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 스텟의 1포인트당 효율를 골드로 환산하여 나타냈음
일단 각 스텟당 얼마의 가치가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져

체력 마나 쿨감 방관 방어력 주문흡혈 마법저항력 공격력 생명력흡수
 마나리젠 체력리젠 공속 이속 마관 주문력 추가 골드획득
등등이 있음

롱소드 415원 (공격력 1당 41.5원)
루비수정 475원 (체력 1당 2.63원)
사파이어 수정 400원(마나 1당 2원)
천갑옷 300원 (방어 1당 16.7원)
마법무효화망토 400원(마저 1당 16.7원)
재생의 팬던트 435원 (체젠 1당 29원)
단검 420원 (공속 1%당 28원)
흡낫 450원 (생흡 1%당 37.5원)
증폭의고서 435원(주문력 1당 21.7원)
점화석 850원(체력 200 만큼의 526원을 뺌 쿨감 1%당 32.4원)
요정의 부적 180원 (마나리젠 1당 60원)

기타 환산 하기 어려운 스텟은 차차 계산 하도록 하겠음

1. OFFENCE

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소환사의 진노 : 가치 환산 불가능 (해당 스펠을 두개 쓴다면 부가가치가 매우 높음)

짐승같은 힘(Brute Force )짐승 같은 힘 : 스텟당 41.5원 

정신력(Mental Force)정신력 : 스텟당 21.7원

도살자(Butcher)도살자 : 미니언.크립 한테는 스텟당 83원의 효율을 보임 (평타견제 스킬계수에 도움을 주는 짐승같은 힘에 비해 효율이 떨어짐)
CS를 확실하게 챙기려는 목적으로 찍어줌

민첩성(Alacrity)민첩성 : 스텟당 28원

마술(Sorcery )마술 : 스텟당 32.4원

철거 전문가(Demolitionist)철거 전문가 : 가치 환산 불가능 (마이같은 백도어 전문 케릭에겐 괜찮은 스텟) 

치명타(Deadliness )치명타 : 레벨 6/12/18 구간별로 계산 6땐 스텟당 31.5원 12땐 스텟당 63원 18땐 94.5원 (평균 63원

무기 전문가(Weapon Expertise)무기 전문가 : 최후의 속삭임 공격력 40만큼의 1650원을 빼고 585원=40% 10%=146.25원 

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태고의 지식 : 무기전문가와 마찬가지로 계산 공허의 지팡이 2295원에서 주문력 70만큼의 1505원을 뺌 
790원=40% 10%=197.5원 

대파괴(Havoc )대파괴 : 가격환산 불가능 순간 DPS가 높은 챔프 . 누적딜이 많은(AD원딜) 같은 경우에는 아주 좋은 효율을 보임 (미니언 막타를 확실하게 챙기려면 도살자를 가는 것도 좋음 취향임)

치명상(Lethality )치명상 : 아이템가격으론 환산이 안되서 룬과 룬을 비교해서 가격을 환산했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고정공격 표식과 비교를 해봤음 
고정공격 표식 0.95   (39.425원)
치명타 피해 표식 2.25% 
그럼 2.25%는 39.425원과 같은 효율을 내니 
치명상 1스텟의 가격은 약 175원

흡혈귀(Vampirism)흡혈귀 : 스텟당 37.5원

폭파(Blast)폭파 : 6/12/18렙 평균 가격 65.1원

대마법사(Archmage)대 마법사 : 라바돈의 주문력 140을 제외한 30%증가와 비교
30%증가는 562원니까 스텟당 23.42원 (%증가는 라바돈밖에 없으니 실제 부가가치는 좀 더 높다고 생각함)

방어구 가르기(Sunder )방어구 가르기 : 야만의 몽둥이 공격력 25 쿨감 10%빼고 계산 
하려고 했으나 공격력+쿨감만으로도 1320원이고 몽둥이 가격은 1337원임  (몽둥이의 효율이 엄청나게 좋다는걸 설명해줌)
그래서 룬으로 계산을 했음 이것도 고정공격과 비교
1.66당 39.425원 X9를 하면 15당  354.83원  다시 15로 나누면 방관 1당 23.6원 1포인트당 2가 올라가니 

