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전에 대해 그동안 느낀점들을 조금이나마 써 올려봅니다.

일단 육상전에 적용되는 요소들은
레벨, 장비, 육상전용 아이템, 스킬(검술과, 응용검술(던지기,저격술) 요것들이 전부입니다.

일단 레벨.
레벨은 한마디로 말하면 생명력 즉 Hit Point 입니다.
군레벨뿐만 아니라. 모험레벨 교역레벨도 생명력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군레벨 같은경우 공격력과 방어력의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장비.
25%의 효율을 발휘하는 백병전과는 달리 육상전에서는 장비의 능력이 거의 100% 발휘되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합니다.

육상전용 아이템.
공격과 방어를 보조하고 회복시키기도 하는등. 육상전에(특히 다수와 싸울때) 없어서는 안될요소입니다.

스킬
육상전에 관여하는 스킬은 총4개 검술, 응용검술, 던지기기술, 저격술 요것뿐입니다.
검술같은경우 랭크당 2.5의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고.
응용검술, 던지기기술, 저격술은 해당스킬에 맞는 장비를 착용할고 있을때에 각각 스킬당 3, 4, 4씩
증가시켜 줍니다.

그외 기본적인것들(아이템사용, 모드, 등등)은 Ouka님이 잘 정리해놓으셨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그럼 이제 npc를 상대하면서 조금이나마 얻은 노하우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대인전은 육상전 즐기는사람이 별로 없어서 노하우랄게 거의 없네요)

1. 장비선택.

a. 무기
무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2가지 공격력과, 보급의 용이성입니다.(같은무기를 계속 사용할경우 최대 공격력+40됩니다.)
일단 공격력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라비리스 같이 검술+3이 붙어도 공 48이면 그다지 좋은 무기가 아닙니다.
공격력이 높은 무기일수록 좋습니다.
보통 알렉산더 대왕의검(공60, 검술2)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프라흐가흐(공88, 검술3)
정말 여유가 철철 넘쳐 흐르시는분들은 엑스칼리버(공100, 검술3)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특이한걸 좋아하시는분들은 궁극 레시피를 사용해 공 높은검을 만들어 쓰시는것도 좋습니다.

b. 투구
명품 크로스헬름을 추천해드립니다. (최대방어 49)
비교적 구하기 쉽고, 성능도 좋고, 가격도 싸기 때문에 부담없이 쓸수 있습니다.

c. 옷
일단 가장 좋은 갑옷은 바로 백은식갑옷 걸작품입니다.(기본 공5 방75, 내구15)
걸작품 획득시 최대100방에 공격력까지 붙어 있는데다가 최대 내구까지 15라서 내구관리에도 비교적 편합니다.
(이론적으로는 105방이 최대지만 방어구는 100방이 최대로 알고 있습니다)
백은식은 구하기 어려운 것이고, 보통 금박장식갑옷(방70~98), 사자왕갑옷(방70에 검술), 과부감 (공22 방40)등을 써주는게 편합니다.

d. 부츠
부츠는 역시 강화부츠. 그리브도 있지만 방어력이 너무 낮아서리.

e. 장갑
방어력 높은 장갑하면 아이언 글로브를 떠올리시는분도 있을태고, 황금의 양손을 떠올리시는분도 계실겁니다.
각기 최대 16, 21방이죠.
하지만 인벤에서 뒤져본 결과 최대 22짜리 장갑도 있습니다. 바로 기본방 16짜리인 강철제미튼(최고 22방)
이건 남동미쪽 육상몹 잡아서 나오는 지도로 캐야하는것이니. 방 22짜리가 썹에 있을지 의문입니다

f. 악세사리
약간 무리를 하시더라도 군신의부적을 추천합니다.
내구 30에 검술+1에 공8 방8 악세사리중 정말 최고의 옵션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영구부스터가 아니라 쓰기를 꺼려 하시는분들이 있을줄 압니다.
그러나 육상전에서 악세사리는 내구가 닳지 않는다는거~
해상이동시 날짜 관리만 해주시면 몇달이고 쓸수 있습니다.
군신의부적이 없으신분들은 쿠훌린의팔찌(공5, 검술1)을 써주는것도 괜찮습니다.

