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라몬님의 팁게시판 피슴질딘 글 보고 피슴질딘에 빠져서 정말 재밌게 했습니다. 
마법(피스트) + 딜러(질, 슴) + 힐러(홀리볼트로 준영이 힐)까지 이렇게 셋 다 할 수 있는 캐릭 별로 없지 않습니까!?
너무 재밌게해서 다시 한 번 컵라몬님께 감사의 말씀 드리고 싶네요!

테러존이 생기면서 기동성도 중요해지고 더욱 올라운드 성향이 필요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뭐가 더 좋을까 이것저것 장비도 준비해서 여러 팔라딘을 해봤던 것 같습니다.
드림피스트질딘도 해보고 해슴질딘도 해보고 다 해봤더니 피질슴딘이 저한테는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세팅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항시 속죄 오라 사용으로 피마흡이 불안하지 않다는 점, 빠른 텔포, 해슴질딘 다음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풀방 사냥, 횃불~카우방 등 어디든 사냥이 가능하다는 점들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테러존 기준 동물몹이 엄청 많은 카우방에서 드림피스트질딘이 4분 30초, 피질슴딘이 4분 45초 정도 걸리는 것 같아서 이동속도나 이외 다른 장점까지 생각해보면 125패캐 피질슴딘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탈무덤방에 나오는 10마리 정도의 풍뎅이 동물몹 같은 경우는 열의 한 두방으로 처리되는 피질슴딘이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아마 풍뎅이가 번개면역이라 선고 오라가 묻기 전에 신성한 충격 첫 타가 제대로 안 들어가서인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드림피스트질딘은 번개면역참이 있으면 더 강해질 것 같아요. 

해머는 테러존의 많은 좁은 맵과 도망가는 몹들에게 붙어서 해머 맞추는 것이 너무 스트레스더라구요...

어쨌거나 제 세팅이 최고도 아니고 최고라 하더라도 비용이 좀 들어가는 세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올라운드가 가능하며 빠른 패캐를 사용하는 피햄딘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제 제 125패캐 피질슴딘 세팅 소개해볼게요. 



왼쪽 사진은 셉터 + 스피릿 모드일 때 스탯
 - 타격회복속도 : 4프레임(86~)
 - 신성한 빛줄기 및 일반 마법 시전속도 : 9프레임(125~)
 - 천상의 주먹 시전속도 : 6프레임(86~)

오른쪽 사진은 고뇌 + 불사조 모드일 때 스탯
 - 타격회복속도 : 6프레임(27~)
 - 신성한 빛줄기 및 일반 마법 시전속도 : 10프레임(75~)
 - 천상의 주먹 시전속도 : 6프레임(86~)




개인적으로 피질슴딘 or 피슴질딘이면 필수라고 생각하는 스킬
 - 구원1(횃불 대비 포인트 1 투자)
 - 속죄(셉터에 붙은 스킬이라 포인트 x)
 - 광신20(본캐 및 용병 딜, 명중률 상승)
 - 신성한 빛줄기20(천상의 주먹의 신성한 빛줄기 피해 시너지 및 잡몹 처리에 용이)
 - 천상의 주먹20('피'질슴딘 or '피'슴질딘이기에 당연히 마스터)

취향에 따라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스킬(나머지 40 스킬포인트는 취향 따라 분배)
 - 신성한 방패(강타 데미지 및 본캐 방어력 상승)
 - 희생(스왑 무기로 고뇌를 들었을 경우 방어력 무시가 있기 때문에 일반몹에게는 열의가 거의 적중
          그렇기 때문에 열의 데미지 12% 증가 시켜주는 희생에 먼저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
 - 열의(스왑 무기에 방어력 무시가 없을 경우 데미지와 명중률을 같이 올려주는 열의에 먼저 투자하는게 효율적)
 - 신성한 충격(선고 오라를 쓰는 극피딘이면 마스터해도 괜찮으나 질,슴을 섞은 피스트딘은 
                    보통 속죄나 광신 오라를 쓰며 피스트 첫 타 번개데미지에만 적용되어서 효율이 떨어짐)






기본세팅부터 엔드세팅까지 컵라몬님이 팁게에 너무너무 잘 설명해주셨기에 저는 제 템세팅 위주로 소개할게요.

