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밖에 할 줄 모르고 소나밖에 할줄 모르는 언랭 이터문입니다.

소나 파워코드 쌍관 vs 마관 비교실험을 해봤습니다.

덤으로 파워코드 치명타 데미지로 조사해봤습니다.

 

실험한다고 쌍관사고 ip가 다 사라져서 음슴으로 이하부터는 음슴체.

 

결과만 보려면 그냥 맨 아래로 내리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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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공략글 보면 이런말이 참 많음.

 

"소나는 쌍관 파워코드가 지림."

"소나 파워코드는 평타에 묻어나가기 때문에 빨간룬에 쌍관을 추천함. 5렙이전 효율 개꿀임"

"쌍관으로 바꾸고 연승했어요. 짱 좋은듯"

 

 

헐. 진짜냐? 그럼 사야지!! 하고 상점 들어감. 쌍관이 얼마지?

 

 

 

 

[ 개당 820ip // 9개 7380ip ]

 

 

 

 

 

존1나 비쌈...

 

 

 

 

죽어라고 칼바람을 돌려서 ip를 벌었음.

 

그리고 실험결과 후

 

 

 

 

 

 

......

 

 

뭐?

 

소나 파워코드는 5렙 이전 효율 개꿀?

 

 

 

개소리죠 X팔!!

(내 7380ip...ㅠㅠ)

 

 

 

[알아야 할 것]

 

- 소나 파워코드 대미지는 평타 +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는 식.

- 소나 파워코드는 추가대미지가 마법 대미지임. Q, W, E 모두 다.

- Q파워코드를 쓰면 W파워코드, E파워코드에 비해 대미지가 2배 뻥튀기 된다.

(W,E파코 댐이 평타50+추댐50 이었다면, Q파코댐은 평타50+추댐100이라는 뜻)

 

 

 

[실험환경]

 

1. 커스텀 게임

2. 적은 애쉬 봇으로 설정. 1 : 1

3. 소나와 애쉬가 동렙일때 데미지를 주고, 맞는순간 뜨는 데미지를 캡쳐해서 기록

4. 모든 데미지는 q를 켠 상태에서 준다고 가정. (q켠 상태에서 평타, Q, Q파코)

5. 데미지는 ±3 정도의 오차가 있다고 보면 됨.

6. 특성은 9/9/12와 1/13/16을 써봤음. 아래 그림 참조

 

 

 

 

 

[실험 결과]

 

 

평타 : 말그대로 걍 평타

Q : Q쓴거

파코평, 파코추댐 : Q파코를 썼을때 뜨는 평타 대미지와, 추가대미지를 따로 기록해놓은것. 이 두 대미지를 합한걸 Q파코 총대미지라고 보면 됨.

 

 

[설명]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1,2,3,4,5라고 보겠음.

 

(ㄱ) 1, 2 비교 (빨룬 : 쌍관 vs 마관)

룬차이는 빨간룬이 쌍관이냐 마관이냐 차이가 있음. 둘 다 왕룬에 체력이 아닌 주문력을 넣어놨음.

특성은 동일.

- 쌍관을 끼면 마관에 비해 평타 대미지가 2~4대미지가 늘어나는걸 볼 수 있음.

- Q대미지는 쌍관이 0~3 대미지가 더 낮음.

- Q파코를 날렸을 때 평타는 쌍관이 2~4대미지 높지만, 파코추댐은 쌍관이 1~2대미지 더 낮음.

 

∴ 결론 : 거의 차이없음. 서폿 소나가 쌍관을 왜 끼죠?

 

 

(ㄴ) 2, 3 비교 (왕룬 : 고정주문 vs 체력 // 파룬 : 고정주문 vs 고정마저)

2번은 주문력몰빵(26상승)이고, 3번은 내가 주로가는 고정체력+고정마저임.

특성은 동일.

 

- 평타 대미지 동일하다고 봐도 좋을정도.

- Q대미지는 고정주문력(26 상승한)쪽이 평균 15대미지 더 높음. Q짤

- Q파코를 날렸을 때 대미지 차이 거의 없음

 

∴ 결론1 : 니가 주문력을 올린다고 해서 파워코드가 세지지는 않는단다.

