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th헤븐님의 의견에 힘입어 부족하지만
 
라이즈 공략게시판 에도 올려보았습니다.
 
 이후의 내용 업데이트는 공략게시판에서 진행됩니다.
 
다양한 의견 공략게에 덧글로 남겨주세요 ^^
 
공략게시판 가기 클릭~
 
--------------------------------------------------------------------------------------------------------
Ryze(라이즈)

라이즈 현재 대세인 룬은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 성장 마나로 굳혀져 있죠.

빨 : 마관9
노: 성장마나9
파: 성장마나9
왕: 성장마나3 혹은 이속3

이 글은 고정마나의 효율  알려드리고자 한 글입니다.

라이즈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굳이 전용룬 맞추지 않아도 쎄긴 쎕니다.
그만큼 챔프 자체의 성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죠.
여기에 성장마나가 라이즈 룬의 진리인 것처럼 되어 있는데 이 글을 보시면 아 고정마나도 충분히 성장마나 이상의
메리트가 있구나 라고 느끼시게 될 겁니다.

- 여러 고수분들이 성장마나를 추천하는데 왜 넌 고정마나냐 라고 닫힌 마음으로 듣지 말아주시고
  한번 열린 마음으로 글 봐주시기 바랍니다. 어디서나 정답은 없는 것이니까요. -

본론으로 들어가죠.

라이즈의 q와 w에 마나계수가 붙어있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Overload(과부하)q에 7.5% Rune Prison(룬 감옥)w에 5% 붙어있죠.
마관 이런점들 버리고 단순 계산으로만 따졌을 때 쉽게 얘기해서
마나 100당 q는 7.5, w는 5의 추뎀이 있는 것입니다.

초반 템으로 선신발이냐 마나보석이냐로 많이 갈리는데
저는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마나보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200 추가 마나로 붙는 추가뎀이 초반에 무시할만한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죠.
선신발을 가보신 분들이라면 마나보석 대비 뎀딜 차이를 체감하실듯 합니다.
(물론 선신발 가신 분들이라면 스킬 아껴가며 초반 cs에 주력하시겠지만요)
특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을 맞추기 전 4렙때 qweq 콤보시 마나보석 하나있을때 정말 강력합니다.

자 이제 룬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왕룬에 이속 박으신 분들은 이속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취향따라 써보세요)

빨강 제외 올 성장마나로 박을시 1렙때 추가 마나량입니다.

35.82

추가뎀은 미미한 수준이고 거의 들고가는 마나보석 1개 만큼 정도만 뎀증과 마나통을 받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고정마나를 끼웠을 시 1렙때  마나 추가량입니다.
노랑룬은 고정마나와 성장마나 보시면 아시겠지만 효율이 정말 구립니다. (고정 6, 성장 21)
그래서 노랑만 성장마나왕룬과 파랑만 고정마나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101.25 + 112.5 + 10.53 = 224.28

200이 넘어가네요. 간단히 생각해서 초반에 마나보석 2개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들고가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일 이 룬을 박고 마나보석을 들고 갈시에 1렙때 라이즈 마나통은 (마스터리는 후니훈님것과 동일)

741

네 1렙부터 마나돼지가 될수 있습니다.
1렙 Overload(과부하)q는 단순계산으로 추가뎀 55.57 즉 총 데미지가 95.57 이 된다는 이야기고
1렙 Rune Prison(룬 감옥)w 역시 계산하면 추가뎀 37.05 즉 총 데미지가 97.05 가 된다는 이야깁니다.

1레벨 대부분의 미드 챔프 피통이 400 중반정도 되며
대부분 신발 3포를 들고오기 때문에 초반에 마방이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피통이 적은 미드 챔프들에게 저 정도의 추가뎀은 상당히 부담이 되죠.

특히 라이즈는 3렙이 되기 전, 즉 1렙 q짤이 기존 룬으로는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상대 미드도 크게 부담이 안됩니다만
고정마나를 박고 평 q 정도만 1렙때 2번만 박아줘도 상대방 깜놀합니다.

이건 말로 설명 들으시는 것보다 직접 해보시면 체감 쩝니다.
라이즈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좀 여유 되시는 만렙분들이나 라이즈에 애정이 많으신 분들은 꼭 해보세요.

진짜 초반 여눈 맞추기 전 1~4렙 구간이 데미지 체감 상승이 엄청납니다.

