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성] 항해일퀘 메뉴얼 Ver.2

**이 글은 항해일퀘 관련된 내용을 재차 환기하기 위한 글입니다.
**내용 중 객관화된 지표가 아닌 주관적인 지표가 있습니다.
**Ver.1은 길드 커뮤니티에 적은 것이었고.. 이 글은 Ver. 1에서 첨삭을 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신관 신봉자? 시온입니다.



이번 글은 요새 많이들 하시는 항해일퀘에 대해서 재차 정리하는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앞서... 보편적으로 말하는 항해일퀘는 파티로 하는 것을 말하며, 개인적으로 하는 랏 항구 무역품 운송을 통한 항해일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1. 항해일퀘란?
항해일퀘는 기존의 항해경험치 (조련과 동일하게 거리에 따른 경험치 획득)을 얻는데 한계가 있어 게임사에서 반복의뢰로 내놓은 항해경험치 획득용 전문 일일퀘스트 입니다.

(공헌도 경험치 1800은 덤..)

수주 최소 기준은 "항해 초급 3렙"이며, 수주 하는 곳은 "벨리아"와 "에페리아" 입니다.


그럼 어느 npc한테 수주하면 되나요?


벨리아에서는 나루터지기 "크루와" (드루와?)




에페리아에서는 나루터지기 옆에 있는 황실낚시 납품 npc인 "디우스"




사진에서 나온 npc들 한테서 각각 3종씩 총 6개를 받으시면 됩니다.


퀘스트 명칭은 다르지만 
결국은 둘 다 동일한 해양몬스터들을 잡아달라고 하니 함께 받으시면 됩니다. .

참조: 해왕류 (표류추적자/헤키루)를 잡는 퀘스트는 매번 다릅니다.

#2. 항해일퀘를 위한 기본숙지사항
#1과 같이 두 마을에서 항해일퀘 6종을 수주하였으니 이제 떠나야합니다...

근데 어디서 할까요??? 대양을 직접 찾아다녀야 하나??


아닙니다. 항해일퀘는 공팟이든 길드팟이든 대부분 정해진 위치에서만 하고 끝냅니다.


그럼



항해일퀘를 하시려면 단 하나의 지점만 기억하고 계시면 됩니다.

바로 바로~~~~


뾰섬 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해적섬섬 기준 11시에 있는 섬들 중 가장 끝에 있고 작은 섬이 흔히들 말하는 뾰섬 입니다.





실제로 화면에서 해적섬을 오른쪽으로 두고 정면을 바라보았을 때 사진에서 나오는 것처럼 저 자그마한 섬이 뾰섬 입니다.



저 지점까지는
 

(항해일퀘에 있어 그 지역이 무슨 해역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충 경계선 그엇습니다.)

위 사진처럼 붉은 경계선 지점에서 연안1 해역이라 적힌 곳까지는 자동이동 핑이 찍히나 


선 위로는 핑이 찍혀지지 않으니 딱 테스테 섬에서 조금 위로 핑을 찍고 화살표 따라 가시면 됩니다.



자 이제 위치도 알았으니 끝났나요?



아니요



두 번째로 아셔야 할 것은




"거점 설치 영역 표시" 입니다.


미니맵에서 보시면 왼쪽 쌍칼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 것을 활성화 시키면 "해양 거점"이 예정 되어있는 대양에서도 거점 영역이 표시가 됩니다.

누르시면?




위 사진처럼 마치 오로라 벽과 같이 영역 표시가 됩니다. (사진은 폭풍우로 인해 어두울 때 촬영)




여기서 눈이 좋으신 분은 보이실 겁니다.

어? 위 사진에서 모서리 같이 있는게 있어요..


네, 알려드리려고 하던 3번째 사항, (11시 지점)모서리 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붉은색 네모칸의 섬은 위에서 보시던 뾰섬이고, 그 너머로 오로라 벽들 사이로 보이는 흰 선이 보이실텐데...

이 것이 모서리 지점 입니다.