본캐 세팅
 -  피3000, 마나1000 이상
    = 체력은 2500이상만 되어도 충분히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용병이 통찰을 들지 않고 사종을 들기 때문에
       마나는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마나 1000이상이면 길을 헤매며 장거리 텔포를 해도 모자라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도착 이후에는 몬스터 잡으면 바로 속죄로 마나를 채울 수 있습니다.

 - 힘을 더 찍고 민첩에 더 투자해야 함에도 아칸 수수, 볼텍스 방패를 든 이유
    = 신성한 방패에 20을 투자할 수 있으면 방어력 펌핑이 잘되어서 메이지 수수와 세타가 좋을 수 있으나
       신성한 방패 포인트를 1만 투자하는 피질슴딘은 메이지 수수와 세타 사용시 방어력 10000을 못넘더군요.
       추후 물리파괴참 사용 시 조금이나마 안정적인 상황을 위해 방어력을 높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더불어 힘 투자로 얻는 것이 하나도 없는 소서와 달리 질이나 슴을 쓸 경우 조금이나마 데미지를 올려주고
       민첩 역시 명중률과 방어력을 올려주기도 해서 아예 무옵은 아니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취향 상 볼텍스 룩이 가장 멋있어서요...ㅋㅋ;

 - 옵션에 9힘 이상과 높은 마나가 붙은 투구, 2팔라 vs 3전투
    = 카생의 보스 디아 같은 경우 15% 강타만 있어도 고뇌+불사조 깡딜 데미지로 순삭이 가능하나 바알의 경우
       15% 강타만으로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더불어 피질슴딘은 신성한 방패, 강타를 1포인트만 
       찍기 때문에 피슴질딘보다 강타 데미지가 좀 더 낮은 감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투구에 9힘이 있으면 바알방 입장 전에 용병 길뚜와 스왑하여 강타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용병 레벨 97일 경우 용병 순수 힘이 211이 되어 9이상 힘만 있으면 에테 검은하데스 그대로 착용 가능합니다.
       힘이 더 높으면 높을 수록 용병레벨이 더 낮아도 스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나가 많이 붙은 것도 좋습니다.
       팔라딘은 마력 스킬포인트 1에 마나가 2밖에 안 올라가기 때문에 마나 1000 이상을 맞추는 세팅을 할 시 에
       높은 마나는 많은 스탯 이득을 가져다 줍니다. 
     
       더불어 천상의 주먹 스킬레벨로만 봤을 때는 3전투가 스킬 레벨이 1더 높으니 이득이지만, 본캐와 용병의
       질 데미지 상승을 위해서는 3전투보다는 광신 레벨을 2포인트 더 올려주는 2팔라가 더 좋았습니다. 
       또한, 8인 10분 릴방에서 카생, 성채 돌아봤을 때, 피스트 46~47렙 이상일 경우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패캐라흡링 & 조던링 & 마흡목걸이
    = 마나 1000 이상을 위해 마나 뻥튀기가 되는 조던링이 필수입니다. 
       발카링의 라흡이 빠지기 때문에 라흡이 달린 패캐링 역시 필수였습니다. 
       패캐+라흡+힘 or 피+마나+올레 등이 붙으면 좋아요. 

       마흡 목걸이는 필수가 아닙니다. 질 사용해봐야 마나 소모 2정도 되는데 그거 없다고 문제될 것은 아닙니다.
       다만, 고뇌+불사조 모드일 때 마나 뺏는 몹에 맞아서 마나번 당했을 때 마흡을 땡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근데 이럴 때가 많지도 않고 마나번 당해도 마나 2정도는 금방 차서 잡고 불사조 속죄로 마나 땡겨도 됩니다. 
       아, 20패캐는 필수입니다.. 125패캐를 맞추기 위해

 - 선혈기수 vs 고블린발가락 
    = 슴보다 질 사용이 많기 때문에 치명적 공격 확률 높일 수 있고 달려도 확보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위에 내용처럼 보스전은 길뚜로 스왑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타 확률은 부족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 마수 vs 트랑장
    = 팔라딘의 경우 트랑장은 냉기저항이 있고 마수는 마나재생이 유의미한 옵션입니다.
       마나 1000이상을 찍었기에 마나재생 옵션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마수를 착용했습니다.

