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리그오브레전드 전 챔피언을 다뤄서 엄청난 스크롤 압박이 뒤따릅니다.

 

 

 

 

 

 

도미니언에서의 챔피언에 대한 접근성 조합+상성 ip소모도 주포지션 네가지 방면에서 각각의 챔피언데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평가 기준-

 

접근성: 해당 챔피언이 처음 시작한 유저가 도미니언에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입니다. 해당 챔피언의 난이도도 포함되어 있고, 해당 챔피언을 플레이 하면서 도미니언에 쉽게 적응가능한지에 대한 것입니다. 접근성은 절대 캐릭터의 강하다 약하다의 기준이 아닙니다.

좋다 보통 쉽지않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조합+상성: 해당 챔피언을 픽 할 경우 나머지 아군의 조합선택폭과 카운터 챔피언의 많고 적음에 대한 평가 입니다.

좋다 보통 쉽지않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ip소모도: 챔피언의 가격은 제외하고 챔피언을 사고 난 뒤에 뒤따르는 룬값에 대한 평가입니다. 참고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룬페이지 2장은 ap/ad 로 사용한다고 봤을때 소모되는 룬값입니다.

룬페이지 2장을 마법관통/물리관통 성장방어 성장마방 이동속도 로 사용하실 때의 기준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룬을 일정이상 갖추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높다 보통 낮음 으로 평가 하겠습니다.

 

주포지션: 해당 챔피언이 도미니언에서 어떤 자리에서 플레이 하면 되는지에 대한 것 입니다.

탑라인 봇라인 로머 세개로 나누어서 어떤식으로 플레이하면 되는지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Ahri(아리)아리-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 공격위주라서 사용에 익숙해지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qwer의 사용시기의 상황판단도 빠른시간에 결정해야하고 q던지고 e누르고 w쓰면서 궁극을 사용하는 아리의 콤보는 난이도가 무척 높습니다. 아리가 상하로 움직일때 좌우로 이동해주면 q에 잘 맞지 않기 때문에 타워를 끼고 싸우지 않는다면 q를 맞추기 위해선 아리아리력이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혼령질주의 기동성이 뛰어나고 여우불을 통한 견제나 자기방어에도 좋아서 ap카운터인 카사딘에게도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로머

 

*접근성이 쉽지않음은 단지 해당 챔피언으로 적응의 힘든 정도나 난이도를 말하며 챔피언이 강함의 정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또한 조합+상성도 챔피언의 강함의 정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다만 조합과 상성을 맞추기가 쉬운지 쉽지않은지의 약간의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의 강함의 정도는 제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한타에 적합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탱커들은 아무래도 도미니언에서 운영하기가 좀 힘듭니다. 궁극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이죠. 궁극 타이밍만 잘 잡는다면 도미니언에서도 활용이 좋습니다만 클래식에 비해서 적응하기가 힘든 편이 있어서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분에게는 추천 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탱커의 경우 조합하기 좋고 상성에 강하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

 

 

 

 

 

Akali(아칼리)아칼리-3150ip

 

접근성: 쉽지않음?좋음?

도미니언은 암살자챔피언이 활동하기 좋은 영역이라 조금만 익숙해지면 킬을 쓸어 담고 다닙니다. 암살자 챔피언중 괜찮은 생존기술도 있어서 접근성이 쉬운것 같지만 운영하기에 조금 까다로운 면도 있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물마복합 공격형의 대표주자죠.

 

ip소모도: 넌 내꺼 중에 최고~!

클래식에서는 쌍패룬을 따로 맞춰야하지만 도미니언에서는 1375원을 주기 때문에 쌍패시브중 하나정도 맞추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두개다 맞추지 않고 첫템으로 쌍패시브를 맞출수는 있지만 30랩이고 아칼리를 자주한다면 패시브하나정도는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1350ip

 

접근성: 좋음

벽꿍 평타 들어올리고 평타로 왠만한 ap챔피언은 반피이상 훅 닳게 하는 우유는 만들지 못하는 소입니다. 특히 로머의 능력이 탁월해서 백도어 위주로 적 타워를 캡쳐해서 적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능력이 좋습니다. 궁극과 cc기 힐링으로 타워의 방어에도 무척 좋습니다. 그리고 도미니언에서는 wq 콤보를 같이 사용하는것보다 w따로 q따로 사용하는 편이 시간벌기에 좋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탱커!!! 거기다가 힐까지 구비된 갖추어진 소!!!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

