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타를 지배하는자 이니시에이터(Initiator)

 

 

LOL에서 챔프들간의 소규모 대규모 교전을 뜻하는 한타는 LOL에서 빼놓을수 없는 요소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가는 팀이 게임의 승패를 좌지우지할 정도로 게임에 대한 영향이 크다고 할 수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한타를 우리편의 승리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는 그 열쇠를 바로 이니시에이터들이 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니시에이터란 무엇인가?

 

이니시에이터는 영어단어 [initiate - 게시하다]에서 파생된 단어로서 게시하는자, 게시하는 사람정도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LOL식으로 말하자면 바로 한타를 유발하는 챔프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한타 유발자죠. 한타에서 중요한것은 상대편 딜러의 딜을 얼마나 막아내고 우리편 딜러를 얼마나 잘 지켜내는가 입니다. 그를 위해서 딜탱이나 탱커류의 챔프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별한 스킬을 지니고 있어서 순간적으로 상대편 챔프 사이로 파고들어 상대편 진영을 무너뜨리는 챔프들이 있습니다. 상대편 진영을 무너뜨림과 동시에 우리편 챔프들의 활로를 열어 한타를 시작시키는 챔프들이지요. 우리들은 이런 챔프들을 이니시에이터라 칭합니다.

 

Nocturne(녹턴)Rammus(람머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Volibear(볼리베어)Blitzcrank(블리츠크랭크)Poppy(뽀삐)Shyvana(쉬바나)Sejuani(세주아니)Sona(소나)Skarner(스카너)Singed(신지드)Amumu(아무무)Alistar(알리스타)Wukong(오공)Warwick(워윅)Jarvan IV(자르반 4세)

[대표적인 이니시에이터]

 

이니시에이터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단단한 방어력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상대방 진영으로 파고들어 상대방 챔프들의 어그로를 이끌어 낸다던가 광역 CC기를 사용하여 상대방 챔프들의 움직임을 순간적으로 막는다던가 아니면 상대방 챔프 한명을 끌어내어 4:5로 유리한 상황에서 한타를 시작하게 한다던가 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각 특징별로 이니시에이터 챔프들과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순간적인 상대방 진영 돌입으로 한타를 유발하는 챔프.

 

Nocturne(녹턴)Rammus(람머스)Maokai(마오카이)Poppy(뽀삐)Shyvana(쉬바나)Jarvan IV(자르반 4세)

 

Nocturne(녹턴)Paranoia(피해망상)[녹턴][피해망상]포지션 : 정글러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4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50/350 (+1.2DMG)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000/2750/3500)

 

녹턴은 피해망상 스킬을 사용해서 순간적으로 상대방 딜러나 누커에게 달려들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탱커뒤에 있는 누커나 딜러도 노릴수있고 녹턴의 E스킬인 말할 수 없는 공포를 사용해서 순간적으로 상대방 딜러의 딜을 봉쇄 할 수 있습니다.

 

Rammus(람머스)Powerball(대회전)[람머스][대회전] 포지션 : 정글러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80/90/100/110/12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람머스가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충돌 시 100/150/200/250/300 (+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5/30/35/4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범위: 200)

 

람머스의 대회전 스킬은 사용시 굉장히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게 되고 충돌하는 다수의 적에게 슬로우를 겁니다. 플래시를 이용하여 상대방 진영 중앙에서 여러명의 상대 챔프와 충돌후 상대방 딜러에게 따끔한 도발 스킬을 사용해서 우리편을 향한 상대방 딜러의 딜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Maokai(마오카이)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마오카이][뒤틀린 전진] 포지션 : 정글러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80/115/150/185/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마오카이의 뒤틀린 전진은 타겟팅 스킬로 일단 스킬의 타겟으로 지정될 경우 아무런 방해 없이 상대방에게 달려들 수 있고 마스터 할 경우 2초동안 제자리에 바인딩 시킵니다. 게다가 Q 스킬인 비전 강타는 주위의 상대를 모두 미약하게 넉백시키고 슬로우를 겁니다. 보통 상대방 누커나 딜러에게 뒤틀린 전진 스킬로 달려 들어가 순간적으로 딜을 막고 Q를 사용해 주변 챔프에게 슬로우를 걸어 한타를 유발합니다.

