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모든 군스킬에 대해 효과및 보다효율적인 랭작업에 관해 적어봅니다.


군인에겐 무조건 필수인 3대 패시브스킬 (포술.검술.응급처치)


포술
말이필요없는 배를 타는군인이라면 없어서는 안될스킬.
(포술.돗조종.회계)는 각 직업을 대표하는 전직없인 절대 가르켜주는 엔피씨가없는 스킬
랭크업에따라 장전속도가 향상되며 대포의 고장이 줄어든다.
랭업은 10문이상의 대포의 장착개수만큼 한번쏠대마다 대포수만큼 경치획득.
10문이하의 대포는 대포의 갯수완 상관없인 무조건 1방당 1획득.
예: 칼로14문 5기를 장착한 전열로 한방쏘면 경치 5획득.
팰콘2문 3기로 나눠쏘기 3회실시시 1*3 3획득.
위의 두가지 경우의 랭업방법은 개개인에따라다르며 효율적인 방법은 밑에서 다룸.

검술
백병전의 기본공격력을 경적짓는 중요한 역활을 하며
검술 1랭크당 해상백병공격력 3증가. 검술 1랭크당 육상 방어력 증가
검술은 해상전 백병시 자신의검술랭크와 선박에따라 다르지만
해상백병전시는 대체적으로 턴당 2획득.패널몹에겐 1획득.
육상전투시 자신의 검술랭크*3이상의 렙을지닌 엔피씨에게 턴당 1획득.

응급처치
해상백병전시 랭크업당 방어력의 기본이되며 선원의 감소시 살려낼수있는 인원 증가.
적의포격에맞을때마다 오르며 백병중턴당 오름.

이상이 군인이라면 필수인 3대 패시브 스킬이다.


해상전투의 중요스킬 4대 포술계 엑티브 스킬 (수평.탄도.속사.관통)


수평
포술계4대스킬중 으뜸이라할수있으며 시전시 보다 근접거리의사격가능범위가 확대대며
랭업시 지속시간 증가및 명중률의증가로 데미지에도 큰영향을 준다.
랭업시스템은 포술과동일.

탄도
시전시 보다 먼거리의 포격이가능하며 자신의 포격스트라이크존이 향상대므로
집탄율에서도 큰 위력을 보이므로
쉽게말하면 같은거리의 적에게는 시전시 상당부분 데미지상승효과에 기여함.
랭업시 지속시간은 증가하나 1랭크와 15랭크에대한 데미지증가부분은 확인된바없음.
랭업시스템은 포술과 동일.

속사
시전시 랭업에따라 지속시간이 늘어나며 보다빠른 장전을 가능하게해준다.
속사가 데미지와 관계있는지는 알려진바 없지만 랭업시 보다 빠른재장전으로 빠른 연사는
상대에게 빠른 데미지의 재반격을 지속으로 입히며 무리한 회전을 방해하고
빠른연사로 침수,혼란.돗손상 등을입힐 가능성을 늘리며 상대에게 컨트롤의 압박을 주는 스킬.
랭업시스템은 포술과동일.

관통
시전시 지속시간이 늘어나며 자신이장착한 대포의 최대관통력을 극대화시켜준다.
대항해시대의 포격데미지는 자신의 장착한 대포의 최대관통력을
어떠한 스킬을 쓰더라도 뛰어넘을수없다.
대포의데미지+관통의 추가데미지가 아니라
대포의데미지+관통이 대포의 최상의 관통력을 끌어내는것.
따라서 관통의 시전은 대항해시대 최고의 관통력을 자랑하는
명캐논과 조합을 이뤄야지만 극대의 효과를 발휘한다.
랭업은 5랭까진 포술과동일하지만 5랭이후부턴
10문이상의 대포*대포수+데미지10이상을 주어야지만 대포수만큼 경험치획득.


백병계 4대 엑티브스킬(돌격.전술.총격.방어)


돌격
백병4대스킬중 으뜸이라할수있으며 1턴대비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돌격에 의한 추가적인 적선원감소외엔 전술이나 총격같은 지속성 추가효과는 없지만
없어서는 안될스킬.
전술에게 카운터를 먹일경우 돌격의 추가데미지는 2배가되며 적의 일반퇴각 실패시도 2배.
랭크업에 따른 상승효과는 1랭크당 적선원 추가감소 1명

전술
자신의 백병 공방을 끌어올려준다.
총격에게 카운터시 2배의 효과를 발휘하며 백병중 상태가 철수나 나포로 인해끝나지 않는한 효과지속.
전술은 1대1 백병전에서도 중요하지만 그중요성은 함대전으로 넘어갈수록 더 위력적이다.
1턴의 데미지효과는 돌격에게 밀리지만 돌격에게 썰린 선원은 함대원의 수술로 회복할수있지만
전술의효과로 올라간 공방은 백병이 유지되는한 지속되기때문.
랭크업에따른 상승효과는 확인된바 없음.

