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하다보니 문득 내가 획득하는 골드량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한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물론 무특성/무룬 상태입니다.)

 

 

 일단, 미니언 생성과 함께 골드 획득이 시작되는 1분 30초

 아래와 같이 도란링을 사서 0 골드로 만들고 시작했습니다.

 

 

 

1분이 지난 2분 30초에는 79골드

 

3분이 지난 4분 30초에는 236골드

 

그리고 4분이 지난 5분 30초에는 313골드를 획득했습니다.

 

 

이로 미루어 보아 (1초당 1골드가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1분 30초 - 0골
2분 30초 - 80골 (60초 -79)
4분 30초 - 236골 (180초 - 236)
5분 30초 - 313골 (240초 - 313)

기본 골드 획득량
시작 골드 475골
1분 30초부터 시작해서


1초당 1.3골드 획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기본 획득량 이외에도 특성과 룬에 의해서 골드 획득량을 늘일 수 있음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산해봤습니다.

(특성 -4개/정수 -3개/ 인장 -9개 모두 적용시 입니다.)

 

 

 

서포터 특성                     10초마다 0.5골드 X 4p = 10초마다 2골드    > 1초당 환산 0.2골드 (특성당 0.05g/1초)

기본 획득량이 15%증가

룬 정수 상급 탐욕의 정수 10초당 1골드 X 3개 = 10초마다 3골드         > 1초당 환산 0.3골드 (개당 0.1g/1초)

기본 획득량이 23%증가

룬 인장 상급 탐욕의 인장 10초당 0.25골드 X 9개 = 10초마다 2.25골드 > 1초당 환산 0.225골드 (개당 0.025g/1초)

기본 획득량이 17.3%증가

 

특성+정수+인장 총 합 0.725 (기본 골드 획득량 약 55%증가)

 

총 합 1초당 2.025골드

 

투자가 엄청나긴한데 기본골드 획득량은 1.3골드 > 2골드로 큰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초당 0.025골드는 영향이 미미하리라 보고, 풀 골드로 가실 분들은 인장 1개를 다른 능력치로 돌려도

딱 2골드에 맞추어지니 1개는 다른 능력치를 올려보는게 어떨까 합니다. 물론 개개의 차의 합은 크겠지만요.)

 

 골드 특성/골드 정수/골드 인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 개인적으로 AP 챔피언 키우시는 분들 중 정수에 딱히 박을 정수가 없어서

  무난하게 주문력 +4.95(반올림 5) 3개 박으시는 분들은 골드 정수도 괜찮다고 보입니다.
  초반 20분 사이에 주문력 15차이로 킬이 왔다갔다하는 챔피언이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골드 정수를 성장형 룬이랑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증폭고서(435g) 주문력 20이니, 주문력 15를 골드로 환산하면 326, 시간으로 환산하면 18분 시점에서 서로 동등한

  효과를 보여주겠네요.
  돈을 조금이라도 빨리 모아 상위 아이템으로 좀 더 빨리 갈수록 효과는 강력해지고,

  약간의 골드차로 아이템 못사는 경우도 어느정도 줄어들테고,  시간당 골드는 계속 추가될테니

  완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결정적인 차이도 아니라고 생각되니, 취향 차이로 이해해주시면 되겠네요.
  서포터 뿐만 아니라 다른 챔피언도 고려해볼만한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능력치(정수)의 경우는,

  챔피언마다 준고정적으로 타는 아이템 테크가 있다보니 단순하게 수치만으로 계산해서 건들기엔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에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지만 AP는 초반 Ap기반 원콤보 챔피언이 아니라면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해서) 10초당 5골드 골드 추가템은... 아이템 테크 탈때 포함되지 않는 이상, 크게 매력을 못 느끼겠더군요.
  800정도는 크지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증가하는 골드로 커버할려면 10초당 5g(1초당 0.5g), 26.6분(1600초)
  보통 경기시작 후 10분은 넘어야 귀환해서 살테니 커버되는 건 경기시작 후 40분경, 이미 후반전...
  거기다 다른 아이템 테크도 느려지는 통에 핵심 아이템도 오히려 늦게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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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시간으로 추가되는 골드의 비중은 미니언 막타에 의한 비중보다는 작습니다.

