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나무니 라고 합니다.

시간을 잠시 내어 홍보겸 아르카나 PVP 공략을 잠깐 해보려 공략글을 씁니다.

일단 제가 궁금했던 것을 직접 해보고 나서 알려드리는 것이니 확실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미 알고 있는 정보도 있을 것이니 알고있는 정보엿다면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시작하겠습니다.

1. PVP에서 아이템이 보정이되는가? pvp셋트 효과가 투기장에서 적용 되는가?



왼쪽은 기본 스텟 오른쪽은 전장에 입장시 스텟입니다 제일 오른쪽에는 검투사 세트 효과가 있습니다.            

탬랩보정이 어떻게 되냐하면 1차스텟인 지능과 체력이 700, 1000정도 추가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HP로 따지면 4500이던 것이 11777정도로 올라가죠

2차 스텟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올린 2차스텟에따라서 추가적으로 스텟이 조금씩 오른 것이 보일 것 입니다.

더 높은 탬랩을 가지고 투기장을 들어간 결과 전장에서는 조금 더 오른 스텟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투기장은 탬렙이 높을 수록 세진다! 

또한 검투사 셋트 효과가 PVP장비기 때문에 투기장에서 적용이 되는지 실험해본 결과

PVP 검투사 세트효과는 투기장에서 적용이 되지 않는다!

결론은 템렙과 스텟이 높은 것이 최고이며

전장에서 쌔고 싶다면 레이드던 카던이든 탬렙을 올려야 강해진다 입니다.



2. 아르카나의 2차 스텟은 무엇이 좋을까요?



아르키나의 2차 스텟의 효과 입니다.

아마 2차 스텟을 무엇을 밀어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고 스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5만 실링정도를 스텟 재분배에 투자하여 전장을 플레이해본 체감 결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의 플레이 스타일을 이따가 다시 이야기 하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아르카나 2차 스텟의 중요도는

1 인내
2 신속
3 특화 

정도이고 나머지는 딱히 신경안씁니다.

인내가 1순위인 이유는 아르카나의 직업 특성상 피격 판정도가 타 클래스에 비해서 적어서 한번의 실수로 

큰 피해가 나기 때문에 생존에 신경을 써서 인내를 투자합니다. (인내 몰빵 ㄴㄴ)

또한 신속같은 경우 깨알같은 이속증가와 더불어 쿨감이 조금이라도 빨리 오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인내와 신속을 같이 찍기보다는 인내로 생존력을 올렷으면 특화를 통해 딜을 올리는 것이 좋고

컨트롤의 자신이 있다면 신속을 찍어 이속증가와 쿨감소를 통하여 회피 위주의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치명같은 경우 치명의 효과는 치명타 확률을 올리는 것 뿐입니다. 터지면 쌔지만 안터지면 약한... 그정도 느낌이죠

근데 치명타를 제가 130스텟인데 치명타 확률이 5프로 정도 증가합니다. 

치명타 몰빵하신분을 봤는데 420정도 스텟이엇는데 치명타확률이 13프로 정도 오른것을 봤습니다. 

치명타 13프로면 딜 기대값이 나쁜편은 아니지만 그정도 몰빵을 하면 생존을 포기해야하기 때문에 

치명을 순위에 두지 않았습니다.

결론

인내 = 생존을 위한 투자 
신속= 컨트롤이 좋은사람은 회피와 쿨감으로 플레이
치명= 치명타 몰빵하면 맞으면 뒤져야함

인내&특화, 신속&특화 가 체감상 베스트

3. 아르카나의 스킬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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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5일 오전 02시30분 추가@트라이 포드 밑은 제가 찍은 트라이포드
운명의 부름 - 날렵한 움직임
리턴 - 꿰뚫는 일격 - 집중된 카드 - 급소 노출
스크레치 딜러 - 탁월한 기동성 - 퍼스트 스크래치
스파이럴 엣지 - 탁월한 기동성 - 무자비한 사격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 격렬한 춤 - 넓은 공격
셀레스티얼 레인 - 날렵한 움직임 - 강화된 일격 - 폭우
다크 리저렉션 - 날렵한 움직임 -치명적 카드 - 죽음의 공포
시크릿 가든 - 정신 집중 - 다운공격 - 넓은 공격

