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리그오브레전드 전 챔피언을 다뤄서 엄청난 스크롤 압박이 뒤따릅니다.

 

 

 

 

 

 도미니언에서의 챔피언에 대한 접근성 조합+상성 ip소모도 주포지션 네가지 방면에서 각각의 챔피언데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평가 기준-

 

접근성: 해당 챔피언이 처음 시작한 유저가 도미니언에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입니다. 해당 챔피언의 난이도도 포함되어 있고, 해당 챔피언을 플레이 하면서 도미니언에 쉽게 적응가능한지에 대한 것입니다. 접근성은 절대 캐릭터의 강하다 약하다의 기준이 아닙니다.

좋다 보통 쉽지않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조합+상성: 해당 챔피언을 픽 할 경우 나머지 아군의 조합선택폭과 카운터 챔피언의 많고 적음에 대한 평가 입니다.

좋다 보통 쉽지않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ip소모도: 챔피언의 가격은 제외하고 챔피언을 사고 난 뒤에 뒤따르는 룬값에 대한 평가입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룬페이지 2장은 ap/ad 로 사용한다고 봤을때 소모되는 룬값입니다.

룬페이지 2장을 마법관통/물리관통 성장방어 성장마방 이동속도 로 사용하실 때의 기준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룬을 일정이상 갖추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높다 보통 낮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주포지션: 해당 챔피언이 도미니언에서 어떤 자리에서 플레이 하면 되는지에 대한 것 입니다.

탑라인 봇라인 로머 세개로 나누어서 어떤식으로 플레이하면 되는지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Garen(가렌)가렌-1350ip

 

접근성: 보통

이속상승스킬이 있어서 도미니언에 무척 좋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교전이 일어나는 도미니언에서 궁극을 제외한 스킬은 범위가 짧고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다루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조합+상성: 보통

적 마법형챔피언에게 가렌의 픽은 상당히 짜증이 납니다. 중앙 수풀지역을 이용하거나 q를 이용해서 로머역활을 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렌의 스킬은 궁극을 제외하고 범위가 짧기 때문에 적 견제스킬에 취약한 편입니다.

 

ip소모도: 낮음

물리계수가 좋아서 물리관통도 좋지만 초반을 위해서 고정데미지도 생각해볼만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미니언에선 물리관통이 있기 때문에 고정데미지룬을 넣는다면 시끄럽게 뛰어오는 가렌이 적에게는 무서움을 선사하죠. 굳이 고정대미지 세팅을 하지 않아도 물리관통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ip소모도는 낮습니다.

(초반 채굴꾼의검을 낀 상태에서 물리관통룬과 고정대미지룬의 데미지 차이를 비교해봤는데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했습니다. 물리계수가 높은 챔피언일 경우 고정대미지룬을 그외의 챔피언들은 물리관통룬을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주포지션: 탑라인//봇라인ap카운터//로머

 

 

 

 

 

Galio(갈리오)갈리오-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갈리오의 경우 궁극의 쿨타임이 깁니다. 대규모 한타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도미니언에선 궁극 타이밍을 잡기가 무척 어렵죠. 그 이외에도 도미니언은 시야가 넓기 때문에 논타겟팅을 맞추기가 좀 더 어려워서(=>거리를 벌리고, 주의를 기울이기에 좀더 편한감이 있죠) 갈리오에 적응하기에는 조금 힘이 듭니다.

 

조합+상성: 좋음

우선 탱커의 경우 조합+상성은 거의 좋다고 적을 겁니다. 클래식과는 다르게 탱커들의 골드획득량이 딜러에 뒤쳐지지 않기 때문에 탱킹하지만 뎀딜도 뒤쳐지지 않은 탱커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갈리오의 경우 마방이 곧 ap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적 ap의 강력한 카운터가 됩니다. 또한 이속스킬이 있는 챔피언은 도미니언에서 좋습니다.

 

ip소모도: 보통

왕룬에 이속룬을 사용하느냐 마방룬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ip소모가 약간 더 있을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이속룬이 도미니언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주포지션: 탑라인//봇라인ap카운터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3150ip

 

접근성: 좋음

씹고 먹고 뱉고 쏘는 갱플랭크입니다. 글로벌 궁으로 적타워견제도 쉽게 막을수 있어서 1-2점 차이의 승부때 시나리오 작가로 등극하기도 합니다. 워모그가 도미니언에서 사용할수 없어서 현재 대부분 아이템을 치명타빌드를 많이 가는데 이 치명타빌드에는 유령무희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속이 빠른데다가 자체 이속/공속 버프가 있어서 좋습니다. 근접딜러들과 싸울때 자르반4세식의 투기장 1:1 식의 싸움만 피한다면 더욱 강력해집니다.

