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적 안만들었으면 하는 룬어들... 예능 등을 제외하고 부디 제작을 피하세요! 라고 말하면서 바부짓을 유도하는 혼란스러운 팁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 하나라도 만들게 된다면 제 팁글은 성공적입니다. 이 글을 읽고 하나라도 안만들게 되어도 제 팁글은 성공적입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룬어 정보 및 이미지 출저 : 디아2 인벤 (https://m.inven.co.kr/diablo2/item/)

1. 광휘
굴러다니는 저항력 붙은 레어 뚜껑이나 소켓2개에 랄룬같은거 2개 박는게 훨씬 좋다. 솔룬이 아까워 죽을 지경... 부캐를 위해서라도 유니크 워햇이나 샐릿 등이 훨~~~씬 좋다.

2. 구렁텅이

구렁텅이라는 표현도 아깝다.. 시궁창이다. 역시나 이거보다 토파즈 2개나 랄룬 2개 박은게 훨씬 좋다. 또는 굴러다니느 초록색 뚜껑보다도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룬어의 특징은 디아2 아이템들 중에서 유일하게 골드를 마이너스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리버스 만수르). 이걸 끼면 나는 이미 가나다라(가난하다)구~ 그래도 투구에 충전된 그림자 망토는 주변 몹들이 자신과 가까이 있어도 인지못하게 해서 사냥 안하고 길뚫용으로는 쓸만하다. 

3. 기근

이걸 만드면 내 룬에 기근이 든다. 자룬과 오움룬이 들어가는데 물리면역 몹처리 성능은 신라세와 큰 차이가 없는 점에서 이미 말을 다했다. 늑드루가 물리내성 없앨때 이거 쓰라는 사람도 있는데 그냥 조화 활을 만들어놓다가 스왑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이롭다. 아니면 그냥 사신의 종소리를 쓰자.

4. 돌

이 룬어가 쓰레기라는 주장에 대해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분명 반대할 것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이 갑옷은 오로지 높은 방어력과 약간의 저항력만 올려줄 뿐, 용병의 생존을 비약적으로 올려주는 아이템은 아니다. 이거보다 훨씬 저렴한 유니크 메쉬아머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반 룬어를 주는 것이 용병 생존에 더 도움이 된다. 현재 이 룬어는 수치만 화려하고 실속은 없다고 보면 된다. 이 룬어가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높은 확률로 과거의 디아블로 벅큐빙이 존재했을 때의 룬어 '돌'의 성능을 생각하고 현재에도 그대로 적용하는 사람일 수 있다. 그러나 레저렉션은 벅큐빙이 없어서 과거의 찬란했던 5200방어의 스톤을 더 이상 볼 수 없다. 그래도 여기서 소개되는 쓰레기 룬어들 중에서는 아마도 가장 정상적이지 않을까 싶다.

5. 맹독

디아2 내에 존재하는 룬어 중에서 최악의 쓰레기 룬어를 뽑으라면 필자는 무조건 이 친구를 추천한다. 쓰레기 그 자체이며 이 룬어의 유일한 장점은 소서리스의 스월링 크리스탈류에도 만들어진다는 점이다. 그 외에는 존재 가치를 도저히 찾을 방법이 없다. 디아2 스트리머들에게 이 무기를 들은 물리 인챈소서로 하드코어 헬을 깨보라는 정신나간 챌린지를 시키고 싶긴하다. 

6. 바람

사기 룬어 모자이크 나오기 전에는 그래도 어쌔신들이 스킬 잘붙은 클러에 간간히 썼었는데 지금은 완전히 사장된 룬어. 혹시라도 지금도 쓰는 사람 있으면 꼭 제보좀요. 일단 전 아님 ㅎ


7. 영원

'영원' 히 만들지 않기를 바란다. 무기 자체의 데미지는 강타까지 있고 파괴불가가 기본이라 에테에 만들면 그저 그렇지만 일단 공속이 없다. 그래도 장점이 두 개 있다면 하나는 칠흑 서리를 낀 것처럼 빙결을 막아주고 다른 하나는 목표물 속도 둔화(슬타)이다. 그러나 여기에 소개될 정도로 제기되는 문제는 바로 소모되는 룬들이 베르룬과 수르룬이다. 그리고 근접 무기에는 슬픔을 제외하더라도 죽숨, 죽음 등의 성능 좋고 더 값싼 룬어들이 존재한다. 이 룬어에 대해 굳이 좋은 수식어를 붙이자면... 비싼 장난감 정도이다.

8. 원칙

드루이드 +2스킬 룬어 '비'는 비록 말룬을 요구하고 시즌 초중반에는 말룬보다 구교복이 비쌀 수 있으니 그래도 수수께끼를 착용하기 전에 눈감고 쓸만하지만 모자이크 등장 이후 이 굴룬이 들어가는 갑옷은 영 아니올시다. 해머/피스트딘이면 구교복이나 팔라교복, 질딘이면 듀리엘갑이나 그리스월드 갑옷이 존재한다. 2스킬에 눈이 홀려서 굴룬을 낭비하지는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