위 지점은 사람들 마다 다르시겠지만 참여했던 팟에서
대게 "12"라고 선단장(대양 파티장)이 말하면 저 모서리를 기준으로 해서 우측으로 갑니다.
(이때 12은 12시 방향 이동을 뜻함)

그래서 저는 이것을 11시 지점(혹은 모서리 지점)이라고 부릅니다.


이 지점을 기준으로 뾰섬과 함께 지도에 표기하면?

이렇게 됩니다.


(+)
눈썰미가 뛰어나신 분은 아시겠지만 "벨의 영역"이 12시의 벽을 따라 가면 있습니다.


(벨의 영역은 레마섬에서 쭉 위로 올라가시다가 저 오로라 벽을 넘기 전에 큰 난파선의 잔해가 보이시고 넘어가시면 대게 별의 영역에 들어섭니다.)



마지막으로 항해일퀘에 참여를 하실 때, 본인이 선장(직접 선박을 운행하는 플레이어)으로 참여를 하신다면
항해 숙련 1 이상 (그에 준하는 항해 숙련도)
이 기본사항입니다.


이유가 뭔가요?


선박스킬 중 "쾌속순항"이라는 것이 있는데 말로 비교해드리자면 순간가속입니다.
(위 스킬은 최소 숙련 1 이상 자동습득이 기준입니다.)
(혹은 항해 숙련도가 301 이상이거나?) (내용 출처: https://ashasleti.tistory.com/614)


(C) 항해 숙련도로는 안된다고 합니다. 댓글 제보 감사합니다


만일 위 스킬을 사용하지 못한다면 본인은 뒤따라가는 거에 바쁘고 다른 선장님들은 그 분 기다리는데 시간적인 낭비를 하게 됩니다.


항해일퀘팟의 궁극적인 의의는 빠른 시간 내에 6개의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


즉, 본인이 선장으로써 참가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쾌속순항은 있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없다면??? 선원(타인 배에 탑승하는 플레이어)으로써 참가를 하시면 됩니다.


p.s. 선원의 루팅 기준은 파티마다 다릅니다.
필자가 공방팟 선단장으로 하는 경우에는 파티 전원에게 "선박 파템 제작"하는 분이 있다면 다른 분들의 동의를 받아 몰아주는 경우가 아니라면 선원분들에게 펫을 넣어달라고 합니다. 
(대게 암묵적으로 항해일퀘 내 루팅은 진행하는 선장들만 루팅하였기에..) 




자... 기본?적인 숙지사항들까지 아셨다면 본격적으로 항해일퀘를 하러 가야겠죠?



#3. 항해일퀘의 진행
대게 진행 순서는
헤카루 (붉은 고등어) / 표류추적자 (바다도마뱀) -> 골드문트 소형 해적선 -> 골드문트 대형 해적선
순으로 잡고


젠의 여부 등에 따라 살짝 변칙을 주고 잡습니다.


ex) 파티원들이 표류추적자 토벌퀘가 없는 경우 헤카루만 잡고 소형선으로 바로 가는 경우
ex) 소형선 2척을 잡고 올라가는데 대형선이 먼저 발견되어 대형선을 우선 잡는 경우 



예전 인벤의 팁게에서

사진출처: 인벤_샛별마도사 님
(본문: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35594?name=subjcont&keyword=%EC%83%9B%EB%B3%84%EB%A7%88%EB%8F%84%EC%82%AC)


글이 있었으나 출발하는 지점이 에페리아 항구라는 점에서 해당 글의 출발 지점인 뾰섬과는 다릅니다... 


그러니 뾰섬기준으로 하는 항해일퀘 진행루트를 적겠습니다.



(대충 표기한 원형)


대게 위 사진의 원형 쪽에 각 몹들이 주로 나오지만


정확히는 헤키루와 표류추적자, 소형 해적선은 저 위치 말고도 여러군데 분포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진행하는 순서를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해두었습니다.


내용으로 적자면..