 

Poppy(뽀삐)Heroic Charge(용감한 돌진)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뽀삐][용감한 돌진],[외교관 면책 특권] 포지션 : 탑솔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뽀삐가 적에게 돌격하여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첫 번째 충돌에서 적에게 50/75/100/125/15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지형과 충돌하면 적은 75/125/175/225/27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525)
 
외교관 면책 특권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6/7/8초 동안 공격 대상 챔피언이 아닌 적의 모든 공격 및 스킬에 대해 무적이 됩니다.
또한 목표로 삼은 대상에게 20/30/40%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뽀삐는 패시브로 인해 방어력이 높고 W스킬인 데마시아의 모범으로 굉장히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상대방 진영으로 돌진하여 E스킬인 용감하 돌진으로 로 딜러나 누커를 저격 그 후 궁극기인 외교관 면책특권으로 상대방 탱커나 서포터를 지정한 후 다른 챔프들의 공격에서 보다 안전하게 딜러와 누커에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E스킬에 벽꿍이 달려있기 때문에 정글에서 한타시의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Shyvana(쉬바나)Dragon's Descent(용의 강림)[쉬바나][용의 강림] 포지션 : 탑솔 & 정글러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200/300/4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가 자신의 비늘을 강화하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상승합니다. 용 형상을 취하면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수치가 2배가 됩니다.
 
쉬바나는 방템을 끼지 않고서도 궁극기 하나로도 굉장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챔프 입니다. 이런 높은 방어력과 W스킬 연소를 사용한 빠른 이동속도로 상대방 진영을 휘젓고 다니는게 가능한 챔프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할경우 목표지점으로 순간적으로 날아가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빠른 진영 침투와 진영 파괴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Cataclysm(대격변)[자르반 4세][대격변] 포지션 : 탑솔 & 정글러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르반 4세가 적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200/325/450 (+1.5DMG)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자르반 4세는 기본적으로 데마시아의 깃빌과 용의 일격 스킬을 이용한 에어본이 가능한 챔프입니다. 대격변은 상대방 딜러에게 사용할경우 순간적으로 외부와의 차단을 끊어 도망을 방지하고 상대방 딜탱이나 서포터가 딜러를 지키지 못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플래시를 들었을 경우 큰 이득을 볼 수 없으므로 상대방 스펠을 체크하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2. 광역 CC기를 이용해 한타를 유발하는 챔프.

 

Malphite(말파이트)Sejuani(세주아니)Sona(소나)Amumu(아무무)Alistar(알리스타)Wukong(오공)

 

Malphite(말파이트)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말파이트][멈출 수 없는 힘] 포지션 : 탑솔 & 정글러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250)

 

말파이트의 광역 에어본 스킬로 상대방 챔프들의 움직임, 공격을 한번에 모두 봉쇄 할 수있는 스킬입니다. 상대방을 공중에 띄운 상태에서 우리편 챔프들은 좋은 포지션을 잡을 수 있고 그 동안 딜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이후에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Sejuani(세주아니)Glacial Prison(빙하 감옥)[세주아니] [빙하감옥] 포지션 : 정글러 & 서포터

빙하 감옥 (Glacial Pris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0/110초
세주아니가 무기를 던져 제일 먼저 맞은 적 챔피언을 2초동안 기절시키며, 대상 근처에 있는 적들은 1초동안 기절합니다. 공격에 맞은 대상들은 모두 150/250/35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고 서리 효과에 걸립니다.

 

광역 스턴기로 상대방 챔프를 거의 모두 스턴에 빠지게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궁극기 사용후 상대방 품으로 파고들어 매서운 북풍과 만년 서리를 사용해 광역 슬로우를 걸어 상대방 도주의 속도를 줄이고 우리팀의 지속적인 딜을 가능하게 합니다.

 

Sona(소나)Crescendo(크레센도)[소나][크레센도] 포지션 : 서포터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궁극의 선율을 연주하여 적 챔피언이 춤추게 만들고, 1.5초에 걸쳐 150/250/3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소나의 크레센도는 명중할 경우 상대방 챔프들을 춤추게 만듭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스턴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범위가 굉장히 넒기 때문에 잘 맞출경우 다수의 상대 챔프를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가 행동불가 상태인 사이 우리팀은 안전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Amumu(아무무)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아무무][슬픈 미라의 저주] 포지션 : 정글러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150/250/350 (+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합니다. (범위: 600)
 
슬픈 미라의 저주는 광역 스턴 스킬로 아무무를 중심으로 주위 챔프들에게 스턴을 걸며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따라서 다수의 챔프를 묶기가 쉽습니다. 붕대 던지기 스킬을 사용하면 손쉽게 상대 챔프들 사이로 진입 할 수 있고 플래시 궁 사용후 상대방 딜러에게 Q를 사용해 좀더 오랫동안 딜러의 딜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Pulverize(분쇄)[알리스타][분쇄] 포지션 : 정글러 & 서포터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5/150/19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의 궁과 비교하여 굉장히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광역 에어본 스킬입니다. 플래시 후 분쇄 콤보로 다수의 상대방 챔프를 띄울 수 있습니다. 이은 박치기 스킬로 상대방 딜러를 날려 버리거나 우리팀 쪽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Wukong(오공)Cyclone(회전격)[오공] [회전격] 포지션 : 탑솔 
Cyclone(회전격)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오공이 여의봉을 늘린 후 이를 휘둘러 적에게 20/110/200(+1.2DMG)의 물리 피해를 주고 1회 공중으로 띄웁니다. 이 스킬을 쓰는 동안 오공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4초 동안 지속됩니다.
 
