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를 막 시작한 초보분들 부터 골수 서포터 매니아까지 읽어봐 주시면 될 듯 합니다.

 

퍼가실 때 댓글/출처 꼭 부탁드립니다.

 

서포터 게시판에 가시면 제가 더 많은 정보를 올렸으니 서포터 유저분들 참고 바랍니다.

 

밑에 인벤토리(링크)를 타고 가셔도 되고요.


목차


1. 서포터가 필요한 요소들 

2. 룬

3. 마스터리(특성)

4. 아이템

5. 와딩

 

 

1. 서포터가 필요한 요소들

(1) 돈 수급 - 서포터들은 AD캐리를 위해 CS(막타)를 거의 먹지 않으므로 부유함(10초마다 2원 수급) 특성이나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10초마다 5원 수급) 등의 돈템을 가줘야한다.

 

(2) 생존 위주의 룬, 특성, 템 세팅 - 서포터들은 와드 박기, 다른 라인 지원 하기 등의 여러가지 팀 지원 활동으로 아군에 비해 레벨이 적게는 1에서 많게는 2~3 정도 뒤쳐진다. 레벨이 낮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스텟(체력, 방어력, 마법방어력 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아군에 비해 템도 적을 수밖에 없는 서포터는 종이몸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생존 능력이 좋은 아이템 세팅(특히 체력)이나 룬, 특성 세팅은 적에게 골드 수급 셔틀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Alistar(알리스타) Leona(레오나)Taric(타릭) 등의 탱키한 서포터는 더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3) 쿨다운 감소 - 대부분의 서포터는 물리데미지(AD)나 마법데미지(AP)가 약하나 팀에 유용한 스킬들(힐, 보호막, 스턴, 슬로우 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타 혹은 라인전에서 1번이라도 빨리 스킬을 쓰는 것이 중요할 때가 있는데 바로 쿨다운 감소 아이템이나, 룬 혹은 특성이 해결해 준다. 단, LOL에서 쿨다운 감소는 40%까지 적용된다.

 

(4) 유틸리티(보조) 아이템 세팅 - 팀의 승리를 위해 지원해주는 서포터를 하기로 한 이상 유틸리티 아이템들은 다양한 능력으로 팀을 더욱 더 승리에 가까워지게 할 수 있다.(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등)

 

2. 룬

 

* 룬은 개인의 취향이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며, 참고 정도로 하시고 나중에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룬 세팅을 하면 될 것이다.

 

* 왕 돈룬은 서포터에게 매우 중요한 룬이다. 하지만, 시즌 3가 되면서 왕룬에 돈룬을 꼭 가지 않아도 된다.

 

# 왜?

 

- 시즌 2 : 10초당 13원(기본 LOL 시스템) + 10초당 1원 지급(왕룬) * 3개 = 10초당 16원

- 시즌 3 : 10초당 16원(기본 LOL 시스템) = 10초당 16원 

 

# 왕룬 돈 대신 추천 왕룬

 

- AP딜이 강한 서포터 : 주문력, 마법 관통력

- 몸이 약한 서포터, 탱키한데 더 탱키해 지고 싶은 서포터 : 체력

- 조금이라도 더 빨리 움직여서 스킬을 넣거나 와드를 박으려 가는 등 지원 하고 싶다. : 이속

- 이 외에도 여러가지 본인이 필요한 왕룬을 채워 넣으면 된다.

 

# 알아 두실 것

 

- 시즌 2처럼 돈룬을 박아도 상관은 없다.(저는 돈룬 낍니다.) 

- 상대 서포터는 시즌 2처럼 왕룬에 돈을 박고 봇 라인에서 킬/어시 없이 무난히 흘러가거나 킬/어시를 허용하는 경우는 돈 수급이 상대 서포터보다 많이 뒤쳐진다.

-  부유함는 필수로 찍고 적어도 1개의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이나 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등의 돈템을 가야한다. 그래야 말렸을 경우라도 돈 수급을 조금이나마 도와준다.

