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뒤늦게나마 10인 리치왕 하드 클리어했습니다.
수사로 참여했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 약간의 팁을 공유합니다.

페이즈 구분은 1페이즈, 1.5페이즈, 2페이즈, 2.5페이즈, 3페이즈 5개로 구분하겠습니다.
제 템렙은 256였습니다. T10 4셋이구요. 장신구 하나를 신념에서 희불로 교체하였습니다.

1. 수사의 역할 -  크게 3가지
- 몰아치기 상쇄
- 탱커 신의 계시 유지
- 고억

1) 몰아치기!
몰아치기에 대한 대응이 수사 왕몰자의 첫걸음입니다.
수사가 몰아치기 적응을 못하면 1페이즈를 못넘기고, 계속 전멸할겁니다.
다음을 미리 아시면 좋습니다.

- 왕몰자 트라이할 정도의 템이면, 몰아치기에 보호막이 거의 벗겨지지 않음.
이로 인해 환희로 인한 마나 수급 약화됩니다.
또한 왕몰자는 매우 장기전이므로, 마나 리젠 장신구를 착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희불 + 위안으로 진행했는데, 이래도 보호막은 거의 안벗겨지더군요. 그래도 희불과 자극 지원 덕에 버틸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자극을 전혀 못받으신다면, 주문력 영약 대신 마나젠 영약을 사용해보세요.

중요한 건, 몰아치기에 보호막이 남았더라도, 꼭 다시 리필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몰아치기에 구멍이 숭숭 뚫려버립니다. 다소 기계적으로 몰아치기 직후에 보호막을 돌돌 감으세요.

2) 신의 계시 유지
레이드 프레임에 신의 계시 버프를 표시하도록 설정하시면 좋습니다.

3) 고통 억제
공대장님이나 탱커님이 그때그때 불러주실 수도 있고, 미리 사용 타이밍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1페는 탱커님들 콜에 따라 드렸고, 2페에는 순서에 맞춰 드렸습니다.
순서에 맞춰 드릴 때는, 고억 바로 앞에 어떤 생존기인지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이 고억이구나 <-를 캐치)


2. 전투 흐름
- 전투 시작 직전
처음 전투 시작하고 10초 정도 후에 몰아치기가 오고, 그 이후 거의 30초 이내에 계속 옵니다.
10인이므로, 전투 시작 15초 전, 메인탱커에게 회기를 넣고, 메인 탱커를 제외하고 보호막을 감습니다.
부탱을 먼저 주세요. 약화된 영혼을 빨리 없애기 위함입니다.
멘탱 회기 + 9명 보호막 작업이 끝나고 바로 물빵을 먹습니다. 마나 100% 상태로 시작. 
만약 보호막 작업이 좀 늦었다면 전투 시작 직전에 마나 물약 하나 먹어서 마나 채우세요.

- 전투 시작하면, 멘탱에게 회개 / 순치 지원합니다.
신의 계시를 최대한 유지해야 합니다. 탱커 무쟈게 아픕니다.

- 첫 몰아치기
몰아치기를 시전하는 동안엔 멘탱에게 평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때 멘탱에게 보호막을 넣습니다. 그럼 10명에게 보호막이 모두 적용된 상태이므로 몰아치기를 가볍게 클리어.

- 이후 회개를 쿨마다 멘탱 / 부탱에게 넣으면서, 탱커 제외 8명에게 보호막을 돌립니다.
부탱은 이제 쫄탱을 해야 하므로 보호막은 넣지 않습니다.
신의 계시 유지를 위해 남는 시간에 멘탱과 부탱에게 순치도 넣어주세요.

- 그 다음 몰아치기
몰아치기를 시전한다고 할 때, 멘탱 보호막 - 부탱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쫄에 미리 벗겨져서 환희 터지는거 방지)
몰아치기에 보호막이 다는 안벗겨져도, 몇개는 벗겨지기 때문에 신경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이후 1페이즈는 공대 동선 따라 반복하시면 됩니다.


- 1.5페이즈 (외곽 나가기)
지정된 위치로 나갑니다.
이 때도 탱커에게 신의 계시가 유지되도록 신경 쓰시고, 회기가 매우 잘 튕기니 쿨마다 써줍시다.
탱커가 침묵(평온)에 걸리면 빠르게 마법 해제해줍니다.

가장 중요한 팁이, 1.5페이즈가 끝나기 20~25초 전부터 보호막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2페이즈 돌입하고 거의 10초 이내에 몰아치기가 오는데, 이 때 약화된 영혼이 있으면 공대가 무너지기 쉽습니다.
1.5페이즈 지진이 시작해서 안으로 이동할 때, 공대원 8명에게 보호막 작업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1.5페이즈의 초반에는 보호막을 돌려도 되지만, 최소 20초 전부터는 순치, 회개, 회기, 치기로 피 복구를 하시기 바랍니다.


