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포킹의 중요성

포킹이란 poking 말그대로 손가락이나 어떤물체로 찌른다 이런뜻임.

 

그러니까 막 한타를 꽝 하고 싸우는게 아니고 속칭 짤짤이로 상대피를 야금야금깎아서

 

한타하기도전에 피를 깎아놔서 곧 이어질 한타에서 유리하게 시작할수있다는 장점이있음.

 

그럼 포킹은 어떤케릭들이 잘할까? 포킹의 수준은 사거리와 데미지에 비례함.

 

포킹의 대명사 제이스 e로 관문만들고 q로 전격폭발! 사거리는 1천이 넘는 매우 무시무시한 사거리에 스플래쉬도 괴

 

랄하며 공격력은 잘큰 누커의 궁극기 한방에 맞먹는 정신줄놓은 데미지.

 

타워 대치상황에서 압박받던 압박하던 한대맞으면 뒤로 물러날수밖에없는 데미지를 자랑하는 이 제이스로 인해서 시장되었던 포킹조합이 다시 떠올랐다고 해도 과언이아님.

 

그외에도 ap니달리라던지 코그모 문도 이즈리얼 오리아나 아리 카직스 럭스 직스등 수많은 포킹챔프가 있는데

이들 전부 사거리가 길고 데미지도 강력하다.

 

 그럼 포킹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자.

 

포킹을 하고 안하고는 한타에서 상당히 큰 영향력을 미침.

 

 예를들어 럭스가 qer콤보로 카서스를 거의 개떡이 되도록 만들어놨다고 치자.

 

텔포가 없는 카서스인데 대치구도에서 이렇게 개떡이 되었으니 한타를 열수있겠는가?

 

아무리 카서스가 일부러 죽으면서 묫자리를 깐다고해도

 

이렇게 어마어마하게 피가깎인상태에서는 아무리 잘큰카서스라도 섣불리 다가설수가없을것이다.

 

그렇게되면 한타는커녕 뒤로 빠질수밖에없고 타워는 그대로 날라가버린다.

 

이처럼 포킹은 바론 드래곤같은 오브젝트에서의 대치구도보다는 타워에서의 대치구도에서 가장 중요시된다.

 

물론 오브젝트앞에서의 포킹싸움물론 중요하겠지만 타워대치구도에서의 강력한 포킹은 곧 타워1개휙득 or 상대의 판단미스로 에이스를 일으킬수있다.

 

이런 포킹조합도 단점이라면 김동준해설이 예전에 롤챔스에서 말했듯이 포킹당하기전에 빠른 이니시에이팅으로 만피vs만피 싸움에서는 한타조합이 이길수있다.

 

제이스조합이 무섭고 항상 밴됐던이유가 (너프되기전) 가속관문으로 포킹하다가 들어올거같으면 슈렐 e로 빠르게 카이팅하면서 빼다가 다시 푸쉬 이런식으로 한타를 안붙어주면서 타워를 가져가는 훌륭한 전략이였기때문.

 

제이스의 라인전이 약해지면서 안쓰이나 싶더니 요즘엔 럼블제이스 조합으로 포킹이아닌 사시미로 찌르는 조합이 등장해버렸다. (포킹두대맞으면 주금)

 

6. 돌진기의 중요성

돌진기란 이렐리아의 q 잭스의 q 녹턴의 r 자르반의 eq 다이애나의 r과같은 순간적으로 적에게 접근하는 기술을 말함.

 

물론 모든 조합이 돌진기를 가지고 있을수는없지만 이또한 돌진기의 유무는 핵심딜러를 물수있느냐 없느냐가 갈림.

 

돌진기가 없다면 탱커진을 무시하고 접근하기가 힘들기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돌진기가 없는 브루저들은 예를들자면 초가스 다리우스 올라프 가렌 등이 있다.

 

돌진기가 없는 조합은 과연 어떨까? 예를들어 우리조합이 다리우스 초가스 오리아나 미포 소나라고 치자.

 

근데 적조합은 이렐 무무 아리 이즈 룰루라고 치면 성장이 비등하게 이루어졌다고 쳤을때 아래조합이 한타구조는 더 좋을것이다.

 

일단 원딜의 생존기 유무의차이 장판은 우리조합이 좋고 (오리아나 미포 소나) 돌진기 유무의 차이가 있겠다.

 

한타가 일어나면 일단 서로 캐리력있는 미포 오리아나와 아리 이즈를 물어야할것이다.

 

 하지만 우리편엔 돌진기가없고 상대편엔 돌진기가 있다.

 

게다가 점멸로 거리를 좁힌다고 하더라도 맞점멸 또는 비전이동 혼령질주로 빠져나갈것이다.

 

그러므로 쉽사리 우리편은 상대 딜러들을 물기가 힘들다.

