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인기있는 체라소서, 블리소서, 자벨마, 이전시즌의 트랩씬 등등 앵벌에 쓰이는 캐릭들은 pk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누적레지와 흡수셋팅 때문이다.

디아블로의 데미지는


최종데미지 >pk보정(1/6) >저항감소 > %흡수 >  +흡수
순서로 감소된다.


그리고 디아블로의 데미지유형은 물리/번개/콜드/화염/독/매직 이다,
이중 매직은 저항력을 올릴 수 없고, 물리저항은 50%가 최대이다.


하지만 콜라파포 데미지는 저항을 75%까지 올릴 수 있으며 아이템으로 최대 95%까지 올릴 수 있다.

게다가 물리뎀감의 경우 베르룬, 유닉모너크, 유닉코로나, 미스릴코일 등 한정적으로 챙길 수밖에 없지만
속성레지는 링,아뮬 등 비교적 얻기 쉽고 스몰참으로도 더 챙길 수 있다.


%흡수 템을 낀다면
그 데미지의 해당%만큼을 체력으로 회복한다.

1000의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20%의 흡수가 있다면

200(1000x20%)의 체력을 회복한 후 800(1000-200)의 데미지를 받는다.

같은 상황에서 +20 흡수템을 더 끼면

800의 데미지를 받는 시점에서
20의 체력을 회복한 후 780(800-20)의 데미지를 입는다.



쉽게말해 흡수수치x2 만큼의 데미지를 감소시킨다고 보면된다
(체력을 회복한 후 감소된데미지를 입으니 두번 감소되는것)

즉 5000딜의 사신노바 소서가 -165의 라깍을 가지고 딜을 할때

선더갓(최대레지10,+20흡수)+위습2개(40%흡수) 를 착용했다면

5000 > pk보정1/6 > -20%뎀증(85-165) > 40%흡수 > +20흡수
5000  >  834  > 1000 > 200 > 160 의데미지를 받는다.

피통이 3000인 캐릭이 20방 가까이 맞아야 죽는다.




만약 스몰레지참10개로 누적레지를 110 더올렸다면

5000 > pk보정1/6 > 20%뎀감(185-165) > 40%흡수> +20흡수
5000 > 834 > 667 > 133 > 93 데미지로

따끈따끈하게 노바찜질이 가능하다



초승달 소서가 65라깍으로 25k 라이트닝을 쏜다 해도
스몰참으로 85레지만 맞춘다면

25000 > 4160 > 624 > 125 > 85 데미지로
라이트닝 찜질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1:1 pk에서는 소서리스를 잘 볼 수 없다.
물론 팀pk에서는 존재만으로 상대방의 흡수셋팅을 강요하기 때문에 쓰인다.

아참. pk에서 소서가 이득을 보는 부분은
에너지쉴드를 통해 좀비소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대부분 pk는 루즈해지지 않도록 마나포션만 사용하는데
에쉴을 찍은 소서는 체력포션을 16개나 더 쓸수 있는것과 다름없기에 좀비소서라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