 

 

(1) 노말룬

 

빨강 - 고정 방어 9

노랑 - 고정 방어 4, 성장 마나 재생 5

파랑 - 고정 마법 방어 6, 성장 마나 재생 3

왕 - 돈 3

 

# 왜?

 

 노말겜이나 평범한 상황에서 쓰는 룬으로 서포터 필요 요소인 생존 능력을 보장해주며(방어력, 마법 저항력), 마나 리젠이 높다는 것은 1번이라도 더 스킬을 쓰게 만들 수 있다.(서포터 필요 요소에서 말했던 것 처럼 서포터는 특히 CC기나 힐 등의 유용한 스킬을 갖고 있다고 했다.) 또 왕룬으로 돈 수급을 보충해준다.

 

* Tip - 고정 마나 재생 vs 성장 마나 재생의 경우 6렙이면 성장이 고정을 넘어가므로 6렙 전후에도 마나가 부족한 대부분의 서포터들에겐 성장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 언제 이 세팅을?

 

- 상대가 누가 나올지 모르는 노말 겜이나 Lulu(룰루)를 에로 들자면 상대 봇이 약하다면 마관룬 세팅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 룬을 쓴다.

 

# 어느 서포터가 가면 좋을까?

 

- 대부분의 서포터가 어울리는 룬 세팅이다. 하지만 마나소모가 상대적으로 덜 필요한 Zyra(자이라)(Faerie Charm(요정의 부적)과 비스킷 먹기등으로 필요할 때만 스킬을 적절하게 쓰면 거의 마나 부족을 못느낀다. Leona(레오나)(레오나도 생각 외로 마나 소모가 타 서포터에 비해 심하지 않다.) Soraka(소라카)(Starcall(별부름)를 찍지 않는 이상 마나 소모가 별로 없다.) 등은 이 세팅과 어울리지 않다.

 

(2) 마관

 

빨강 - 마법 관통력 9

노랑 - 고정 방어 9

파랑 - 성장 마나 재생 9 or 고정 마법 저항 9(마법 저항의 경우는 마나 소모가 별로 안 심한 Zyra(자이라)정도) 

왕 - 돈 3

 

# 왜?

 

-  견제나 데미지를 입혀서 공격적 라인을 가져가기 위해 가면서 빨강은 스킬로 견제하기 때문에 마법 관통, 노랑 방어 9는 최소한의 생존 보장, 파랑은 스킬로 견제를 자주하니 성장 마나 재생(혹은 마나 소모가 낮으면 고정 마법 저항), 왕은 설명 생략. 

 

# 언제 이 세팅을?

 

-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임하고 싶을 때, 상대 원딜 혹은 서포터가 Vayne(베인)나 Soraka(소라카) 처럼 초반이 매우 약할 때, Lulu(룰루)+Caitlyn(케이틀린)등의 포킹(짤짤이) 조합을 하고 싶을 때

 

# 어느 서포터가 가면 좋을까?

 

- 원거리 서포터인 Lux(럭스) Sona(소나) Lulu(룰루) Nami(나미)(공격적인 Ebb and Flow(밀물 썰물)사용이 자신 있을 때) Zyra(자이라)(자이라는 파랑에 고정 마방) 근접 이긴 하지만 Taric(타릭)(다음이나 다다음 패치 때 Gemcraft(보석학)가 마나 수급에서 타릭 최대 마나의 2%를 마법데미지로 평타에 더해 주고 Shatter(산산조각)에 방어력 계수(0.3)가 붙어서 마뎀이 강력해 질 것으로 에상된다. 패치 전에도 Radiance(영롱한 빛)를 이용한 6렙 폭딜이 워낙 좋아서 마관 세팅을 했었다.)

 

(3) 평타짤

 

빨강 - 고정 공격력 9

노랑 - 고정 방어 9

파랑 - 고정 마법 저항 9

왕 - 돈 3

 

# 왜?

 

- 공격적으로 라인 취하려고 가는 것이고 초반 라인전의 서포터의 평타 딜교환을 무시 못한다. 빨강에 고정 공격을 달고 노랑은 방어 파랑에는 평타를 넣다가 적 서포터의 스킬을 맞을 수 있으므로  고정 마법 저항을 단다. 왕은 설명 생략.

