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안녕하세요!! 한국 섭에서 활동하는 the Chaos 입니다

o 한줄 팁으로 종종 봐왔던, 적에게 생기는 노란색 테두리에 대해 알아보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왠만한 고수님들은 다 아실법한 팁이지만, 혹여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써 봤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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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0. 어그로란??

1. 롤에서의 어그로는 어떻게 알 수 있어요?

2.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방어 할 수 있나요?

3.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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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어그로' 란 무엇이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시던분은 아마 쉽게 들어보셨을 법한 '어그로' 라는 말은

몬스터가 느끼는 '위협수준' 을 말하며,

이것은 플레이어가 aggressive(공격적인,적극적인)하게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몬스터가 제일 우선적으로 '생존에 위협을 느끼는' 플레이어를 공격한다는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aggressive 라는 말을 짧게 발음하다 보니 어그로 라는 말이 나온거죠.



그러나!! 이것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야기고...




롤 안에서 예를들자면,




아군 플레이어 A가 상대플레이어 B를 공격했을시,
그 주위에 있던 적군 미니언 B-a, B-b, B-c, B-d 가
승리를 위해서 판단하는데 가장 '위협적인' 상대는,
적군 플레이어 B를 공격하는 A로 인식 !

따라서 적군 미니언은
서로 공격하고 있던 아군 미니언보다,
위협수준이 높은 아군플레이어 A를 공격하는 행동을 띄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어그로죠.


흔히, 팁게시판이나 챔피언 공략중에 보면

"미니언 어그로 리셋을 위해 부쉬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미니언 어그로가 리셋되서 라인전에서 피가 덜 닳아요!"

하는 말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이렇게 부쉬속으로 들어가 미니언이 느끼는 나에 대한 "위협수준"을 없애,
미니언이 나를 공격하는 행동을 멈추게 한다고 해석하시면 아마 편하실 듯 합니다.




1. 롤에서의 어그로는 어떻게 알 수 있어요?



아주 간단합니다.


초보분들은 종종 게임하시다가 그냥 넘어가보셧들 법도 하지만,




나 자신을 공격하는 대상은

몸 주위에 노란색으로 빛이 나게 됩니다.



이것으로, 내가 대상의 어그로를 끌고 있다, 없다를 판단 할 수 있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대상" 은,
아군을 제외한 "내가 공격할 수 있는 모든 공격 가능 대상" 을 말합니다.



그 대상에는


 * 적군 미니언
 * 적군 터렛
 * 중립 몬스터


가 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나 자신이 타겟팅 당해 공격받지 않다면, 아무런 징조가 보이지 않는데,

나 자신을 공격하고 있는 대상은

몸 주위가 노랗게 빛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모르고 계셨던 분들을 위해 여기서 한가지 응용해 팁을 드리자면,

    바론은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에게 그 위협수준을 느끼고, 공격을 합니다.

    즉, 바론을 치다가 바론 몸 주위가 노랗게 빛이 난다면, 그 말은 바론이 나를 치고있다는 뜻이므로,

    내가 바론에게 많이 맞아 피가 없을때,

    즉시 살짝~ 멀리 떨어져 피가 많은 다른 아군에게 그 위협수준을 넘겨주도록 합시다 !!





그리고 여기서 집중적으로 살펴볼,

가장 중요한

 * 적군 영웅 * 

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듯, 자신을 타겟팅 하고 있지 않은 적군 영웅은 노란 빛이 나지 않는데,

저를 타겟팅하면서 때리는 대상을 보면, 노랗게 빛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집고 넘아가야 할 것은,

저 노란 빛이 나는 조건입니다.