 

조합+상성: 좋음

상황에 따라서는 원딜의 역할도 하고 조금 탱킹하게도 할 수 있는 갱플랭크입니다.

 

ip소모도: 높음?

기본적인 룬세팅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갱플은 소중하니까요?

 

주포지션: 탑//봇//로머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의 끝을 보여주는 그라가스입니다. 술마시는것을 제외하곤 타켓팅 스킬이 없으니 난이도는 대폭상승.

 

상성+조합: 보통

그라가스의 경우 자기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전장의 시야가 넓어서 논타겟 스킬을 맞추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논타겟스킬이 많은 챔피언의 경우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ip소모도: 높음

탱킹한 그라가스도 만들수 있기에 룬세팅을 할 때 커스텀 설정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마법형챔피언으로 사용하기에 ip소모도는 낮습니다.

 

주포지션:탑//봇//로머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스-6300ip

 

접근성: 보통

원딜의 경우 접근성이 낮은 편이지만 그레이브스의 경우 스킬들이 생존하기에 좋기 때문에 다루기가 쉬운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원딜의 경우 도미니언을 어느정도 플레이 해본 뒤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무난합니다. 원거리딜러에게는 가시갑옷이 너무 아픕니다.

 

ip소모도: 낮음

도미니언에서 고정대미지룬과 방어관통룬, 이 두개를 섞어서 초반 대미지 비교를 해보았는데 차이가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가시갑옷을 쉽게 가져갈수 있는 도미니언이니 원거리딜러는 방어관통룬을 사용하는게 좋아보이네요. 특별한 자신의 커스텀을 하지않는 이상 원거리딜러의 ip소모도는 낮습니다.

 

주포지션: 탑//봇

 

 

 

 

 

 

Nasus(나서스)나서스-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나서스는 베이가와 함께 성장형 챔피언의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굳이 파밍을 하지 않아도 쇠약스킬로 4:4 탑교전에 쓸모가 많은 챔피언입니다.

 

조합+상성: 보통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클래식에서는 근접챔프와 솔로라인 대결이었지만 1:1 대결을 위해선 도미니언에서 봇라인을 가야하기 때문에 ap/원딜 챔프와의 cs싸움을 해야합니다. 그런고로 클래식에서 충분히 나서스력을 쌓은 분에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도미니언에서 20분 기준으로 cs 100정도를 먹을수 있기 때문에 디나이 속에서 cs만 악착같이 챙긴다면 위력을 내뿜을수 있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6300ip

 

접근성: 보통

느린만큼 방어가 좋고 군중제어기술도 있습니다. 아군의 탱커역할을 하기에 충분히 단단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탑라인에서 군중제어기술과 궁극스킬의 효율이 좋습니다. 궁극기술의 경우 2인이상에 적용되는 일이 잦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6300ip

 

접근성: 보통

화력도 좋고 궁의 위력도 좋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낮아서 전 챔피언에 대한 스킬 이해도를 통해서 스펠실드를 사용해야 좋은 활약을 보여서 접근성이 쉬운 편은 아닙니다.

 

조합+상성: 좋음

궁극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또한 스펠실드를 통해서 초반 봇라인 ap 챔피언을 견제하기에도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마법형챔피언카운터//로머

스펠실드가 있어서 봇라인에 마법형챔피언이 올 경우 처음 만나는 순간 바로 슥삭 해버릴수 있습니다.

 

 

 

 

 

Nunu(누누)누누-450ip

 

접근성: 쉽지않음

누누의 경우 스킬들의 효율이 도미니언에서 좋은 편이 아닙니다. 중앙지역에는 미니언이 나오지 않아서 체력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효율적인 스킬트리로 어느정도 관리가 되긴 합니다. 누누는 봇라인에서 1:1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누누의 봇라인 정말 까다롭습니다.