왜냐하면 고정룬은 레벨 1이라고 적게 적용되고 그런게 아니라 절대값이기 때문이죠.
그말인 즉슨 1렙때 고정룬이 제일 쎄고 점점 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라이즈 q 사거리가 그렇게 짧은 편이 아니고, 상대방이 신발을 맞추고 왔다고 하더라도 상대방도 스킬 모션이 있기때문에
자기만 치고 빠질수는 절대 없습니다. 무조건 라이즈도 맞q를 날릴 수 있어요.
근데 대부분 미드 챔의 1렙 스킬 공격력이 75 정도 됩니다. 라이즈 딜의 승리죠.

특히 2렙때 속박을 찍고 난 이후에는 라이즈도 최소 qw평q 까지는 아니더라도 qw 혹은 wq 가 있기 때문에 상대 미드는
초반에 체력관리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포션 쓰는 타이밍이 빨라지죠.

게다가 이 고정마나룬의 장점은 늘어난 200가량의 마나로 인해 초반 타임에 스킬도 더 많이 쓸 수 있습니다.

q짤로만 보더라도 70소모하니까 3방은 더 꽂을 수 있게 되는 거구요. 더 강력한 데미지로 말이죠.
굳이 무리하지 않고 3렙때 q 2렙 찍고 q만 꾸준히 박아줘도 상대 미드챔이 느끼는 부담은 상당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2렙때 속박을 찍고 정글러를 콜해서 상대 미드의 Flash(점멸)플래시를 빼줍니다.
그리고 4렙때 다시 정글러를 콜해서 포션이 떨어진 상대 미드챔을
라이즈 플래시 qweq 콤보로 정글러와 함께 잡아주시면 됩니다.
Ignite(점화)이그나이트 필요하시면 쓰시구요. 퍼블 땄으면 집가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 및 Sight Ward(시야 와드)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포션 
몇개 사오시면 됩니다.

뭐 모든 라인이 그렇지만 특히나 탑이나 미드라인은 한번 킬 따이면 동급 실력이라고 봤을 때 역전이 힘듭니다.
심하면 cs 물론이고 경험치까지 못챙기게 라이즈가 앞에서 콤보 넣을려고 와리가리 했던 판도 있었구요.

물론 상대 정글러의 갱에 노출 되겠지만 요즘 개념분들은 탑 봇에 알아서 Sight Ward(시야 와드)와드 잘 박고 계시죠. 제가 박는 와드도 있구요. 정글러 근처에 있는거 보고 유도리 있게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미드가 신경 쓰게 해줄수록 우리편 정글러는 더 탑이나 봇에 열중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라고 할수 있겠네요.
라이즈의 경우 Rune Prison(룬 감옥)속박이 있고 6렙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주문흡혈 및 콤보가 있어서 갱킹에 그렇게 취약한 편은 아닙니다.
정 위급할 시에 속박 플래시로 티시거나 상대 피빠진 미드 잡고 죽을수도 있구요.



자 이제 만렙 기준으로 봤을 때 고정마나와 성장마나의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고정마나 조합시 403.29
기존의 올성장마나 644.76
만렙기준 차이 241.47

만렙 기준 뒤에 떼고 역시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마나보석 1개 정도네요. 돈으로 치면 만렙때 400원.
추가뎀도 비슷할 듯 싶습니다. 계산해보니 q 18.11, w  12.07 정도 되네요.

18렙 기준 아무 템도 끼지 않고 라이즈의 체통은 2000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미드 라이너도 만렙이 되면 다 체통 2000은 그냥 넘어가죠.
그리고 이때쯤 되면 만렙이라 마방도 높아집니다만 라이즈도 마관템을 갈수도 있고 하니 단순 체력으로만 보겠습니다.

체력 2000 에 추가뎀 18,12 두개 합쳐서 30이라고 치죠.
30 / 2000 x100 = 1.5%

수치상 저렇습니다만 실제로는 만렙 때 받는 기본 마방 증가와 각종 템등의 체력 및 능력치 증가로 만렙기준 미드챔의
피통은 2000 이상을 봐줘야 되며, 혹 자벨 들어간 라일라이 라던지 하는 템을 맞추면 그 효율은 급격히 떨어지게 되죠.
피통 3~4천을 왔다갔다 하는 탱커들한테는 말할 것도 없고, 마방템을 안가는 원딜러 같은 경우 저 미미한 증뎀 없어도
충분히 딜이 박힙니다. 물론 라이즈 풀쿨감에 콤보 한사발 더 넣는다고 쳐도 말이죠.