 

 

 

 

 

Annie(애니)애니-450ip

 

접근성: 보통

클래식의 경우 애니는 기본적인 ap 챔피언이지만 도미니언에서는 클래식과 다른 운영이 요구가 됩니다. 스킬트리도 달라지고 곰돌이인형 티버가 쿨타임이 다운이 될 경우 견제 위주로 스턴관리가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애니의 공격스킬은 예측이 쉽기 때문에 스펠실드를 든 챔피언이 카운터로 올 경우, 무척 난감합니다. 만약 봇라인에 녹턴이 온다면 탑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애니는 탑과 봇 양측에서 다 무난한 활약을 보입니다. 탑의 경우 스턴을 묻혀서 w 스킬을 사용하면 탑싸움에서 유리함을 가져갑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로머

로머의 역할은 티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티버의 쿨타임이 들어왔고, 적의 타워를 백도어를 할 수 있는 경우 적타워를 캡쳐하면 티버로 인해서 꽤 오랜시간 시간을 끌수 있습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쉽지않죠. 얼음을 내것으로 만들기에는 무난한 노력과 닭에 대한 애정이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그라가스와 마찬가지로 애니비아는 자신과의 싸움이 주가 되는 챔피언이니 조합이나 상성도 중요하지만 애니비아와 자신과의 동화력이 중요합니다. 애니비아의 경우 도미니언의 마나버프까지 있으니 더욱 반갑지요.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봇

애니비아의 경우 어느라인이 특별히 좋다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아군의 조합에 따라 라인을 가도록 합시다.

 

 

 

 

 

Ashe(애쉬)애쉬-450ip

 

접근성: 쉽지않음

순간대쉬스킬이 없는 원딜이라 생존력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조합+상성: 보통

애쉬의 경우 궁극의 활용이 승을 패로 만들고 패를 승으로 만듭니다. 다른 원딜에 비해서 스킬이 좀 심심한 편이죠. 애쉬의 경우 아군의 화력이 강력하거나 탱킹스러워서 애쉬의 화살이 안정적으로 들어갈 경우 좀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적은 피로 아군캡쳐를 하는 적은 애쉬의 크고 거대한 화살 한방에 처리가 가능하니 맵을 잘 관찰하도록 합시다.

 

 

 

 

 

Wukong(오공)오공-6300ip

 

접근성: 쉬움

샤코의 뺨을 살짝 치는 회피기가 있습니다. 또한 싸움에 적합한 스킬들이 많습니다만 궁극의 쿨타임이 살짝 아쉽습니다. 하지만 궁극의 쿨타임이 조금 더 짧아진다면......상상하기도 싫네요.

 

조합+상성: 좋음

궁극의 멋진 에어본으로 인해서 소규모교전에서 좋은 효율은 보이지만 중요한건 쿨타임관리가 힘들죠. 다만 궁극이 없어도 강력한 공격력으로 인해서 좋은 싸움을 펼칩니다. 기본패시브의 방어력도 한몫하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강력한데미지로 초반 봇카운터가 가능합니다(자매품 리븐)//로머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4800ip

 

접근성: 쉽지않음

공을 잘 다루는 것이 관건입니다. 스마트키 중 자기자신에게 스킬 사용도 익숙해지면 더 좋기 때문에 여러모로 부담되는 녀석입니다.

 

조합+상성: 보통

오리아나도 자기자신과의 싸움이 치열하기 때문에 조합과 상성은 자기가 하는 것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ip소모도: 보통이거나 낮음

오리아나의 경우 ap룬을 가시면 되지만 ad+ap를 가시는 분들도 있죠.

 

주포지션: 탑//봇

봇라인도 좋지만 괴랄한궁극과 아군에게 유용한보호막스킬로 탑의 효율이 더 좋아보입니다.

 

 

 

 

 

Olaf(올라프)올라프-3150ip ㅇㅜㄹ 라프가 아니라 ㅇㅗㄹ라프입니다.