운명의 부름 - 공격속도를 올려 빠르게 에어본을 띄우려고 쓰고있지만 현제는 이보크1랩짜리 활용중
리턴 - 최대한의 공격력이 증가한다고 판단되는 트리라서 찍음
스크래체 딜러 - 기동력을 올려줘야 이니시와 도주가 용의하고 2번째 줄은 뭘찍어도 상관없음
스파이럴 엣지 - 기동력을 올리면서 스택을 쌓게 도와줘 짤견제할때 딜을 좀 더 좋게 만듭니다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 범위를 넓혀야 딜도 쌔게 들어가고 스택도 잠깐이지만 더 잘 넣을 수 있어서 넣음
셀레스티얼 레인 - 주력 짤스킬 루인스텍이없어도 계속 쓰는편 그래서 깡딜을 올리려고 마니 했고 공격속도증가를 넣어야 잠깐동안 딜을 우겨넣으면서 빠르게 무빙을 칠 수 있음
다크 리저렉션 - 딜이 강력한데 굳이 딜추가를 안해도됨 최대한 빠르게 쓸수있게 만들어서 스킬중간에 넣어서 딜을 더 쌔개 넣으려고  유도하는 것이 목표라서 찍음 ( 일케찍어도 맞추기 힘듬)
시크릿 가든 - 다운공격으로 무조건 1스택이라도 넘어지게만드는것이 핵심인 스킬 10랩찍어서 대미지도 준수하고 넓은공격으로 인해 사거리도 넓어져서 개좋음 
스킬과 트포의 컨셉은 히트 & 런이 주 목적인 트리이며 언제든지 상황에맞춰서 스킬연계를 유연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단한 콤보를 쉽게 너음과 동시에 도망치면서 쿨과 마나회복을 노려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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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스킬 트리는 제가 쓰고 있는 스킬 트리이며 스킬 변환으로만 10만실링 정도를 사용하면서 

이것 저것 바까가면서 전장에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스킬 하나하나마다 체감상 어떤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 습니다.

타자를 많이 치니까 지금부터는 음슴체 

운명의 부름 - 한번 띄우는 것인데 스크래치 - 운명의부름 - 레인 순의 콤보로 쓸때 쓸만하지만 다들어가기 힘듬

언리미티드셔플 - 스킬 맞추기 어렵고 스킬 사용중에 상대방에게 노출되는 타이밍이 길어서 별로.. 특성중에
자기 주위에 폭풍만드는것은 이속이 느려져서 상대방이 다도망가서 딜로도 별로고 생존으로도 별로

리턴 - S급 스킬이라고 생각됨 긴 사거리를 통한 견제용으로도 좋지만 타 스킬과 연계하면서 딜 넣는 것도 굉장이 좋고
딜도 강력함

신비한 쇄도 - 이것은 아무리 써봐도 딜용 스킬이 아님. 밀어내기 찍어도 딜도 안쌔고 밀어내도 무시하면서
돌진하는 애들이 굉장히 많음 차라리 회피올라가는거 찍어서 스킬도 피하고 생존용으로 쓰는것이 더 도움이 됨

이보크- 위 스샷에는 운명을 4개찍엇지만 1짜리 이보크 쓰고있음 지금 연구중이지만 이보크의 장점 꽤 보임
요새 호크아이가 자기 밑에 지뢰깔고 근처에서 깔짝되는 것을 보고 쓰고 있는데 아르카나의 이동기가 다 빠졋을 때
주변에 이보크 깔고 시위하면 생각보다 시간을 조금 더 벌 수 있음 또한 이동 경로쪽에 뿌려놓으면 상대방이 움직임을 
강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좋음 나중에 10개찍고 2개 연속 찍는것을 배워서 써볼 예정

