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자가라 7렙 특성중에 '끝없는 점막'이 점막 종양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지 않는건 의도된거야?
A : 의도된 것 맞아.


Q : 빠른 대전에서 20레벨인 아바투르를 골랐는데 '긴 대기시간 예상'이 뜨는 이유가 뭐야? 아바투르는 주간 무료 영웅도 아니고, 그렇게 인기있지도 않은데?
A : 그래? 그냥 우연일지도 몰라. 갑자기 많은 아바투르가 대기열에 들어왔을수도 있어.


Q : 하츠로그의 크로미 승률 보고있어? 해결책이나 버프에 대해 논의중이야?
A : 일단은 지켜볼거야. 팀이 크로미를 주시하고 있어.


Q : 몇몇 관심종자들이 커뮤니티에서 망겜이라며 욕하고있어. 이것들 때문에 그다지 기분이 좋지않아. 게임 규모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려줄 수 있어?
A : 수백만명의 유저들이 있어. 그리고 150명 이상의 개발팀도 있고. 3-4주마다 패치를 하지. 이건 좋은거야 =)


Q : [배치 10판 최대 도달 티어가 다이아몬드3인지 묻는 트윗에 대해서] 이런, 내 트윗이 정확하지 못했던 것 같아. 그러니까 영웅리그를 난생 처음 해보는 유저가, 배치 10판을 끝내고 다이아몬드 3에 도달할 수 있을까?
A : 기술적으로는 가능해. 다만 그게 흔한 일은 아닐거야.


Q : 밴픽율에 대해 주시하고 있는거야? 리밍과 캘타스가 거의 100% 밴되거나 픽되는것에 대해 주시하고 있어?
A : 팀이 주시하고 있어.


Q : 영웅 리그와 팀 리그 로비에서 영웅을 교환하는 기능은 추가될 예정이 없을까?
A : 논의중이야. 우리도 관심갖고있어.


Q : 영웅 머리위에 나타나던 연속 처치 불꽃은 왜 사라진거야?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어.
A : 그 기능은 게임에 시각적으로 방해였을 뿐이야. 그리고 그다지 좋은점도 없었고.


Q : [비등급 선발전 트윗에 대해] 이게 빠른 대전을 대체하는 거야? 아니면 공존하는 거야?
A : 공존.


Q : 전사/지원가 영웅을 제외한 매칭 옵션을 빠른 대전에 추가할 계획 있어?
A : 빠른 대전에서는 아냐. 비등급 선발전이 문제를 해결해줄거야.


Q : 해머상사의 리워크나 특성 재설계 계획 있어? 지금의 해머상사는 포킹과 돌진조합 모두에게 약해.
A : 그래? 어젯밤에도 난 해머상사한테 털렸는데. 내가 못했던 거였지만. 팀이 안좋은 특성들을 상향할거야.


Q : [5인큐와 개인 큐 5명이 만난 스크린샷에 대해] 음... 이런 일이 생기면 안될 것 같은데. 아냐?
A : 일어날 수도 있어. 비슷한 실력의 같은 숫자 팀을 찾지 못한다면, 실력을 고려해서 매칭하거든.


Q : 대체 왜 반년전부터 요구하던 걸 이제서야 하는 건데? 매번 xx 이따위로 늦게서야 만드는 이유가 뭐야?
A : 미안해 형씨. 빨리 만들도록 할게.


Q : 그만둘래. 1.75년간 4000게임을 했지만 더 이상 재미를 느낄 수 없어. 널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전술, 전략을 이해하지 못해.
A : 그동안 즐겨줘서 고마워. 네가 떠난다니 아쉽다. =(


Q : MMR을 공개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어? MMR을 등급처럼 이용하는 건 어때? 사랑해!
A : 등급은 MMR로는 부족한 몇몇 상황에서 꽤 좋아. (예를 들면 네가 게임 중 나간다거나)


Q : [MMR 공개 관련 트윗에 대해] 게임 중 나가는건 MMR에 영향을 주지 않아.
A : MMR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 하지만 MMR 대신 등급이 내려갈거야.


Q : [MMR 공개 관련 트윗에 대해] MMR은 나와 상대방의 실력차를 가늠할 때 쓰여. 하지만 등급은 나와 상대방의 실력차를 가늠할 수 없어.
A : 이해했어. 트윗 보내줘서 고마워.


Q : 크로미 스킨을 고르고 시작했는데 스킨이 나타나지 않아. 왜 그런거야?
A : 버그? 더 자세한 내용이 없어서 예측일 뿐이지만.


Q : [게임 규모 관련 트윗에 대해] 자세한 숫자구나. 그런데 플레이어 숫자는 동시접속자 수를 말하는거야?
A : 맞아.


Q : 빠른 대전에서 미러 매치가 나오지 않는거 맞아?
A : 아니, 그런 일이 전혀 없지는 않아. 다만 우리가 일부러 미러전을 잡는 건 아니라는 거야. 메타때문에 그럴 수는 있지만.


Q : 처음으로 영웅 리그를 했는데 내가 밴을 맡았어. 조금 두려운데. 비등급 선발전에서 연습할 수 있으면 좋겠어.
A : 나의 경우는 팀원들에게 뭘 밴하면 좋을지 물어봐. 팀워크 센스를 기르도록 노력해봐. 너무 무서워하지 말고.


Q : 오버워치팀과 사이가 어때?
A : 나도 플레이해봤어! 그리고 오버워치 팀에게 이 게임이 얼마나 멋진지에 대해 말해줬어. 아마도 거의 매일? 그런 사이야.
Q : 주로 했던게 뭐야?
A : 루나라. 주로 원거리 보조 딜러 영웅을 했어. 탱커도 괜찮고. 근접 딜러 영웅은 나한테 안맞아.
난 밸런스 팀도 아니고, 밸런스 팀에게 내가 뭘 요구하진 않아. 그러니 루나라가 OP가 되어도 내 탓은 아니야.
Q : 그게 아냐! 네가 오버워치에서 뭘 했는지 더 궁금하게 만드는 답변이긴 하지만! :P
다른 유저 : 분명 오버워치에서 루나라를 주로 했을거야.
Q : 오버워치에서 히오스 영웅을 플레이하는건 꿈일거야. 라인하르트와 디아블로가 서로에게 돌진한다니.
A : 정크랫. 항상 정크랫이야. 혹시 팀이 탱커를 원한다면 라인하르트도 하고. 가끔 카운터 픽으로 윈스턴 정도.


Q : [게임을 그만둔다는 트윗에 비난이 달리자] 내가 화가났다고 해서 빡빡이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건 아냐. 난 그냥 실망했을 뿐이야. 너도 알잖아?
A : 괜찮아. 네가 나와 트윗하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게임을 좋아했단 걸 알아. 네가 화난 것도 이해해.


https://pbs.twimg.com/media/Ci2iIOIUYAE3fdo.jpg:large
Q : [크로미 마스터 스킨] 내가 해냈다구!
A : 와우! 축하해!


Q : 루나라 마스터 스킨 있어? 나도 루나라가 제일 좋아. (티란데와 크로미를 제외하고)
A : 난 15레벨이야. 핑크색 마스터 스킨을 주로 사용해. 20 레벨이 되고는 싶지만 가끔은 퀘스트나 영웅리그를 하거든.


Q : 모든 영웅 리그 게임마다 내가 밴을 했어. 원인이 뭐야?
A : 제일 MMR이 높은 사람이 밴을 해...



3일 연속이라니, 빡빡이 일합니다.
오후에 또 올라오면 뒤에 이어서 추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