(화면상 모서리가 11시에 보이고 뒤로 돌아봤을 때, 뾰섬이 5시에 있는 기준)



(사진과 함께)


헤카루뾰섬 바로 근처에 있는 것을 잡고
표류추적자는 기준에서 7시쪽 (뾰섬에서 좌측 벽쪽)에 있는 것을 잡고
소형선은 12시로 올라가면서 보이는대로 잡고
대형선은 역시 12시로 올라가면서 보이면 잡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보통 해양 몹이 잘 안보이는 경우는 "젠"의 여부입니다.


하여 보통은 11시 보다는 1시쪽으로 우선적으로 이동을 하고, 없다면 12시쪽 벽 경계선을 넘어서 찾거나 11시쪽으로 뱃머리를 돌려 찾아다닙니다.

(근데 보통은 12와 1시쪽 사이에 있습니다.)

(+) 11시쪽으로 뱃머리를 돌리실 때, 해양에 자세히 보시면 난파된 잔해들이 있는데 그것을 넘어서 이동하지 마시고 그것을 따라 이동하시면 경계 너머로 가실 일은 없습니다.


Q. 왜 11시쪽으로는 먼저 안 가나요?
몹들이 다양하게 분포가 되어있지만 11시쪽으로 가게 되면...
즉, 좌측 경계에 가까워 질수록 선제공격을 하는 해양몹 (특히, 나인샤크, 칸디둠)이 우측에 비해 비교적 많이 분포 되어있습니다. (경험적으로)


그리고 되도록이면 근처에 희미하게 보이는 섬들이 있으면 일퀘 중 길을 잃을 염려가 거의 없기 때문에 12~1시 쪽으로 이동하는게 낫습니다.


 
#4. 항해일퀘에서의 노하우들?
#1~#3 까지는 항해일퀘와 기본숙지사항 및 진행순서이기 때문에 저것만 알아두셔도 충분히 따라서 하실 수 있고, 본인이 선단장을 하시더라도 충분히 파티를 이끄실 수 있습니다.


#4는 제가 항해일퀘를 하면서 듣고 보고 직접 경험한 것들을 노하우 라는 이름하에 적는 것입니다.


 
A. 충각비비기
충각은 일정한 최소 사거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거리 조절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몹에게 피격이 되지 않는 모습이 종종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충각범위) (출처: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0909833)
"충각범위를 쉽게 가늠하는 방법은 선수상과 함포의 간격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그 충각을 할 때, 한 척이 아닌 여러 척의 배라면 최소 사거리에 대한 패널티가 감쇠됩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그림판 그림... 입니다.)


그림과 같이 다수의 선박인 경우에는 최소 사거리에 대한 패널티가 오브젝트끼리의 충돌에 의해서 감쇠되면서 몹을 통과하지 않고 몹에게 타격을 주는데 이를 이용하는 것을 충각비비기 라고 합니다.



그 예를 사진으로 보신다면?

(4척인 경우)



(5척인 경우)


예제와 같이 4척이면 + 형태로~ 5척이면 * 형태로 손쉽게 해양몹을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형선..)


사진은 없지만 3척이면 Y자로~ 2척이면 ㅣ자로 잡으시면 됩니다.



B. 마우스 충각
(내용 출처 : <백무야> 님의 마우스 충각 방법)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39164?my=chu&sterm=9974940)


보통 충각을 사용하신다면 키보드로 충각을 하시는데


충각 사거리 조절을 잘못 하게되면 몬스터가 피격되지 않고 통과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때, 도움 되는 것이 인터페이스_마우스_마우스 이동 사용 입니다.



방법을 간략하게 언급드리자면
a. "마우스 이동 사용" 활성화
b. 패턴을 사용하고 난 뒤 좌/우측으로 이동하는 해양몬스터 위에 마우스으로 상호작용 표시 (이때, 칼 모양이 뜹니다.)
c. 마우스로 해당 몹과 상호작용이 되면 클릭하고 Q 누르기


개인적으로 이 방법은 해양몹이 패턴을 보인 후 이동을 했을 때, 옆으로 보다 편하게 칠 때 사용하시면 괜찮았습니다.
(물론 숙련도가 필요...)