 

# 언제 이 세팅을?

 

- CC기가 많은 서포터가 공격적으로 가기에 좋다. CC기를 건 후 평타를 1~2대 정도 치면 적절하게 딜교환을 가져갈 수 있다. 

 

# 어느 서포터가 가면 좋을까?

 

Zyra(자이라)(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로 속박과 속박 후 슬로우시간 동안 충분히 평타로 딜교환이 가능하다.) Soraka(소라카) &Janna(잔나)(견제기가 거의 없는 수비적 서포터로 알려진 2명은 평타라도 짤짤이를 넣어주고 싶을 때) Nami(나미)(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와 시너지가 좋다.) Nunu(누누)(Ice Blast(얼음 덩어리)날린 후 평타 1~2대가 은근 아프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이 성공하면 Power Fist(강철 주먹)를 당연히 넣을 것이고 Power Fist(강철 주먹)는 평타의 2배이다. 또한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 콤보 후 평타 1~2대를 칠 수 있다.) Alistar(알리스타)(Pulverize(분쇄)와 Headbutt(박치기)사이에 평타 1~2대가 매우 중요하고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일 동안 공격력이 급격히 증가 하므로 시너지가 좋다.)

 

* Tip - 방어구 관통력 vs 고정 공격은 서포터가 평타 딜을 넣는 것은 초반이고 서포터는 공템 및 공격 특성에 찍지 않으므로 고정 공격이 실제 딜도 조금이나마 더 많이 나온다.

 

(4) 골드부자

 

빨강 - 고정 방어 9

노랑 - 돈 9

파랑 - 성장 마나 재생 or 고정 마법 저항 9

왕 - 돈 3

 

# 왜?

 

- 서포터의 필수 요소인 돈 수급 극대화 빌드. 그만큼 또다른 요소인 생존성이 저하되므로 빨강엔 고정방어를 무조건 박고 노랑/왕에 돈을 박는다. 파랑은 마나 재생 속도에 따라 갈린다.(고정 마방으로)

 

# 언제 이 세팅을?

 

- 소극적으로 라인 임할 때(우리 조합이 Vayne(베인)/Nunu(누누) or Kog'Maw(코그모)/Janna(잔나)등)

- 초반은 어떻게든 버티고 후반을 바라볼 때

 

# 어느 서포터가 가면 좋을까?

 

Janna(잔나) & Soraka(소라카) & Nunu(누누)(앞 2명은 확실히 수비적 Nunu(누누)는 Vayne(베인) 혹은 Kog'Maw(코그모)일 땐 수비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이 가기 좋고 다른 모든 서포터들도 소극적으로 라인전을 해서 골드 수급으로 이득 보고 싶은 경우

 

(5) 탱커

 

빨강 - 고정 방어 9

노랑 - 고정 방어 9

파랑 - 고정 마법 저항 9

왕 - 돈 3

 

# 왜?

 

- 서포터 필수 요소인 생존을 극대화 시킨 룬으로 봇은 방어>마방이므로 빨강에 방어를 박는다. 나머지는 말 안해도 알 것이다.

 

# 언제 이 세팅을?

 

- 자기 스타일이 스킬 견제보다 한대라도 맞아서 버텨서 이득 보는 경우

- 상대 봇이 Ashe(애쉬) 등의 초반 데미지가 매우 약한 경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과 이 룬 세팅이면 Ashe(애쉬)의 평타딜 정도는 웃을 정도이다. 

 

# 어느 서포터가 가면 좋을까?

 

- 원거리 서포터들 vsBlitzcrank(블리츠크랭크)나 Leona(레오나) 상대할경우,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진입하니까) Nunu(누누)(같이 서는 원딜이 Vayne(베인)나 Kog'Maw(코그모)일 경우 대신 맞아준다는 개념)

 

(6) 쿨다운(소라카, 모르가나, 블리츠)

 

빨강 - 고정 마법 저항 9

노랑 - 고정 방어 9

파랑 - 고정 쿨다운 9

왕 - 돈 3

 

- 다른 서포터에 비해 쿨이 매우 긴 Soraka(소라카) Morgana(모르가나)(Black Shield(칠흑의 방패)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정도가 가볼만한 페이지.