 

조합+상성: 보통

궁극스킬이 군중제어기술에 끊어지기 때문에 적 조합을 보고 픽을 하는게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로머

 

 

 

 

 

 

Nidalee(니달리)니달리-3150ip

 

접근성: 보통

논타겟팅 창의 경우 도미니언에서는 캡쳐하는 적의 견제에 좋고 의외로 맞추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변신을 이용한 기동성도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 도미니언에서는 마법아이템을 가는 니달리이기에 창질로 인해서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는 편입니다.

 

조합+상성: 좋음

물리공격형으로 가면 안된다는 법도 없기 때문에 적 챔피언에게 니달리가 있다면 항상 아이템을 주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첫템으로 물리공격형과 마법공격형이 나눠지기 때문에 첫템을 잘 파악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또한 아군의 조합을 보고 물리공격형과 마법공격형를 선택해서 갈 수 있기에 조합+상성은 좋은편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로머

니달리의 경우 봇라인을 서도 괜찮지만 기동성이 있기 때문에 탑라인을 서는것이 더 좋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450ip

 

접근성: 좋음

논타겟이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캐스트로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손에 경련이 뒤따를수도...

 

조합+상성: 좋음

라이즈는 아군이 3ap 4ap 식으로 극단적인 ap조합만 아니면 마방이 두렵지 않은 존재입니다.

 

ip소모도: 높음

라이즈의 경우 제대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마나 룬이 필요합니다. 없어도 큰 지장은 없지만 있으면 더 괴랄한 라이즈가 되어버립니다.

 

주포지션: 봇//탑

주로 봇을 담당하여 ap캐리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탑라인에서의 활용도 괜찮습니다.

 

 

 

 

Rammus(람머스)람머스-3150ip

 

접근성: 좋음

굴러서 캡쳐하고 도발해서 맞아주다보면 게임이 끝납니다.

 

조합+상성: 좋음

탱커의 경우 카운터에 민감하지 않은편이고 아군의 딜러를 보호하기에 좋죠.

 

ip소모도: 보통

빨강룬에 공속룬을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아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Lux(럭스)럭스-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스킬들이 넘쳐납니다. 또한 qwe의 쿨타임이 도미니언에서는 약간 긴편에 속하기 때문에 스킬의 효율적인 사용이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럭스의 경우 일단 궁극의 긴 범위가 무척 활용도가 높습니다. 레벨로 금방 오르는 도미니언이기 때문에 궁극스킬을 2,3 랩이 빠른 타임에 찍을 수 있어서 데마시아라고 마음껏 외치고 다닐수 있습니다.  도미니언에서 글로벌 궁이 있는 챔피언들은 조합과 상성에서 약간 유리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럭스의경우 서포팅스러우면서 레이져하기 때문에 탑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봇라인을 가면 레이져의 좋은 활용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탑이 약간 더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Rumble(럼블)럼블-4800ip

 

접근성: 쉽지않음

소규모교전이나 1:1이 많이 일어나는 도미니언에선 럼블은 단일 딜링력에서 조금 뒤쳐집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도미니언에서의 교전은 자기 자신이 얼마든지 선택가능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도미니언에서 럼블은 조합과 상성을 그렇게 타는 챔피언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럼블은 탑라인의 주로 가서 팀파이트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ap챔피언이 아프거나 많을 땐 조개껍데기를 하나 정도 가도 큰 지장이 없는 도미니언이기 때문에 ap 챔피언은 대부분 조합+상성을 보통이라고 평가하겠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Renekton(레넥톤)레넥톤-6300ip

 

접근성: 좋음

클래식과는 다르게 도미니언에서 레넥톤은 플레이 하기가 참 편합니다. 궁극의 쿨타임이 120초로 긴 편이나 레넥톤의 경우 쿨타임 감소를 어느정도 가는 편이라서 쿨타임이 그렇게 길어보지 않더군요. 또한 스킬들이 도미니언의 소규모교전에 유용한 스킬들이라 싸움하기에 참 편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레넥톤의 경우 아군에게 탱킹한 챔피언이 없을경우 변신+탱아이템으로 탱킹스러워 질수 있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

 

 

 

 

 

Leona(레오나)레오나-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cc은행인 레오나는 하나를 제외하곤 논타겟팅입니다.