∴ 결론2 : 하지만 Q짤댐은 꽤 많이 상승하니 Q짤을 잘 넣으렴.

 

 

(ㄷ) 3, 4 비교 (룬동일, 특성이 다른 경우)

3, 4번 둘다 룬은 똑같음.

3번 특성은 공격에 9를 줘서 폭파(렙주문력상승)태고의 지식(상대마저 8%무시)을 찍음. 공격적.

4번 특성은 내가 주로가는 1/13/16. 방어적. 그냥 위와 비교해서 태고의 지식이 없다고 보면 됨.

 

- 평타 대미지 동일하다고 봐도 좋음.

- Q댐은 렙주문력 상승과 마저 무시 때문인지 3번이 레벨이 높아질수록 미세하게 강함. (처음에 1댐 ~ 나중엔 9댐 상승)

- Q파코를 날렸을때도 평댐은 차이가 없지만 파코추댐은 마저무시 때문에 쬐금더 강함 1~3댐

 

∴ 결론1 : 나라면 초반에 튼튼한 1/13/16을 간다.

∴ 결론2 : 초반에 비스킷, 탐험가와드랑, 꿋꿋함+막기로 인한 적챔피언의 공격댐지감소 5가 개꿀임.

 

 

(ㄹ) 2, 5 비교 (빨룬에 마관을 그냥 뺀 경우, 특성은 동일)

2번에서 빨간룬(마관)을 제거해본 실험임.

 

- 평댐 거의 동일

- 마관을 안끼면 Q댐이 16 18 27 32 34가 더 낮음. 매우 치명적이라 볼 수 있음.

- Q파코는 평댐은 동일하나. 파코추댐도 2 5 7 9 11 낮아짐. 파코는 마법공격이기 때문.

 

∴ 결론 : 소나 Q짤에 마관은 필수.

 

 

 

[결론]

 

(A) 평타

- 쌍관 쓰면 방관이 올라가서 대미지가 아-주 미세하게 올라감.

 

(B) Q

- 쌍관 쓰면 (마관에 비해서) Q댐 미세하게 낮아짐.

 

(C) Q파코

- 쌍관 쓰면 (마관에 비해서) 파워코드에서 평타부분은 미세하게 이득. 추댐에서는 미세하게 손해.

- 룬상관없이 특성에서 마법저항 무시 찍으면 추댐 미세하게 상승.

- 주문력을 올린다고 해서, 평댐이나 추댐이 올라가지는 않는다.

 

 

 

 

[진짜 결론]

 

∴ 소나는 쌍관을 버리고, 값싸고 질좋은 마관을 끼는게 좋습니다.

 

∴ 하지만 당신이 Q짤보다 평타를 더 많이 넣거나, 소매치기 성애자라면 쌍관이 좋음.

 

 

 

 

 

[번외]

 

Q. 파워코드 치명타 터지면 데미지 2배임?

 

A. ㄴㄴ

 

앞서 말했지만 파워코드는 평타 + 추댐임.

 

치명타가 터지면 평타가 2배 대미지가 됨. 추댐은 그대로.

 

예를들어 기존 파워코드 대미지가 평댐50 + 추댐50 = 100댐이었으면

 

크리 터지면 평댐100 + 추댐50 = 150댐임.

 

 

Q. 치명타룬 1% 끼는게 효과 있음?

 

A. 터지면 효과 있음.

 

1렙에 Q + Q파코크리가 터진적 있는데, 대미지가 150정도가 들어가서 원딜 피 2/5가 깎임.

 

0%와 1%는 다름. 0%는 기대조차 하지 말아야 하지만, 1%는 혹시라는게 항상 있음.

 

터지면 기분 좋은거고 아니면 마는거고. 위에 실험봐도 알겠지만 룬 하나 차이는 크지 않음.

 

 

 

[주의해야 할 점]

 

현재 2013년 5월 6일 기준으로 있는 소나 W버그 처럼,

 

실제 뜨는 대미지랑 적용되는 대미지가 다르다고 하면 이 글은 레알 망합니다.

 

부디 가려운곳을 시원하게 긁어 주는 팁이 되었으면 좋겠음.

 

2시간 동안 썼으니까 추천 주시면 다른 실험으로 찾아뵙겠음.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