 

접근성: 좋음

소규모교전이나 1:1 교전에서 좋은 챔프는 도미니언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방어무시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안정적인 대미지를 주기도 좋죠.

 

조합+상성: 좋음

방어무시대미지를 주는 스킬은 엘오엘에서 극빈취급을 받는데 그것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워모그를 사용하지 못해서 최대체력을 올리기 힘든 도미니언에서 방어무시대미지는 좀더 효율이 좋죠.

 

ip소모도: 보통이거나 낮음

클래식에서는 왕룬 체력재생력룬도 사용하는데 도미니언에서는 이속룬이 효율이 나쁘지 않기때문에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포지션: 탑//상황에따라봇ap카운터

 

 

 

 

 

Yorick(요릭)요릭-6300ip

 

접근성: 좋음

도미니언에서는 봇라인 최강자중 한분입니다. 처음하시는분들도 이것저것 스킬난사하면 어느사이 봇라인을 밀어버린 자신을 발견하실겁니다.

 

조합+상성: 좋음

봇라인에서 딱히 요릭의 카운터는 없어보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

봇라인에서 우위를 점쳤다면 로밍플레이를 할 여유까지 생겨서 게임승패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Udyr(우디르)우디르-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우디르의 경우 스킬트리가 유동적이고 아이템빌드도 유동적이라서 우디르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나 아이템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쉽지않음

돌진기가 없는 관계로 원딜의 견제와 cc기에 좀 무력한 편입니다. 하지만 거북폼의 체력 곰폼의 속도 호랑이폼의 공격력을 통해서 극복이 가능합니다만 적 챔피언중 3-4명이 좋은 원거리견제스킬과 cc기가 있을 경우 픽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 외의 조건이라면 우디르는 좋은 활약을 보입니다.

 

ip소모도: 보통

공속룬을 사용하는게 좋아보이니 따로 공속룬을 마련하시는게 좋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봇

피닉스폼을 배워 봇라인도 설 수도 있습니다. 곰폼의 이속증가로 인해 로밍플레이도 좋습니다.

 

 

 

 

 

Urgot(우르곳)우르곳-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스킬인 부식성유탄e을 잘맞추는 것이 관건입니다. 생존기술도 보호막 뿐이라서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는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봇라인에서 자신의 논타겟스킬의 성공률에 따라서 좋은 활약을 보이고, 또한 은신러의 카운터입니다.

 

ip소모도: 보통

우르곳의 경우 개인 취향에 맞게 룬을 세팅하시면 됩니다.

 

주포지션: 봇

탑라인에 가도 좋지만 봇라인에 좀더 최적화가 되어 있기에 봇라인을 담당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Warwick(워윅)워윅-1350ip

 

접근성: 좋음

소규모교전이나 1:1에서 궁극스킬을 제외하면 스킬이 심심합니다. 도미니언 2월 대세 챔피언을 꼽자면 워윅일 겁니다. 현재 워윅을 가지고 좋은 경기력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워윅은 마법형으로 가도 되고 물리공격형으로 가도 되고 탱킹스럽게 가도 되고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ip소모도: ??

어떤형식으로 사용할지에 따라서 룬 세팅이 다릅니다.

 

주포지션: 탑//봇//로머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4800ip

 

접근성: 좋음

이렐리아의 경우 탱킹한주제에 암살자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도미니언에서 암살자분류로 되어있는 챔피언의 경우 대부분 도미니언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특히 이렐리아는 클래식에서 cs가 뒷받침 되어야 후반의 강력한 캐리력이 나오지만 도미니언에서는 골드획득량에서 cs가 클래식에비해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기때문에 cs력이 약하다해도 괜찮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그녀의 평형의일격e 은 우월합니다. 또한 비천어검류로 인해서 따로 흡혈템을 갈 필요가 없어서 템을 맞추기에도 수월합니다. +탱킹스럽기까지 하죠.

 

ip소모도: 보통

빨강룬에 방어관통력도 좋지만 비천어검류로 좀더 흡혈을 하기 위해서 공속룬도 도미니언에서는 좋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Evelynn(이블린)이블린-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움직임이 남달라야 합니다. 이블린으로 많은 경험이 요구 되어집니다.