쿼드라 엑셀레이트- 이 스킬의 최대 단점은 한방향으로만 스킬이 나간다는 것과 스킬사용중 취소가 안된다는점!
이속 증가와 원거리 견제용으로 훌륭할것 같은 스킬 내용은 사실은 십스래기라는 것을 사용해보면 알거임
맵이 원형이고 무빙을 4방으로하니 맞추기도 힘들고 스킬 사용할때 나가는 속도도 느려서 한대는 맞아도 나머지는 
안맞음

스크래치 딜러 - 필수스킬 생존기,이니시,넘어짐매즈 딜까지 모든게 완벽 무조건 필수 이거안찍는 아르카나는 져야됨

스파이럴 엣지- 필수 스킬 생존기, 이니시, 스택 아르카나의 모든것은 스크래치딜러와 엣지로부터 시작됨
엣지의 사용은 딜용 생존용도 있는데 고급기술로 넘어가면 대각선 무빙으로 아슬아슬하게 피하면서 상대에게
스택을 넣어두는 것임 이때 스택을 넣어두면 그다음 붙는 친구들에게 시크릿 가든으로 넘어짐을 선사하여 
생존을 더욱 단단하게 해줌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 딜 및 경직 시간벌기등 있으면 좋음 무조건임 상대방에게 경직을 걸면서 딜을 넣고
나는 스택을 쌓으며 끝날때쯤 원래 자리로 도망치면서 시가 혹은 레인을 통한 연계콤보를 조질수있음 개꿀스킬
하지만 주력 딜스킬이라고 보기엔 약간 아쉽고 스택을 확정적으로 잘 쌓아서 한방에 조질각을 볼때 매우 좋음
안맞앗을때 깨알 생존으로도 좋은데 잘하는 분들은 돌아오는 곳으로 돌진박고 조질때 있으니 조심해서 써야함

체크메이트 - 내가 처음에 이론상으로 봣을땐 굉장히 좋은 스킬이엇음 10까지 찍고 0.5초뒤 600프로 딜에 스턴을 주는
개사기잖아? 라고 외친 스킬이엇는데 홀딩개념의 스킬이 나와 맞지 않았고 사거리가 이걸 보시는 분들 거기처럼 짧음
물론 상황이 맞춰저서 쓰면 좋음 딜도쌔고 스턴도 넣고 근데 마지막거 날리기전에 도망가거나 내가 맞고 넘어짐
스킬 내용에 속지말자

스트림 오브 엣지 - 장점 : 간지 
이걸로 설명됨 쓰면 간지남 근데 막상 쓰면 맞추기도 어렵고 딜도 안나옴 전격을 통한 매즈는 맞는게 ㅄ일정도임;;
이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내가 쓴 스킬트리와 다른 광역스킬 위주의 스킬을 깔아야함 견제용인데 이것은 나중에 
스킬 활용할때 설명 드림

인피니티 샤워 - 애매함 내가 이 스킬을 10랩찍고 생각한 것이 누워있는 상태를 지속하는 것인데 스크래치 딜러를 
넘어짐 상태 0.5 증가를 찍고 연계해서 써봤는데 잘일어남 ㅅㅂ;; 거기다 딜도 생각보다 약함
견제기로 나쁘진 않는데 이거 공중에 떠있는동안 끝나고 내려올때 못움직이는 그 타이밍에 맞춰서 풀콤 각나옴
연구가 필요한데 대장전 말고 섬멸전이나 난투전에서는 꽤 쓸만함

셀레스티얼 레인 - 나의 주력스킬인데 장점은 시전하자마자 내리꼽는 죽창비임 잠깐의 피격과 생각보다 쌘 짤짤이에
쿨도 짧고 스택 터트리기도 굉장히 편하고 좋음 타 스킬과의 연계도 굉장히 안정적으로 좋다 SSS급 스킬

