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창에 무한을 만들 수 있게 된 후로 라스마는 결코 무시 못 할 강캐가 되었는데요. 
2.5패치 이후 파괴참의 도입 덕분에 라스마는 더더욱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세팅 소개에 앞서 우선 라스마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해드리자면
라스마는 본체가 을 들고 번개의 일격전류의 일격을 주력스킬로 활용하는 근접공격형 마법캐릭터입니다. 
각각의 스킬에 의해 근접공격시 발동되는 체인라이트닝과 차지드볼트로 몹을 사냥하는 형태입니다.


(아마존이라고 하기엔 믿을 수 없을 만큼 튼튼한 캐릭터입니다)

캐릭터의 특성상 유력한 경쟁자로 떠올려볼 수 있는 것은 자벨마와 드림딘인데요

우선 자벨마와 비교를 해보자면, 라스마는 다수의 몹을 빠르게 학살하는 속도는 자벨마에 비해 떨어지지만
자벨마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유지력을 자랑하는 캐릭터입니다.
1) 무엇보다 무기 수량관리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고, 2) 물리공격력이 높아 피마나흡이 더 잘 되며
3) 주력스킬인 번개의 일격의 마나소모가 9로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한 룬워드를 본체가 직접 사용함에 따라 자벨마보다 훨씬 간단하게 높은 라깎을 보유하게 됩니다
특히 주력무기 자체에 무한룬워드가 들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라깎을 확보하기 위해 본체성능을 다소 포기하는 사신소서보다도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근접공격에 라이트닝대미지를 얹는 형태이고 또 거기에 광역공격을 섞는다는 점에서
드림딘과도 포지션이 어느 정도 겹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드림딘과 라스마의 관계는 자벨마와 라스마의 관계와는 반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스마는 드림딘에 비해 튼튼함에서 다소 뒤떨어지고, 피/마나관리에 신경을 좀 더 써야 하며
무한룬워드를 사용할 경우 무기를 간간히 수리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가 귀찮은 점이 있지만
드림딘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광역공격능력을 자랑하고
근접공격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명중률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결정적으로 라스마가 보스를 압도적으로 빨리 잡습니다


I. 스탯

힘과 민첩을 장비요구치까지 찍어준 다음
남은 스탯을 전부 활력에 몰아주시면 됩니다

아마존임에도 불구하고 피참 없이 콜투사용시 피통이 3천이 넘는 수준이기에
취향에 따라선 힘이나 민첩을 더 찍어줘도 좋습니다

힘은 물리공격력을 올려줌으로써 흡에 보탬이 되고
민첩은 명중률을 올려주어 마찬가지로 흡성능을 올려줍니다
만약 아마존 전용창을 사용한다면 민첩으로도 공격력이 오르기 때문에
추가스탯은 힘보다는 민첩을 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II. 스킬



번개의 일격과 그 시너지를 전부 마스터해주고
치명타와 간파를 하나씩 찍어준 다음
남는 스킬은 회피스킬 3종에 적절히 나눠주면 됩니다

공격이 명중해야 대미지가 들어가는 드림딘(홀숔딘 홀파딘 등등)과 달리 
공격이 시도되기만 해도 체인라이트닝이 발동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명중률 세팅은 필요하지 않지만
공격이 빗나갈 경우 피/마나 흡수가 발동되지 않기에 간파를 하나정도 찍어줬습니다
취향에 따라서는 굳이 찍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스킬이 많이 남기 때문에 발키리를 찍어주는 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발키리 사운드가 시끄러워서 찍지 않았습니다
성능효율만 따지자면 당연히 어그로를 분산시켜줄 발키리가 있는 게 좋긴 합니다

활마존과 달리 내면의 시야와 디코이의 활용도는 그렇게 높지 않은 편입니다
전자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명중률이 큰 의미가 없기에 굳이 필요하지 않고
후자의 경우 라스마가 활마존에 비해 버닝소울 등에 대처하는 능력이 월등하기에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III. 아이템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를 검토하고 세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1) 무한 룬워드를 사용할 주머니 사정이 되는가?
2) 무한 룬워드를 만든다면, 뼈대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 
3) 용병은 어떻게 세팅할 것인가?

우선 무한 룬워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적당히 순종 룬워드를 만들거나
스킬레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라이칸더나 아리옥과 같은 유니크 무기들을 쓰시면 됩니다
스킬+공속+마흡이나 마상이 붙은 매직이나 레어 전용창이 있다면 그걸 쓰셔도 되고요



3스킬 전용창에 만든 침묵 룬워드를 쓸 수도 있겠지만, 거쳐가는 무기에 쓰기엔 벡스룬이 아깝습니다
파괴참 등장 이전에는 흡, 공속, 물리공격력을 극대화한 전용창 죽숨도 괜찮은 선택지였으나
2.5패치 이후 물리공격을 완전히 버릴 수 있게 된 상황에서 활용도가 애매해진 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침묵에 벡스가 아까운 것과 마찬가지로 죽숨 역시 거쳐가는 무기에 조드를 쓰기가 좀 아까워졌습니다