 

조합+상성: x

은신러의 경우 박지성과 같은 활동량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능력 여하와 상대편의 라이트닝브링거나 마법공학탐지기 오라클등으로 인해서 많은 변수가 생깁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로머

이블린의 경우 도미니언에서 할만 합니다! 트롤링이 아닙니다! 이블린 유저님들 아자아자!!!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말이 필요 없는 논타겟팅의 정점인 챔피언에다가 원거리딜러입니다.

 

조합+상성: 좋음

원거리 딜러이지만 ap스럽게 갈수도 있고 광휘의검과 궁합이 잘 맞아서 방어구 맞추기 귀찮게 합니다.

 

ip소모도: ??

이즈리얼의 경우 원거리중에 특별한 존재입니다. 취향에 맞게 세팅합시다.

 

주포지션: 탑//봇//로머

어느 라인에 가더라도 이즈리얼이 있으면 궁극을 조심해야 합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4세-4800ip

 

접근성: 보통

템의 선택이 유동적으로 이루어져야 좋은것 같습니다. 워모그가 삭제되고 난 뒤에 워트마 빌드를 타지 못하기 때문에 얼어붙은 망치 를 가면서 공격과 방어를 동시에 갖추는 빌드가 많이 보입니다. 자르반의 경우 전문탱커가 있을경우에는 조금 딜러스럽게 없을경우에 탱킹스럽게 가면 좋습니다. 처음 하시는분의 경우 스킬활용이나 템빌드를 갖추기 어려워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조합하기에 상당히 좋고 궁극으로 인해서 상성도 좋습니다.

오늘 밤 너와 나 단둘이서 ~~~

 

ip소모도:낮음

고정데미지룬도 착용하는데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포지션: 탑

 

 

 

 

 

Janna(잔나)잔나-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서포터의 경우 도미니언에 대한 흐름 파악을 한 뒤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cc기와 보호막과 이속감소등으로 아군에게 있으면 든든하고 적에게 있으면 재앙입니다. 타워를 지키기에 잔나의 궁극기만한 것이 없습니다. 또한 아군 전원에게 이속증가까지~

 

ip소모도: 낮음

서포터의 빌드는 ap룬을 사용하시면 되지만 자신만의 빌드를 사용하신다면...

 

주포지션: 탑//로머//봇

도미니언 자체 버프인 치료효과20프로 감소로 인해서 보호막을 사용하는 챔피언이 아군보호에 좀 더 효율이 좋습니다. 서포팅스럽게 탑라인에서 아군을 보호해주어도 되고 극ap 형식으로 봇라인에서 라인관리도 괜찮습니다.

 

 

 

 

 

Jax(잭스)잭스-1350ip

 

접근성: 좋음

원거리딜러 및 근접공격형 챔피언의 강력한 카운터카드죠! 가로등을 돌리면서 점프 할때의 그 공포감이란!

 

조합+상성: 좋음

기본공격 비중이 높은 챔피언에게 극상성이죠!

 

ip소모도: 낮음

이제 회피룬이 없죠.

 

주포지션: 탑//로머

 

 

 

 

 

Xerath(제라스)제라스-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클래식에 비해서 시야가 3-5티모미터정도 넓어졌기에 논타겟기술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기 쉬워서 적중률이 관건입니다.

 

조합+상성: 변수작용의 요소가 큼

제라스의 경우 파일럿의 이해도와 경험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로머

괴랄할 사정거리로 아군과 중앙수풀지역에서 낚시도 가능합니다.

 

 

 

 

 

Ziggs(직스)직스-6300ip

 

접근성: 좋음

도미니언에서 마나재생버프가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어서 반동폭탄을 마음껏 던질 수 있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궁극기술이 광역이거나 사거리가 높은 챔피언은 상성에서 유리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탑//로머 

어떤 라인을 가도 좋은 활약을 보입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질리언의 경우 서포팅과 누킹 사이에서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도미니언에서도 누킹력이 뒤지지 않기 때문에 누킹스럽게 가는게 좋아 보입니다.

 

조합+상성: 자신의 실력변수도 변수이지만 아군의 질리언 이해도가 더 큰 관건이죠.

