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를 주로 하시는분들에게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글올려봅니다.  

현재 랭겜에서 서폿만 600판 이상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소나,잔나,소라카,타릭의 경우 KDA비율이 4:1 이상입니다. 알리 지못미ㅠㅠ

글이 좀 긴데 한번 읽어보시면 서포터뿐만아니라 원딜하시는 초보분들께 도움이 될겁니다.

 

1. 무리한 와딩은 금지. 초반 갱킹이 위협적이고 정글링 속도가 좋은 우디르,리신,람머스,자르반의 경우 원딜이 첫번째 미니언 웨이브를 먹기 시작할때쯤 아랫팀이면 삼거리와 드래곤 사이, 윗팀이면 바텀라인 중앙 길목부쉬에 와딩은 필수입니다. 이 외의 정글러의 갱킹은 초반에 라인을 밀지 않는한 서포터나 원딜의 센스로 충분히 피해없이 살 수 있습니다.

 

2. 와드관리. 무조건 와딩을 많이 한다고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팀 원딜러가 마음놓고 파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팀 서포터와 템차이가 심하게 나기 시작합니다. 이는 20분이후 한타에서의 기여도 차이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니맵 리딩을 잘하여 상대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위치가 파악되면 조금이라도 와드의 지속시간을 늘릴수 있도록 와드를 아껴줍니다. 상대팀 미드가 로밍력이 좋을 시 예외.

 

3. 서포터라고 부쉬에 죽치고 힐 셔틀만 하고 있으면 서포터가 아닙니다. 초반엔 서포터의 견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소나,타릭,알리 등 견재가 좋은 서포터를 플레이할 시 초반에 상대팀 땅굴부쉬에 와딩은 필수입니다. 땅굴부쉬에 와드를 박음으로써 기선재압과 동시에 지속적인 견재로 디나이를 시킬 수 있고 상대팀 서포터의 와드를 사용하게하여 우리팀 정글러의 갱킹 기회를 줍니다.

Q : 와드를 박는 순간 보통 박힌 부쉬에 핑와 박는 적서포터들이 많던데 그렇게 됬을경우 손해라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A : 상대팀 땅굴부쉬에 와드를 박는 것은 상대팀 견재와 동시에 서포터가 핑와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겁니다. 핑와를 사용하는 것은 견재가 짜증난다는 말이기때문에 일단 초반 기선재압에서 성공한 것입니다. 이때 내가 가지고 있는 핑와로 삼거리나 드래곤쪽 와드를 제거해줌으로써 적군을 불안하게하고 아군 정글러의 갱킹을 돕는데 더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손해보는건 상대 서포터입니다.

 

4. 오더가 중요합니다. 우리편 원딜러가 오더가 없을때 직접 오더를 합니다. 죽일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올때 핑을 찍어주고 cc기를 걸어 원딜러가 쉽게 딜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타워 다이브를 해야할 경우 서포터는 타워 최대 사거리에서 타워에 맞으면서 딜러가 킬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5. 서포터라고 많이 죽어도 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렇다고해서 한타때 몸을 사리라는 말이 아니라. 한타때는 최후방지역에서 아군 딜러들을 최대한 보호합니다. 아군이 적에게 쫓겨 모두 죽을 위기에 처했을경우 나하나 희생하여 아군을 살릴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만약 아군딜러가 모두 죽고 나혼자 살았을경우 아무것도 못합니다. 미니언 정리는 커녕, 바론, 드래곤 견재는 해봤자 무시됩니다.

 

6. 서포터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돈룬은 필수!!!입니다. 저도 한 300판은 돈룬없이 플레이했습니다. '속으로 돈룬 그거 껴봤자 얼마나 차이 있겠느냐'라는 생각으로 계속 했죠. 근데 얼마전에 정말 서포터 잘하시는분을 만나보고 어시도 비슷했는데 후반에 템차이가 엄청 났습니다. 그 이후로 돈룬이 필수라는걸 깨닫게 됬습니다. 돈룬 맞추면 현돌 하나더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아군의 원딜러가 첫귀환을 할 타이밍에 현돌+와드2~3개 정도의 돈이 모이게 되는데 돈룬이 있으면 현돌+똥신발+와드2~3개는 나옵니다. 돈룬 꼭 쓰세요!!