무한을 만들 준비가 되었다면, 우선은 뼈대를 선택해야 합니다
메이트리어컬 스피어작을 고른다면 3스킬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높은 스킬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공속을 아무리 끌어올려도 10프레임이 한계가 됩니다 (10프레임 요구공속 75, 9프레임 요구공속 125)
반대로 맨캐쳐작의 경우 스킬레벨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9프레임에 자력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요구공속 63)

라스마의 경우 공격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사실 스킬을 길게 연발할 일이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평소에는 10프레임이라 해서 문제가 느껴질 정도로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맨캐쳐작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메츄리창 10프레임 요구공속인 75를 채우려면
장갑 20 벨트 10 아뮬 20 = 50을 제외한 나머지 25를 머리에서 채워야 하기에
다이어뎀을 쓸 수 없게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머리에 유닉코로나작을 해서 30공속을 끌어올 수도 있지만
다뎀 이외의 선택을 하겠다면 차라리 머리에 라깎작 키라를 껴서 레지세팅을 편하게 하는 것이 훨씬 나으므로
이래저래 머리에서 30공속을 끌어오는 것은 비효율적인 선택이 되고 맙니다
그렇다면 메츄리작 무한이 자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공속프레임은 사실상 11프레임인 셈이 되는데
10프레임까지는 큰 불편을 못 느낀다 하더라도, 11프레임과 9프레임은 아무래도 차이가 확연히 눈에 띄기에
결과적으로 메츄리창에 무한작을 할 경우 사실상 신뢰용병이 강제된다고 보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해서 전체적인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츄리작 무한 세팅>
기: 메츄리작 무한
몸: 수수께끼
아뮬: 하이로드
장갑: 3스킬 20공속 매직장갑 or 2스킬 20공속 +@ 레어장갑
머리: 라깎작 or 올레지작 or 라레작 다이어뎀 or 라깎작 키라
벨트: 스웹 or 썬더갓 (패캐냐 3스킬이냐의 선택입니다)
신발: 비단매듭 or 레지부츠 or 배추
링: 레이븐+패캐듀얼(또는 라흡)링 or 머리에 키라 사용시 패캐흡링+조던링 또는 쌍패캐흡링 가능
참: 번개파괴참, 나머지 취향껏 레지참 스킬참 등 적당히
용병: 꺼불(키라사용시 안뚜) 명굴(키라사용시취향껏, 명굴은 유니크로 대체가능) 신뢰(파낙 12레벨이어도 무관)

파낙 최저레벨 기준 9프레임 공속요구치가 40이므로 장갑+아뮬로 바로 채워집니다
회피패시브 덕분에 황금레지가 아니어도 생존력이 높은 편이며
대략 라레 60정도만 확보해도 버닝소울 부담은 거의 사라진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키라를 쓰지 않는다면 파레는 용병 꺼불로 해결하고 장비는 최대한 라레위주로 세팅해줍니다
포레까지 장비로 챙길 수 있다면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벨트에 해독포션을 한 줄 넣어줍니다

<맨캐쳐작 무한 세팅>
무기: 맨캐쳐작 무한
몸: 수수께끼
아뮬: 하이로드
장갑: 3스킬 20공속 매직장갑 or 2스킬 20공속 +@ 레어장갑
머리: 공속주얼작 다이어뎀 or 공속주얼작 키라
벨트: 노스페라투
신발: 비단매듭 or 레지부츠 or 배추
링: 레이븐+패캐듀얼(또는 라흡)링 or 머리에 키라 사용시 패캐흡링+조던링 또는 쌍패캐흡링 가능
참: 번개파괴참, 나머지 취향껏 레지참 스킬참 등 적당히

장갑20 벨트10 아뮬20 머리15 = 총 65공속으로 9프레임 요구치인 63을 충족합니다
레지세팅 참세팅 방식은 앞서 메츄리작 세팅과 같습니다

맨캐쳐작의 가장 큰 장점은 용병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데에 있는데요
크게 아래와 같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통찰+기도 액트2용병
기본적으로 미미한 마흡과 마상에 의지해야 하는 타 세팅과 달리
마나수급 걱정이 사라지기 때문에 세팅이 훨씬 여유로워지고 장거리 텔포도 부담이 덜해지며
수수께끼의 처치시생명력과 용병 기도오라의 조합으로 피흡도 사실상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템세팅은 꺼불(or 안뚜) 명굴(or어스름 인내 등) 통찰입니다

2) 사종+홀프 액트2용병
물리공격 캐릭터가 아닌데 웬 사종이냐 하실 수 있지만
홀프와 사종을 같이 사용함으로써 방어력을 극대화한 형태입니다
위 움짤에서도 보셨겠지만 회피3종 상향 이후 기본적으로 죽을 일이 드문 라스마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낙 마이트를 달고 나오는 다수의 적은 여전히 위협적이기에
노화저주와 빙결오라로 이를 제어해줄 수 있습니다
템세팅은 꺼불(or 안뚜) 명굴(or어스름 인내 등) 사종입니다

