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주는 환상마가 아마도 1렙으로 지급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뉴비들이 키우는 말이 똥말이 되는걸 막기위해서 뉴비를 위한 환상마 조련방법 쓰고 갑니다!
자게에도 올렸는데 뉴비들 잘 볼수있게 팁게에도 올리고가요 

검은사막은 오픈월드게임으로 탈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필드를 돌아다니며 대충 키울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기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고 말이 가진 성능을 제대로 느끼지도 못합니다.(낮은레벨,스킬등의 문제)
계속 타고다닐 말이라면 하루정도 투자해서 야무지게 키우시는걸 추천드려요!

(정보가 틀린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용)

준비물
탑승물 각인석 (안해도 괜찮으나 계속 타고다닐 말이라면 해주는걸 추천, 각인효과 = 유지비용 감소,스킬배울확률 증가)
탑승물 스킬 변경권 5-8개
가벼운 마구세트 (경매장 예약구매)
마편 (마노스 마편 추천,매물 없으면 로기아 마편)
펄마구 세트 (필수 아님 안사도 문제x)
각종 조련경험치 도핑 주문서
+ 시즌조련 이벤트 푸가르 말포획 일일 의뢰시  유지시간 긴 조련 도핑 물약 하나줍니당 꼭 하세요!
말 포획 방법 & 위치

(출처-유튜브 키모님)
https://www.youtube.com/watch?v=fPc6JCTADSw

마구세트 마편 구하기 귀찮다면 그냥 하셔도 무방한걸로 알지만 대신 조련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미리 예구 추천합니다. (가벼운이 붙은 마구세트,저렴합니다)

조련 위치는 하이델/서버는 pvp가 불가능한 시즌섭이나 올비아 추천!
루트 상세 위치 & 왕복경로 가이드 글
https://m.inven.co.kr/board/black/3584/50800
(글 출처 -메탈릭로즈님)

키우는 방법 순서
1. 하이델에 가서 말에 각인석을 바른 후 마구세트를 착용해줍니다. 각인석은 마구간에 가면 바를수 있고 마구세트는 6강까지 강화 추천합니다.

2.하이델 조련루트 왕복경로 다운 후 (2번경로 추천) 자동 이동으로 조련을 시작해줍니다. (최소 한바퀴 완주하는 거 체크하고 정상적으로 잘 조련되고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3. 정상적으로 왕복하고 있는지 확인 후 각종 조련경험치 주문서  + 질주의 영약 등 조련 경험치 도핑을 해줍니다.

4.처음 4-5시간정도는 잠수태워도 무방하며 (환상마 초기화까지 해서 10번가량 키워봤는데 괜찮았습니다.)
그 이후부턴 레벨과 성장치를 체크 후
기상작을 준비해줍니다.

몇렙부터 기상작을 해야하는지 몰라도 좋아요 ! 계산 할 필요없이 아래 사이트에서 말 정보 입력 후 레벨업할때마다 스킬 갯수 입력해주면 기상작 시작해야할때 알려줍니다.

<조련 성장치 계산 사이트>
https://ye-ah.net/special/blackhorse/
출처 - 폴리시아 님

*기상작이란 ?
환상마의 스킬갯수는  아두 24 디네 24 둠 25 으로 풀스킬을 위해 기변권을 이용해 *준마의 기상* 이라는 스킬을 다른스킬로 변경하여 스킬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말이 배워둔 준마의 기상 스킬을 기변권을 통해 배우지않은 상태로 만들어 레벨업시 거의 확정으로 스킬을 배워오게 합니다. 배울 확률은 거의 100프로지만 간혹 운이 안 좋아 못배울 확률이 있으니 여분의 1렙은 남겨놓고 기상작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팁게 글 첨부합니다.

뉴비를 위한 기상작 가이드
https://m.inven.co.kr/board/black/4168/63087?my=chu
(글 출처 - 아페0 님)

말 성장치는 본인 만족이기에 만족하시면 타는데엔 전혀 문제 없습니다.
탑승물 초기화권이 꽤 비싸기에 너무 낮게나오는게 아니라면 뉴비분들은 그냥 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조련 4-5 시간은 잠수 태우시며 쉬셔도 되고 그 이후부턴 꾸준히 체크하며 기상작 준비해줍니다.

검은사막은 말 스킬에 스킬 숙련도 퍼센트가 있습니다. 이 퍼센트가 100퍼가 아니면 스킬 사용중 말에서 떨어질수 있기에 말 다 키운다음엔 스킬 숙련도를 100퍼로 맞추시고 타고 다니시면 됩니다.

스킬훈련은 직접 손으로 해줘도 괜찮으나 지금 펄샵에서 75펄에 탑승물 모든 기술 위탁훈련권을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하셔서 편하게 마구간에 맡기는걸 추천합니다.

저도 뉴비지만 환상마 처음 키우며 당황했던 기억이 떠올라 3마리 키우면서 얻은 정보들 알려주고 싶어서 적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ㅠㅠ

뉴비분들 꼼사해줘서 고맙구 화이팅이에요!
그럼 다들 즐거운 검생보내세요!

가이드 글 링크는 댓글에 따로 달아두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