로 탱커힐 최우선, 여유 있을 때 멀티힐입니다.
딱히 탱힐 전담이 있다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모든 힐러는 탱커 힐을 최우선 순위로 해야 합니다. 전담힐은 보통 거리나 시야가 안나오는 경우에만 지정되고, 그 외엔 별도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1. 신기
신기는 단일 대상을 빠르게 만피 채우는데 가장 특화된 힐러입니다.
탱커 피를 가장 빠르게 채울 수 있는 힐러이기 때문에, 힐 비중이 멀티힐 보다는 탱커힐에 집중합니다만, 공대 전체적으로 힐이 많이 밀릴 때는 눈치껏 멀티힐을 섞어 주면 좋습니다.
15초간 지속되는 '빛의 은총'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6렙(혹은 7렙)의 성빛을 사용합니다. 폭힐이 필요한 구간이 있을 때, 신의 은총과 계시를 켜고 성빛을 난사하면 빠르게 공대피를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 빛섬을 꾸준히 유지해주면 좋고, 멀티힐을 할 때도 사이사이에 탱커힐을 넣으면서 하면 좋습니다. 탱힐 한번 멀티힐 한번 탱힐 한번 멀티힐 한번 느낌? 탱커가 만피일 때도 계속 주시해주는 느낌. 물론 탱피가 만피가 아니면 탱힐을 꽂습니다.

2. 회드
회드의 최우선 순위는 탱커 3피생 유지입니다. 최대 4명까지 유지가 가능한데, 이 때는 멀티힐이 아예 불가능하고 탱 피생 유지만 가능합니다. (영웅심을 받으면 1틱은 멀티힐 할 수 있습니다)

2명 이상의 탱에게 3피생을 유지하는 방법은, 피생 1번씩 번갈아가면서 넣는 것입니다. 탱이 A, B, C 3명이면, 피생을 A B C A B C A B C 순으로 넣으면 3피생이 유지가 됩니다.

다소 기계적이지만, 가장 강력한 탱커 베이스 힐이고, 다른 힐러에게 멀티힐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줍니다. 마나 효율도 매우 좋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회드의 유효힐이 가장 높습니다.

모든 탱커에게 3피생을 유지할 필요는 없으며, 꾸준히 데미지를 받는 탱커에게 최대한 유지하고, 남는 시간에 멀티힐로 힐 효율을 올립니다.

3. 복술
복술은 딴거 없습니다. 탱커 대보 유지하면서 연치 위주의 힐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닥연치가 효율이 좋고, 1렙과 4렙 등 2종류를 섞어 쓰시면 좋습니다. 힐스타일과 스펙에 따라 레벨은 조절. 때때로 연치가 안튕길 상황이 예상된다면 치물을, 급하게 힐 할때는 하치를 씁니다.

4. 사제
탱커 소생 유지가 최우선입니다. 이거 은근히 잘 못하는 분들 많은데, 꼭 연습하세요. 회드 피생과 함께 탱커 베이스 힐입니다.
전투 시작 전에 탱커에게 회기를 넣어주면 초반 어글에 도움이 됩니다. 마나 여유가 된다면 회기를 쿨마다 탱커에게 쓰면 소소하게나마 어글에 도움이 됩니다. 사제 힐의 효율은 회기를 잘 쓰는데에 달려있습니다. 회기가 걸려 있는 사람을 레이드 프레임으로 표시하고, 튕길지 안튕길지 고민하면서 힐을 하면 재미도 있고 효율도 올라갑니다.
광역힐을 할 때는 자기팟에 치기 -> 다른 팟에 치마(있다면)를 씁니다.

- 요약
힐 우선순위: 탱 > 공대원 멀티힐 >= 탱 오버힐(만피지만 힐 넣기)

공대원 멀티힐 할 일 없으면 탱한테 오버힐 넣기(빛섬, 상치1렙, 1렙연치).
마나가 부족하면 힐캔슬을 섞지만, 가급적 하지 않도록 마나젠을 올릴것.

신기: 공대원 힐보다는 탱 오버힐에 집중. 빛의 은총 최대한 유지(저렙 성빛 사용). 빛섬 베이스에 성빛을 섞기.

회드: 탱커에게 피생 유지. 남는 시간에는 탱커 회복 걸거나 피생 재생으로 공대 멀티힐. 4박자 힐. (영웅심 시에는 5박자)

사제: 탱커 소생 유지. 멀티힐은 급하지 않은 대상이면 소생 위주로. 급한 대상은 순치로. 회기를 잘 활용하도록 할 것.

복술: 탱커 대보 유지. 대부분의 경우 닥연치.

-----------------------------------------------------------------------------
[추천 애드온]
DBM. 레이드 필수 애드온.

위크오라: 나 자신의 다양한 발동효과나 쿨기를 확인하기 쉽게 합니다. 가급적 필수로 사용하시고, 간단한 버프 표시 기능 등은 요청하시면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신기: 빛의 은총, 신의 계시, 신의 은총 지속 시간, 보축 쿨 등
사제: 회기 쿨, 신성한 정신 집중 발동/지속 시간 등
회드: 자극 쿨 등
복술: 물보 지속 등

레이드프레임: 인벤 레이드 프레임, Grid2 등이 있습니다. 다음 기능을 꼭 쓰세요.
- 주요 버프 / 디버프 표시
- 어그로 대상자 표시
- 방어전담 역할 표시 (지정해드릴게요)
- 깎인 체력 수치 표시 (힐 스킬 선정에 도움이 됩니다)
- 다른 사람이 시전하는 치유 표시 (중복힐 방지)
- 주요 힐스킬 지속 시간 표시 (소생, 피생, 회복, 회기, 대보 등)
- 마나 일정 이하 상태 표시 (자극, 마나 해일 토템 타이밍)

[마우스 오버 매크로]
모든 힐 스킬에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적용해 보세요. 매우 편해집니다.

#showtooltip
/시전 [@mouseover,help][][@player] 성스러운 빛

기본적으로 이 매크로를 쓰시면 되고, 성스러운 빛 부분에 힐 스킬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저렙 스킬의 경우 뒤에
성스러운 빛(1 레벨)
와 같이 넣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