 

조합+상성: 좋음

탑라인에 레오나가 받쳐준다면 아군의 딜러들의 화력이 폭발하죠. 또한 막대한 cc기로 탑점렴전에 유리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LeBlanc(르블랑)르블랑-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일단 콤보에 적응해야하고, 콤보에 적응하면 콤보의 데미지량을 어느정도 가늠해야 생존력이 높아집니다. 또한 수풀에 적절하게 숨어서 적의 움직임을 읽는 것도 필요합니다. 도미니언을 처음 하는 분에게는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으나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신분에겐 적극 추천합니다.

 

상성+조합: 쉽지않음

도미니언에서 르블랑의 카운터픽인 카사딘이 자주 픽이 됩니다. 적의 조합을 보고 사일런스가 그다지 없을 경우에는 탁월한 힘을 발휘하죠. 드래프트모드에서 르블랑의 1,2픽으로 고르는것은 좋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1,2픽의 경우 카운터가 덜한 탱커나 근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

르블랑의 경우 상황이 불리할 경우 w r 을 이용한 타워캡쳐도 가능합니다.

 

 

 

 

 

 

Lee Sin(리 신)리신-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일단 논타겟팅을 맞추는 것이 관건입니다. 또한 궁극의 경우 잘못 사용할 경우 적군에게 환호를 아군에겐 한숨을 안겨주죠.

 

조합+상성: 좋음

리신의 경우 트위치나 이블린 아칼리와 같은 은신러에게 좋고, 특유의 기동성과 탱킹력, 서포팅한 스킬로 전방위 활약을 합니다.

 

ip소모도: 보통

리신은 고정대미지룬도 사용합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Riven(리븐)리븐-6300ip

 

접근성: 보통

스킬들이 죄다 논타겟팅에 커서방향으로 발동합니다. 거기에 스킬한번 평타한번의 중용의 미덕을 발휘해야 하는 조금 다루기가 어려운 녀석이나 스킬에 대한 적응을 끝나면 무쌍도 가능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스킬대미지가 전부 물리대미지인 녀석은 탈론과 리븐뿐입니다(울라프는 하나가 순수대미지). 그래서 조합이 찰지게 구성되어있지 않으면 방어구 맞추기가 편해집니다.

 

ip소모도: 보통

고정데미지룬을 사용하는게 좋아보이네요.

 

주포지션: 탑//로머

qqq e 로 기동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450ip

 

접근성: 좋음

빠르고 간단합니다. 처음 도미니언이 열리고 나서 마스터이가 많이 보였죠. 처음 도미니언을 플레이를 하실 때에는 백도어나 1:1 교전이 주를 이루는데 이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죠.

 

조합+상성: 보통

도미니언에서는 ap마스터이는 아예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타위주의 ad스럽게 가야하는데 아군의 찰진 조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스터이에게는 오직 스피드만 있을뿐 군중제어기술이 없죠.

 

ip소모도: 낮거나 높음

취향에 따라 마스터이의 룬이 특히나 많이 변하더군요.

 

주포지션: 탑//로머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q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의 쿨타임이 긴편입니다. 또한 탱커의 경우 소규모교전이 잦은 도미니언에서 전투감각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편이죠.

 

조합+상성: 좋음

단일개체에 들어가는 좋은 cc기도 있고 궁극스킬의 짧은 쿨타임으로 대미지 넣기도 좋고 만년삼 재배로 풍년을 거둘수도 있습니다.

 

ip소모도: 낮음

마오카이의 경우 공격속도룬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마법관통도 나쁘지 않아서 개인취향에 따라 룬ip소모가 있겠습니다

 

주포지션: 탑//봇

탑 봇 중 어느 곳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탑과 봇라인의 스킬트리를 다르게 두면 더 효율이 괜찮을것 같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

 

조합+상성: 좋음

기본패시브로 봇라인에서 좋은 활약을 보입니다. 그래서 말자하가 있으면 탑라이너의 조합만 짜면 되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 

봇에서 효능이 너무나 탁월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스킬들의 쿨타임이 탱커치고는 짧은 편이긴 합니다만 도미니언에서 탱커의 경우 처음시작하시는분이 하시기에는 약간 어렵습니다. 그리고 말파이트의 경우 어느정도 게임을 플레이 하면 백도어의 빈도수가 점점 줄어들고 라인간의 대치상황이 주로 발생되는데 이때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붐붐붐붐붐~~

 

조합+상성: 좋음

탱커는 언제나 조합하기도 쉽고 상성도 덜 타죠.