포 카드 - 이 스킬은 내가 써보니 매우 활용할 상황이 안뜸 이 스킬의 가치는 스택을 터트리는게 아니라 4스택이후에 생기는 4초의 공격력 증가 버프라고 생각함. 그래서 쿨줄이는 특성을찍고 계속 쓰면서 4스택 터트리면서 극딜 넣기를 시전 가능한데 PVP 특성상 상대방이 존나게 움직여 대기 때문에 이버프를 활용한 극딜을 굉장히 넣기 힘들고 4스택을 쌓으려고 스킬을 계속 쓰다보면 마나도 엄청말라서 나도 말라 죽음 
하지만 스택이 쓰면 시간지나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필요할때 딜몰때 사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있기 때문에
연구를 한다면 쓸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함. 나중에 포카드를 주력으로 하는 스킬연계트리를 개발해 보겠음

세렌디 피티 - 이름만 멋잇음 소위 겉멋임
이스킬은 분명 딜이 개쌤 거기다 스턴도 있음 근데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선스킬딜레이가 굉장히 커서 애들이 안맞고
도망가는 것임 이 스킬을 쓰면 개쳐맞고 쓰는 동안 멈춰있어서 삑나면 하나님만날각 나옴

다크 리저렉션 - 아르카나의 최고 기대 DPS를 가진 스킬임 
일단 맞으면 엄청 강력한딜과 함께 공포를 거는데 이 스킬을 찍은 이유는 대부분이 짤 견제 짤콤보에서 한방쎈것중에
쓰기 좋은것이 이것뿐이여서임 생각보다 잘 안맞는데 생각보다 잘맞음 무슨소리냐면 이것을 우겨 넣을수 있는 타이밍을
한번 만들어 볼수 있어서인데 반대로 피하기도 굉장히 쉬워서임 쿨도 엄청길고 첨부터 끝까지 짤짤이로 조지겟다하면
이스킬 안찍고 딴거 찍는거 추천함

프리즈매틱미러(각성기) - 난 실링이 500남아서 못쓰는 스킬임 저랑 싸울때는 이거 못쓴다고 보세요
이 스킬을 최대한 활용할때는 언제냐하면 이스킬이 사용시 피격 상태이상 면역임 다시말하면 카운터 스킬임
상대방이 나를 조지러 들어올때 타이밍맞춰서 이것을 쓰면 상대방이 스킬 취소하다가 다 쳐맞음
근데 이스킬을 공격적으로 넘어뜨리고 사용하려고 하면 피격면역때문에 잘 맞지 않음 그래서 받아칠때 적중률이 좋고
피격면역과 상태이상 면역이기 때문에 이거맞으면 풀콤맞고 가겟다 싶을때 써주면 내가 살면서 상대방 피를 뺄 수 있음
이 스킬의 큰 단점은 타 직업의 각성기 딜보다 좀 약함

위의 스킬은 제가 찍은것이며 정답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자기가 맞는 스킬이 있을 것이니 자신의 감과 숙련도와 취향의 따라 마음껏 찍으십쇼!!


여기까지가 체감상 이스킬이 어떤지의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음슴체끝)


현재 초단이며 83승을하였고 승률이 53% ( 개고수는 아닙니다.... ㅠㅠ)

이제 제가 스킬 활용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할텐데 
이미지가 없어서 굉장히 눈이 아프실 수 있습니다.

이니시콤보1 : 스크래치 딜러 - 운명의 부름- 레인 
이니시콤보2 : 스크래치 딜러 - 레인 
이니시콤보3 : 스크래치 딜러- 리턴 - 레인

1번콤보는 딜을 좀 더 넣을수 있지만 왼만하면 바로 일어나면서 도망쳐서 레인까지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3번 콤보는 딜을 많이 넣을 수 있지만 리턴중에 제가 맞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기상액션이 빠졋을 경우 씁니다.
처음에는 기상액션을 빼려고 2번을 쓰고 그이후는 3번을 씁니다 1번콤보는 운명이 자주 삑나서 레인이 잘 안맞아서
안씁니다.(그래서 운명을 빼고 1랩 이보크를 쓰는중)