C. 백어택 피해와 백어택각 노리는 방법 
(그림/사진 출처 : http://bns.plaync.com/board/free/article/10909833)


검은사막에서는 특수조건의 피해가 있습니다. 
ex) 백어택, 다운어택 등


그런데 이 특수조건의 피해 중 대양몬스터에게도 백어택이 적용이 됩니다.
(나머지는 자료 부족 및 신빙성 부족으로 기재x)



해양몹을 한 번이라도 충각을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양몹의 등짝을 보고 충각을 하셨을 때
"백어택"이라는 문구가 뜨시는 걸 보게 됩니다.




사진에 보시다시피 백어택이 적용이 되는 것이 확인이 됩니다.


(+) 백어택이 된다는 것은 특수피해량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일반 피해량+@ 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그럼 어떻게 노려주는게 좋은가??



헤키루 같이 쉽게 등짝을 백어택각을 내주는 해양 몹은 그림처럼 노려주시면 백어택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b. 마우스 충각을 이용해주셔도 됩니다.)



반면 헤키루와 달리 해적선처럼 선박을 중심으로 도는 배 같은 경우에는 선박의 회전율이 낮다면 백어택을 노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여 혼자인 경우에는 해적선을 잡기 까다로우나 


2척이라면 얘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림과 같이 A라는 배를 기준으로 해적선이 선회를 하면서 할 때, 옆에 B라는 배가 있다면 해적선과 똑같이 따라가면서 일정한 충각 거리를 두고 백어택 충각을 하게 되면 백어택을 넣지 않는 충각보다 빠르게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B라는 배는 자신에게 어그로가 넘어갈 때까지 하면 되는데 그럼 A는?


그것을 위해
그림에서 a와 b라는 방법으로 나누었습니다.

a는 말 그대로 A라는 배가 그 자리에서 맞아가면서 함포를 쏘면서 어그로가 계속 자신에게 오도록 하는 방법이고

b는 A라는 배가 해적선의 방향을 보고 맞게 후진을 해가면서 해적선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게 하고, 계속 B에게 백어택각을 주는 방법입니다.


b를 사진으로 간단하게 보여드리자면

예시 사진에서 보시면


해적선이 이동하는 경로는 붉은색 화살표
A라는 선박 (=필자)의 후진 경로는 주황색 화살표
B라는 선박 (=지인)의 충각 방향은 하늘색 화살표


가 됩니다.
 


이렇게 백어택각을 노릴 줄 안다면 이제 백어택 피해량은 무슨 수로 높이나??


도핑까지 필요한가??


어차피 전문적으로 대양몬스터를 잡는게 아닌 그저 항해일퀘할 때나 대양길퀘를 하실 때 잠깐 잡으시는 거면
보조무기의 "백어택" 수정 2개만 쓰셔도 20%를 잡고 들어가시는 거고


본인이 거기서 10% 더 맞추고 싶다면 보조무기에서 "홍염의~"라고 붙인 보조무기를 구하셔서 백어택 수정 2개까지 넣으신다면 상시 30% 백어택 피해 증가가 됩니다.




(+) 백어택으로 보는 대양몬스터의 분류 (어린해왕류x)

상시 백어택 몬스터 / 조건부 백어택 몬스터 / 백어택 불가 몬스터


a. 상시 백어택 몬스터 -> 헤카루, 해적선(3종 모두)
b. 조건부 백어택 몬스터 -> 표류추적자, 나인샤크, 검은무쇠이빨
c. 백어택 불가 몬스터 -> 칸디둠



d. 귀환만은 빠르게...


요약 해드리자면 


위 사진의 경계선을 넘어 연안해역 (미니맵에서 본인 위치가 표시되는 영역) 이라면


선박 내 가방을 모두 비우시고, 그 자리에서 여행자의 지도 등을 사용하시면 저 자리에서는 에페리아 항구로 가집니다.