그 조건은


1. 적이 나를 향해 자동공격(우클릭) 하고 있는 중 

2. 적 대상이 자동공격 사거리 밖에서 우클릭으로 나를 클릭 하며 오고 있는 중

3. 적이 스킬 사거리 밖에서 사용하는 온 타겟 스킬
   (갱플랭크의 q, 라이즈의 q w e 등)을 눌러 나에게 접근하는 중



이 세가지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번 자동공격이야 미니언이나 중립몬스터의 경우만 봐도 알 수 있지만,


2번, 3번은 의외로 모르고 계셨던 초보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2, 3번 상황을 응용해서 살펴보자면, 


탑 라인전을 하고있는 나A와 상대 갱플랭크B 가 있는데,
갱플랭크B 가 본인 q 사거리 밖에서 아군 근접 미니언을 먹는 도중,
갑자기 방향을 틀어 나A에게 다가오는데,
갱플랭크 주위에 노란빛이 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말은 즉슨, 갱플랭크는 아마 q 스킬을 나에게 눌렀을 경우가 십중팔구 일 것이므로,
나 A는 이를 알아차리고, 타겟팅을 무효화 시키기위해 부쉬로 살짝 빠짐으로써,
갱플랭크가 쩝. 하며 입맛을 다지고, 다시 미니언을 먹으러 가게끔 유도하는 플레이!!


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입롤이지만요 lol)





이렇게, 어그로에 대해 알고 있으면

적과 나의 라인전 대치상황때나,

대규모 팀파이트시, 내가 AP 누커나 AD Range 딜러일 경우,

상대 팀들의 포커싱이 나에게 있는지에 대한 판단 유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방어 할 수 있나요?



간혹, 갱플로 라인전을 하다가,


"아오, 저 럼블은 내 딱콩을 왜이렇게 더럽게 쉴드로 잘 막냐!!! ㅠㅠㅠㅠ"



하며 짜증내셨을 법도 있으셨을 텐데요.

다 위에 말한 노란 빛의 테두리를 알아차린 후, 순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지요.

이 파트에서는, 이렇게 다가오는 상대 어그로를 확인하고,

순간적으로 데미지를 상쇄시킬 수 있는

자신의 챔프 스킬에 대해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대의 경우로, 이런 상대를 적으로 두면,
나의 어그로를 확인하고
적은 데미지를 순간적으로 상쇄시킬 수 있다고
항상 염두해 두세요!!)




* 보호막류 스킬(체력이 있는 쉴드. 자기 자신의 HP바에 회색으로 추가가 되죠!)


노틸러스 w 타이탄의 분노
럭스 w 프리즘 보호막
럼블 w 고철 방패
리신 w 방호
리븐 e 용맹
모데카이저 패시브 (모데카이저가 스킬샷으로 공격하면, 체력바 밑에 데미지에 비례한 보호막이 생깁니다)
모르가나 e 칠흑의 방패(마법만 방어 가능)
빅토르 q 힘의 전이(q로 상대방을 가격하고, 데미지에 비례해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사이온 w 죽음의 포옹
쉔 w 닌자 방어술
스카너 w 수정 외골격
오리나아 e 명령 : 보호
우디르 w 거북이 태세
우르곳 w 공포 축전기
자르반4세 w 황금빛 방패
잔나 e 폭풍의 눈
카르마 e 영혼의 방패





  * 버프류 스킬
    (쉴드류가 아닌, 순간적으로 물리방어력or마법방어력의 증가 혹은 받는 받는 데미지 감소로
    잃는 피를 줄일 수 있는 스킬류)


가렌 w 용기(받는 데미지 감소)
갈리오 w 방벽(물방+마방 증가 및 피격시 체력 회복)
그라가스 패시브(스킬 사용할 때마다 체력 2%를 2초간 회복) / w 취중 격노
나서스 r 사막의 분노(받는 데미지 감소)
녹턴 w 어둠의 장막(스킬샷 1회 상쇄)
람머스 w 몸말아 웅크리기(물방+마방 증가)
레오나 w 일식(물방+마방 증가)
마스터이 w 명상(물방+마방 증가)
마오카이 r 복수의 소용돌이(받는 데미지 감소)
뽀삐 w 데마시아의 모범(액티브시, 물리방어력 증가)
소나 w 인내의 아리아(사용시, 순간적으로 물리+마법방어력이 3초간 증가합니다)
소라카 w 은하의 축복(힐 대상자에게 5초간 물리방어력 증가 버프가 걸립니다)
시비르 e 주문방패(스킬샷 1회 상쇄)
신짜오 r 초승달 휩쓸기(물방+마방증가)
아무무 r 슬픈 미라의 저주
         (버프류의 스킬은 아니지만, 스킬에 적중당하면
         "자동공격"을 2초간 할 수 없습니다. 명심하세요!!)
애니 e 용암방패(물방+마방 증가)
요릭 패시브 부정한 서약(소환수 숫자 만큼 * 5%의 피해 감소)
케넨 e 번개 질주("이동속도 증가 + 이동시, 대상 통과" 만 알고계시는 분도 많은데,
                 스킬레벨당 물리+마법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케일 r 중재(타겟팅 가능한 무적스킬)
트런들 r 극심한 고통
판테온 패시브 방패 방어술(공격이나 기술 4회 후, 패시브가 발동된 상태라면, 40이상 피해의 공격을 완전방어)