 
 그래서 미니언 골드 획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미니언 CS (30초 마다 소환) 전사 22g(3분 0.5g 추가 골드)/ 마법사 16g(3분 1g 추가 골드) - 팁게 참조 -
예외성) 공성-1분30초마다 27골-/슈퍼 미니언 - 제외 
기본 미니언만 계산 (무리당 6마리*6*3= 108마리기준)

 

 

한 라인 미니언 골드량

(한 라인 당 시간에 따른 미니언 수와 CS골드, 그리고 약 9분 단위로 획득하는 시간당 골드를 계산했습니다.)

(수정

 

1분 30초 (6무리) 22/16 (평균 19) - 1분 30초에 첫 출발

4분 30초 (6무리) 22.5/17 (평균 19.75)

7분 30초 (6무리) 23/18 (평균 20.5)

10.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2133g(누적 2133g) (10.5분에 출발한 무리까지 잡았을 때) 기본 골드 획득 702

10분 30초 (6무리) 23.5/19 (평균 21.25)

13분 30초 (6무리) 24/20 (평균 22)

16분 30초 (6무리) 24.5/21 (평균 22.75)

19.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2376g(누적 4509g)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1404)

19분 30초 (6무리) 25/22 (평균 23.5)

22분 30초 (6무리) 25.5/23 (평균 24.25)

25분 30초 (6무리) 26/24 (평균 25)

28.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2619g(누적 7128g)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2106)

28분 30초 (6무리) 26.5/25 (평균 25.75)

31분 30초 (6무리) 27/26 (평균 26.5)

34분 30초 (6무리) 27.5/27 (평균 27.25)

37.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2862(누적 9990)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2808)

37분 30초 (6무리) 28/28 (평균 28) - 전사/마법사 미니언 골드 동일점

40분 30초 (6무리) 28.5/29 (평균 28.75)

43분 30초 (6무리) 29/30 (평균 29.5)

46.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3105(누적 13095)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3510)

46분 30초 (6무리) 29.5/31 (평균 30.25)

49분 30초 (6무리) 30/32 (평균 31)

52분 30초 (6무리) 30.5/33 (평균 31.75)

55.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3348(누적 16443)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4212)

55분 30초 (6무리) 31/34 (평균 32.5)

58분 30초 (6무리) 31.5/35 (평균 33.25)

61분 30초 (6무리) 32/36 (평균 34)

64.5분 -------- 미니언 골드 획득 3591(누적 20034) 기본 골드 획득 702(누적 기본 골드 획득량 4914)

 

총 합 = 미니언 골드 획득 20034/ 기본 골드 획득 4914/ 최초 시작시 475
        X 자신의 미니언 평균 막타율(고려)

 

 

라인에 있는 모든 미니언을 막타친다면, 미니언 CS 골드획득량이 기본골드획득량의 약 3~4배 정도 됩니다.

(미니언의 CS 골드는 시간에 따라 증가하고, 기본골드획득은 고정이라 3배~4배의 배수범위로 표기합니다.

일반적으로 CS싸움이 치열한 초반을 포함한 20분 가량에선 약 3배, 이미 후반인 40-50분 가량에선 4배 정도가 되는군요.)

 

그러나, 이런 일은 일어나기 정말 힘들죠.

 

상대방이 손 놓고 있어도, 귀환 또는 아군 미니언이나 포탑이 꿀꺽하는 CS도 종종 있는데 상대방 챔피언은 눈에 불을 키고

 

나의 CS를 견제합니다.

 

결론적으로 반정도만 막타를 친다면, (초중반의 경우)

 

미니언 CS 획득량이 기본 골드 획득량의 약 1.5~2배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특성+정수+인장 으로 기본 골드 획득량을 55%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폭을 꽤 줄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골드 획득에 투자한 만큼 손실되는 능력치를 고려해야 겠죠. 

(여기서, 다시 한번 상기시켜보면 아까 언급한 정수 이외에도, 인장에 대해서도 성장형 룬으로 비교해봅시다.

아까도 주문력으로 비교 했으니, 인장에서 최고효율을 발하는 5초당 마나 회복 0.41에 비교해 봅시다.