부활을 걸어주었는데 다짜고짜 도망가는 아군도 있을 수 있고 추노하라고 걸어준 헤이스트를 들고 귀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리언의 경우에는 자신의 실력도 따라주어야 하지만 아군의 질리언 이해도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로머//봇

봇의 경우 질리언의 기동성을 살리기 힘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Cho'Gath(초가스)쵸가스-1350ip

 

접근성: 보통

쵸가스의 경우 강력한 cc기들과 퓨어데미지와 아이템빌드가 고정적인 편이라 처음하시는분들이 적응하기에 좋지만 스킬들의 적중력이 좀 중요해서 어느정도 쵸가스력이 필요합니다.

 

조합+상성: 좋음

cc기와 퓨어데미지! 탱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봇

cc기로인해 적진 타워의 점령후 방어에 꽤 좋은 편입니다. 봇라인은 쵸가스의 cc기가 아깝기 때문에 상황을 봐서 서도록 합시다.

 

 

 

 

 

Karma(카르마)카르마-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카르마를 클래식 소환사의 협곡에서 잘 해보지 않으셨을테죠.

 

조합+상성: 좋음

카르마의 경우 봇라인을 서도 기본 패시브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마법공격력이 증가되어서 1:1에서도 할만 합니다. 살을 내주고 뼈를 깍으마! 탑라인에서는 아군과 긴밀하고 알콩달콩한 운영을 통해서 승리를 쟁취해나가기 때문에 카르마가 조합되어져서 팀플이 잘 이루어진다면 정말 두렵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스토킹//봇

 

 

 

 

 

Kassadin(카사딘)카사딘-3150ip

 

접근성: 보통

조금만 익숙해지면 암흑의 암살자로서 좋은 활약을 펼칩니다. 생존에 조금 주의를 기울이셔서 사용한다면 좋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카사딘의 경우 적 ap 챔피언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체력이 낮아 궁극 스킬로 제무덤을 팔수 있을 확률도 높고,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다가 많이 죽을수도 있습니다.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서 조합과 상성을 무시할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탑//로머//봇

워낙 기동성을 좋아 경험에 따라서 전방위를 커버 할 수도 있습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논타겟팅에 체력관리가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또한 죽어서도 스킬이 7초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삶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도미니언의 경우 12초의 부활축소시간이 있기 때문에 아군이 죽고 12초안에 따라 죽으면 아군과 같이 부활하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따라 죽으시는 운영도 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카서스의 7초간 스킬이 발동이 끝난 뒤에 부활쿨타임이 들어갑니다.

 

조합+상성: 좋음

조합이고 상성이고 다 무시하는 글로벌궁극! 봇라인에서도 누구에게 뒤쳐지지 않은 챔피언이라 좋은 픽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이아-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조합+상성: 좋음

궁극의 괴랄한 데미지와 조건부 스턴으로 상성상 좋은편입니다. 다만 궁극의 쿨타임이 도미니언에서 짧은 편은 아니지만 더이상 짧으면 op가 되어버리기에 딱 좋은 밸런스입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로머

궁극과 빠른 스킬활용으로 모든 포지션에서 활용이 좋습니다. 봇라인에서 카시오페아란....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리그오브레전드에 존재하는 카타리나의 궁을 끊을수 있는 스킬에 대해서 알아야해서 난이도가 대폭 상승

 

조합+상성: 쉽지않음

드래프트모드시 5픽에 카타리나가 픽이 되었고 그녀의 궁을 끊을수 있는 cc기가 마땅치 않을때에는 "으악" 소리가 절로 터집니다. 또한 카타리나를 플레이하는 분들(특히 캣카타나 기타스킨보유자)의 경우 악과 깡으로 버티시는 분들입니다. 무운을 빕시다. 카타리나의 탐욕이 도미니언에서 발동하기 특히 좋아 6랩찍는 순간부터 당하는 사람도 카타리나도 게임 끝날때까지 돌아 버릴수도 있습니다??