이후 에페리아 항구에서 에페리아 일퀘 3종 완수 후 나루터지기에게서 원격회수를 하시면 
선박 내 가방에 템이 없는 이상 캐릭터가 원격회수를 한 선착장으로 이동합니다. 



*만일 본인이 랏 항구에 가고 싶다면?


일퀘가 끝나는 지점 (대양)에서 똑같이 선박 내 가방을 모두 비우시고, 여행자의 지도 등을 사용하시면
랏 항구가 열려있다면 캐릭터는 랏 항구로 가지고
랏 항구의 나루터지기에게서 원격회수를 하시면 역시 랏 항구로 원격회수됩니다.



(C) 해적섬 낙사 이후 마을부활도 있습니다~ 댓글로 추가 내용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 아직 선장으로써 참가하기에는 부족한 나의 항해레벨을 올리고 싶어요...


저한테 배는 있는데 항해레벨 (혹은 항해 숙련도)가 낮아 쾌속순항이 안 되는데 매번 공방팟에 갈 수도 없고...
어떻게 하면 항해레벨을 올릴 수 있나요??


라는 질문을 몇 번 들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배"는 있지만 "항해기술"이 낮아 참여가 다소 힘든 점도 있습니다.


자... 여기서 직접 경험을 하고 올렸던 방법을 언급드리겠습니다. 


항해경험치는 퀘스트외로 올리시려면 대부분이 조련과 같이 "이동 거리에 따른 획득"입니다.


그것도 연안이 아닌 대양(로스, 마고리아 등)에서만 적용이 되죠..


와... 조련은 자동이동도 되고 편하게 되는데 항해는 올리기 힘드네요...


네 맞워요.. 퀘스트 외로 올리시려면 거의 대양에서만 이동을 해서 올려야 하는데... 가다보면 뭐 같은 나인샤크와 마고리아 유령선이 까꿍하고 나와서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거기다가 만일 배가 난파되면 대양에서 고생이란 고생은 하고 나오시죠...





만일 대양에서 해양몬스터나 유령선이 출몰하지 않고 자동이동이 된다면???



에이 그런게 어디있어요...



있습니다.




"벨의 영역" 이라는데가 있습니다.


(+) 위 사진에서의 표시 내용
붉은색 원 (벨의 영역)
하늘색 경계선 (본문에서 언급했던 거점설치영역표시로 인한 초록색 오로라 벽)
노란색 박스 (오로라 벽을 넘어가기 전 커다란 난파선 잔해)


(+내용추가)

//경계선 아래 조금 벨의 영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벨의 영역 내 사진 1)

벨의 영역도 누베르와 같이 특수한 지표가 있는데 다른 난파선 잔해보다 훨씬 많은 난파선 잔해가 오로라벽 너머로 보입니다.


(벨의 영역 내 사진 2)

위 사진과 같이 다수의 잔해들이 있는 빨간원 그리고 사진 좌측 상단에 보이시는 하늘색 박스가 모서리 지점입니다.


역으로 벨레이드 이후에 항해일퀘하시는 분들은 벽 안으로 들어와 저 모서리 지점을 찾고 그 방향을 항해서 가시면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벨의 영역은 매주 일요일 17:00에 월드 우두머리인 벨이 나타나는 지역입니다.




평상시 이 지역에서는 99.9999999999%아니 100%로 해양몬스터나 유령선이 출몰하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벨이라는 최고 해양 포식자가 있는데 거기서 깝죽되는 얘들이 있을까??)
 
와... 근데 자동이동이 안되잖아요? 네 원래는 안됩니다


그러나... 의지의 게이머는 만들어내죠.. 


그 이름은 "넘버락 이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타고 보고 하시면 됩니다.
(내용 출처: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35646)


결론은
넘버락 설정을 통해 자동이동 설정을 하고 벨의 영역에서 크게 원을 그리면서 회전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안되면?
동전꼽으시면 됩니다.


p.s. 하신다면 연안에서 연습하시고... 숙지되시면 본격적으로 하러 가시면 됩니다.


