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게시글의 공대와 다른 공대입니다.
-스압주의
-하단 3줄 요약정리 있음



안녕하세요. 모그리 서버 안테카니스입니다.
가급적 참아보려고 했으나, 미터기가 너무 투명하게 증거를 남겨주어서 
부득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발단은 제가 공대 빈 자리로 들어가게 된 5월 29일부터입니다.
몽크님 대신해서 극신룡 개작공대를 들어가게 되었고, 제가 몽크님께 공대에 대해 소개받은 바는 



이러했습니다. 화금토일 주4일, 저녁 7:30분부터 밤 10시까지 파티원 전원 개 먹을때까지 하는 
다소 타이트한 공대입니다.

그래서 당시의 저는 그냥 엄청 빡세게 군기잡고 딜 너무 빡빡하게 컷잡지 않는다 정도로 이해를 했고, 
그냥 적당히 개작딜 언저리까지는 나오는 정도로만 이해한 채 이 공대에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제가 몽크님 대타로 들어가다보니, 몽크님이 기존에 계시던 자리가 D1이어서 
가급적이면 제가 익숙한 D4를 희망했고, 공대 단톡에 조율을 요청드렸습니다.




보시다시피 일단 조율은 안됐고, 여기 공대 방식이려니 하고 넘겼습니다. 
저는 D1에 한 번도 가본적이 없어서 어느정도 공팟에서 연습을 해서 공대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1.
먼저 문제가 된 것은 '딜' 입니다
우선 이 공대, 하루 이틀 한거 아닙니다.



몽크님 증언 첨부합니다. 5월 15일부터 시작했네요. 저는 이로부터 2주 뒤에 들어왔고요.
공대 종료 시점에서 거의 한 달 다되었고, 일주일에 4번, 약 10시간씩 신룡 개작만 하는 공대입니다













첫 공대 금, 토 이틀치 중 5장을 찍어둔 것입니다.
음유님 딜이 이것저것 감안해도 개작 치고는 많이 낮았습니다.






이 두장이 제가 다녔던 '개작' 공팟 딜입니다.
공팟과 비교해도 음유 딜이 확실히 차이가 나는게 보여 고민하다 공대장님에게 문의를 드렸습니다.



이후에 대답은 인게임에서 받았고, 저는 이 당시 사사게에 올 것을 예상하지 못해 별도의 스샷을 찍지 못하였으나 공대장님이 위에서 말한것과 비슷한 답을 하셨습니다.

"개작디피가 아니라 클리어 가능한 1인분 디피로 모집했고, 모집템렙이 낮았으며, 음유님 템렙이 낮으시니(이 시점 333, 당사자 입으로 말함) 양해해주셨으면 좋겠다."



왼쪽템은 가려졌는데, 랍스터 모자+상의, 나머지 풀만물이셨습니다. 귀걸이 겐타입니다. 
이후 활은 일반만물로 교체하셨고, 거기에 장비 전신스샷 있으니 원하신다면 올려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는 제가 생각한 것과 공대가 지향하는 바가 달랐다고 생각할 수 있었고
개 먹어야 할 인원은 이 시점에서 이미 3명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참았습니다



2.
별도의 채팅스샷은 없는데, 용기사님도 사무라이로 간간히 직변하셔서 하시고
가끔씩 직변을 하시길래 저도 적마로 해보고 싶은 의향이 있어서
이것을 딜러진 전원과 공대장님이 계실때 한번 파티말로 여쭈어봤습니다.

결론적으론 거절당했는데 거절당한 원인은

"직겹이라 리밋이 너무 느리게 차고, 3캐스터중 적마가 딜포텐셜이 제일 낮다."

일반적인 개작 파티라면 흑마 하나 적마 된다고 갑자기 안보던 3테라를 보진 않을 것 같은데..
혹시 그게 아니라면 이 파티는 제 딜 의존도만 엄청 높다는 말씀 아닙니까?


3.
6월 5일에 제가 졸업시험이 있어서 저 대신 다른 대타님이 가주셨고(이 분은 입찰불가, 당시 용기사와 저만 개가 남은 상태), 그때 용기사님이 개를 드시고 저만 개가 남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6월 7일, 8일 양일 모두 개가 뜨지 않아 공대가 끝나지 않고 있었습니다. 결국 6월 9일에 끝났습니다. 당시에는 제 개가 이틀째 안 떠서 공대가 계속 이어진 상황이고요. 8일 공대때 학자님이 점성을 드셨는데 전투 도중에 세계수>위상변화>오쉬온이 떴고 바로 사라지길래 잘못봤나 싶었는데 이후 미터기를 까보니 기분탓이 아닌 사실이었습니다.

운용상의 의구심이 들지만, 미터기와 부가설명만 드리겠습니다.



미터기가 작아 잘 안보일텐데,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보류는 묘수로 바로 꽂아넣어질때도 포함이 됩니다.)


왕도 범위화 8번

점지 아제마 2회, 묘수로 인한 보류 아제마 1회로 총 3회
아제마 총 스윙수 26회

점지 할로네 5회
할로네 총 스윙수 13

점지 오쉬온 3회

시전된 '오쉬온의 화살'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오쉬온 뽑고 우클릭으로 지우셨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단일로 받은것도 없습니다. 

정확하게 계산해보겠습니다

할로네 총 스윙수 13, 그러나 이것 또한 1회의 광할로네가 지상큰별에 적용되어서 스윙수가 9로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광로네 스윙수 9+나머지 점지 4장 각각 단일 = 할로네 총 스윙수 13.

아제마 총 스윙수 26회, 광제마는 8인파티 한명 한명 전부 스윙수로 치나 이 중 1회의 광제마가 지상큰별에 적용되어서 스윙수가 9로 적용되었습니다. 