오공의 광역 에어본 궁극 입니다. 하지만 말파이트와 알리스타의 에어본 스킬과 달리 스킬이 발동되는 순간이 아닌 지속되는 4초간도 부딪히는 상대방을 1회 에어본 상태로 만듭니다. 궁극기 사용도중 움직일 수도있고 지속적인 데미지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 후 궁콤보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3. 상대방 챔프 한명을 이끌어내어 유리하게 한타를 시작시키는 챔프.

 

Volibear(볼리베어)Blitzcrank(블리츠크랭크)Singed(신지드)Warwick(워윅)Skarner(스카너)

 

Volibear(볼리베어)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볼리베어][천둥 몰아치기] 포지션 : 탑솔 & 서포터

천둥 몰아치기 (Rolling Thund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이동속도가 15% 만큼 상승하며, 이 속도상승치는 적 챔피언 쪽으로 이동할 때 45%로 상승합니다. 4초 동안 지속됩니다.
볼리베어의 다음 공격은 추가로 30/60/90/120/150의 물리 피해를 가하며 대상을 등 뒤로 넘겨 버립니다.
 
천둥 몰아치기는 사용시 볼리베어가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상대방 진영의 파고드는게 가능하게 합니다. 그 후 상대방 누커나 딜러를 뒤로 던져 우리팀에게 포커싱 당하게 만들어 킬을 한 후 4:5의 유리한 한타를 이끌어 냅니다. 돌진후 우렁찬 포효로 광역 슬로우를 걸어 상대방의 도주 또한 막아낼 수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블리츠크랭크][로켓 손] 포지션 : 서포터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60/120/180/240/3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000)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성공시킬경우 거의 80%이상 상대방 챔프 한명을 킬한뒤 한타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거리를 재며 신경전을 벌일때 탱커를 제외한 상대방 챔프를 우리편 챔프 쪽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로켓 손 이후 강철 주먹을 통한 에어본으로 상대방을 장시간 묶어둘 수 있습니다.
 
Singed(신지드)Fling(던져넘기기)[신지드][던져 넘기기] 포지션 : 탑솔
던져넘기기 (Fling)
마나 소모: 100/110/120/130/14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신지드가 적을 어께 너머로 던져버리며 100/150/200/250/300 (+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 범위: 550)
 
궁극기를 사용하면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게 되는 신지드는 한타에서 강력한 탱킹력과 맹동력 자취 스킬을 사용해서 상대방 진영을 휘젓고 다니는 진영 파괴자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타 시작 전 상대방 딜러를 던져 넘기기 스킬로 넘겨 냄으로써 우리편 챔프에게 상대편 챔프의 대한 포커싱을 유도해내어 한타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Skarner(스카너)Impale(꿰뚫기)[스카너][꿰뚫기] 포지션 : 정글러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30/120/110초
스카너가 1.75초 동안 적 챔피언을 제압하고 100/150/20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기술이 지속되는 동안 스카너는 저항하지 못하는 대상을 끌고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효과가 끝나면 대상은 100/150/200(+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350)
 
사정거리는 짧지만 성공시킬 경우 대상을 제압시키고 우리편 진영으로 끌고 올 수 있습니다. 보다 확실하게 상대방 딜러나 누커를 저격 할 수 있고 우리편 진영으로 이끌어 내오지 못해도 상대방 챔프를 제압시키는 것 만으로도 큰 위력을 발휘 할 수있는 이니시에이팅기 입니다.

 

 

Warwick(워윅)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워윅][무한의 구속] 포지션 : 정글러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초
워윅이 적 챔피언에게 달려들어 1.8초 동안 적을 제압하며 적을 공격하여 200/300/400 (+DMG)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지속 시간 동안 워윅은 30%의 생명력 흡수율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700)
 
무한의 구속은 상대방 챔프를 제압함으로써 챔프 한명의 움직임을 묶을 뿐만 아니라 우리팀으로끔 대상 챔프에 대한 포커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상대방 딜러나 누커에게 사용하여 포커싱을 유도하고 상대방의 딜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

 

 

이상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가진 챔프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니시에이팅은 한타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자신이 위 챔프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 하게 된다면 멋진 이니시에이팅으로 팀을 승리로 이끌어 내시길 바랍니다.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