이제 1렙때 미드챔 체력 450 이라고 치고 1렙 때 받는 고정마나 추가뎀도 계산해보겠습니다.
q 기준 추가뎀 16.82, w 기준 추가뎀 11.214 두개 더하면 뒤에꺼 떼버리고 28로 칩시다.
28 / 450 x 100 = 6.2%

4배 이상의 효율입니다. 여기에 제가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고정 주문력과는 달리 라이즈는 마나계수기 때문에

고정주문력은 스킬은 쎄져도 스킬 횟수는 늘어나지 않으나
라이즈는 스킬도 쎄지면서 그 스킬을 2~3회 더 사용 가능합니다. 그것도 1렙부터요.

여기에 고정마나룬의 진정한 효율이 나오는 것입니다.
데미지 증가 및 스킬 횟수로 따지자면 4배를 훨씬 상회하는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 특성상 왕귀형 챔프가 존재하며 라이즈의 경우도 중반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카탈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글래셜
나오는 시점부터 왕귀의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프하 나오면 말 다했구요.

그럼 이 템들은 다 뭘로 사나요? 으로 사죠. 
은 어디서 법니까? cs 및 영웅 킬로 법니다.

라이즈 초반에 다른 미드챔에 비해 cs 먹기 힘듭니다. 평타로 전부다 챙기는 것도 상대 미드 견제가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평타 사거리도 좀 짧고 모션도 느려서 말이죠. q짤로 먹기 시작하면 부족한 마나때문에 상대 미드챔의
견제에 더 취약하고 마나 없어서 집에 가야되고 그럼 또 cs 차이 경험치 차이 나기 시작합니다.
무엇보다 기세에서 밀리죠. 라이즈는 초반 기세에서 좀 밀립니다.

그러나 고정마나룬을 쓰면 다른거 다 제껴 두고라도 뎀 증가된 q짤 3방이 추가됩니다. 이걸로 영웅 견제 해주시면 강력하고
상대 포션 낭비하게 할 수 있고 자기도 딜을 해야되니까 스킬을 쓰게 강요할 수 있습니다. 상대는 나보다 마나통이
적기에 무조건 포션이 없거나 마나가 후달려서 집에 가게 됩니다. 포션 마나 없는데 집안가고 버팅기면 라이즈나 정글러의
밥이 되는 것이구요. 늘어난 마나통으로 아쉽게 놓치는 미니언 cs 도 빠짐없이 잘 챙겨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먹은 추가 cs와 상대 영웅 킬 내지는 디나이. 이게 다 이 되는 겁니다.

아 그리고 정 선신발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룬을 쓰실시 초반에 마나보석 들고 가는 것만큼 딜도 잡고 이속도 잡으실 수 있구요.
 
------------------------------------------------------------------------------------------------------------

설명이 조금 부족한 것 같아 보충 설명 드립니다.

 

여러 덧글들과 주변 지인들의 반응을 보니 이런 생각이 드실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그에 대한 답변 겸 보충입니다.

 

 

1. 초반부터 무리하게 킬을 따려고 하다가 못 따면 기존 룬 보다 손해가 아니냐?

 

- 초반에 무리하게 킬따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초반에 약한 라이즈의 라인전을 더이상 약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죠.
초반에 킬을 따지 못했다고 해서 1렙부터 강한 라이즈가 어디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존 룬 셋을 가는 경우의 라인전에서 라이즈입장은 서로 평화협정 맺고 cs나 챙기자 라는 입장이겠지만 상대 미드가 그걸 가만 둘리 없습니다. 그래서 기존 룬셋팅으론 주도권을 뺏기며 진행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고정마나 룬셋팅으로 하게되면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라인전 주도권이 라이즈에게 넘어옵니다. 서로 맞q 딜을 해도 라이즈 딜이 더 아픕니다. 하다보면 상대 미드라이너는 마나관리 및 갱킹의 위험성 때문에 스킬 사용을 자제하기 마련인데(특히 라이즈 같이 속박계열의 탈출기가 없는경우) 라이즈 입장에서 룬으로 인한 마나 224 는 어찌보면 공짜 마나나 다름 없습니다. q 3방 혹은 qw평q 콤보 원쿨이 공짜구요.
기존 라인전에 익숙하셨다면 이 덤으로 얻은 마나는 펑펑 써도 전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다른 미드챔과 다르게 라이즈는 모든 스킬이 타겟팅이죠. 뭐 확률 이런거 없이 정상적인 라인전 내용이라면 100% 맞출수 있습니다. 맞기 싫으면 라이즈 q 범위 밖에 나가있어야 된다는 얘긴데 그건 디나이를 의미하니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얘기지요. 콤보 1쿨 돌리면 300 가량 빠지구요. 상대방 포션 2개는 버려야 됩니다. 남은 포션 1개는 서로 맞딜하면서 사용하는 부분이고, 이렇게 포션과 마나가 떨어진 상대챔은 집에 갈수 밖에 없는 겁니다.