2. 육상전용 아이템
육상전에 쓰이는 아이템중 가장 필수적인것들은. 해독제(소마)와 회복제(의신의 신약등) 입니다.
해독제는 리스본 도구점에서 팔고 있고, 회복제등은 각도시에서 팔고 있으니 구입해서 쓰시면 됩니다.

3. 스킬
스킬에 대해서는 그다지 할말이 없습니다. 있으면 좋고, 없으면 빡시고 그차이

4. 직업
응용검술 우대인 숙련검사(근거리). 던지기기술 우대인 유격대(중거리), 저격술 우대인 총사(원거리)
이중 혼자하기에 강하고 쉬운것이 숙련검사(근거리), 그리고 가장 어려운 것이 유격대(중거리)입니다.
숙련검사(근거리) 같은경우 응용검술이 레벨당+3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공격력 높은 검들이 그것들을 다 커버해줍니다.
게다가, 숙련검사 같은경우 방어력에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 높은 방어력으로 적의 공격을 차단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격대(중거리 패널티20%) 총사(원거리 패널티30%)로 방어력이 낮아지는 데다가 유격대와 총사같은 경우 공격력 높은 무기가 없습니다.
또 유격대(중거리)는 근거리 몹들(대부분 근거리입니다)에게 간간이 크리티컬 대미지를 맞기 때문에 방어력이 정말 높지 않는한 피가 쭉쭉 깍여 나갑니다.
[상성을 가위바위보로 비교해보자면, 가위(중거리), 바위(근거리), 보(원거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성이 유리한쪽이 공격할때는 간간히 크리티컬이 뜹니다.]

이쯤되면 대충 장비나 스킬등에 대해서는 설명이 된듯하고 이제 실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1전
따로 신경쓸것도 없고 장비는 공격력 위주로 마추어서 재빨리 잡아 주는게 시간도 절약되고 좋습니다.

1:2~3
두놈 이상일 경우 주로 한놈이 앞에서 가드를 다른한놈이 뒤에서 단검을 던지거나 총을 쏴댑니다.(가끔 다른때도 있습니다.)
가드모드시 공격은 하지 않지만 방어력이 업되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지 않다면 잡기 쉽지 않습니다.(게다가 회복도)
이때 피니쉬 아츠가 필요해집니다.

피니쉬 아츠란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나가는 일종의 필살기라고 보시면됩니다.
제가 알고 있는 피니쉬 아츠의 발동조건은 이렇습니다.(차지모드나 퀵모드 일것, 그 상태에서 콤보를 발동시킬것)
간단히 예를 들면 일반모드에서 끈끈이기름을 던진다음, 바로 횃불을 던지면 combo라는 글자와 함께 평상시 횃불을 쓰는것보다 더 강한 대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이것을 차지모드나 퀵모드에서 실행하면 콤보 발동과 함께 피니쉬 아츠가 발동되어 추가타를 때립니다. 이때 피니쉬 아츠는 방어 무시로 일정 대미지를 입힙니다.(콤보에 사용된 아이템이 좋은 아이템일 수록 더 강한 대미지를 줍니다.)
보통 콤보와 함께 주는 총 대미지는 150~ 250정도. 40레벨 정도의 몹이면 이정도로 간단히 죽겠지만 피가 500대를 넘어가는 50대 레벨의 몹은 이런것으로 끄덕도 안합니다.
이때 피니쉬 아츠의 진정한 효과가 들어납니다. 피니쉬 아츠는 단순히 대미지만 주는 기술이 아닙니다. 피니쉬 아츠로 상대방이 죽지 않았을때 추가적인 효과를 줍니다.
차지모드는 자신의공격력을 업, 퀵모드는 상대방을 도발상태로 만듭니다.(둘다 아이템의 질에 따라 효과가 결정됩니다.)
여기서 추천할것은 공격력업. 공격력과 아이템의 질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0%정도의 공격력 상승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광전사처럼 방어력 다운시키고 공격력이 증가되는것이 아닌 공격력만 증가되는것입니다.)
공격력업은 최대 3번까지 중복효과가 있습니다. (저같은경우 3번 중복시키면 공격력이 300을 넘어갑니다. 일반모드 공격이 한방에 200식 퍽퍽 들어갑니다.)