(펄없: 겸사겸사 펄템에 있는 항해 경험치 1시간 줌찢도 사주세요.. ^^b)
  


#마치면서....
많은 분들이 항해일퀘를 하시고 계시나 
선단장과 선장으로써 참여를 하면서


왜 항해일퀘를 하는지..?
항해일퀘의 진행을 어떻게 하는지..?
뾰섬이 어디있는지,,?
12시가 어디라는지..?
충각비비가 무엇인지..?

등등..


항해일퀘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모르시고 계셨던 분들이 계셔서
기존의 항해일퀘 및 대양 관련 글들을 하나의 글로 만들어 거창하게 환기 시켜보았습니다.



이 글이  
항해일퀘를 하시려는 분들과 항해일퀘를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하나의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미숙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갤 러 리 코너 ========================================

오늘 해양거점전 하는 날이죠?







Lv72
오라시온
31%
 
경험치
167,984
베니
587
이니
116,433
  • 명성치2256
  • 제니786
  • 5
  • 9
  • 5
  • 5
  • 1
  • 5
  • 2
  • 5
  • 3
  • 4


아웅PD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준)크리에이터 입니다~

종종 커뮤니티에서나 개인의뢰를 받아 활동합니다~~



p.s. hitxxx 라는 곳에서도 미약한 그림실력과 역식자 실력으로 활동 중입니다..

==========================================================
검은사막 


검은사막은 두번째 삶이며 일상이다!! 