 

ip소모도:낮음

 

주포지션: 탑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져-3150ip

 

접근성: 보통

궁극만 잘 사용하면 탑에서 일어나는 4:4 싸움에서 언제든지 유리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모데카이져의 궁극은 도미니언에서 자주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너무나도 무섭습니다. 하지만 모데카이져 생존에 힘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ap탬을 가서 ap스럽게 가지만 탱킹도 되는 편입니다. 또한 소규모교전이 자주 발생해 숫적우위를 통한 조합 상성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만약 4:4싸움에서 모데궁에 걸린 챔프가 먼저 죽어버리면...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봇도 가능하지만 봇보단 탑이 좀 더 효율이 괜찮습니다. 풍차를 두고 4:4 싸움을 많이 할 경우 모데카이저의 궁극은 전황을 쉽게 뒤엎어 버립니다. 만약 적 조합이 로밍스러운 플레이에 유용한 챔피언일 경우 봇 라인을 갑시다. 두 곳 모두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에 스킬 쿨이 도미니언에서는 긴 편에 속하죠. 궁극의 쿨또한 깁니다.

 

조합+상성: 좋음

5:5 싸움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도미니언에서 모르가나의 활용도는 클래식에 비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cc기를 가진 챔피언 픽이 많은 도미니언에서 그녀가 가진 스펠실드는 활용도가 좋죠. 적 ap 챔피언의 화력을 줄일수 있는 좋은 선택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Dr. Mundo(문도 박사)문도박사-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체력관리가 상당히 어려운 챔피언이죠. 처음 리그오브레전드를 접한분이 도미니언을 즐기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탱킹스러운 챔피언이 아군에 있으면 조합할때 무척 편합니다. 서머너스펠도 문도박사에게 집중될터이니 아군의 화력을 발휘하기 더욱 더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봇라인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나 아군의 화력을 좀더 발휘하기 위해서 탑라인 제1선에서 활약하는게 좋아보입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4800ip

 

접근성: 쉽지않음

원딜의 경우 qwe에 생존기(순간대쉬기)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보통과 쉽지 않음으로 나누겠습니다. 기본패시브가 이속증가라서 자리 잡는데는 좋으나 생존하는데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하죠. 원딜의 경우 도미니언을 처음 플레이 하시는 분+원딜의 룬이 갖쳐줘 있지 않은 분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원딜의 경우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쉬운 약간 계륵과 같은 존재이긴 하나 도미니언 플레이시 한자리를 차지하면 팀의 승리에 도움이 됩니다. 트린다미어나 마스터이와 같이 평타공격이 주된 챔피언이 있다면 굳이 원거리 딜러를 넣지 않아도 되지만 사정거리가 긴 평타를 가진 원딜이 있다면 라인관리에 좋습니다. 특히 미스포츈의 경우 난사가 타워의 공방에 좋아서 전투시 상성을 무시합니다.

 

ip소모도: 보통

 

주포지션: 탑//봇

탑도 좋고 봇라인도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패시브가 이속증가이기 때문에 기동성을 살려서 탑라인에 서는것이 좀 더 좋아보입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조건부스턴과 시간차발동스킬로 인해서 처음시작하시는분이 하시기에는 무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스턴도 있고 한방 콤보로 ap 딜러를 녹이기에도 좋습니다만 문제는 베이가가 난이도가 있는 챔피언입니다.

 

ip소모도:낮음

 

주포지션: 봇//탑

봇에서 나서스처럼 성장하거나 탑에서 스턴을 이용한 아군과 연계를 하셔도 좋습니다. 봇이나 탑 중 어느 곳을 선택해서 가기에는 우열을 가리기 힘드니 아군의 조합을 보고 봇과 탑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탑에서 사건의지평선을 이용한 진영파괴로 탑라인에서의 베이가도 무척 무섭습니다.

 

 

 

 

 

 

Vayne(베인)베인-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도미니언에서는 1:1이 자주 일어나고 벽꿍도 쉽게 할수 있으니 참으로 유용하나, 생존력이 문제입니다. 궁극+구르기로 조건부 은신을 발동해 생존력을 도모할수 있으나 쉬운것이 아니죠.