피를 조금씩 깍다가 한번에 피니쉬아츠를 이용해 죽이던지, 아니면 방어모드로 차분히 게이지를 모으다가 피니쉬 아츠 발동후 높아진공격력으로 적을 상대하면 1:2~3전에서는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1:5전.
일단 방어력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될수 있는한 적에게 1에 가까운 피해만 입을수 있을정도로 방어력을 업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방어력이 이정도까지 높아지면 마비공격과 혼란공격 같은건 걱정하실필요가 없습니다.)
해독제와 회복제, 그리고 피니쉬아츠용 콤보아템은 꼭 지참하시고 이때부터 피관리가 정말 중요해집니다.
피는 될수 있는한 300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해주시는게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1:5 상황에서는 간간히 적들이 피니쉬 아츠를 발동하기 때문입니다.(대략 200이상 까집니다.)
갸들이 일부러 쓰지는 않고 아이템을 쓰다가 우연히 겹치는거지만 정말 아풉니다. 그리고 경험상 육상전에서 수탈당한 아이템은 찾을수 없습니다. (내 49방 크로스 헬름 ㅠ0ㅠ)
1:5에서 가장 무서운놈은 바로 광전사 아이템을 쓰는 놈들입니다. 1:5상황에서 광전사 아이템을 쓰는놈이 있으면 바로 그놈을 죽이던지 죽일수 없는곳에 있으면 바로 퇴각하시기바랍니다. 버티다가는 십중팔구 죽습니다.
모드는 일반모드 또는 가드모드를 추천하고 피니쉬 아츠를 발동할때에게 잠깐 차지모드로 전환해(이때 잘버텨야 합니다.) 피니쉬 아츠를 발동하고 바로 일반모드나 가드모드 전환해 주는게 좋습니다.
이때 추천할만한 콤보아이템은 끈끈이기름류와 투척용횃불(필요게이지50짜리)입니다. 투척용 횃불 같은경우 발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끈끈이기름=>차지모드=>횃불 =>피니쉬 아츠발동]로 차지모드 시간을 최소로 줄일수 있습니다.
(단 중간에 상대방이 아이템사용해 시간을 끌경우 발동 안될때도 있습니다.)
아이템의 질이 낮아 공격력 상승이 비교적 미미한 편이지만 2번정도 중복을 해주면 충분히 때려잡을 수준까지 올라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력과 hp가 어느정도 여유 있으신분은 될수 있는한 고급 아이템으로 피니쉬 아츠를 발동시키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피니쉬 아츠를 적절이 이용하면서 싸우면 5:1도 문제없이 싸울수 있습니다.
(아참 해독제+회복제 연속으로 쓰면 콤보 발동으로 더 많이 회복됩니다.)






[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위 그림은 동남아시아 육상전 수탈품들과 제가 쓰고 있는 무기 그리고 제일 맘에 드는 타한인옷 스샷입니다.



흠 피니쉬 아츠에 대해서 제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있었군요.(평상시 가드모드를 쓰지 않는터라)
가드모드 상태에서도 피니쉬 아츠가 나갑니다.
적을 죽이지 않았을 경우 효과는 방어력의 상승. 역시 아이템의 질에 따라 상승폭이 달라집니다.
1:5의 상황에서 방어력의 낮으신분들은 먼저 가드모드 상태에서 피니쉬 아츠를 발동시킨후 싸우시는게 편하시겠네요.
또 피니쉬 아츠 3번 중첩이 아닌 자신의 공격력, 방어력의 2배까지 중첩됩니다.
공격력이 100이면 200까지 중첩이 가능하고 방어력이 100이면 방어력도 역시 200까지 중첩이 가능합니다.
공방 둘다 동시에 중첩가능하고요.
아이템의 질에 따라 3번 4번 5번 정도 중첩시켜야 2배까지 늘어나네요.



- 고리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