(스윙수 하나가 언노운에 들어있었는데, 이건 저도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광제마 9타겟(1번은 지상큰별 적용, 1번은 언노운 적용) 2회 스윙수 18 +광제마 8타겟 1회 스윙수 8 = 26.
계산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그리고 이게 제가 받은 카드내역이네요. 딱 광만 받았어요. 오쉬온은 커녕 단일 카드 하나도 없습니다.

나머지 단일 할로네 4장은



이런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음유님, 점성님(...?), 옆의 두 분은 각각 나이트, 사무님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제게 단일카드가 단 1도 없었던 판의 디피는 이러했습니다.
문제는 이 판만 그런게 아닙니다. 다음판 미터기도 똑같습니다.



당연히 오쉬온 없고, 



제가 받은건 광제마 4, 광로네 3. 끝.





미터기에 보류+점지 오쉬온 총합이 4긴한데, 그 중 실제로 오쉬온 쓴 횟수 1회.





근데 이 오쉬온 적마님한테 갔습니다.


스윙수로 정확하게 계산했을때에도 나옵니다

아제마는 일단 최소 4번~최대 6번입니다. 그리고 스윙수 35. 언노운과 지상큰별에 아제마 2회씩 붙어있었으니 10배수로 광이 두 번 돌아갔고, 나머지 두 번중 한 번이 백마/공대장님이 스윙수 1씩 빠져있었습니다. 그래서 6배수로 1번, 8배수로 1번. 그리고 점성님 본인에게 한번 써서 버프수 1이 더 높더라고요. 어쨌든 그리해서 20+6+8+1 = 스윙수 35. 따라서 광제마 4번에 단일 아제마 1번이 나왔습니다. 별도로 보류없이 바로 아제마 돌린것이 1번 있었습니다.

할로네는 총 6번 뽑고, 광로네 3번중 두 번이 큰별에 붙어서 9배수로 인해 18 스윙 + 이유는 모르겠으나 백마님/공대장님 1회 덜 받아서(이것 또한 미터기에 두 분만 2번으로 찍혀있으시더라고요.) 6인 1회 6스윙 + 음유님 단일로 2번 더 받으셨으니(적용 5회로 되어있으셨습니다) 도합 26스윙.

(이걸 계속 이미지를 넣자하니 양이 너무 많아 가독성에 전혀 도움이 안되어 적당히 첨삭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 직접적인 스샷이 필요하다면 싹다 올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판, 나이트님 실수로 죽으신 바람에 3크몬이 튀어서 미터기가 이렇게 나왔습니다.

몇십시간 박는동안 제가 D1 사슬산개를 조금 덜 멀리간 실수가 두어번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저는 칼같이 면전에서 지적받았습니다 흑마님 멀리가달라고

그런데 이 판 탱커 실수엔 아무도 지적 안하더군요.
공대 하는 내내 다른 파티원 실수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본인들끼리 가끔 실수가 나면 저에게 하는 것 처럼 지적 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음유님 딜 지적은 단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이쯤되면 고의 아니라고 하실 수 있습니까? 아니면 혹시.. 끼리끼리 지인이신지? 



4. 결론

사실 할말 참 많습니다. 
백마님도, 적마님도, 용기사무라이님도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 정말 많은데...
너무 지쳐서 그냥 별 말 없이 넘길 뿐입니다. 

개작공대로 모아놓고 부담없이라는 이름 아래에 딜 안나오는 딜러 방치한 공대장 백탁@카벙클님.
점성들고 대놓고 저 엿먹인, 절바하 다니신다는 Jucie@카벙클님.
그리고 아무리 파티가 라이트(대체 이 단어랑 개작이 어떻게 붙는진 잘 모르겠는데)하게 1인분만 해도 된다쳐도 
공대 하시는 내도록 발전없이 1인분 딜조차도 안나오시는 Dallgi@초코보님.


저는 당신들한테 파티말도 오픈톡에도 날 세운적 없습니다. 면전에 대고 딜갖고 비난한 적도 없습니다.
조율 및 피드백에 실패해도 제가 다 참았습니다. 제가 정말로 인성질한게 있다면 스샷 들고 와주십시오

특히 학자(=점성)님.
딜 높으시고 센스 좋으셔서 괜찮은 분이신줄 알았는데 절바하 다니신다는 분이,
갑자기 점성들고 카드미스라고 볼 수 없는 행동을 하셨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파티 딜 전반적으로 일단 개작이라 부르긴 몇명 어딘가 이상했는데도 그냥 그러려니 넘겼더니
할 말 없을 정도로 사람을 이렇게 총체적 난국으로 내몰리게 했네요. 
사과받고 싶지도 않고, 그저 시그마부턴 다시는 만나지 맙시다.

뀨룡 우상 갯수 스샷 올려놓고 3줄 요약 하고 마칩니다




3줄요약
1. 개작공대 들어갔는데 딜링이 호모사피엔스의 개작 딜량이 아님
2. 본인들이 못한건 자기들끼리 넘기고 내가 조금만 잘못하면 바로 지적함 (근데 잘못 안해도 화풀이함)
3. 백탁@카벙클 / Jucie@카벙클 / Dallgi@초코보 < 말고도 다 까고싶지만 참겠음


+공대 마지막판 당시 미터기입니다. 한 달 동안 하나도 발전 없는 모습 감사합니다.






++몽크님이 단톡방 제보를 올리셨네요. 
저도 더 이상 일부만 올릴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대원 전원 서버닉입니다.

(멘탱)백탁@카벙클
(부탱)도도진@카벙클
(학자)Jucie@카벙클
(적마)동구@톤베리
(음유)Dallgi@초코보
(용기사무라이)차링크로스@초코보
(백마)돌셰@초코보 → 열망@톤베리

미련없이 여러분 전원 차단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