 

조합+상성: 좋음

벽꿍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턴이 자주 일어납니다. 근접딜러의 경우 벽꿍만 된다면 쉽게 잡아낼수 있어서 상성이 좋은편입니다.

 

ip소모도: 보통

 

주포지션: 탑

봇라인은 아무래도 베인의 암살능력과 기동력을 감안하면 서지 않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6300ip

 

접근성: 좋음

그냥 체력만 높이면 화력+생존력을 보여줍니다.....

 

조합+상성: 좋음

소규모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도미니언에서 볼리베어의 밥상 뒤집기는 전투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공포스킬로 인해서 분신들의 본체를 쉽게 판단이 가능하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Brand(브랜드)브랜드-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스킬이 있는 ap형 챔프는 도미니언에서 사용하기가 까다롭죠.

 

조합+상성: 좋음

브랜드가 적에게 있다면 1:1이나 소규모교전을 만들기 위해서 이리저리 뛰어다녀야 합니다. 탑라인을 밀고 당기는 4:4 싸움에서 브랜드의 존재는 치명적이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봇도 나빠보이지 않으나 봇에서 확보된 cs를 바탕으로 템이 어느정도 갖춰졌다 싶으면 아군과 조합해서 싸우면 좋은 활약을 보입니다. 브랜드를 사용하려면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체력을 불태워서 때리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에게는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그리고 치료효과감소 20퍼센트는 흡혈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빌드에 정령의형상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조합+상성: 보통

일단 블라디미르가 조합이 되면 궁극을 통해 탑교전에서 우세합니다만 아무래도 궁극의 쿨타임이 신경쓰이는군요. 쿨타임감소를 일정수준 갖춘다곤 하지만 쿨타임이 짧은것은 아니지요.

 

ip소모도: 높음

블라디미르는 따로 룬세팅이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주포지션: 탑//봇

어느라인을 가도 무방합니다 아군의 조합을 보고 라인을 선택합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3150ip

 

접근성: 좋음

논타겟 스킬이 있지만 블리츠크랭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적은 진형을 잡기가 거북스러워집니다.

 

조합+상성: 좋음

블리츠크랭크는 물마복합형챔피언에 속하고 cc기도 좋기 때문에 조합하기도 좋고 상성도 좋습니다.

 

ip소모도: 보통-낮음

블리츠크랭크의 경우 취향에 따라 많이 바뀌는 편입니다.

 

주포지션: 탑

인형뽑기는 탑에서 해야 제맛!

 

 

 

 

 

Viktor(빅토르)빅토르-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빅토르의 중력장이나 죽음의광선 사용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탑을 설 수도 있고 봇도 설 수도 있어 조합하기가 편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

봇라인도 괜찮고, 탑라인에서 중력장을 이용한 진영파괴를 통해 아군의 전투효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죽음의광선도 아픕니다.

 

 

 

 

 

Poppy(뽀삐)뽀삐-450ip

 

접근성: 좋음

클래식에서는 뽀삐는 cs때문에 성장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도미니언에서는 골드획득의 비중이 cs가 클래식에 비해 높지 않기 때문에 좋은 활약을 펼칩니다. 또한 도미니언 전장은 벽꿍되기가 쉬워서 뽀삐의 딜력이 극대화 됩니다.

 

조합+상성: 좋음

요즘 도미니언에서 뽀삐는 데스캡을 가는 ap 뽀삐가 아닌 공속 위주로 가기 때문에 물마복합에 가깝죠. 그래서 조합짜는데에 큰 무리가 없고, 궁극을 활용한 탱킹도 되어서 뽀삐가 있으면 조합도 좋고 상성에도 좋은 편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로머

 

 

 

 

 

Sion(사이온)사이온-1350ip

 

접근성: 좋음

도미니언에선 ap시온보다 ad시온입니다. 스턴과 보호막과 괴랄한 흡혈로 인해서 사용하기 무척 편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cc기에 걸리지 않는 이상 죽이기 참 힘듭니다. 그런이유에서 딜탱보다는 근접누커에 가깝습니다. 적 cc기와 적 원거리딜러를 스턴기로 견제를 한다면 좋습니다.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ip소모도: 보통

치명타룬을 넣어서 사용하긴 하지만 굳이 치명타룬없이 범용적인 룬을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Shaco(샤코)샤코-3150ip

 

접근성: 좋음

 

조합+상성: 좋음

샤코의 박스의 지속시간 감소로 인해서 AD샤코를 많이 이용합니다. 박스는 단지 거들뿐...