스파이럴엣지 - 시크릿가든 - 리턴

스파이럴 엣지는 항상 상대 머리 뒤쪽으로 가던가 살짝 대각선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스택을 맞춰주면서 도망치면서
상대가 따라오면 시크릿 가든으로 넘어짐을 먹여준 다음 리턴 딜을 넣고 이동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스파이럴 엣지 -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 레인

스파이럴 엣지동안 잠시 피격일 때 바로 플라워로 극딜처넣으면서 레인까지 꼽아서 넘어뜨린후 이동하면서 
제가 따라오는 경로에 리턴으로 견제나 딜을 넣어줍니다 레인 이후에 일어나면서 저한테 딜을 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황을 보면서 리턴딜을 넣어주세요

스크래치 딜러 - 다크리저렉션 - 리턴 or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 -레인
시크릿 가든 - 다크리저렉션 - 댄싱오브 스파인 플라워

다크 리저렉션을 통한 강력한 콤보를 넣는 것에는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첫번째로 상대방 기상액션및 상태이상면역을
빼놓아야 합니다. 그래서 기상액션 쿨이 30초인데 위에잇던 이니시 콤보를 넣어서 기상액션을 빼고나서
그다음 쿨이 왓을때 스크래치 딜러로 넘어짐 이후에 다크리저렉션을 쓰고 리턴 or 댄싱오브 플라워를 써서 극딜을 맥여줍니다. 다크리저랙션은 1번 2번 3번에 나눠서 딜이 들어가는데 3번째 큰 딜때 스택이 터집니다.
그래서 넘어짐이후 다크리저렉션을 쓰고나서 바로 댄싱오브 스파인 플라워가 들어간다면 루인을 터트리면서 대미지 극대화를 노려볼 수 있고 상대방이 이후에 일어나서 딜을 넣을것 같다 싶으면 레인or 리턴으로 딜을 먼저 넣고 이후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를 통해 경직과 딜을 넣어주면서 시크릿 가든으로 한번더 넘어짐을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말이 쉽지 막상 해보면 그 상황판단이쉽지 않기 때문에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저도 많이 삑나요 ㅠㅠ

위에는 제가 주로 쓰는 스킬 연계위주로 써 보았습니다.
아이덴티티 스킬은 순전히 운이고 대장전중 한번이나 두번 뽑을까 말까여서 뽑히면 바로바로 쓰면서 계속 스킬을 쉬지않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르카나의 운영법치고 빠지면서 얍삽하게 플레이 하는것 입니다. 짧은 쿨의 시크릿 가든을 이용하여
넘어짐을 계속 주는것이 핵심이고 쿨계산을 하시면서 거리를 계속벌리고 쿨을 벌고 마나회복을 노리시면서 위에 써놓은 스킬 연계를 토대로 상대의 피를 차근차근 깍아내리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일 중요한 것인대 대장전중에 상대피가 딸피라고 막들어가시다가 역관광당하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피많으면 그냥 시간 기다려요 알아서 피적은 상대가 들어올겁니다 그때 카운터 먹이면서 하세요

4. 승리의 문장 어떤것이 좋나요?


위에는 승리의 문장을 전부 열어서 나온 내용 입니다.

PVP를 하시면서 초단까지 찍으시면 전부 나오는 겁니다.

문장도 제가 문장 바꾸는 것을 투기장을 돌면서 나온 토큰과 보상으로 계속 바꿔가면서 써 보았습니다
체감상 어떤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많이 쓰니까 다시 음슴체로 간다!!!

신속의 문양

빠른 기상 - 굉장히 괜찬은 문장중 하나임 기상액션을 생각보다 엄청 자주 쓸 수있어서 생존에 많이 도움됨

날렵한 움직임 - 이동기라고 해봣자 스페이스 하난데 확실하게 살 수 있음 쓸만하다고 생각함

반격의 기회 - 최대 생명력 30% 이상피해 받으면 이동기가 초기화 되는데 그거 한번 맞으면 왼만하면 그냥 죽음그래서 안쓰는게 나음!!