3) 역병+@ 액트5용병
레지세팅이 빡빡한 아마존에게 중독을 바로바로 풀어주는 역병용병은 굉장한 힘이 됩니다
특히 파괴참을 넣게 되면 안 그래도 간신히 채우던 레지가 더 박살나버려서
꺼불용병을 쓰더라도 파레 라레만 간신히 채우는 게 고작인 수준이기에
콜레를 포기하고 레이븐 하나로 버티면서, 동시에 포레를 포기하고 역병용병을 쓰는게 편합니다
아울러 앰플 디크리를 빠르게 풀어주기 때문에 생존력도 훨씬 높아지며
간간히 터져주는 로레 덕분에 딜링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바용병의 경우 기본적인 회복력이 상당하기에 라흡을 따로 챙겨줄 필요도 없습니다
꺼불 역병을 채워준 다음 나머지를 취향껏 세팅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역병+어스름+집행자인데요
어스름의 경우 높은 디펜과 실명저주로 인해 로레발동확률을 깎아먹긴 하지만
한꺼번에 다수의 소울이나 요부가 등장하는 상황에서 용병이 녹아버리는 일을 예방해줍니다
로레가 욕심난다면 어스름을 인내나 배신 등으로 적당히 바꿔주면 됩니다
집행자는 잘 세팅된 라스마에게 거의 유일하게 위협적인 자폭꼬맹이를 해결해줍니다
아울러 마나번을 사용하는 유령형 몹들의 근접공격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마나관리도 수월해집니다
드림딘이나 물리질딘과 같은 다른 밀리캐릭터의 경우 넉백효과가 거슬리겠지만
창을 사용하는 라스마의 경우 리치가 길기 때문에 넉백이 발동되어도 공격이 닿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 역병+전자기장 액트3용병
집행자를 정히 사용하기 싫다면 액트3 용병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번개파괴참을 들기 때문에 스태틱필드가 제한없이 적용되므로 딜링이나 보스전에 보탬이 됩니다
액트3용병에 리콰주얼작 유닉모너크와 팔라교복(유니크 템플러코트)를 세팅해주면 거의 죽을 일이 없어지며
여기에 유니크 코로나까지 씌워주면 더더욱 튼튼한 세팅이 됩니다
카생만 주구장창 돈다면 3)보다 이쪽이 더 유용한 세팅이 될 수 있겠지만
용병의 자체적인 공격력이 낮아서 자폭꼬맹이 처리가 어려워지므로 성채에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IV. 캐릭터 운영 및 기타



위 스샷은 제 빠른시전 등록 목록인데요
보시다시피 라스마 운영은 당황스러울 정도로 간단합니다
맵에 진입한 후에 번개의일격 단축키를 꾹 누른 채로 맵을 돌면 끝입니다
보스전이나 강한 유니크몹이 있을 경우 전류의일격을 몇 번 섞어주는 정도가 거의 유일한 컨트롤입니다

어느 정도 세팅이 끝났다면 사실상 신경써줘야 할 것은 마나관리 정도입니다만
이 역시 카생에서 마나흡수를 많이 당할 때에나 좀 마른다 싶은 정도지
마상이 3~5정도만 확보되어도 대부분의 상황에선 마나가 남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주력스킬인 번개의일격이 마나를 9밖에 소모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라스마가 마상옵과 궁합이 좋다는 점을 활용하여
초중반 육성시 소켓 많은 전용창에 티르룬과 샤엘룬을 적당히 섞어 넣는 것도 좋습니다
번개의일격의 마나소모가 많지 않으므로 티르룬을 가득 채울 필요가 없기에 겸사겸사 공속을 좀 챙겨줍니다
(초반육성시 티르작 활용에 대해서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157)

플레이 중 간혹 몹이 잘 타게팅되지 않는듯한 이상한 느낌을 받으시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건 버그라기보다는 번개의일격 스킬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소서리스의 체라와 달리 번개의일격으로 생성되는 체인라이트닝은 30회가 넘게 튀는데
이 때문에 몹들 사이를 상당히 오랜 시간 돌아다니곤 합니다
심할 때는 화면 반대편 저 멀리 있는 몹들이 갑자기 죽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정도입니다
이때 간간히 몹이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나 이미 죽어있는 것으로 판정되곤 하는데
이럴 경우 타게팅이 되지 않아 캐릭터가 버벅대는 현상이 생깁니다

캐릭터가 버벅대는 또 다른 경우로는 창의 긴 리치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있는데요
정확히는 키보드/마우스 플레이시 빠른시전 단축키를 누른 채 이동+공격을 병행할 때
뭉쳐 있는 몹 위에 마우스 커서가 애매한 위치에 놓일 경우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바로 앞의 몹보다 공격이 닿지 않는 먼 몹에 타게팅이 되어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이럴 경우 가까운 몹 위로 커서를 옮겨주시면 해결됩니다

영상은 제가 유투브를 보지도 올리지도 않기에 공유할 방법이 딱히 없네요
만약 꼭 보고 싶으시다면 쪽지로 메일주소를 알려주세요. 찍어서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