 

ip소모도: 낮음

ap와 ad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두가지다 범용룬에서 해결됩니다.

 

주포지션: 로머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6300ip

 

접근성: 보통

 

조합+상성: 좋음

이속감소가 전투에 눈에 바로 나타나는 효과는 아니지만 이속감소 효과의 덕을 볼 경우가 은근히 많고, 궁극스킬인 빙하감옥은 풍차싸움에서 전세를 바꿀 수 있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탑으로 가서 빙하의감옥과 혹한의맹습을 이용해 아군이 안정적으로 딜링을 하게 도와줍시다.

 

 

 

 

 

 

Sona(소나)소나-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서포터의 경우 도미니언에서는 아군의 움직임을 잘 파악하여 아군과 유기적으로 다녀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 하는데에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서포터의 경우 클래식에서 볼수 없는 탱라카나 ad소나 같은 빌드로 플레이 하기도 합니다. 아직 삼위일체를 가는 물리공격형 챔피언이나 탱커아이템을 가는 소나의 빌드가 있지만 공략이 없어서 소나팬들의 선구자 정신이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클래식에서 포지션이 서포터인 경우 힐or보호막이 들어오고, 템과 스킬트리를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소나도 충분한 화력이 되기 때문에 조합과 상성에 있어서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클래식의 서포터룬이 아닌 일반적인 ap룬을 사용해도 됩니다.

 

주포지션: 탑

 

 

 

 

 

Soraka(소라카)소라카-450ip

 

접근성: 쉽지않음

소라카의 경우 스킬트리와 아이템빌드 룬 마스터리 서머너 스펠 전부다 클래식과 다르게 가는 편이라서 소라카를 많이 플레이 해보신 분에게만 추천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비교적 비슷한 자원을 가지고 싸우는 전투에서 글로벌궁의 효과는 탁월합니다.

 

ip소모도: 낮음

도미니언에선 굳이 서포터룬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포지션: 봇//탑

조합과 적과의 상성 봇에 서는 챔피언을 고려해서 탑을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봇라인도 자신이 하는 것 만큼의 좋은성적이 나옵니다.

 

 

 

 

 

Shen(쉔)쉔-3150ip

 

접근성: 보통

미니맵을 잘 주시해야 하죠. 

 

조합+상성: 좋음

그림자 돌진의 도발효과와 궁극의 단결된의지만 잘 활용해도 쉔의 역할을 다 한 것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Shyvana(쉬바나)쉬바나-6300ip

 

접근성: 좋음

논타겟스킬이 있지만 훌라우프스킬(연소)을 통한 기동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정글몹이 없기에 궁극의 쿨타임 관리하기가 조금 어려운감이 있지만 도미니언에선 이동속도스킬이 있는 챔피언은 효율이 좋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궁극이 소규모교전이 잦은 도미니언에 적합 합니다. 또한 사정거리가 있는 견제스킬과 이속스킬이 있어서 원거리딜러에게도 좋은 상성을 보입니다.

 

ip소모도: 보통

공속룬을 사용하나 물리관통룬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상황에 따라선 봇카운터 

 

 

 

 

 

 

Swain(스웨인)스웨인-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마나관리가 너무 힘이 듭니다. 자체적인 마나재생버프가 있다고 하더라도 스웨인은 연비가!!!

 

조합+상성: 좋음

까마귀 울자 챔피언 떨어집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

양쪽에서 좋은 활약을 보입니다.

 

 

 

 

 

 

Skarner(스카너)스카너-6300ip

 

접근성: 보통

스킬의 사정거리가 짧은 편이고 궁극의 쿨타임이 짧은편은 아니지만 기본패시브 발동으로 인해서 쿨타임 관리가 가능합니다. 도미니언에서는 마나리젠버프가 있어서 상당히 쓰기가 편하지만 아무래도 스킬들을 사용함에 있어 처음시작하는 분들에게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조합+상성: 좋음

스카너의 경우 물마복합형 챔피언에 가깝습니다. 또한 궁극의 사용은 상성과 조합을 무시할 만큼 강력합니다.