 

7. 시작템을 4와드로 시작해야할 경우. 아군의 정글러가 상대팀 정글러에 비해 유독 정글링이 느리거나 카운터에 취약할 경우 4와드로 시작합니다. 아군 래드쪽 부쉬에 하나 박아줍니다. 래드카운터가 오면 '왔능가'하고 원딜러, 미드, 정글러와 같이 퍼블ㄳ

4와드로 하지않고 2와드+1핑크로 시작하면 부족한 와드로인해 소극적인 견재와 갱킹의 위험성으로 라인전이 조금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군 : 아무무, 람머스, 피들스틱... / 적군 : 쉬바나, 우디르, 리신....)

 

8. 와딩 타이밍. 보통 와드를 박는 타이밍은 아군 원딜러가 라인을 밀었을 때 드래곤앞 와딩을 합니다. 라인이 어중간할때 와딩하러 갔다가 그순간 라인이 당겨져서 적군 봇라이너에게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이 중립을 유지할때는 와딩을 하지않아도 갱킹에 큰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갱 올 확률도 낮구요. 이게 와드관리인데 눈치껏 하셔야겠습니다.

 

9. 원딜러와 서포터는 한 몸으로 움직입니다. 마을로 귀환은 미니언 한 웨이브를 밀어놓고 원딜러,서포터 함께 갑니다. 보통 첫 귀환시점이 원딜러가 BF가 나오거나 라인전이 힘들어 도란,흡낫등을 더 맞춰가는 경우인데 최악의 상황이 아닐땐 왠만하면 서포터가 620원 이상이 모인것을 체크하고 함께 마을로 귀환합니다. 서포터의 첫번째 귀환은 무조건 현돌이 나오는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처음 마나회복팬던트를 갔을때 620원으로 현돌을 갈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와드1~2개 정도 더 살 수 있는 돈이 모였을때 귀환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 봇라인의 적타워를 밀었을 때는 서포터는 오라클을 먹고 로밍을 다녀줍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봇라인에서 아군 원딜러가 홀로 cs를 먹으며 성장해야하기 때문에 아군정글, 드래곤앞 와딩은 필수로 해 주어야합니다. 로밍을 다니더라도 레벨업을 신경써줘야합니다. 또한 원딜러와 같이 미드 타워를 미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Bonus. 바론와딩팁

알고계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오랜 경험으로 얻은 바론에 와딩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초반에는 탑라이너나 정글러가 탑갱을 보호하기위해 바론근처에 와딩을 해주게되고

한타가 시작될 시간부터는 거의 서포터가 와딩을 하게됩니다.

바론에 와딩을 할 때 보통 바론앞에 와딩을 많이 하십니다. 물론 바론앞에 와딩을하게되면 상대팀 이동경로를 볼 수 있게되어 좋은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팀에서 오라클을 먹은경우 근처에 지나치기만해도 그 와드는 바로 지워집니다.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한 위치에 와딩을 합니다. 상대팀 서포터는 바론앞에 와드가 없는것을 확인하고 안쪽으로 들어가 다시 확인합니다. 노란색 표시된 부분에 와드가 보이자 그것을 깨려고 하는데 저 와드는 바론에 가려서 정말 세밀하게 클릭하지않으면 바론을 공격하고 바론에게 공격당합니다. 바론에게 맞으면서 굳이 와드를 깨려던 서포터는 근처에 있던 우리 아군에게 죽게됩니다. 정말 깨알같고 좋은 와딩 방법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당연한 팁 같지만...신규유저들이 많이 늘어나고있는 시점에서 제 글을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서포터유저가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ㅠ 팁은 생각날때마다 수시로 더 업데이트 할게요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아는 지식 한에서 성의있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밑에껀 한창 소나연습할때 7연승한 스샷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