스타크레프트2

"아구"를 따라 스타2를 즐기는 한 유저

"협동전", "친선전", "아케이드" 모두 활동중



>>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41723      [아이템]   이전 혜택 장비 받은 이후 장비 맞추기  [61] 하나카낭 05-15  17023 201
    41722      [기타]   초보/복귀 검은사막 가이드 4편 [뉴비육..  [20] 큐리오 05-14  8608 80
    41710      [기타]   초보/복귀 검은사막 가이드 3편[강화법]  [33] 큐리오 05-12  8694 171
    41709      [기타]   초보/복귀 검은사막 가이드 2편  [19] 큐리오 05-12  6670 117
    41705      [기타]   초보/복귀 검은사막 가이드1편  [26] 큐리오 05-11  8575 170
    41145      [기타]   신규뉴비 길잡이  [67] 닉네임어렵다 02-27  43060 125
    41130      [기타]   [환기성] 항해일퀘 메뉴얼 Ver.2  [41] 오라시온 02-24  9998 79
    41048      [기타]   복귀한지 한달 좀 넘은 검린이의 고유결 ..  [71] 스무스무스무 02-14  19226 50
    41047      [퀘스트]    ###수정##[[발렌시아 흑정령 메인퀘..  [20] 초긍정긍정 02-14  9408 21
    41008      [퀘스트]   [수렵] 수렵 퀘스트 정리 (수정본/스..  [46] 정신놓고 02-10  11713 77
    40999      [지식]   [모험일지 10] 메디아의 생물들 지식  [38] 곰랑e 02-09  19544 67
    40995      [퀘스트]   모험일지 7장 정리  [19] 깊은별빛 02-08  17122 31
    40987      [퀘스트]    모험일지 9~10장 정리본 / 보상정리  [47] 젝스멘트써니 02-08  58841 93
    40699      [지식]   #2.드리간 모험일지 '오브젝트' 지식들..  [13] 야르잇힝 12-26  7366 91
    40698      [지식]   #1.드리간 모험일지 '오브젝트' 지식들..  [25] 야르잇힝 12-26  10648 162
    40502      [지식]   ★미완★마을별 친밀도 지식작 모음 [45] 야르잇힝 11-20  20670 157
    39235      [기타]   환상마(아두아나트, 디네)에 관한 모든 ..  [173] 백단향 08-08  78053 241
    38360      [기타]   드벤크룬 드리간지역 하우징 정리 [스압有..  [30] 월람 05-22  19597 108
    38287      [기타]   드리간노드 추천 및 잡팁 (히무트 자작나..  [90] 임꽁임꽁 05-17  26651 82
    36167      [아이템]   달콤한 벌꿀주 만들기 (수렵에서 요리까..  [35] 버섯짱쌤 03-03  39286 81
    35587      [아이템]   [18년 4월] 아이템 드랍 정보  [99] Kolon 01-26  124679 186
    35527      [지식]    검은사막 스토리 정리 #3 검은 전쟁  [41] Neui 01-23  15992 72
    35459      [기타]   (환기) 말의 스킬 습득 시스템과 앞발작..  [70] 트리오스 01-17  52487 137
    35429      [지식]    검은사막 스토리 정리 #외전 마지막 일기  [15] Neui 01-16  12730 33
    35424      [지식]    검은사막 스토리 정리 #1 검은 돌  [39] 웅운 01-15  21197 133
    35296      [기타]   용도별 일꾼 최적 스킬  [126] 원돌님 01-08  42111 144
    35281      [아이템]   뉴비의 장비 맞추는 방법  [203] 짱큰 01-07  225948 284
    34739      [전투]   검은사막 주요 은화노기  [192] 야만균열뉴비 12-10  90296 298
    34498      [지식]    [수렵] 수렵 몬스터 정리  [66] 정신놓고 11-30  47128 162
    34168      [기타]    호위선 재료 산호 조각 만개 직접 채집한..  [48] 날이밝으면 11-15  31002 53
    34102      [기타]   공헌도 다이어트 - 집(창고, 숙소)  [144] 9somnia 11-12  63681 167
    33988      [기타]   어부가 되어보자! (에페리아 갈매기) 2..  [48] 슈가티 11-07  17814 14
    33987      [기타]   가공무역을 위한 노드 연결(목재)  [80] 가쵸 11-07  55334 39
    33986      [기타]   어부가 되어보자! (에페리아 갈매기) 1..  [29] 슈가티 11-07  25389 36
    33672      [기타]   노드참고 하세요 171101  [155] 매너매력간지 10-31  77798 138
    33554      [퀘스트]   명장2레벨 사막 무역 버프 퀘스트 정리  [74] 넌사랑스럽다 10-24  59170 119
    33551      [기타]    야만의 균열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안내서..  [75] 폰님s2 10-24  25851 124
    33544      [지식]    [수렵] 화승총 공속 / 치명타 실험  [37] 정신놓고 10-23  13167 37
    33443      [전투]   PvP 비약 도핑에 대해 알아보자  [62] 앙고수띠 10-19  27093 125
    33435      [지식]    [수렵] 기초부터 심화까지!  [148] 정신놓고 10-18  53289 265
    33413      [지식]   마고리아B 위치별 거리보너스(낚시,자낚,..  [63] 소로메 10-15  43702 131
    33411      [전투]    누구나 할수있다 가이핀 몰이 공략  [22] 하늘의혼 10-15  20323 61
    32877      [아이템]   한 눈에 보는 제작 의상 (남성)  [80] 시골화랑 09-08  32287 129
    32844      [아이템]   한 눈에 보는 제작 의상 (여성)  [84] 시골화랑 09-04  65870 103
    32591      [아이템]   [절대 방어구 / 장막 무기]를 얻어보..  [169] Kolon 08-21  177418 232
    32296      [아이템]    한번에 보는 ! '에페리아 범선 파템..  [113] 운현 08-01  71695 204
    32227      [기타]    미스틱 커마 전체과정 정리 tip! +인..  [26] 다함이 07-26  21091 58
    32219      [기타]   야만의 균열 공략 및 팁입니당.  [12] 린이지켜줄께 07-25  18910 20
    32209      [기타]   야만의 균열 텍스트 공략  [44] AgasaCrusty 07-25  15306 39
    31976      [기타]    [2018.01.18패치]새로운!! 검은..  [124] Thrower 07-09  47886 281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