 

 물론 파열과 다리우스의 포획등이 있다지만 아리와 이즈리얼의 생존기라면 결국 돌진기가 없으면 카이팅만 당하기 쉽다는것이다. (카이팅이란 kite 연을 날리다 라는뜻인데 연처럼 계속 거리유지가 된다 이런뜻이다. 한마디로 거리유지라는뜻)

 

하지만 상대편에는 아무무 이렐리아의 상당히 거리가 긴 돌진기를 가지고있어서 순식간에 아차하는순간 파고들어서 우리편 핵심딜러를 전장이탈시키는등 한타가 불리하게 작용할것이다.

 

그런데 돌진할때 들어오는애들을 브루저들이 같이싸워서 잡으면되지않나요?

 

요즘같은 추세에서 이렐 아무무는 정말 중반까지 극방템을가면서 워모그 썬파 란두인테크를 탈것이다.

 

그런 탱커진에 화력을 전부 쏟는다?

 

말이 쉽지 이미 한타구도는 상대편이 더욱 유리하게 작용하고있다.

 

왜냐하면 이즈리얼은 프리딜을 할것이고 아리물론 그러할것이기때문이다.

 

이번엔 또다른 예를들자면 바로 한타조합과 포킹조합에서의 구도이다.

 

한타조합은 블라디미르 초가스 카서스 케이틀린 누누고 포킹조합은 제이스 자르반 카직스 이즈리얼 알리스타이다.

 

이 구도를 봤을때 블라디미르와 카서스는 미니언과 가까이있어야 푸쉬가 빠르고 케이틀린 혼자서는 1초라인클리어가 되지않는다.

 

그로인해서 포킹을 맞을수밖에없는데, 한타를 걸자니 마땅히 이니시할케릭도없고 돌진기도없어서 어거지이니시에이팅도 열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결국 카서스가 점멸w로 슬로우를걸면서 슈렐을키고 어거지로 한타를 열어보려고 하지만 제이스의 가속관문과 슈렐을 동시에키면서 또다시 카이팅하기시작한다.

 

결국에는 뛰어난포킹에 전장이탈한 카서스때문에 타워가 밀리고 억제기도 밀리고 한타를 쉽사리 걸지도못하고 게임은 기울게된다.

 

초가스도 잘성장했지만 결국 이즈리얼의 카이팅에의해서 손도못쓰고 죽어버리고 카서스도 점멸까지 쓰면서 집요하게 묫자리를 깔았지만 슈렐을쓰면서 또다시 묫자리에서 벗어나며 카이팅.

 

블라디도 유체화쓰며 따라가보지만 점멸이없어서 자르반에게 가둬지고 멀리서 카이팅당하며 죽기쉽상이였다.

 

결국 패배했고 비등했지만 이렇게 지는이유가 조합의 특성을 잘살리면서 상대조합의 단점을 잘 파고든 플레이덕분이다.

 

이처럼 화력만 중시하는게 꼭 좋은조합이 아니라는것이다.

 

파트1에서도 말했듯이 조합은 밸런스를 잘 갖추어야한다.

 

어느정도의 이니시에이팅능력 돌진능력 화력도 물론 갖춰졌을때 비로소 강력한 조합이 완성된다는것이다.

-----------------------------------------------------------------------------------------

 

이렇게 마지막글을 썼지만 평가나 반응이좋으면 나중에는 새로운 팁도 써볼생각임

 

댓글추천은 개념글의 원천이 될것임

 

그리고 현재 가장 밸런스좋고 무난한조합이라면 탑쉔 미드 라이즈or이블린 정글무무 원딜미포 서폿소나임.

 

cc는 cc대로 하나같이 강력하고 화력또한 아무무궁과 크레센도에 이은 미포의궁과 이블린or라이즈의광역딜 쉔의 핵심딜러 타운트까지

 

그렇다고 돌진기가 없는것도아님. 쉔 아무무의 쓸만한 돌진기와 이니시에이팅능력 단점이라면 라인클리어 능력이겠지만 스플릿푸쉬에 능한 쉔이라는 카드는 이런 단점도 보완해줄수있다.

 

 라인관리에서 이길수있기때문에 쉽사리 상대편은 푸쉬할수없기때문이다.

 

또 다른 단점은 아무무의 정글싸움능력이겠지만 이또한 글로벌궁극기의 변수로 잘 커버해나갈수있을것이다.

 

물론 현재 솔랭에서 내점수대인 2천대에선 쉔 라이즈 이블린은 10판에 1~2판해보기도 힘든게 사실이지만, 가장 강력한조합인것은 확실하다.

 

글재주 없는 지루한 긴글 읽어주시느라 수고많으셨고 도움이 많이되셨으면 함.

 

그리고 다들 3추 댓글 ㄱㄱ해

 

1편 - 딜링의 중요성 / 이니시의 중요성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1%B6%C7%D5&sterm=&iskin=&l=14585

 

2편 - 라인클리어의 중요성 타워철거의 중요성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1%B6%C7%D5&sterm=&iskin=&l=14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