 - 스웹
    = 1 올스킬, 20패캐, 최대 마나 5%증가 옵션이 그냥 필요한 옵션만 있습니다. 

 - 3천상+속죄 셉터 & 영혼 / 페이즈 고뇌 & 불사조
    = 3천상의 주먹에 속죄가 붙으면 좋습니다. 속죄까지 5스킬포인트를 아껴 열의나 희생, 강타, 신성한 방패 등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극피딘의 경우 3선고가 붙으면 스킬포인트를 아낄 수 있으나 피질슴딘 or 
       피슴질딘은 선고가 아닌 속죄 혹은 광신 오라를 켜고 사냥하기 때문에 선고가 별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영혼이야 패캐를 맞추기 위해서 필수이기도 하고 옵션이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마나까지 꿀옵션.

       광신을 마스터했을 경우, 페이즈 고뇌는 최하급 30 공속이더라도 열의 4프레임 강타 6프레임 최고 공속입니다.
       공속보다는 추가 데미지가 높은 것이 좋습니다.

       업자카럼을 대신 사용할 수 있으나 최종적으로는 불사조가 좋습니다. 
       불사조 400% 피해 증가 옵션은 페이즈 고뇌의 열의 뿐만 아니라 강타 데미지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 전투피참 7개 + 전투패힛참 1개 / 올레피참 3개 + 맥어레피참 2개 + 맥어레패힛참 4개
    = 패힛은 위에 설명처럼 피스트 모드일 때 4프레임(86~), 질 모드일 때 6프레임(27~)을 맞췄습니다.
       패치 이후 패힛의 중요성이 떨어지긴 했지만 패힛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 것 같아 기본 패힛은 맞췄습니다.
       질 모드일 때가 더 높은 것이 맞으나 피스트 모드일 때는 영혼의 55패힛 뻥튀기가 있어서..ㅎㅎ
       그리고 질 모드일 때는 피흡 마흡으로 금방 복구가 가능하여 6프레임으로도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올레지를 채우고 남은 참 공간은 맥어레참을 사용하여 질 데미지를 높였습니다. 
       마나가 1000이 넘지 않을 경우 피마나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카두 야수? 드림셋?
    = 카두 야수와 드림 셋은 드림피스트질딘 해볼 때 쓰다가 창고에 남겨놨습니다. 
       번개 파괴참을 들 경우 선고오라 적용 전 몹이나 번개내성 몹들에게 지금보다 신성한 충격 데미지가 괜찮게 
       들어가서 사냥 속도가 빨라질 것 같아 남겨놨습니다. 나중에 번개파괴참이 넘어오면 더 테스트해보기 위해... 
      
      여담으로 추후에 물리파괴참을 피질슴딘이 들경우 사냥 속도가 더 빨라질 것 같아서 기대 중입니다.

액2 위세 용병
 - 사신의 종소리
    = 빠른 텔레포트로 용병을 몹들에게 붙여줘서 노화를 묻혀주면 좋습니다. 바알 텔포도 막을 수 있고
       붙는 적들도 느려져서 안정성도 높아지고 물리저항을 50%나 깎아줘서 더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 검은 하데스
    = 45% 공속이 있는 배신이 가성비가 좋으나 최종적으로는 방어력이 높고 3소켓이 있어 주얼작 가능한 
       에테 검은하데스가 좋은 것 같습니다. 용병 레벨 94일 때 순수 힘이 206이라 길뚜에 참룬을 박아도
       에테 검은 하데스 착용이 가능합니다. 그전에는 길뚜에 참작 대신 팔룬을 박거나 배신을 착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항 역시 레벨 94일 때 15공속 14주얼을 박으면 황금레지가 완성됩니다.

 - 기욤의 얼굴
    = 위에 본캐 스왑용으로도 좋으며, 강타, 치공까지 버릴 옵션이 없습니다.
       소켓에 참룬을 박아서 빙결되지 않음을 챙겨주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팔라딘 래더 1기 세팅이 이제서야 마무리 됐네요. 
래더에 파괴참 으뜸 2개를 구매해놨으니 몇 개월 뒤에 래더에서 넘어오는 물리 파괴참과 번개파괴참을 기다리며 현생에 좀 더 집중해야겠습니다ㅎㅎ

모두 득템 즐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