- 2페이즈
진입 후 첫 몰아치기를 무사히 넘어갔다면, 그 이후는 1페이즈와 비슷합니다. 
몰아치기 직후에 보호막 리필과 탱힐 지원, 그리고 타이밍 맞춘 고억을 넣으면 됩니다.
보통 이 때에 마나가 부족할 텐데, 발키리/파멸 끝나고 마귀 + 천찬을 써도 좋습니다.

간혹 발키리에 수사가 잡혀갈 수 있는데, 이 때는 다음 몰아치기가 위험합니다.
보호막을 미리 다 리필했으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 암저 오숙이나 성희를 돌려 줘야 합니다.
혹은 발키리에서 풀리자마자 천찬을 써서 몰아치기를 날려도 좋습니다.


- 2.5페이즈
1.5페이즈와 동일합니다.
또한, 3페이즈 진입 거의 직후에 영혼 갈취 (목조르기)가 오므로, 역시 약화된 영혼을 관리해서 페이즈 전환 시에 보호막을 감을 수 있도록 합시다. (전환 20초 전부터 보호막 사용 금지)

- 3페이즈
이 때부턴 끊임없는 무빙입니다.
몰아치기가 없지만, 새우에 의해 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보호막을 공대원에게 감아줍니다.
단, 이 때는 보호막 이미 남아 있는 대상에게 다시 리필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혼 갈취 직전에 회기를 한번 써주시면 끌려가는 동안 힐 잘해줘서 좋습니다.

내부가 좀 어렵습니다.
이동하면서 힐을 해야 하는데, 클릭 캐스팅을 강력 추천합니다. (클릭 캐스팅은 팁게 공지 사항 참조)
보호막을 계속 리필, 회기 쿨마다, 그 외 남는시간에 신폭을 씁니다. 
신폭 단축키에 미리 꺼내세요. 전 상치 뽑고 신폭 넣었습니다.
소생도 써봤는데, 제가 정신이 너무 없어서 걍 신폭 씁니다.. (늙었...)
보통 보호막 10명 걸고, 회기 쓰고, 신폭 2~3번 쓰면 다시 보호막을 감아야 합니다.
신폭이 내 파티 피를 안정화 시키고, 그러면 회기가 다른 파티 위주로 채워줍니다.

무사히 나오면, 그때부턴 리치왕(멘탱) 따라다니면서 보호막 감고, 회개/순치로 탱커 위주로 빈칸을 채우시면 됩니다. 영혼쐐기는 여전히 오기 떄문에 고억 지원 잘 해야 합니다.
마귀 쿨이 왔으면 나오고 이동하자마자 마귀를 쓰시구요.

내부 3번 정도 다녀오면 광폭화라, 3번만 버티면 됩니다. 거의 다 왔으니, 쥐어 짜내 봅시다. 화이팅!


3. 그 외 팁
- 1페이즈는 신기와 다른 본진에 위치해서 탱커 힐 공백을 최소화.
보통 본진이 원딜과 근딜로 나뉠텐데, 신기와 수사가 한 곳에 있으면 덫이 올 때 같이 이동하게 되고, 탱힐이 비고, 탱커 끔살 - 전멸로 이어집니다. 신기가 근딜쪽이면 수사는 원딜쪽, 혹은 반대로 해서 따로 움직여야 합니다.

- 마력주입
내 마나가 부족하면 나에게, 내 마나는 괜찮다면 딜러나 신기에게 줍시다. 특히 신기님이 질병 걸렸을 때나, 탱커 영혼쐐기 생존기가 부실할 때 탱힐이 밀리는데, 그 때 마주를 신기에게 주면 매우 좋습니다. 수사의 탱힐은 잠깐 버텨주는거 밖에 안됨..

힐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딜 제일 잘하는 캐스터에게 마주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특히 2.5페이즈와 3페는 딜이 빡빡하기 때문에, 타이밍 맞춰서 잘 넣어주세요.
법사님의 경우 환기 타이밍을 피해서 주도록 주의!

- 마나 관리
환희가 생각보다 안터져서, 마나가 굉장히 빡빡합니다.
저의 경우 드루가 2명이라 자극을 3번이나 받았네요. (한분은 신기님 지원)
주문력을 낮춰서 몰아치기에 보호막 흡수량을 딱 맞추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공대원 헤딩하면서 그걸 조절하는게 좀 거시기하더군요. 얼마나 내려야할지 모르니..
일단 희불과 마나젠 영약, 그 외 지능 장신구(유수, 회생부적, 지크문)를 준비하셔서 셋팅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수사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몰아치기 통계
킬 당시의 몰아치기 데미지 통계입니다.
생각보다 저항 차이가 크긴 한데... 공대원들 피통 2만 기준으로 보호막 흡수량 8,500 ~ 9,000 정도 맞추시면 무난할 것 같네요. 저항 없는 풀 데미지는 12,000 정도인듯 합니다.


요건 제 마나 상황입니다. 자극 지원 ㄳㄳ. (드루님이 2명이었습니당)
전 보호막 걍 최고 레벨을 써서 몰아치기 때 환희는 별로 못 챙겼습니다.

한국 수사 왕몰 힐량 1위분은 보호막 레벨을 나눠서 쓰셨네요. (14렙과 13렙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