(참조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530 다른분의 팁인데 좋더군요.)

 

8개의 경우 약 5초당 3.3의 마나회복을 기회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9개가 아닌 8개인 이유는 앞에 이야기했죠.)

마침 요정의 부적이 180g에 5초당 마나회복이 3 이군요.

골드 인장 8개의 경우 1초당 기대 골드획득량 증가는 0.2입니다.

180/0.2=900초,  골드획득이 시작된 후 약 15분이 지난 지점에서 커버가 되는군요.

(이 시점의 누적 기본획득 골드량이 1300 정도임을 고려할때는 180골드면 뭐 그럭저럭 이군요.)

선택은 소환사 분들의 마음입니다.

 

- 사실 이 논의는 약간의 오류가 있는 것이, 초반의 저 조그만 차이는 꽤 큰 차이를 만들어 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고정형 룬을 사용하는 분들의 가치값은 이쪽이 크죠) 단순 비교는 힘들다는 것을 미리 밝혀둡니다. -

 


더해서) 평균적으로 막타를 절반정도 친다면, 1시간 기준 미니언 골드 획득은 10000정도 되겠죠.
    물론, 라인을 꾸준히 지킨다는 가정이지만, 이런 가정은 정말 무의미하지만 참조 정도는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게임하고나서 결과를 보면, 막타가 겨우 100~200 사이더군요.
    30초마다 라인당 6마리(공성/슈퍼 제외)면 10분이면 120마리가 젠이 되는데
    초반 10분간 미들 라인에 붙박이 하는데도 저 정도라면, 스스로 참 막타를 못 쳤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군요.
    분발해야겠습니다.


* 드래곤/정글/킬/어시 제외 (한 라인 미니언만 계산한 것/ 공성+슈퍼 미니언 제외)

  물론 킬/어스를 포함하면 오차가 크게 나겠지만, 한 팀이 크게 실력이 차이나거나 하지 않으면,

  한타싸움이 일어나기 전에는 킬이 자주 일어나지 않더군요.

  초반 아이템 테크타는데 참고 정도는 되리라 생각합니다.

- 손으로 계산한거라 오류 존재 가능 -

 

 

 


* 1회 사망으로 부활 쿨타임 및 이동 시간으로 30초/60초 소비시 평균적으로 1/2무리를 못 잡는다면
  경기 시작 후 10분전(118.5g/237g) 20분전(132g/264g) 30분전(145.5g/291g) 40분전(159g/318g)에
  자신의 미니언 막타율에 준하는 골드 손해와 함께 상대 편에게 300골 추가하는만큼 차이를 보이겠죠.
  경험치도 경험치지만 손해가 막심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보수적으로 플레이할려고 노력 중입니다.

 

* 대략 골드 획득량을 보시고, 시간대별 자신의 평균 아이템 획득과 레벨에 따라 원콤보 아이템 구성을 위해
  만들어 봤습니다.
  (챔피언 R+Q+W스킬 데미지 + AP*X(r+q+w) + 아이템 효과로 언제 원콤보 나오는지 참고용입니다.)
  예를 들면, 제가 하는 베이가의 경우 6레벨에 R(1) 배우고 Q(1) W(3) E(1) 이 가능하니
  80+220+250=550+2.8x+0.8y(무시), 베이가(=누커) 6레벨 HP 847(매 레벨 82증가) 무템/얼관통일 때 x=106
  이런식으로 계산했을때 필요한 주문력 템+ Q파밍 계산용이죠.
  물론, 도란이나 룬, 특성, 마방 등 변수가 있고 그래도 데파를 먼저 가겠지만 이런 식으로 계산해보는게
  꽤 재미있는 일입니다.

 

* lol 하지 않을 때도, 머릿 속에서 가상으로 대전하면서 아이템 가격 줄줄 외는(!) 초매니아(?)분들은

  참조해보세요.
  보다 리얼한 상상을 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밤에 미니언이 왔다갔다해서 잠이 안 올수도 있습니다. (어?)

 

 부족한 내용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

 

 P.s) 틀린 점도 많이 있겠죠. 지적해서 댓글 달아주시면 다른 분들이 보시고 참고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