총격
적의 백병 공방을 끌어내린다.
방어에게 카운터시 2배의 효과를 발휘하며 방어를 견제하긴 위한 백병스킬.
총격도 전술과 마찬가지로 함대전일수록 위력이크지만
총격이라는 특성상 자신이 돌격을 내기위해 상대의 방어를 견제하기위한 전략으로써의가치가 더큼.
랭크업에따른 상승효과는 확인된바 없음.

방어
돌격에게 막강위력을 보여준다.
돌격에게 카운터 성공시 가장 타격이 적으면서도 적에게 큰타격을 입히는게 방어이다.
하지만 카운터 성공을 못할경우 총격에게 상성상 지는것은 물론
비상극인 전술에게조차 밀리며 상대의 무스킬 전략에게 조차 밀리므로 심사숙고후 내야할 전략.
랭크업에따른 상승효과는 확인된바 없음.


부가적인 없어서는 안될스킬들(수리.외과의술.조타.노젓기.회피.구조.기뢰설치.통솔.병기기술.수탈)


수리
설명이 필요할까? 배의 내구력을 회복시켜주며랭크업당 회복량이 증가한다.
랭크업시 내구 10당 경치1을 준다.
수리 한번으로 75의 내구를 채웟다면 7의경험치를 10밑의 내구를 채웟다면 1의 경험치를 먹는다.
따라서 수리를 올린다고 내구 1달때마다 수리를 하시는분들있는데 바람직하지않으며
차라리 장갑을 떼고 자신의 수리랭크로 간신히 살수있을 정도의 몹에게 얻어맞으며
자신의 수리랭크를 최대로 쓸수있는상태로 스킬연사하는것이 광렙의 지름길.

외과의술
자신의 백병전또는 상대의 포도탄에 의해 감소한 선원중 살려낼수있는선원을 물 1소비로 살려낸다.
랭크1에서 최대 3명까지 살아나며 1랭크업당 살려낼수있는선원수도 1명 증가한다.

조타
랭크없시 선회의 속도가 상승하며 기뢰의 피해를 억제한다.
말이필요없다.기뢰의 스플레쉬감소효과는 제쳐두고라도
선회야말로 전투의 기본
파도의 수치가 높은 해역일수록 경험치가 증가한다.

노젓기
갤리류를 타는 군인들에겐 없어서는 안될스킬.
발동시 5랭크까진 1분당 2의경험치가 오르며 5랭크 이후부터는 1분당 1의경험치가 오르는 극악의스킬.
게임초반 정박후 노젓기발동시 노젓기가 올랐던시절 오토마우스의 대량양산.
하나 그당시엔 전투중 노젓기가 안올랏으므로
진정한 백병고수들은 그당시 오토마우스에게 오히려 노젓기가 뒤쳐졋엇다.
현재는 항해중에만 오르며 전투중에도 오른다.

회피
적선의 포격이 자신에게 명중할확률을 저하시킨다.
자신의 회피랭이 적선의 수평랭보다 높다면 큰효력이발휘댄다.
랭업은 무조건 적선의 포격1회당 1의경치획득.
따라서 회피+응급처치+구조+수리+포술 을 경호원으로 전직후
인도앞바다의 캘리컷무장상선대같은 데미지는 약하지만 굉장히 오래쏘는 몹에게 주차한후
1함대당 50분작업으로 수평+탄도.또는속사+회피 발동후 팰콘2문 3기장착후 끈어쏘면
포술.수평.탄도.속사.회피.응급.구조.수리를 다올릴수있다.

구조
구조가 랭크가 생기고 요동으로떨어진 선원을 살려내는 기능이 추가된후는 필수스킬

기뢰설치
말이필요없다.어떠한 배를 타건.선원이 몇명이건 필요치않다.
탄약만 있다면 설치시 자신의 랭크마큼 효력을 발휘하는 군인에겐 없어서는 안될스킬.
실지 기뢰설치는 단 한개만의 설치만으로도 상대에게 압박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설치시 1의경험치및 적선의 기뢰접촉시 랭크및 배의종류에따라 5~30의 경험치를 먹는다.

통솔
혼란을 회복한다는것 자체만으로 무조건 필수스킬.
일반적으로 혼란 회복으로 먹는 경험치는 미비하며 부캐릭 바사에 좀비들을 태운후
반란을 설득시키는게 광렙의지름길.

병기기술
갑자기 필수스킬이 되어버린 스킬.
무조건 적선 2척이상 나포시에 경험치를 먹으며 선박의종류에다라 조금씩 차이가난다.

수탈
랭크업시 적선의 교역품및 보급품의 수탈수량이 증가한다.
랭크가 높을수록 한척의적선나포시 동시획득증가율이 상승한다.
보다 자세한 수탈의효과는 이전글에 수탈만 전문으로 다뤄논글이 있음.