 

ip소모도: 낮음

ap의 경우 범용적인 ap룬을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아서 ap챔피언의 경우 대부분 낮음으로 표기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룬이 바뀌기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낮음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Kennen(케넨)케넨-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조합+상성: 좋음

기동성이 좋고, 아군과의 팀워크로 3:3 4:4와 같은 대규모 교전을 유도해낸다면 상성에서 우위를 가져갑니다. 반대로 적팀의 경우 소규모 교전을 유도합시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6300ip

 

접근성: 보통

일단 쥐꼬리만하게 뒤로 퉁겨져 나가는 생존기술과 긴 사정거리 요들함정으로 생존력은 좋은 편입니다. 클래식에서는 케잉틀린 논란이 불거지고 있지만 소규모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도미니언에서는 케잉틀린?이란 단어는 없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일단 사정거리가 길고 요들트랩과 그물함정으로 타워수성에도 좋아서 상성에 유리합니다. 또한 궁극의 막타로 약간의 골드획득량을 더 가져가기도 좋죠.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원거리 딜러의 경우 로머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보다 중간중간 미니맵상황을 보고 cs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Kayle(케일)케일-450ip

 

접근성: 쉽지않음

스킬들이 처음시작하시는 분이 하기에는 좀 어려운감이 있습니다.

 

조합+상성: 조종하는 분과 팀원의 케일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무적을 걸었는데 잠깐 뒤로 빠졌는데 무적을 보고 다시 돌진했다가 무적타임이 끝나서 죽거나 무적을 걸어주길 기다리면서 싸우다 허망하게 죽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물리마법복합형 챔피언에 가깝기 때문에 아이템빌드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ip소모도: 커스텀

자신에게 적합한 룬을 사용합시다.

 

주포지션: 탑//로머//봇

힐+이속 이라서 로머역할도 톡톡히 해냅니다. 봇라인에서 1:1도 무적궁극으로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6300ip

 

접근성: 보통

제 글에서 모든 원딜의 접근성은 보통이거나 쉽지 않음입니다. 원딜의 경우 룬과 어느정도 경험을 쌓고 난뒤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코그모의 경우 "내가 죽는게 죽는게 아니야"의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서 생존에 신경쓰는 것도 좋지만 죽고난 뒤의 컨트롤도 중요합니다. 카서스와 마찬가지로 팀원들은 부활축소범위를 잘 이용하는게 좋죠.

 

조합+상성: 좋음

궁극스킬이 무척 사정거리가 넓어서 견제에 무척 용이 합니다. 또한 범위 슬로우와 순간적인 사정거리업과 체력비례데미지로 상성에서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어느 자리나 우걱우걱 잘 소화해냅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코르키는 좋은 생존기술이 있지만 데미지를 넣기에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조합+난이도: 좋음

기본패시브에 물리방어무시도 있고 마법대미지와 물리대미지가 잘 조합되어져 있기에 방어구선택에 애를 먹게 합니다. 다만 그만큼 아이템을 선택하기에도 어렵습니다.

 

ip소모도: 보통

코르키의 경우 개인의 취향마다 룬의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주포지션: 탑//봇

어느 라인에서나 괜찮은 활약을 보입니다. 다만 스킬트리의 차이는 있습니다.

 

 

 

 

  

Taric(타릭)타릭-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포지션이 너무나도 애매합니다. 적군에게 어글을 끌만한 위협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에 아이템빌드와 스킬트리를 잘 잡아야합니다.

 

조합+상성: 쉽지않음

궁극스킬의 대미지 감소를 노려서 싸우면 좋으나 워낙 빈번하게 싸움이 일어나는 도미니언이라서 약간 아쉽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스턴을 넣을수 있고 힐도 가능해서 소규모 교전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ip소모도: 커스텀

각자 취향에 맞게

 

주포지션: 탑

 

 

 

 

 

 

Talon(탈론)탈론-6300ip

 

접근성: 좋음

클래식과 다르게 마나재생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탈론의 망토를 마음껏 휘날리게 할수 있습니다.

 

조합+상성: 보통

아군이 ad스러운 조합이라면 적에게 데미지를 주기 참 힘들어집니다.