 

 

2. 초반에 라이즈가 강하면 상대방이 알아차리고 사리면 되지 않느냐?

 

- 일단 라이즈는 중반 코어템이 나오기 전에는 초식이라는 건 많은 사람들의 머리속에 박힌 인식입니다. 그래서 초반에 많이 괴롭힘을 당하는게 라이즈구요. 실제 지금까지의 라인전도 그렇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왜냐하면 1렙 q 맞딜에서 밀리기 때문이고 혹시나 갱이 왔을 때 원콤 넣을 정도의 마나량은 남겨둬야 되는 게 또한 라이즈가 가지고 있는 부담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사람들이 초반 라이즈가 강하다 라고 인식하는 순간이 언제일까요? 아무리 센스 있는 사람이라도 이미 1렙 q짤 두어방 맞아보고 알아차린 후 일겁니다. 사람들이 게임 시작하기도 전에 상대하는 미드라이너의 아이디와 룬페이지를 검색해서
'아 이사람은 고정마나 도배해서 초반 마나가 많은데 라이즈는 마나계수니까 몸을 사려야 겠네?'
라고 알아차리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제가 말하면서도 좀 그렇네요.

그리고 설령 알아차린다 해도 상관 없습니다. 위에서 보충드린 것처럼 q짤의 범위 밖에 벗어나는 건 불가능에 가깝고 맞딜하기 싫어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니까요. 암튼 이렇게 기존 라이즈와 딜량이 다르다는 걸 알아차릴 쯤엔 어느새 포션은 다 써가고 이런걸 알아차릴 쯤에는 너무 늦었다는 거죠.
집에 가기를 강요받거나 갱킹에 취약해지는 수 밖에요.

 

 

3. 초반에 라이즈가 강하면 라인을 밀게 되고 갱킹에 취약해 지지 않느냐?

 

- 아닙니다. 오히려 더 라인을 당길수가 있어요.

 라이즈의 스킬은 타겟팅이고 다른 많은 미드챔프들의 스킬은 논타겟팅 범위공격이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즈에게 q를 계속 맞다보면 자신도 딜을 해야되고요. 근데 라이즈가 미니언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면서 딜을 넣게되면 상대 챔프 기술이 범위공격이기에 우리 미니언들의 체력을 깎아 놓습니다.

 원래는 라인을 밀지 않기위해 스킬 난사를 아끼는 게 기존 미드 라인전인데 이건 스킬 쓰는게 강요받게 되기 때문에 라인이 오히려 라이즈 쪽으로 당겨집니다. (애니로 예를 들면 q만으로 딜교환을 하고 싶어도 라이즈는 최소한 2개 이상의 타겟팅 기술이 있습니다. w를 안쓰면 딜교환 성립이 안되요. 그렇다고 라이즈가 마나 오링나서 집 가느냐 그것도 아니거든요.)

 그리고 미니언이 스킬에는 어그로를 끌리지 않기 때문에 라이즈 입장에서는 상대 챔프에게 기술 넣는게 전혀 부담스럽지 않구요. 오히려 중간중간에 평타 견제를 해줘도 이미 라인은 라이즈 쪽으로 당겨져 있습니다. 갱킹에 취약해 질 확률은 낮다고 볼수 있죠.
오히려 기존 룬셋팅과 동일한 라인 당겨짐을 유지한채 라이즈 팀 쪽에서 갱크 요청이 가능한 것입니다. 정글러가 들어왔을 때에도 기존 룬셋팅이라면 점화까지 걸었어도 딸피의 적을 놓치는 경우 있습니다만 고정마나 룬을 쓰면 스킬 뎀이 전체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우리면 정글러가 왔을 시 갱킹 성공률도 더 높아집니다. 이러면 1킬 따는거고 후반 올 성장마나로 손해본 마나통 200만큼 돈이 들어오죠. 항상 말씀드립니다만 초반 돈 300원과 후반 돈 400원은 비교가 안되구요. 그리고 상대 라이너에게 이미 우위를 점했다는 점에서 그 돈의 가치는 300원 이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더 추가할 정보 있으면 꾸준히 추가하겠습니다. ^^

쓰다보니 왠지 공략 게시판으로 옮겨야 될거 같기도 하네요;; 근데 이미 템빌드라던지 정형화 되어 있어서요 ㅎ

--------------------------------------------------------------------------------------------------------------


이제 결론을 내려야 겠네요.

왜 안 고정마나룬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으면 ㅊㅊ(참치?ㅋ)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