스텟당 47.2원

처형인(Executioner)처형인 : 40%이하의 상대에게만 적용되니 가격환산 불가능 (하지만 효율로 따지면 오펜스 스텟중 가장 비쌈)



2. DEFENCE

소환사의 결의(Summoner's Resolve)소환사의 결의 : 소환사의 진노랑 마찬가지

저항력(Resistance )저항력 : 스텟당 33.4원

강건함(Hardiness )강건함 : 스텟당 33.4원

질긴 피부(Tough Skin)질긴 피부 : 가격 환산 불가능(정글을 돌때는 강건함 스텟보단 좋음) 

내구력(Durability)내구력 : 6/12/18 평균가격 스텟당 47.34원 

원기(Vigor)원기 : 스텟당 29원

불굴의 의지(Indomitable)불굴의 의지 : 가격 환산 불가능 (도트뎀이 있는 상대에게 좋고 질긴피부와 같이 있으면 정글 돌기가 매우 수월함)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고참병의 흉터 : 78.9원

회피(Evasion )회피 : 조건부인데 효율도 별로 좋지 않음 가격 환산 불가능

칼날 갑옷(Bladed Armor)칼날 갑옷 : 정글속도가 느린 정글러에겐 초반에 괜찮지만 후반갈수록 쓸모없는 스텟 질긴 피부가 선행 스텟인것도 문제
 가격 환산 불가능

공성 사령관(Siege Commander)공성 사령관 : 백도어 할꺼 아니라면 안 찍는걸 추천 가격 환산 불가능

선봉장(Initiator)선봉장 : 조건부지만 조건 상태가 매우 좋음 가격환산은 불가능 

깨우침(Enlightenment)깨우침 : 6/12/18레벨 스텟당 평균 가격 58.32

의장대(Honor Guard)의장대 : 가격환산 불가능 어찌보면 대파괴와 비슷 해 보이지만 극탱커에겐 효율이 괜찮은 편

용병(Mercenary)용병 : 방어쪽에 용병을 찍을 정도면 탱커나 서포터 탱커가 찍을텐데 그들의 1400+이상 2000+ 이하 KA를 조사 
표본은 람머스. 스카너. 쉔. 말파이트 .신지드. 우디르  이렇게 했음
1400 이상에서의 평균 KA는 
2.88 / 7.55 였음 그럼 반올림해서 3/8 이라고 하겠음 용병은 스텟당 킬.어시시 8골드 획득임 그럼 11X8 88 
1스텟은 88골드쯤 한다는걸 알 수 있음 하지만 초반이 중요한 LOL에선 용병의 부가가치가 좀 더 낮다고 생각함

파괴전차(Juggernaut)파괴전차 : 최대체력 3% 증가 강인함 10 증가  정수중에는 1.5%체력 증가 룬이 있음 그럼 정수 두개를 낀다 생각하면 되니
고정주문(AP5) 로 대체해서 계산  고정AP정수 2개끼면 10이 올라가니  10=217원 
그리고 강인함은 가격환산이 불가능  
그러므로 파괴전차 스텟은 217원+알파 라고 볼 수 있음



3. UTILITY

소환사의 통찰력(Summoner's Insight)소환사의 통찰력 : 가격 환산 불가능 (점멸의 쿨감소와 텔포의 시전시간 감소 cv의 지속시간 증가등 괜찮은 스텟입니다)

도움의 손길(Good Hands )도움의 손길 : 가격 환산은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찍지 않으면 좋겠음 마나 코스트가 없는 챔프라면 괜찮은 스텟

정신 확장(Expanded Mind )정신 확장 : 6/12/18레벨 평균가격 스텟당 96원

귀환 강화(Improved Recall)귀환 강화 : 가격 환산 불가능

신속(Swiftness)신속 : 이속정수 1.5% 증가에 비해 낮은 감소율 1.5%=105원   0.5%=35원
스텟당 35원

명상(Meditation )명상 : 스텟당 60원

정찰(Scout)정찰 : 가격 환산 불가능 (아주 낮은 효율)