조화의 문장

액티브 카드 - 아르카나가 대장전 하면서 카드를 많이 뽑아봐야 2번정도라서 딱히 효율적이지 않은 것처럼 느꼇음 카드 2개 켜서 이속공속 증가해서 어따씀;;

보너스 카드 - 카드를 잘뽑는 장점이 있지만 그래도 확률임 하지만 힐링카드와 함께 한다면 자생력이 올라가서 괜찮다고 생각이 들지만 막상 써보면 카드가 잘 안떠서 회복도 잘안되고 카드 나오는것도 구림 트페q나 나오겟지;;

셔플 마스터 - 카드를 잘 안뽑으니까 그려려니함 솔직히 무쓸모 of 무쓸모

징벌의 문장

수호자의 망토 - 완소 문장중 하나임 상태이상 공격을 막아주는 보호막인데 이것이 체감이 안될 수 있는데 자세히 보면
대장전중 한번은 메즈기를 안맞는 거임 근데 딜들어와서 피격도 같이와서 가끔 무쓸모 처럼 느낄 수 있지만 이것으로 인해서 한번은 살을때가 있음

역습 - 기상액션 쿨이 너무 길어져서 답답하고 다음 기상액션오기전까지 너무 고비임 빠른 기상과 함께 쓰면 안쓰는 것과 똑같음 또한 PVP 에서 상태이상 의존도보다는 피격 의존도가 더 높아서 의미가 없다고 생각됨

인내 - 넘어짐도 상태이상으로 취급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피해가 덜받는 느낌은 없음 그냥 한방한방이 아프고 그래서 그런지 체감이 잘안됨 

인내의 문장

위의 이미지 2개 짤린 것은 점검중이라 뭐엿는지 까먹엇는데 거의 안쓰는거

마나실드 - 모든피해 10프로 감소는 확실히 체감됨 더 잘 삼 하지만 마나 조루인 아르카나가 이걸 쓰면 마나가 말라서 딜을 못하는 경우가생겨버림 마나 회복 3% 개 좃도 안참 ;;

생존의 문장

힐링 카드 - 카드를 뽑는다면 힐업이 되겠지만 한판에 카드 한번 뽑아서 3%찬다고 생각됨 이것을 쓰려면 스킬 특성도 카드 잘 뜨는 특성찍고 이것 찍으면 힐업이 잘될 것 같은데 이건 제가 안해봣음 실링이 없어서...ㅠㅠ

바람의 날개 - 오 이거 완전 살앗다 했던게 한번 뿐인데 누가 개극딜넣을데 0.5초동안 회피회피 엄청 뜬거 기억나는데
스페이스 때 0.5초 회피한다해도 그다음 피격은 살 수 없다 비효율적임

긴급 회복- 이동기 사용이 뭐뭐가 적용되는지 정말 궁금해서 실험을 많이 해봤음 1:1연습결투 대장전 등 다 해봤는데 결국은 스페이스를 통한 이동기만 회복이 적용됨 다시말하면 10초당 3% 회복을 할수 있는거임 생존의 문장 중에서는 이게 제일 생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데 막상 써보면 힐이 되는건지 체감이 많이 없음 그래도 있는게 좋다고 생각됨

격노의 문장

루인 마스터 - 나는 4중첩 극딜을 노리는 편이 아니라서 안쓰지만 4중첩때 3프로 추가딜이 생각보다 쌔개 들어감 공격몰빵을 한다면 추천함

준비된 힘 - 무조건 초장에 존나 패서 피를 뺴야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음 먼저 맞기 시작하면 쓸모 없는 문장임
한번은 준비된힘 직업사냥꾼을 들고 시작하자마자 풀딜 꼽은적있는데 운좋게 다맞앗는지 원콤으로 상대방 죽은적이 있음