 

ip소모도: 보통

공속룬을 사용합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Sivir(시비르)시비르-450ip

 

접근성: 낮음

원딜은 아무래도 순간대쉬기가 있어야 생존이 좀 편합니다. 스펠실드가 있는 시비르의 경우 다른챔피언에 대한 경험이 어느정도 있어야 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조합+상성: 좋음

그녀의 부메랑은 모든것을 관통해버립니다. 논타겟이긴 하나 사정거리도 길고 아픕니다. 또한 스펠실드로 인해서 봇라인에 ap챔피언이 온다면 강력한 카운터카드가 됩니다.

 

ip소모도:보통

 

주포지션:탑//봇라인ap카운터

 

 

 

 

 

 

Xin Zhao(신 짜오)신짜오-3150ip

 

접근성: 좋음

도미니언에 적합한 파이터!

 

조합+상성: 보통

에어본이 강력하나 가시갑옷이 너무 무섭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라인ap카운터//로머

 

 

 

 

 

Singed(신지드)신지드-1350ip

 

접근성: 좋음

한 과자 선전 문구가 생각이 납니다. '말하지 않아도 앓아요.'

앓다.

        [동사] 1. 병에 걸려 고통을 겪다. 2. 마음에 근심이 있어 괴로움을 느끼다.

신지드 때문에 우리는 앓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신지드가 있다면 로머에 집중해서 소규모교전 위주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로머

봇라인도 좋고 탑도 좋고 로머역할도 좋습니다. 다만 봇라인에 설 경우 후반에는 아군의 좋은 맷집역활이 되기 때문에 신지드가 있는 라인에서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1 Rammus(람머스)100경기 중 98회 밴 (밴되지 않은 2경기 모두 1픽이 선택) 람머스 등장 100프로

2 Kassadin(카사딘)100경기 중 80회 밴 (밴되지 않은 20경기 중 18회 선택) 카사딘 등장 98프로

3 Yorick(요릭) 100경기 중 80회 밴 (밴되지 않은 20경기 중 6회 선택) 요릭 등장 86프로

4 Shaco(샤코) 100경기 중 78회 밴 (밴되지 않은 22경기 중 13회 선택) 샤코 등장 91프로


5 Poppy(뽀삐) 100경기 중 58회 밴 (밴되지 않은 42경기 중 8회 선택) 뽀삐 등장 66프로

6 Wukong(오공) 100경기 중 44회 밴 (밴되지 않은 56경기 중 23회 선택) 오공 등장 67프로

7 Warwick(워윅) 100경기 중 33회 밴 (밴되지 않은 67경기 중 32회 선택) 워윅 등장 65프로


8 Urgot(우르곳) 100경기 중 14회 밴

9 Jax(잭스) 100경기 중 13회 밴

9 Heimerdinger(하이머딩거) 100경기 중 13회 밴

11Shen(쉔) 100경기 중 11회 밴

12Talon(탈론) 100경기 중 9회 밴

13Akali(아칼리) 100경기 중 7회 밴

13Sion(사이온) 100경기 중 7회 밴

15Riven(리븐) 100경기 중 6회 밴


제가 플레이한 북미 도미니언 교차선택 1월30일부터 3월5일까지의 밴리스트 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밴들이 7개의 챔피언에만 쏠려 있습니다. 워윅의 경우 버프를 받고 밴목록에 급상승하였고, 쉔경우도 버프전에는 밴이 전혀 되지 않다가 버프이후로 종종 밴이 되고 있습니다. 7개의 챔피언들이 게임을 할때 있을 경우 게임을 플레이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도미니언 초반의 하이머딩거의 강력함이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이 되면서 자연스레 밴률이 낮아지고, 현재 여러 챔피언들의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밴률이 높은 챔피언들은 도미니언이 활성화 되어서 패치에 클래식경기의 밸런스만이 아닌 도미니언에서의 밸런스도 적극수렴하여 하게 되겠지요. 아직 도미니언은 랭크게임이 열리지 않았고 발전가능성이 엄청 열려져 있습니다.

밴률이 높은 7개의 챔피언의 경우 도미니언에 잘 어울리고 플레이 하기에 편합니다. 하지만 도미니언에서 혼자서 캐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골드획득량의 비중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른 골드획득량이 높아서 비슷한 자원의 싸움입니다.

도미니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과 상성 그리고 팀원들의 호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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