탐욕(Greed )탐욕 : 게임시간은 최소 20분 20분에 60원 게임시간이 30분이면 90원 40분이면 120원 (물론 스텟당임) 
장기전 일 수록 고효율을 나타냄  

변성(Transmutation)변성 : 룬과 비교를 할까 템과 비교를 할까 하다가 잘 안쓰는 룬이니까 그냥 템으로 계산함 
리볼버 주문력 40 만큼을 빼고 스텟당 28원

룬 친화력(Runic Affinity)룬 친화력 : 블루 쿨감 마나리젠 레드 이속감소 추가피해 까지 생각한다면 효율이 탑인 스텟 매우 좋은 스텟임
 
부유함(Wealth)부유함 : 스텟당 20원 (초반에 물약이나 와드를 하나 더 살 수 있다는점에 이점이 크고 실제 부가가치는 물약 하나나 와드 하나를 더 살 수 있기 때문에 35원 75원 합친것의 평균값 55원 이건 2스텟을 찍었을때니까 27.5원이 실제 가치)

+추가  돈템을 좀 더 일찍 갈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너지가 있음 부유함으로 돈템을 가고 그 돈템으로 또 돈템을 가면 추가적인 이익은 대폭 늘어남 

자각(Awareness )자각 : 만렙이 되고나면 잉여가 된다는점과 스텟당 경험치 증가율 폭이 너무 적음 이것도 정수와 비교 할 수 있지만 그다지 좋은 스텟은 아님

현자(Sage)현자 : 매우 좋은 스텟인데 사람들이 잘 모름 모든 챔피언의 KA 를보면 아무리 적어도 10은 넘음 
경험치 400이면 적은 수치가 아닌데 찍으면 18레벨을 좀 더 빨리 찍을 수 있음 킬과 어시를 많이 먹을수록 빛을 보는 스텟
가격 환산은 불가능

지능(Intelligence )지능 : 스텟당 64.8원

영혼의 힘(Perseverence )영혼의 힘 : 라이즈 같은 챔프에겐 매우 좋은 스텟 다 찍으면 마나통 4500의경우 5초당 체젠이 45가 올라감 (재생의 팬던트 +15가 435원인걸 감안하면 매우 좋은 스텟임) 마나통이 적은 챔프에게도 고효율을 자랑함 
마나템을 안 끼는 챔프에겐 145원 (18레벨때의 얘기 평균은 약 36원)
일반적인 ap누커 181원 (평균 45원)
라이즈 435원 (평균 108)
0.4%/0.7%/1%라서 첫 포인트때 효율이 좀 더 높음)


깨달은 자(Mastermind)깨달은 자 : 점멸로 킬을 땃고 점멸로 살았고 힐로 아군을 살렸다면 이미 가치는 300원 이상 
가격 환산은 불가능하지만 오펜이나 디펜과 마찬가지로 가장 밑에있는 마스터리이다보니 효율이 엄청나게 좋음





두시간 동안 글 썻음.. 태클 환영이구요 가격 환산 불가능한거 

논리적으로 댓글에 달아주시면 수정 하겠습니다





+추가

고정 수치와 성장 수치의 차이는 말 안 해도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대파괴나 의장대같은 경우 초반엔 매우낮은 수치로 다른 마스터리 스텟에비해 효율이 매우 매우 안 좋은 편 입니다

후반 특히 극후반 갈수록 좋은 스텟이고 

성장수치들은 대부분 효율이 좋습니다

자신의 케릭이 초반은 사리면서 후반을 도모하는 케릭인지 (고정수치가 있어도 약해서 후반을위해 성장치 스텟이 좋음)

아니면 가렌같이 초반에 엄청 강력 하다던지 (초반을 휘어잡아야 후반가서도 쓸만해서 고정수치로 된 룬과 특성이 매우 중요함)

미리 알고 그에 맞춰 특성을 찍는게 좋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