만약에 내가 위에서 언급한 챔프를 플레이 하고 있고,
적의 노란 어그로가 뜬다면, 위와같은 스킬 사용으로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겟죠.

(반대로, 내가 저 챔프들을 적으로 두고 있을때는,
상대가 위에서 나열한 스킬을 써버려, 쿨이 돌고 있는 그 때!!
자동공격이나 온타겟 스킬을 사용해,
데미지를 충분히 줄 수 있도록 합시다!)




3. 그렇다면 우리가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우선 주의해야 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나를 우클릭하면서 다가오는 적 챔프와

적이 나를향해 온 타겟 스킬을 써서 사거리 밖에서 나 에게 다가올 때 일 것입니다.





온 타겟 스킬을 한번 나열해 보겠습니다.


갱플랭크 q 혀어어업상
녹턴 e 말 할수 없는 공포 / r 피해망상(하지만 이걸 보고 상쇄시킬 수 있을까요..;;)
누누 e 얼음 덩어리
라이즈 q 과부화 / w 룬감옥 / e 주문 흐름
람머스 e 따끔한 도발
레넥톤 w 무자비한 포식자
르블랑 q 침묵의 인장 / r 모방(q 활성화시)
리신 r 용의 분노
마스터이 q 일격 필살
말자하 e 재앙의 환상 / r 황천의 손아귀
말파이트 q 지진의 파편
미스포츈 q 한 발에 두 놈
베이가 q 사악한 일격 / r 태초의 폭발
베인 e 선고
볼리베어 w 광란
브랜드 e 발화
블라디미르 q 수혈
빅토르 q 힘의 전이
뽀삐 e 용감한 돌진 / r 외교관 면책 특권
사이온 q 무시무시한 응시
샤코 e 양날 독
쉔 q 날카로운 검
스카너 r 꿰뚫기
신지드 e 던져넘기기
아칼리 q 암살자의 표식 / r 그림자 춤
애니 q 붕괴
애니비아 e 동상
오공 e 근두운 습격
올라프 e 무모한 강타
요릭 e 기근의 징조
우르곳 r 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워윅 q 갈망의 일격 / r 무한의 구속
이렐리아 q 칼날 쇄도 / e 균형의 일격
이블린 e 유린
잔나 w 서풍
잭스 q 도약공격
제라스 e 마법사의 사슬
질리언 q 시한 폭탄
초가스 r 포식
카르마 w 정신결속
카사딘 q 무의 구
카시오페이아 e 쌍독니
카타리나 q 단검 투척
코그모 q 부식성 침
타릭 e 황홀한 강타
탈론 e 목 긋기
트리스타나 r 대구경 탄환
티모 q 실명 다트
판테온 q 투창
피들스틱 q 공포 / w 흡수 / e 어둠의 바람



(누락된 정보나 잘못된 정보 있다면 제보 바랍니다. 비주류 챔프는 저도 잘 확실히 모르겠네요..;)



....음 나열해보니 그냥 거의 모든 챔프가 다 가지고 있군요;;



위와 같은 챔프들이

적으로서, 사거리 밖에 있을때(특히 근접 챔프!!)

갑자기 적 챔프가 노란 빛을 띈 채로 다가온다면,

온 타겟 스킬샷을 나에게 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지고 있는 쉴드or버프류 스킬로 데미지를 상쇄시키거나,

혹은 부쉬쪽으로 피하거나 해서, 데미지 주는 걸 무마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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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미 알고 계셨던 분들도 있겠지만,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하고요.


노란 빛의 경고를 통해,

조금 더 빠른 반응으로

상대와의 데미지교환에 우위를 둠으로써,


여러분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표기한 정보중에, 잘못된 정보, 누락된 정보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