 

(7) 블리츠 전용

 

빨강 - 공격력 9

노랑 - 고정 방어 9

파랑 - 고정 마법 방어 9

왕 - 고정 마나 2 공격력 1

 

- 최근 패치로 1렙 마나가 60감소한걸 왕룬 2개로 보충(75 상승으로 오히려 15 추가), Power Fist(강철 주먹)와 평타 데미지 상승을 위한 공격력 보충, 노랑, 파랑은 생존 위해서. 

 

 

 

 

3. 마스터리

 

* 마스터리는 개인의 취향이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며, 참고 정도로 하시고 나중에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특성 세팅을 하면 될 것이다.


* 필수 요소인 돈 수급/생존 아이템, 특성, 룬/쿨다운 감소/유틸 아이템 사용을 고려해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세팅했다.

 

(1) 파워 유틸리티 : 서포터 필수 요소인 쿨다운감소와 유틸성에 중점을 둠.(경험치, 액티브 아이템 쿨다운 감소, 돈 수급)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212a104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1030130240012201131

 

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 : Exhaust(탈진)을 쓸 경우 물리 방어/마법 방어 10 감소도 추가. 초반 봇 라인에서 이만한 디버프는 거의 없다.(만약 Heal(회복)을 쓸경우는 소환사의 결의(Summoner's Resolve)를 찍자.)

마술(Sorcery ) : 서포터 필수 요소 쿨다운 감소를 위해서.

지능 : 서포터 필수 요소 쿨다운 감소를 위해서. 마술(Sorcery )와 합쳐서 1레벨 부터 쿨다운이 10% 감소 되었다.

기능공 : 시즌 3에 생긴 것으로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쿨다운을 15%나 감소 시켜준다.

자각 : 깨알 경험치.

 

(2) 디펜스/유틸 하이브리드 1 : 생존과 유틸 둘다 신경 쓴 특성이다.(생존 위주) 주로 근접 서폿(Alistar(알리스타) Leona(레오나) Taric(타릭)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등)들이 가지만 모든 서포터가 가도 좋다.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212a10000000000000000000403102011100000001030030140012001000

 

꿋꿋함 &막기 : 이 특성의 존재 이유이다. 챔피언 모든 피해 2감소와 기본 공격으로 인한 피해 3감소는 초반에 너무나 크다. 거기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구비하면 평타 데미지를 상당히 흡수한다.

 

방호 : 탱키한 서폿이 주로 이 특성을 쓰기 떄문에 때에 따라 타워에 다이브를 할 때 도움.(필요 없으면 저항력(Resistance )에 더 투자.)

 

소매치기 : 상대가 약한 봇조합이거나 만만하면 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 대신 가볼만 하다.

 

(3) 디펜스/유틸 하이브리드 2 : 흔히 우리가 자주 쓰는 0/9/21 특성. 생존과 유틸 둘다 신경 쓴 특성이다.(유틸 위주) 주로 원거리 서포터들이 자주 가지만 누구나 가도 무난하다.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212a00000000000000000000403100010000000001030030240012001031

 

소매치기를 찍고 싶으면  기능공 1포인트를 없애서 찍는다.

소환사의 진노(Summoner's Wrath) 찍고 싶으면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30 체력 필요없다.)를 없애서 찍는다.

Heal(회복) 때문에 소환사의 결의(Summoner's Resolve)를 찍을라고 하면 저항력(Resistance )를 제거하고 찍는다.


(4) 비스킷 먹기/탐험가는 초반 인베이드 대비와 초반 체력/마나 회복에 깨알 같아서 가주면 좋다고 생각한다.


(5)Heal(회복) vs Exhaust(탈진)


Heal(회복) : 시즌 3되면서 Exhaust(탈진)만 쓰던 시즌 2보다 사용 가치가 높아졌다. 주로 아군 원딜이 수비적일 경우(Vayne(베인) Kog'Maw(코그모) Ashe(애쉬) 등) 써도 되고 Karthus(카서스)의 궁(Requiem(진혼곡)) 역관광 칠 때 사용하면 좋다.


