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Crowd Control)의 줄임말로써 군중 제어기이다.
행동이나, 스킬, 일반 공격을 방해할 수 있으며, CC기가 있고 없고는 LOL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CC기에 대해 정확히 짚어보려고 합니다.
1. Airborne(에어본)
- 무빙, 일반 공격, 스킬을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채널링 스킬(ex : 의 , 의 등)을 끊을 수 있습니다.
- 강인함(ex: , , 등) 효과가 적용이 안 됩니다.
- CC제거기(ex : , , 등)로 효과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단, 랑 는 안 된다.
(1) Knockback(넉백) - 스킬 시전 방향대로 밀치는 CC기입니다.
- 넉백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 , , , , , , , , , , , , , ,
(2) Knockaside(옆으로 밀치기) - 스킬을 시전하면 좌, 우로 밀치는 CC기입니다.
- 옆으로 밀치기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3) Knockup(녹업) - 흔히 우리가 에어본이라하면 녹업을 에어본이라고 하시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에어본이라는 큰 CC기 틀에 속한 CC기가 녹업입니다. 상대에게 스킬을 시전하면 범위나 개인이 하늘 위로 띄워집니다.
- 녹업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 , , , , , , , , , , ,
(4) Pull/Fling(당기기/넘기기) - 말 그대로 당겨오거나 뒤로 넘기는 CC기입니다.
- 당기기/넘기기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 , , , ,
2. 실명(Blind)
- 실명은 평타 공격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 없습니다.
- 스킬은 시전할 수 있는데 온힛 계열은 실명효과를 받습니다. 즉, 먹히지 않습니다.(ex : 의 , 의 등)
- 강인함 효과가 적용이 됩니다.
- CC기 제거기로 풀 수 있습니다. 단, 로는 안됩니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 실명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3. Entangle(얽어매다 라는 뜻으로 속박이라 보면 된다.)
- 만이 갖고 있는 기술이다.
- 행동, 평타 공격은 안 된다.
- 스킬은 시전이 가능하다.
- 채널링 스킬을 방해 못한다.
- 강인함 효과가 적용된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단, 랑 는 안 된다.
- 다음과 같은 스킬을 지연 못시킨다. 이미 채널링이 사작된 의 과 같은.
- 모든 CC제거기로 제거가 된다.
4. Forced Action(특수 상황)
- 평타, 행동, 스킬이 안된다.
- 강인함 효과가 적용 된다.
- 모든 CC제거기로 제거가 된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단, 랑 는 안 된다.
(1) Charm(매혹) - 스킬을 투사해 투사한 챔피언쪽으로 끌리게 한다.
- 만이 갖고 있다.
- 매혹에 맞은 적이 지속 시간안에 죽으면 끝난다.
(2) Fear(공포) - 스킬을 시전하고 일정시간 동안 적의 움직임이 랜덤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 공포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 (볼리베어는 미니언만 가능하다.)
(3) Flee(달아남) - 스킬을 시전하면 주의의 적들이 달아난다.
- 만이 갖고 있다.
(4) Taunt(도발) - 매혹과 같은 매커니즘이다.
- 도발시킨 대상이 를 쓸 경우 도발이 중지 된다.
- 도발 당한 대상이 도발 지속 시간 안에 죽으면 끝난다.
- 도발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 ,
5. Polymorph(변이)
- 움직일수는 있으나 이속 감소가 된다.
- 스킬, 평타가 안된다.
- CC기 제거기로 제거가 된다.
- 강인함이 적용된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단, 랑 는 안 된다.
- 귀여운 만 갖고 있다.
6. Silence(침묵)
- 무빙과 평타 공격은 가능하다.
-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랑 는 안 된다.
- CC기 제거기로 제거가 된다.
- 강인함 효과가 적용된다.
- 침묵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7. Slow(슬로우)
- 무빙, 평타, 스킬 전부 사용 가능하다.
- 모든 소환사 스펠이 사용 가능하다.
- CC기 제거기로 풀 수 있다.
- 강인함 효과가 적용된다.
- 슬로우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 : (댓글 안달아주시면 미워합니다. 헉헉...)
8. Snare(속박)
- 이동은 안 됩니다.
- 평타 공격이랑 스킬 시전은 가능합니다.
- CC기 제거기로 풀 수 있습니다.
- 강인함 효과가 적용된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랑 는 안 된다.
- 속박 가지고 있는 챔피언 :
9. Stun(스턴)
- 평타, 스킬, 무빙이 안됩니다.
- CC기 제거기로 풀 수 있습니다.
- 강인함 효과 적용됩니다.
- 소환사 스펠은 쓸 수있다. 랑 는 안 된다.
- 스턴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것도 좀 많네요 ㅠㅠ) :
10. Suppression(제압)
- 롤 최고의 CC기입니다.(물론 주변에서 제압을 끊으면 효과가 바로 중지 되지만 순수 CC기만 비교하면 그렇습니다.)
- 평타, 스킬, 무빙이 안됩니다.
- CC기 제거기로 풀 수 없습니다. 오직 , 밖에 안됩니다.)
- 강인함 효과가 안 먹힙니다.
- 모든 소환사 주문 사용이 안됩니다.
- 제압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 :
11. 요약 테이블(V표시는 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 Movement | Attacking | Abilities | Spells | Reduction | Removal |
---|
Airborne | | | | | No | |
Blind | | Miss | | | Yes | |
Entangle | | | | | Yes | |
Forced Action | | | | | Yes | |
Polymorph | | | | | Yes | |
Silence | | | | | Yes | |
Slow | | | | | Yes | |
Snare | | | | | Yes | |
Stun | | | | | Yes | |
Suppression | | | | All | No | |
* 참고
Reduction - 강인함
Removal - 제거기
Spell의 경우는 그림에 해당하는 스펠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쓸 수 있습니다.(예 : 스턴에는 를 사용못하지만 나머지 등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압은 전부 안되고요.)
12. CC기의 분류
- 채널링 스킬(ex : 의 , 의 등)을 끊을 수 있는가 없는가로 HardCC와 SoftCC로 나뉜다.
(1) HardCC : 에어본, 특수 상황(매혹, 도발 등 위 설명), 변덕쟁이, 침묵, 스턴, 제압
(2) SoftCC : 실명, 아무무 궁, 슬로우, 속박
13. 마치면서
1시간 넘게 정리해봤는데요.
확실히 알아두었을 경우 예를 들어 속박에 걸렸다고 가만히 계시는게 아니라 움직일 수만 없을 뿐이지 사거리 내에 평타와 스킬은 넣을 수 있다는 것 등을 숙지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또 정확한 HardCC기와 SoftCC기 정의로 조합을 짤 때 혼란을 방지시켜줄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은 저에게 힘을 줘서 다른 팁을 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