마나 부스터 - 아르카나에게 마나소모증가는 아파서 응급실에 실려와서 산소호흡기 달고있는데 산소가 들어왓다가 안들어왔다 하는거임

영광의 문장

직업 사냥꾼 - 딜용으로 좋지만 시작전에 이거들고 갔다가 상대방 서머너 아르카나 바드 들어오면 순삭당함 ㅅㅃ;;
그외의 직업으로 좋음 대장전을 한다면 상대방 직업보고 누가 어디오겟다 판단해서 마법사 계열을 제외한 직업군과 싸워야 효율적임 공격적으로는 굉장히 쓸만함

단단함 - 제일 완소문장 제일 생존에 뛰어난 문장임 이거 있고 없고가 한번 버티고 못버티고를 가름 방어력 증가가 엄청 효율적이라서 단단함 떳을때 이거 믿고 쳐맞거나 들어가서 개패면됨 일단 이거 떳을 때 용기를 주는 것이 제일 큰 힘

전쟁광  - 섬멸전 난투전 대장전 어디든 굉장히 좋음 죽일 때마다 피 마나가 차서 오래 지속해서 싸울수 있음 특히 대장전은 무조건 1픽 박아야 효율이 좋다.

체감상은 여기까지고 이제부터 음슴체를 끄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수호자의 망토 - 긴급회복 - 단단함을 찍습니다.

몸이 약한 아르카나에게 생존력을 올려줘야 타직업과 더 비빌수 있기 때문입니다.

컨트롤이 좋아서 타직업 스킬 다피하면서 딜 잘 넣으시는 분들은 준비된힘 -직업사냥꾼을 추천드리고

루인 4스택만 터트리겟다 하시는 분은 루인 마스터 찍으시면 됩니다

문장은 개인 취향이고 문장 자체가 랜덤으로 뜨기 때문에 저처럼 찍고 싶어도 못찍으실 분들이 많을 겁니다.

개인 체감상 좋은걸로 찍어주세요 

생존용으로는 제가 찍은 수호자의 망토 - 긴급회복 - 단단함 을 추천드립니다.


5. PVP 잘하려면?
 
일단 손가락이 좋으면 잘합니다 이건 팩트고

연습을 많이 하시면 됩니다! 실력이 부족하면 더 많이 연습!!

손가락이 하나 부족하더라도 승률을 좀 더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장을 들어갈 때 탬랩이 어느정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탬랩을 깡패처럼 올리시면 다른 사람만큼 비빌 수가 있을 겁니다.

현제 카던과 레이드를 통해서 탬랩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저처럼 투기장만 하는사람은 아직도 275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죠 ㅎㅎ

투기장만 하려고 해도 목걸이 반지등 오른쪽 탬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레이드든 항해든 모코코든 타 컨텐츠를 해야 탬랩을 올릴 수 있습니다.

PVP만 하시는 분들도 다른 탬높은 분들한테 지지 않도록 실력을 연마하심과 더불어 강제적이지만 레이드와 카던등 다른 

컨텐츠도 해보시면서 탬을 맞추서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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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준비한 공략은 여기까지고 아마 다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갓 만랩이 되어 정보가 업는 아르카나 유저분들이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위의 정보중 틀린 것이 있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피드백과 수정사항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트위치에서 나무니 라는 이름으로 방송하고 있는 스트리머 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_ _) 

도움이 되셨다면 제 방송으로 오셔서 팔로우 한번 부탁드립니다

방송 주소 : https://www.twitch.tv/namuni

트위치 에서 '나무니' 검색!! ㄱㄱ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방송으로 들어오셔서 제게 물어보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직 미약한 실력이고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이 있을겁니다. 초보 유저분들을 위해 쓴 글이니까

고수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 눌러주시구요 좋은 팁이나 운영법 혹은 스킬트리가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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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5일 2시30분 제가 찍은 트라이 포드 추가 -위에 스킬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