-Exhaust(탈진) : 시즌2에 비해 너프되었지만 여전히 유용하다. 특히 공격적 원딜(Miss Fortune(미스 포츈) Ezreal(이즈리얼) Draven(드레이븐) 등)과 시너지가 좋다. 혹은 cc기가 1개뿐인 Sona(소나) Fiddlesticks(피들스틱)등의 서포터에게도 좋다.


4. 아이템


* 아이템은 개인의 취향이라는 것을 미리 밝혀두며, 참고 정도로 하시고 나중에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템 세팅을 하면 될 것이다.


* 필수 요소인 돈 수급/생존 아이템, 특성, 룬/쿨다운 감소/유틸 아이템 사용을 고려해서 다음과 같은 아이템을 세팅했다.

 

* TIP

 

1. Q? 봇 끼리 2 vs 2 싸움에서 우리 봇듀오가 죽음 없이 2명 다 잡거나 정글러을 콜해서 2명 다 잡거나 상대도 정글러까지 콜해 3 vs 3 등 소규모 국지전에서 이득을 보는 등 흥하거나 이득을 많이 봤다고 했을 때에는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보다 Ruby Crystal(루비 수정)(체력 증가) (시야석)(체력 증가 + 2개[잠재적 4개]의 공짜 와드 생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체력 증가, 방어력 증가, 체력 회복력 증가, 피해 감소 무려 6.)를 가주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A : 결론은 봇라인전에서 이득을 보면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보다 Ruby Crystal(루비 수정)or(시야석)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먼저가는게 좋다.

왜냐하면 물론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를 먼저가서 돈 수급을 더 많이 하는 것도 좋다. 서포터는 무조건 돈 수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말리지는 않겠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룬 세팅편에도 보셨다 시피 필자는 거의 왕에는 돈룬으로, 특성에는 부유함으로 최소한의 돈수급을 하였기 때문에 굳이 돈아이템을 일찍 갈 필요를 못 느낀다.(이와 같은 이유로 2돈템을 잘 안간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눈치를 챈 분도 계실텐데 필자가 제시한 3개의 아이템 모두 기본적으로 체력이 올라간다. 체력은 서포터에게 있어서 방어력/마법방어력보다 더 중요한 방어 스탯인데 이유는 템이 다른 포지션에 비해 적게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떄문에 방어력/마법방어력을 올릴 바에 체력을 올려서 효율을 최대한 끌어 올린 거라고 할 수 있다. 체력을 올림으로써 상대의 스킬이나 평타를 1~2대 많으면 3대정도까지도 더 맞을 수 있고 적에게는 원래 상대 서포터가 5방에 죽었던 것이 7~8번을 때려야 죽으니 서포터를 때리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원딜을 물자니 왠만한 원딜들은 도주기/회피기가 1~2개가 있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스킬을 맞추거나 어쩔 때에는 Flash(점멸) + cc기를 이용한 공격이 아니면 도주기/회피기로 쉽게 회피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혼란을 줄 수 있다.  

 


(1) 시작 아이템


1. Faerie Charm(요정의 부적)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비스킷 먹기탐험가(Faerie Charm(요정의 부적)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탐험가비스킷 먹기) -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를 가기위한 무난한 빌드로 다른 라인에 1개정도 와드를 지원 해 줄 수 있다. 마나 소모가 심하지 않으면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대신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를 가도 된다.


2. Faerie Charm(요정의 부적)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비스킷 먹기탐험가 -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를 더 빨리 가기 위해 가는 빌드로 상대 정글/봇라인 둘다 만만할 때 간다.


3. 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Mana Potion(마나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비스킷 먹기탐험가 - 시야 확보에 극단적 빌드로 다른 라인에 와드 지원 뿐만 이나라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로 봇 라인 싸움도 우위에 점할 수 있다. 대신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가 늦을 수 있다.


(2-1) 


1. 원거리 서포터의 초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돈 수급, 체력/마나 회복. 별 문제가 없다면 1순위로 감.

(시야석) - 체력 증가, 와드 2개(잠재적 4개) 공짜 설치. 상대가 Leona(레오나)이거나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등의 폭딜을 내면서 탱키한 경우 Ruby Crystal(루비 수정)를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보다 먼저가는 등 유연성을 보여야 한다.