꼭 필요하지않지만 있으면 도움이되는것들.(운용.생존.감시.경계.원군요청.소화.낚시.조달.측량.해군요청.보관)


운용
선원의 탑승을 많이 필요로하는 군함및 선원의수가 전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크므로
군인들에겐 없어서는 안될스킬.
건빵에 특화된 선원을 길러낸다.

생존
범선류와 다르게 갤리류의 선원들은 우울증이 심하다.
폭풍이 오면 기다렷다는듯이 뛰어내리므로 배우면 도움이 되는 스킬.

감시
감시로 상대보다 먼저 적이냐 아군이냐를 판별하는것은 전략적으로 큰도움이된다.

경계
말이필요없다.군인뿐만 아니라 전직업 필수
군인 올마스터라고해도 경계가 없다면 리스본앞의 바사들이 갑자기 나타나 시비건다.

원군요청
원군요청을 약해빠진놈이나 배우는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원군 요청은 함대원이아닌 다른사람들이 위급에 빠졋을경우 전투에 긴급투입할수 있으며
도망가는 해적들을 포위하는데도 효과적이다.
a의 유저가 전투걸고 바로 원군요청하면 b의유저가 도망가는 해적의 등위에올라탄체 전투입장!
또한 고난이도 퀘스트의 경우도 원군으로 최대 10인까지 입장가능!
물론 원군 요청서로 대신할수있다.

소화
소화의 랭크에 따라 대화재도 진압할수있다지만 대화재라는게 쉽게보기드물며
단지 귀차니즘대용의 습득.

조달
선원이 많은 군함을 타는 군인들에겐 없어서는 안될스킬.
또한 수술을 하기위해선 물이 필수이므로 필수스킬.

낚시
조달보단 그 중요성이 떨어지지만 배고플때 낚아 썰어먹는 회맛이야말로 일품!

해군요청
계륵같은 스킬이다.
일단 불르면 경험치는 포기해야하며
어리버리해서 몹한테 죽기 일쑤이지만 살신성인의면모로 몸빵을 해주며 가끔 수리나 수술도 해준다.

보관
보관을 해적에게 덜털리기위한 수단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장비류를 많이 착용하는 군인들에게 장비류의 내구도 저하를 막아주는 보관은 유용한 스킬.
또한 밥달라고 조르는 부하들에게 낚시로 얻은 고기를 썰어줄수있다.


육상전투의 스킬들(응용검술.던지기.저격술)


응용검술
자신의 응검랭크*3이상의 렙을가진 몹에게 턴당 1을 획득한다.
단지 응검만 올릴 목적이라면 방어구만 잘 차려입고 맨손으로
자신의 응검랭이 패널에 속하지않는 몹을 선택후 퀵모드로 긁어대면
던지기나 저격술보다 보다 칼질이 보다 빠르므로 가장 잘오른다.(검술랭과 병행이라면 이방법적극추천)
응검술이 가장 올리기쉽고 무기의 공격력이 좋으며 빠른것이 장점이라면
약점또한 존재한다.
응검술은 던지기에게 상성에서 이기지만 적들 진형의 후위를 먼저 공격할수없다는게 약점.
적들 후위의 저격몹이 응검에 상성에서 이기므로 크리를 쏴댄다면 곤란하기도하다.

던지기기술
유격대원전직시 땅파기 노가다 전문가라할정도로 채집.조달.탐색에 특화이지만
사실 던지기로 육상전투에서 빛보기란 쉽지않다.
던지기 자체가 약한것은 아니지만 아이템이 검계열보다 뒤처지며
육상몹의 주류인 검계열 몹들에게 상성에서 지기때문

저격술
육상3대스킬중 가장 딜레이가 느려서 올리기힘든 스킬이지만 일단 올려노면 최강이다.
전투시작과 함께 함대 후위에 포진하며 가장 강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육상몹의주류인 검계열몹에게 상성에서 이겨 크리티컬이들어가며
트로와빌이해도 1000+저격술10랭크이상으로 300에 가까운 크리티컬을 날려본분이라면
육상몹 3마리들이 아이템을 써대서 잡기 어렵다고 토로하시는분들을 이해하지못할것이다.
피니쉬아트같은 것도 필요없다.그것보다 그냥 공격이 더높기때문!
저격은 자신이 원하는 몹부터 처리가능하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저격의 느린딜레이를 장점으로 승화시키려면 차지모드가 좋다.
느린딜레이와 차지계열의 차지효과비축시간이 비슷하기때문.


육상전투의 최고봉이 응검마스터로 알려진것은 잘못알려진 사실이며
각 마스터 별로 장단점이 존재한다.
응검의 장점은 보다 빠른랭업과 강력한 무기의 보조및 다수몹과의전투시 몸빵이강하다는점.
던지기의장점은 응검과 저격의 중간의 위치에서 균형잡혓다는점.
저격의 장점은 일단올려놓으면 스페셜리스트답게 빠르게 몹처리가 가능하다는점.

- 칼질만3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