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런걸 물어봐도 될지 모르겠지만: 오버워치에서 배운점이 좀 있어? (전에 이 게임이 널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고 했잖아.)
D. 오버워치를 정말 좋아해. POTG, 클린함, 심플한 게임 디자인, 정말 많은 좋은 것들이 있어. 굉장한 게임이야. =)


Q. 신규 유저들의 빠른 대전에 대한 첫인상에 대해 걱정스럽지 않아?
D. 우리가 봤던걸로는 신규 유저들이 빠른 대전에 긍정적이었던 것 같아. 물론 아닐수도 있겠지만.
Q. 믿기 어렵겠지만 말야. 난 4000판이 넘게 게임을 했지만 빠른 대전은 첫날부터 싫어했어.
D. 이해했음. 몇몇 사람들에겐 빠른 대전이 정답은 아니었나봐.


Q. 내 생각에 여기 굉장한 아이디어들이 있는 것 같아. 팀의 피드백을 듣고싶어.
D. 올려줘서 고마워. 마케팅에 얼마나 쓰이고있는지는 말할 수 없지만, 이건 읽어봤어.


Q. 이스포츠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상금이나 비슷한 것 추가할 가능성 없을까? 이 게임엔 정말로 필요하다고. 1/2
Q. 이런 결정을 개인적으로 내리는건 나중에 도망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야? 정말 궁금한데. 시간 내줘서 고마워! 2/2
D. 아니야, 이건 많은 사람들이 관여된 복잡한 결정이야. 네 피드백 참고할게.
Q. 하나만 더! 워크래프트3에 있던 "인게임" 토너먼트는 어떻게 된거야? 보아하지 고대의 기술을 잃어버렸나봐.
D. 공허의 유산에 토너먼트가 추가되었어.
          * 무슨 결정인지 나오질 않네요... 관련된 연결 트윗도 없구요...


Q. 게임스컴에서 히오스의 새 소식이 있길 바래. 좀 더 경쟁력 있는걸로 말야, 히오스에 촉진제가 필요해. 1/2
D. 확실히 게임스컴에서 몇가지 멋진 것들에 대해 얘기할거야.


Q. [업로드를 안한 1-2게임들에 의해 MMR이 달라질 수 있다는 트윗에 대해] 1-2게임들... 만약 어떤 사람이 그의 모든 게임들을 하츠로그에 업로드했다면 그의 MMR은 정확한게 되는거야?
D. 아니. 만약 상대가 모든 게임을 업로드하지 않아서 MMR이 부정확하다면, 그건 네 MMR도 부정확하게 할거야.


Q. 모두들 오버워치가 히오스를 팀킬했다고 말해. 아니라고 말해줘. :'(
D. 아니야. 많은 사람들이 둘을 동시에 즐기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아직 히오스를 하고 있어.



Q. [왼쪽:배치유저, 오른쪽:14등급 유저의 프로필 스크린샷] 왼쪽의 프로필은 영웅 리그에서 밴을 했던 유저야. 오른쪽은 내 프로필이고.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기는거야? 버그야?
D. 모르겠어. 버그일수도 있고. 현재 시스템에선 이론적으로 배치 유저도 밴을 할 수 있어.


Q. [일반 선발전을 하겠냐는 트윗에 대해] 만들어만 준다면 말야... :D
D. 팀이 작업하고 있어.
Q. 걱정되는건 사람들이 등급 같은 보상이나 동기부여가 없는 모드를 받아들이지 않아서 일반 선발전이 쓸모없게 될것 같다는 점이야.
D. 나도 사람들이 등급전을 하느라 일반 선발전은 신경쓰지 않을까봐 걱정이야. 일단 추가한 뒤에 어떻게 될 지 지켜봐야겠지.


Q. 혹시 오버워치 팀에서 너에게 등급전에 대해 상담하기 위해 온 적 있어?
D. 맞아, 우리는 등급전 시스템에 대해 오버워치, 하스스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팀과 함께 논의해.
Q. 그 말은 네가 아직도 스타크래프트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는거야?
D. 매우 한정적인 부분에서만이야.


Q. 최근 레딧에서 많은 사람들이 히오스에 '재런칭 이나 재발매'급 이벤트를 원한다는 것에 대해 읽었어. 네 의견은 어때?
Q. 명확하게 하자면, 대부분의 댓글들이 원하는건 이 게임이 발매 이후로 얼마나 달라졌냐를 알려주는거야. (영웅, 전장, 등급, etc)
D. 나도 팀이 한 해동안 엄청나게 많은 일들을 해왔다는 것에 동의해. 우린 아마 이것들을 대중에게 소개하는 것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거야.


Q. 이게 이미 존재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POTG를 게임에 추가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어?
D. PoTG는 정말 멋져. 이건 다른 멋진 것에 동기부여가 될거야.


Q. 능숙하게 다루는 영웅/직업군의 갯수가 그 사람의 랭킹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포함되는거야?
D. 아니야.


Q. 메디브는 태사다르랑 비슷해보이는데, 전문가네. 이유가 있어?
D. 메디브는 정말 특이하거든. 물론 몇몇 지원가적인 요소가 있지만, 완전한 지원가는 아니야. 내 생각이지만...


Q. "영웅 리그가 활성화되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영웅 리그에 빠른 대전의 MMR을 적용할 것입니다." 활성화되지 않은 유저에 대해 정의해줄 수 있어? 고마워, 팀의 작업에 항상 감사하고있어.
D. 활성화되지 않음 = 영웅리그를 해본적이 없음.


Q. 일반 선발전에서의 닷지 패널티는 어떻게 되는거야? 뭔가가 있겠지, 그렇지? :)
D. 탈주자 취급을 받을거야. 다른 모드를 하려면 강제로 빠른 대전을 해야 해.


Q. 스타2와 히오스를 개발하는 팀은 하나인거야? 한 팀이 두 게임을?
D. 아냐, 2 팀이야. 각 팀당 한 게임씩.


Q. 클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은 있어? 인게임에서 친구들을 모아 그룹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어.
D. 맞아. 계획은 있지만 당장 추가 예정은 아니야. 나도 정말, 정말로 클랜기능을 원하고 있어.


-----


하루에 두번이나 트윗을 하다니 빡빡이가 일을하네요. 아님 일을 안하고 트윗을 하는걸까요.

올라온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 오후에 또 추가된다면 더 이어붙이겠습니다.

영어와 국어 둘 다 잘하지 못합니다. 오타, 오역, 맞춤법 지적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