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 - 돈 수급, 주문력 증가. 2돈템까지 필요 없으면 안가도 무방.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이동 속도. 라인전 끝날 때 가나 이속이 느린 서포터는 적절한 시기에 가준다.


2. 근거리 서포터의 초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 근거리 서포터는 주로 아래 나열 시킨 순서(세로) 먼저 맞춘다.

 

Ruby Crystal(루비 수정) - 안그래도 탱키한 특성 + 탱커 룬으로 갔을 경우 왠만한 견제에 버틸 수 있는 근접 서포터들인데 체력을 추가 시켜주면 더욱 더 버티고 이득을 챙길 수 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체력 증가, 체력 회복 증가, 방어력 증가, 피해 감소. 근거리 서포터는 대부분 1-13-16 특성을 가는데 꿋꿋함&막기와 시너지가 매우 좋다. 가보시면 알 것이다.(꼭 안가도 된다.)

(시야석) - Ruby Crystal(루비 수정)를 업글 시켜준다체력 증가, 와드 2개(잠재적 4개) 공짜 설치. 시작 아이템 다음 Ruby Crystal(루비 수정)를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보다 먼저가서 더 탱키하게 라인전에 임한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돈 수급, 체력/마나 회복. 탱키한 서폿은 탱키함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는게 좋아 좀 늦게가는 편이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이동 속도. 라인전 끝날 때 가나 이속이 느린 서포터는 적절한 시기에 가준다.

Emblem of Valor(용맹의 징표) - 방어력 증가, 체력 재생 오오라.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하위 재료.






(2-2) 


1. 원거리 서포터의 중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루비 시야석) - 체력 증가. 와드 3개(잠재적 5개) 공짜 설치.

(쌍둥이 그림자) or (투명한 얼음 조각)


(쌍둥이 그림자) - 상대적으로 부족한 마법저항 증가, 주문력 증가, 이속 증가, 이속 저하&페이스 체크&은신 방지/탐지(액티브 스킬)

(투명한 얼음 조각) - 돈 수급, 마나회복 오오라, 이속저하 오오라(액티브 스킬)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돈 수급, 체력/마나 회복.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이속 증가, 쿨다운 감소.

Kindlegem(점화석) - 체력 증가, 쿨다운 감소.

Sight Ward(시야 와드) or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1~2개 - 시야 확보 및 상대 시야 제거


2. 근거리 서포터의 중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루비 시야석) - 체력 증가. 와드 3개(잠재적 5개) 공짜 설치.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 체력, 방어, 마법 방어 체력 회복 증가 & 오오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마법 방어 증가, CC기 걸린 시간 감소.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돈 수급, 체력/마나 회복.

Kindlegem(점화석) - 체력 증가, 쿨다운 감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체력 증가, 체력 회복 증가, 방어력 증가, 피해 감소.(안 갔으면 Sight Ward(시야 와드) or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산다.)





(2-3) 


1. 원거리 서포터의 후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 대체로 가면 좋은 것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체력 증가, 체력/마나 회복, 쿨다운 감소, 순간 이속 증가(액티브)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체력 증가, 방어 증가, 체력 회복, 쿨다운 감소, 범위 보호막(액티브)

(미카엘의 도가니) - 마나 증가, 마법 저항 증가, 마나 회복, cc기 제거 + 체력 회복(액티브) 단, 하위템을 전혀 안샀으므로 5번째 아니면 거의 끝에 완성 시킨다. Lulu(룰루) Sona(소나)같이 마나소모가 심하면 갈만 하다.


# 고려해볼만 아이템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 공격력 & 생명력 증가 오오라, 체력 증가, 쿨다운 감소. 하지만 시즌 2 보다 너프라 올AD조합 아니면 글쎄...

(룬 방벽) -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체력 재생 증가 . 하지만 너무 비싸고 늦게 가기 떄문에 상대가 장판 조합(AOE)이면 가볼만 하다.

(쌍둥이 그림자) or (투명한 얼음 조각)(중반에 안 간 경우 혹은 뒤늦게) 


2. 근거리 서포터의 후반 코어 아이템(순서는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간다.)


