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일 게임을 하면서

팀이 피딩을 해서 상대팀과 킬수가 초반에 4~6킬, 중후반에 5~10킬 정도 부족해도

심심치 않게 "미니언"들이 흥해서 이기는 경우가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이겨도 게임시간은 1시간에 육박합니다.)

한타에서 져서 모니터는 회색이고 모든챔프 얼굴 밑에 카운터가 흘러가도

"포탑을 파괴했습니다."라는 깨알같은 장내 아나운서 멘트와 함께 골드가 느는 경우를 한두번씩은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전형적인 "란체스터의 법칙"이 적용된 결과인데...(2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기간의 전투중 생존비율에 관한 연구)

우선 란체스터의 법칙은 다음과 같이 2가지 법칙이 존재합니다.

1법칙 : 전투력 = 병사 수 * 무기의 성능

2법칙 : (생존병력)제곱 = (다수병력)제곱 - (소수병력)제곱 (특수문자 찾기가 귀찮아서...)

즉, 훈련수준이 같고 동일한 무장을 한 병력(미니언!!)이 협소한 장소(라인!!)에서 국지전을 벌이면

다수병력과 소수병력의 제곱의 차이의 생존률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미니언은 기본적으로 근접 3마리와 원거리 3마리로 구성된 팀입니다.(공성 미니언과 슈퍼 미니언, 혹은 둘다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블루와 퍼플 두팀의 미니언 웨이브가 서로 만났을 때

어느 한쪽의 챔프가 상대방의 미니언을 1마리 잡아주고 가버린 경우

미니언의 구성비는 6 : 5 !! 

2법칙에 의해

(6*6=36) - (5*5=25) = "11의 제곱근"으로 

전투후 약 3마리의 미니언이 살아남는다는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미니언의 무장은 2종류(원거리, 근거리)이며, 파워가 다르고, 두 가지 중  누구를 잡아주느냐,

전투 진형이 어떠하였느냐, 어그로 때문에 왔다갔다한 놈은 없었는가 등등 수개의 변수가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6 - 5 = 1처럼 1마리가 아닌 1마리 이상이 살아남는 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상대편 미니언 웨이브와 만난경우 "약 3마리 : 6마리"의 전투가 진행되고

(3*3) - (6*6) = 25(절대값)의 제곱근인 즉 5마리의 미니언이 남고

다시 다음 웨이브에선 6:5 -> 3:6 -> 6:5 순의 양상을 보이나...

다수가 소수를 정리함에 있어 그 전투시간은 단축되는 바

라인을 조금씩 밀게 되고 상대방 포탑에 도달한 후에 

전투에서 살아남은 미니언이 주는 차이만큼의 피해를 포탑에 주고

라인은 그 포탑을 중심으로 초기화 됩니다.

이런 차이가 계속 누적이 되면 플레이어들이 다른 곳에서(중요합니다. 더이상의 변수가 없다는 뜻.)

피딩을 하던 흥하던 미니언에 의해서 포탑을 밀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LOL의 특성상 의외의 변수가 존재하는데 바로 '거리'입니다.

설명하자면, 라인을 밀수록 상대방 넥서스와 가까워져 상대방 미니언 웨이브가 더 빨리 도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미니언 웨이브 생성 사이의 텀은 같습니다만 미니언들의 전투간 라인이 정리되는 시간을 고려한 경우 입니다. 

따라서 6 : 5의 전투가  6 : 11~12(공성 미니언의 경우)의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역전이 현상이 일어나서 우리편 포탑쪽으로 라인이 당겨집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우리 포탑이 밀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이 것은 수십가지의 변수가 일으키는 결과 이지만 발생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이기기 위해 이 '란체스터의 법칙'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방법을 들수 있겠습니다.

1. 상대편 미니언을 정리할때는 가능한 2웨이브 이상 빠르게 밀어라!!

이는 상대편 미니언이 전투중 도착하여 전투력 비가 역전되는 변수를 최대한 줄이고자 함입니다.

다른말로 하면 우리 미니언 후속타가 올때까지 현재의 미니언들의 숫자를 유지하도록 싸워주라는 것입니다.

2. 우리편 미니언을 아주아주 적은 체력을 보유하더라도 숫적 우위에 두어라.

특히 원거리 미니언에게 해당되는 말로 근접보다는 원거리를 살리는 경우 라인은 더 밀게됩니다.

이는 이미 라인관리와 관계된 글에서 수 없이 증명된 바입니다.

3. 공성미니언이 포탑에 도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라.

포탑을 미는 것이 목적임으로

공성미니언을 살려서 포탑까지 보내면 포탑에 다른 미니언 1마리를 살려보내는 것보다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4. 우리쪽 포탑이 밀릴 때에는 상대 미니언을 정리후 바로 자리를 뜨지말고
아군 증원병력이 합류될 때까지 라인을 관리해라. 

이렇게 해 두어야 아군쪽에서 적군쪽으로 라인을 밀어가지 그렇지 않으면 우리편 포탑쪽에서 라인이 초기화 되어서

적이 쉽게 빽도어를 할 수 있는 여력을 주게 됩니다. 

이 글은 여러분이 무의식중에 하고 있는 일을 개념 정리한 글이지

무엇인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이론도 존재하고 그 이론이 여러분이 즐기는 게임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기쁘지 않으십니까??

아니면 말고....

여하튼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이 글이 여러분 승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항상 애씀없이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