 

ip소모도: 보통

고정대미지룬이 효율이 조금 더 좋아보이나 관통룬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포지션: 탑//봇 ap 챔피언 카운터//로머

 

 

 

 

 

Trundle(트런들)트런들-4800ip

 

접근성: 쉽지않음

소규모 교전에서 사용하기에 조금 어려운 챔피언에다가 아군에게 민폐를 끼칠수도 있는 돌기둥까지 있기에 처음하시는 분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적군에게 저주를 걸고 자신이 강해지는 형식의 트런들은 상성관계상 좋은편입니다. 적 원딜의 긴 사정거리도 방해물과 기동성을 이용해서 유리한 전장을 찾기도 좋습니다.

 

ip소모도: 보통

 

주포지션: 탑//로머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1350ip

 

접근성: 보통

생존기가 좋고 중후반부터는 사정거리가 늘어나서 생존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조합+상성: 좋음

궁극스킬은 적의 진형을 흐트러놓기 좋고 사정거리도 길고 도주기도 강력해서 상성상 좋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봇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1350ip

 

접근성: 좋음

평타깡패입니다. 궁극으로 인한 생존도 좋고 이것저것 생각할것 없이 도미니언에서는 생존과 싸움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조합+상성: 보통

궁극의 클릭 속도와 판단여부가 조합이나 상성보다 더 중요합니다.

 

ip소모도: 개인 취향에 따라서 다름

치명타율 룬이나 공속룬 무난한 ad룬 개인취향에 따라서 다릅니다.

 

주포지션: 탑//봇챔피언카운터//로머

6랩찍은뒤에 타이밍을 보고 봇에 자주자주 가셔서 적 봇챔피언을 견제하면 좋습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생존기술이 마땅히 없다고 보는게 좋기 때문에 제한 스턴인 픽업카드 유일한 생존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군과 연계해서 화력을 발휘하거나 견제위주로 플레이 해야하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ap or ad의 선택폭이 있는 챔피언의 경우 조합하기에 조금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미니언에서 글로벌하게 노는 챔피언의 경우 상성을 무시하는 약간의 메리트를 가집니다.

 

ip소모도: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주포지션: 탑//로머//봇

 

 

 

 

 

 

 

Twitch(트위치)트위치-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은신캐릭의 경우 도미니언을 어느정도 플레이 해보시고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조합+상성: 자기가 뛰어다닌 만큼 보상받습니다.

 

ip소모도: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주포지션: 로머

 

 

 

 

 

 

Teemo(티모)티모-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티모의 경우 레人맨과 같이 티모를 사랑하고 아끼는 정신이 투철하거나 그에 약간 못 미치더라도 어느정도 티모를 다뤄보신 분이 플레이하길 추천합니다.

 

조합+상성: 버섯

사거리가 짧긴 하지만 실명다트로 보완이 가능하고 버섯의 활용도에 따라서 적을 귀찮게 할 수 있습니다.

 

ip소모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주포지션: 탑//버섯

 

 

 

 

 

Pantheon(판테온)판테온-3150ip

 

접근성: 보통

스킬이 싸움에 적합하나 다루기가 조금 어려운 편이라서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판테온만한 파이터도 없죠.

 

조합+상성: 좋음

방패방어술 만큼 상성을 무시하는것은 없습니다. 또한 글로벌 궁으로 깡총 깡총 뛰어다니면서 전장에 투입력도 좋기 때문에 조합하기에도 상성상에도 좋습니다.

 

ip소모도: 개인의 취향마다 다릅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1350ip

 

접근성: 쉽지않음

체력이 낮아서 체력흡수로 버텨야 하는데 적 챔피언의 cc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서 처음 시작하는 분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좋음

상성이 물고 물리는 관계가 이루어지지만 운영능력에 따라서 압도적인 cc기와 파워풀한 궁극을 통해서 뒤집을수 있습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봇

봇라인을 서는 챔피언 몇몇 ap 챔피언의 카운터가 될수 있습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6300ip

 

접근성: 쉽지않음

아이템빌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접근이 쉬울수도 있고 무난할 수도 있습니다. 공격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아이템 어떤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적응도가 달려있죠.

 

조합+상성: 좋음

소규모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도미니언에서는 피오라의 공격적인 스킬들이 잘 어울립니다.

