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시즌마다 소서를 첫캐릭으로 시작했고 급땡기는 부캐 1~2개정도를 키우는 편인데요.
요번시즌은 부캐로 신뢰마키우다가 육성이 너무 더뎌서 자벨마로 갈아탔습니다.
역시 시원시원한 맛은 자벨마가 최상위권이네요.

노무공으로 신탄과 통찰을 활용한 자벨마 셋팅은 기존에도 아실만한 가성비 셋팅들이 많지만, 
풀방까지 올라운드로 무난하게 사냥할 수 있을만한 준수한 성능의 셋팅을 다시한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 셋팅의 주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노스왑 68패캐(스왑시 99패캐) 충족 : 스웹 고정
② 55공속 충족 : 15공속 주얼x2 고정
② 장거리 텔 이동 및 사냥 시, 마나소모량에 압박이 없어야 한다 : 통찰 고정
③ 풀방 사냥이 수월해야한다 : 노무공 기준 라깍 최소 40이상 
④ 공통 : 고가의 아이템(지참급이상)을 필요로하지 않아야한다

1. 장비 셋팅 가이드 : 본체
 1) 주무기 : 신타이탄
 2) 방패 : 4솟 모너크(라깍주얼*2, 15공속/10~15올레주얼*2)
  * 통상 50/75블록율을 맞추기위해 민첩을 투자하게되는데 쌍패나 반패를 착용 시, 스탯을 아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굳이 쌍패아니어도 운영에 지장 없습니다만 주얼값이 만만치 않기때문에 내수용으로 소장하실 것 
    아니면 재판매가 용이한 쌍패나 반패 베이스의 모너크 정도는 투자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쌍패/반패 매물이 적지만 시세는 지난시즌들에 비해 많이 내려갔습니다)
  * 주얼류를 저렴한 가성비로 찾으신다면 -5/3~4 또는 15공속/10~14 올레 주얼 추천 드립니다. 훨씬 저렴합니다.
 3) 투구 : 그리폰의눈(라깍작)
  * 라깍 수치를 최우선으로 맞춰주세요.
 3) 갑옷 : 메이지/더스크 수수
  * 콕콕이도 자주 사용하므로 이속에 영향이있는 라이트계열 베이스의 갑옷류를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장갑 : 3투창 20공속 매직장갑
  * 현 셋팅에서는 장갑에서 10공속만 충족하면 되기때문에 2투창 10공속 +@(부족한 저항,스탯,매찬 등)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2투창 20공속 베이스에 원하는 알파옵션을 찾다보면 정말 고가입니다.
 5) 신발 : 30달려 3줄 레지부츠
  * 레지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가능하면 부츠에서 총합 90이상 레지3줄 (라파포)을 챙겨주세요.
    저렴한 매물로만 찾으신다면 달려가 빠지더라도 레지를 우선순위로 구해주세요.
 6) 벨트 : 스웹
 7) 목걸이 : 아마존2스킬/13패캐이상/올레
  * 쌍패모너크+주얼작과 함께 가장 많은 투자를 해야하는 부위로.. 최소 2스킬/13패캐(광패)이상의 목걸이가 
    필요합니다. 광패목 구하기 힘들면 1스킬로 타협하셔도되지만 통찰셋팅의 특성상 1스킬 빠지는 부분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8) 링1 : 칠흑서리
 9) 링2 : 10패캐/올레/부분저항(부족한저항)/피흡(선택)/스탯(선택)
  * 기본적으로 용병은 2막 기도용병을 쓰기때문에 피흡은 선택사항이긴하나 확실히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 스탯은 말그대로 모너크착용을위한 힘 또는 블록율을 맞추기위한 민첩 스탯을 아껴주기 위함입니다.
10) 스왑무기 : 크소/프레일 소집
11) 스왑방패 : 모너크 영혼
  * 목걸이 13패캐 기준으로 영혼의 패캐는 31이상이면 99패캐 충족 됩니다.

2. 장비셋팅가이드 : 용병
 1) 용병 종류 : 2막 / 기도
 2) 무기 : 통찰
  * 용병딜을 기대하진않으나 다다익선으로 가능하면 에테 엘리트 베이스의 폴암류에 작업해주세요.
 3) 투구 : 치료
  * 이젠 설명안해도 될정도로 전직업 필수 룬워드가 되었죠.
 4) 갑옷 : 명예의굴레
  * 올스킬2의 효과로 용병의 기도스킬에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90레벨이상이면 딱히 퇴근할일은 많지 않습니다.

3. 참셋팅
 1) 거대참 : 번개파괴참(필수) + 투창스킬참(6장 이상)
 * 패힛을 챙겨주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킬피참을 선호합니다.
 2) 스몰참 : 부족한 레지참
 * 스몰참에서 패힛을 챙기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차라리 거대참에서 챙기시고 달려 또는 피위주로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개인적인 평가
스킬트리는 기존 자벨마와의 차이점이 없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 셋팅의 가장 큰 특이점은 역시 무공이 있냐 없냐의 차이겠네요.
* 파괴참으로 파괴된 면역에 대해서 용병이 든 무공의 선고오라는 1/5로 감소하여 효율이 많이 떨어지긴하지만
그래도 무공은 무공입니다. 무공을 들었을 때랑 직접적인 비교를 할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용병에게 무공을 들려줬을 때의 성능이 무조건 좋으니까요.
서론에서 제가 이야기한 제가 원하고자하는 요건을 충족하고자하면 무공으로는 불가한 상황입니다.
어떻게든 가성비로 무공셋팅으로 위 요건들을 충족시켜보려고 노력해보았으나..
제대로된 템 투자를 하지않고서는 절대 불가항 희망사항이었습니다.

마흡+마상+마나 옵션은 자벨마템에서 가장 고부가가치의 옵션들로 이 옵션들이 있냐 없냐에 따라 그 가치가
천차만별입니다.. ㅎㅎ

굳이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떠들어가며, 소개까지하는 이유는 딱 한가지입니다. 

너무 만족해서요..

「통찰들고 라깍 좀 맞춰주니, 풀방에서도 딜 부족하지않고 적당히 시원시원하고 스트레스없이 올라운드 사냥이 가능함!」
 
5. 본인 착용 아이템 및 상태창 소개

* 클릭하시면 잘보이십니다.

혹시 제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있다면, 수정요청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