# 대체로 가면 좋은 것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체력 증가, 방어 증가, 체력 회복, 쿨다운 감소, 범위 보호막(액티브)

(룬 방벽) -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체력 재생 증가 .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을 올렸으므로 가기 좋다. 특히 장판이나 2AP 조합일 땐 더 좋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체력 증가, 체력/마나 회복, 쿨다운 감소, 순간 이속 증가(액티브)


# 고려해볼만 아이템


(쌍둥이 그림자) - 마법저항 증가, 주문력 증가, 이속 증가,, 이속 저하&페이스 체크&은신 방지/탐지(액티브 스킬), 때에 따라서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 근접 서포터에겐 좋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체력, 방어력 증가, 상대 이속/공속 저하(액티브, 패시브), 하위템이 없이 사야하기 때문에 거의 마지막 템으로 간다. 


(3) 신발 


# 2단계


1.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쿨다운 감소, 주로 스킬을 많이 쓰는 서포터(대부분 원거리)들이 자주 감.

2.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이속이 급격히 상승하여 곳곳에 지원 가능.

3.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마방 증가, CC기 당한 지속 시간 감소 or - Ninja Tabi(닌자의 신발)(방어력 증가) - 주로 다이브 서폿(탱키)이 간다.


* Tip : 위 신발들은 2단계이며 주로 코어템 1개 혹은 2개 맞춘 다음 가는 편이다.(혹은 라인전 끝나자마자)


# 3단계(신발은 편의상 기동력 장화)


1.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민병대) - 대부분의 게임 혹은 말리는 게임에서 간다. 민병대만의 특수 동작은 아이템/마스터리/룬 어디에도 없는 유일한 동작이다.(8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은 다음 상점에 가면 최대 체력과 마나로 회복하고, 이동 속도가 +200% 상승한 후 8초에 걸쳐 정상치로 줄어듭니다. (전투에 다시 돌입하면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끝납니다.)


2. (기동력의 장화: 민첩성)(민첩성) - 이속이 더 필요할 때


3. (기동력의 장화: 대장)(대장) - 주로 이니시 서폿(탱키한 서폿)을 할 때(부근에서 이쪽으로 달려오는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8% 증가합니다. 주위에 있는 아군 미니언들의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 Tip : 위 신발들은 3단계이며 주로 코어템 2개 혹은 3개 맞춘 다음 가는 편이다.(때에 따라 더 늦게 혹은 더 빨리)


5. 와딩(봇 라인)

 


 

(1) 파랑 팀(아래)


# 푸쉬할 경우 - 1번은 필히 박고 4번은 미드가 우측에 안 박았을 경우 박는다.

# 평상시 - 1번의 경우는 1번 지역까지 박아도 무난한 경우(1번까지 박으러 가다가 아군 원딜 위험할 수 있다.)이고 대부분 3번을 박는다. 5번은 땅굴 갱 방지.

# 밀릴 경우 - 3번은 필히 박으며 더 밀릴 경우 4번엔 박는다. 6번은 땅굴 갱 방지용.

# 2번의 경우는 적이 Lee Sin(리 신) Jarvan IV(자르반 4세) 등 처럼 지형 무시 정글러나 라이너인 경우 박는다.


(2) 보라 팀(위) 


# 푸쉬할 경우 + 공격적 - 1, 4번 둘다 박는다.(파랑은 4번은 선택이었다. 이런 이유로 파랑팀은 공격적 서포터가 좋고 보라팀은 갱 위험이 더 높으므로 유틸 서포터가 좋다.)

# 푸쉬하기도 하고 당기는 경우도 있고 - 3번만 박아도 커버가 된다.

# 평상시 - 3번, 6번(땅굴 방지) 

# 밀릴 경우 - 2번(벽 뒤에서 박는다. 박는 법 뒤에서 설명함), 5번(땅굴 방지)


(3) Tip

 

 


- 빨간 표시쪽에 클릭하면 드래곤 안에서 박아짐.

 


 

 


- 3번째 나무를 클릭하면 벽 뒤에서 와딩이 됨.

 

 

- 웨스트우드맨님의 제보 빨간점에 박아도 박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