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암저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고민하던 차에, 어느 부위를 암저로 채우는 것이 효과적일까 고민한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기본적으로 암저 1당 포기해야 하는 '치증' 스탯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이 값이 낮을 수록 좋은 선택입니다.
다른 스탯 고려까진 너무 복잡해지고 스타일 따라 다르니, 최종적으로는 본인의 선택이 되겠지요.


* 가슴, 발, 장갑, 바지 마부는 가죽세공으로 만드는 암저 키트입니다.
* 머리 마부는 고난거리 매우 우호입니다.

1순위는 망토 마부가 되겠습니다. 첫 주 암심 수급과 평작에 따라 암저 망토 제작이 힘들 수도 있는데요, 힐러님들은 일반적인 힐 망토에도 걍 암저 마부 15를 바르시면 하이잘 검사 내내 도움이 됩니다. 침묵이나 공포가 암흑 저항 효과 받는다고 하네요.

발 마부는 이속이 있어서 좀 애매하긴 합니다만... 이속 마부가 1틱 차이를 주지 않을 확률이 높아 보여서 걍 암저 마부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증 손해가 없기도 하구요. 다만 암저가 다른 부위에서 좀 남는다면 우선적으로 이속 마부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슴 마부의 스탯 손실도 치증에 비해 작아 보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그 외는 공허구슬인데요, 붉은홈은 일단 냅두고, 노란색과 푸른색 홈에 우선적으로 박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붉은 홈 보다는 장갑 치증 마부를 암저로 바꾸는게 손실이 조금이나마 적어서 그렇습니다.
물론 암저 수치가 꽤 많이 필요하므로 결국 붉은 홈도 하고 장갑 치증 마부도 바꿔야 할 듯 합니다.

바지 마부는 손해가 너무 크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럼 실제로 어떻게 셋팅을 해야 하느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기본적인(최소?) 암저 셋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장퀘 목걸이(40), 티어 머리(24), 망토 마부(15) 3가지 정도가 무난하면서 최소한의 준비가 될 것 같습니다. 노버프 암저 79네요.

기타 부위로,

그 외 티어 부위 활용 (어깨, 가슴, 바지)
장갑은 카라잔 어튜맨이 주는 거룩한 축복의 장갑이 있으시면 공허구슬 2개 + 마부로 암저 16.
장화는 불뱀 드랍 영혼 추적자 장화에 암저 마부 + 공허구슬 2개로 암저 16.
허리는 긴 여정의 허리띠 (제작, 착귀)에 공허구슬 2개로 암저 8.

만약 여기까지 셋팅하신다면 암저는 총 111이 됩니다. 이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이 이상은 녹파템이나 암심 제작템이 동원되어야 하니까요.

티어의 경우, 부위가 같다면 보석홈의 개수는 단계에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머리 1개+얼개, 어깨 2개, 가슴 3개, 장갑 0개, 바지 1개)
여유가 되시면 티어5로, 아니면 티어4로 꾸리시면 되겠죠?

체력이 적어서 좀 불안하긴 하지만, 태초셋이 있으시다면 각각에 소켓이 2개씩 있으므로 셋팅해볼법 합니다.
(어깨, 가슴, 허리이므로 각각 소켓으로 암저 8*3, 가슴 키트 마부로 8해서 32 확보가 되겠네요.

물론 여유분이 있어야겠지만요 ^^; 저도 뽀갠거 같아서 슬픕니다 흑흑... 창고 뒤져봐야겠네요.

녹파템은 마부나 보석보다 스탯 손해가 너무 큰 것 같아서 따로 계산은 하지 않겠습니다. 위의 셋팅을 최대한 하고, 그래도 안되면 저항 녹파템을 추가하는게 스탯 손해가 적어요.

암심 제작템은 마부 보석보다 좋은 편이므로 따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밤의 끝자락 (망토, 우호, 암심1) - 체30 암저40
쏟아지는 햇빛 망토 (캘타스) - 체18 지24 정20 치증77 (치증/암저 1.925)
순수한 마음의 망토 (말체) - 체22 지23 치증53 5마젠 7 (치증/암저 1.325)

제대로 비교하려니 EP값을 반영해야 하는데 힐러 EP는 진짜 힐스타일에 따라 캐바캐라 어렵네요.
걍 깡으로 치증만 고려하면, 효율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공허구슬보다 좋음)
캘타스 망토가 없으시면 상당히 좋습니다.

2) 영혼의 수호자 팔보호구 (손목, 약우, 암심1) - 체30 암저40
정화의 손목띠 (히드) - 체24 지25 치증53 5마젠7
카라잔 말체 망토 교체와 동급 효율입니다(치증/암저 1.325). 만약 캘타스 망토가 있고 암저 15 마부를 하셨다면, 1순위 교체 부위가 되겠군요.

3) 영혼의 수호자 벨트 (허리, 약우, 암심2) - 체40 암저 54
긴 여정의 허리띠 (재봉) - 체13 지18 정33 치증78 2소켓 (치증/암저 1.685, 2소켓 치증18로 계산)

4) 영혼의 수호자 다리보호구 (바지, 우호, 암심3) - 체54 암저72
화신의 바지 - 체37 지36 정27 치증101 5마젠12 2소켓
치증만 볼 수 없는 템이라 (다른 스탯이 너무...) 걍 계산 패스... 암심도 3개나...

암심이 2개, 3개 들어가는 허리띠와 바지는 아마 공대 차원에서 논외일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망토와 손목인데, 우선 순위로 볼 때 1차로 손목을, 2차로 망토를 암저템으로 교체하면 될 것 같네요.
그 외 부위는 위쪽의 마부와 보석 셋팅 정도로 꾸미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셋팅이 될까 싶네요.



소프트캡 수치(174)를 넘습니다.
아이템 상황에 따라, 보석 붉은홈을 치증으로 교체하거나, 혹은 장갑에 암저 키트 대신 치증 마부를 바르는 식으로 맞추면 되겠습니다.

암심이 여유가 된다면 망토도 제작템으로 교체하고, 그만큼 남는 저항을 공허구슬 등에서 빼면 되겠습니다.

다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