 

ip소모도: 낮음

고정데미지룬을 사용해도 좋고 물리관통룬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주포지션: 탑//로머

 

 

 

 

 

 

Fizz(피즈)피즈-6300ip

 

접근성: 보통

기본패시브와 탁월한 생존기술이 있다곤 하지만 사용 타이밍이 쉬운것이 아니기에 생존력이 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데미지 딜링은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조합+상성: 보통

ap챔피언의 경우 견제하는 스킬이 하나정도는 있는데 피즈의 경우 견제스킬이 부족합니다. 덕분에 서로서로 탑에서 눈치보는 싸움이 일어날경우 조금 취약합니다. 하지만 활발한 움직임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화력이 있습니다. 또한 생존스킬이 손에 익으면 익을수록 상성에서 앞서나갑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탑//로머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3150ip

 

접근성: 쉽지않음

체력이 낮고 소형로켓의 대미지가 좋으나 내마음대로 조종가능한 스킬도 아니고 수류탄은 적의 이동을 잘 예측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습니다. 또한 예전과는 다르게 헤이머가 포탑을 설치하고 타워를 지키고 있으면 무리하게 타워를 재점령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능력도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처음하시는분들에게는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헤이머딩거에 익숙한 조종사의 위력은 놀랍습니다.

 

조합+상성: 변수가 많이 작용합니다.

봇 라인의 운영방법에 따라서 상성이 달라집니다.

 

ip소모도: 낮음

 

주포지션: 봇

 

 

 

 

 

 

Rammus(람머스)100경기 중 98회 밴 (밴되지 않은 2경기 모두 1픽이 선택) 람머스 등장 100프로

Kassadin(카사딘)100경기 중 80회 밴 (밴되지 않은 20경기 중 18회 선택) 카사딘 등장 98프로

Yorick(요릭) 100경기 중 80회 밴 (밴되지 않은 20경기 중 6회 선택) 요릭 등장 86프로

Shaco(샤코) 100경기 중 78회 밴 (밴되지 않은 22경기 중 13회 선택) 샤코 등장 91프로


Poppy(뽀삐) 100경기 중 58회 밴 (밴되지 않은 42경기 중 8회 선택) 뽀삐 등장 66프로

Wukong(오공) 100경기 중 44회 밴 (밴되지 않은 56경기 중 23회 선택) 오공 등장 67프로

Warwick(워윅) 100경기 중 33회 밴 (밴되지 않은 67경기 중 32회 선택) 워윅 등장 65프로


Urgot(우르곳) 100경기 중 14회 밴

Jax(잭스) 100경기 중 13회 밴

Heimerdinger(하이머딩거) 100경기 중 13회 밴

11Shen(쉔) 100경기 중 11회 밴

12Talon(탈론) 100경기 중 9회 밴

13Akali(아칼리) 100경기 중 7회 밴

13Sion(사이온) 100경기 중 7회 밴

15Riven(리븐) 100경기 중 6회 밴


 제가 플레이한 북미 도미니언 교차선택 1월30일부터 3월5일까지의 밴리스트 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밴들이 7개의 챔피언에만 쏠려 있습니다. 워윅의 경우 버프를 받고 밴목록에 급상승하였고, 쉔경우도 버프전에는 밴이 전혀 되지 않다가 버프이후로 종종 밴이 되고 있습니다. 7개의 챔피언들이 게임을 할때 있을 경우 게임을 플레이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도미니언 초반의 하이머딩거의 강력함이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이 되면서 자연스레 밴률이 낮아지고, 현재 여러 챔피언들의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밴률이 높은 챔피언들은 도미니언이 활성화 되어서 패치에 클래식경기의 밸런스만이 아닌 도미니언에서의 밸런스도 적극수렴하여 하게 되겠지요. 아직 도미니언은 랭크게임이 열리지 않았고 발전가능성이 엄청 열려져 있습니다.

 

 밴률이 높은 7개의 챔피언의 경우 도미니언에 잘 어울리고 플레이 하기에 편합니다. 하지만 도미니언에서 혼자서 캐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골드획득량의 비중에서 시간의 경과에 따른 골드획득량이 높아서 비슷한 자원의 싸움입니다.

 

도미니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과 상성 그리고 팀원들의 호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