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먼저 저는 비기와 공용으로 쓰지 못하는 달인의 저력, 저주받은 인형 97돌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기보다 광기에 이로운 패치가 많을수록 수혜를 더 잘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앞서 버서커 패치 희망안과 후속 A/S 패치 개선안을 작성할 때,
어느 한곳에 치우치지 않고 나름 객관적으로 의견을 제시해서
아래의 투표현황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시고 지지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광기에 대해 이런저런 말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 11/1 버서커 패치 예상 및 희망안 종합(긴글, 움짤 주의)

★ 12/27 버서커 패치 예상 및 희망안 종합(긴글, 움짤 주의)

★ 1/1 버서커 패치 예상 및 희망안 종합(긴글, 움짤 주의)




★ 추가로 필요한 버서커 개선사항 종합

★ 광기, 비기 각인의 방향성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2. 테스트서버 패치로 본 광기의 전망

(1) 광기의 리스크인 낮은 체방에 대해서


<전 직업 체방표>

비기 버서커 원한 채용시 체방 2.017
광기 버서커 체방 공식 = 2.017 * (1-체력감소율) / (1- 받은피해감소율)
ex) 체력감소 75%, 받은피해감소 65%일 경우 = 2.017 * (1-75) / (1-65) = 1.440

본섭기준 - 체방 1.440 (모든 딜러 중 최하위의 체방)
테섭기준 - 체방 1.681 (소위 체방따리 라고 불리는 라인에서 벗어남
받피감75%로 추가 상향시 - 체방 2.017 (비기와 같은 체방)

이번에 받은 피해감소를 65%에서 70%로 상향시켜 줬지만 체력비례 데미지를 받을 때 여전히 취약합니다
불합리한 체력비례 데미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받피감을 75%로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로인해 설사 비기와 체방이 같아진다고 해도, 광기의 운용난도 등을 고려했을 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기와 같은 체방이라면 굳이 번거롭게 체력 75% 감소를 유지해야되나?' 라는
의문을 제기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직 광기 버서커만 채용하고 있는 비주류 각인인 '달인의 저력'과
광기만 적용받는 트포인 헬블레이드-필사의 일격, 소드스톰-화염폭풍
쓰기 위해 체력 75% 감소는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광기만의 차별화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체력 75% 감소 컨셉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달인의 저력 각인의 적용을 받지 못하게 되면 6번째 각인으로 채용할 수 있는 각인이 마땅히 없습니다

<달저, 필사, 화폭 이미지첨부>


(2)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

저번부터 징조가 있었지만 이번 테스트 서버 기준으로 하이리스크 컨셉이 확실하게 사라졌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앞서 언급했듯이 체방을 완화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스킬의 트포를 변경딜사이클 난도 또한 낮춰서 보다 쾌적하게 변경했습니다

특히 헬블레이드의 블러드이럽션 트포의 경우 필사의 일격과 조합했을 때, 
가장 큰 피해량을 낼 수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즉발트포를 사용함에 있어서, 비기보다는 광기가 더 잘 사용하게끔 개발진들이 의도한 것 같습니다

스트라이크 웨이브를 대체한 신규스킬인 오버드라이브의 트포와 헬블레이드의 변경된 트포는
쿨타임을 24초로 쓸 수 있게 하며, 또 다른 신규스킬인 브레이브 슬래쉬의 쿨타임도  24초로
모든 딜링기의 쿨타임이 24초로 정렬되었습니다

또한 24초의 쿨타임으로 딜사이클을 만들 경우, 전체적인 스킬시전속도가 전보다 쾌적해졌습니다

따라서 광기는 스킬시전속도사이클을 돌리는데 있어 좀 더 편해지도록 유도하고
최하위였던 체방을 완화전체적으로 리스크를 많이 줄여줬습니다

광기의 플레이스타일과 방향성을 환류소서, 교감서머너, 화강블래 등 여타 다른 치신캐릭처럼 잡은 것 같습니다


(3) 정리

21년 9월 광기의 개편 이후 22년 4월 너프가 있기 전까지,
광기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이 마음에 들어서 광기를 택하신 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갑자기 노선을 변경해 상시폭주의 쾌적한 딜사이클과 스킬시전속도를 가진 여타 다른 치신캐릭처럼
컨셉을 확 바꿔서 전과 같은 높은 피해량을 낼 수 있게끔 요구하는게 더 힘들어졌습니다

광기가 버서커 딜 1위각인이 되길 바란 분들에게는 유감이지만 이러한 패치 흐름 봤을때, 
이제는 수긍하고 바뀐 광기의 방향성과 관련된 이로운 패치를 추가로 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앞으로 광기에게 필요한 패치

(1) 마나소모량 개선

쿨타임이 24초로 정렬되고, 36초의 쿨타임이 24초로 줄어들어 
좀더 자주 편하게 규칙적인 사이클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36초 > 24초로 변경되는 스킬의 경우 
마나소모량이 동일하여 극심한 마나부족 현상을 겪고있습니다

집중룬과 단심룬, 마나음식 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많이 보이며
그로인해 마나소모량 개선은 필요없다는 의견 또한 존중합니다

하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와 같은 높은 마나 소모량은
개발진이 의도했다기 보다는 밸런스팀이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패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버서커의 높은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많은 분들이 요구했었죠
이번 기회에 합당한 마나소모량의 개선을 받으면 좋지 않을까요

이번 테섭 밸런스 패치로 여러 변경사항이 있어서 세팅을 
더 다양하게 할 수 있게되었지만 여전히 높은 마나 소모량이 발목을 잡습니다
쿨타임이 줄어든 스킬이 있지만, 마나 소모량은 그대로라서 마나관리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을 다소라도 개선해 주어서 다양한 세팅의 가능성을 열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2) 레드 더스트 개선

레더를 하나도 건들이지 않은건 의아합니다
개인적으로 즉발트포 광기를 운용할 때, 현재 레더의 역할은 이에 걸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기불편하지만 강한 딜, 광기쾌적하지만 평균적인 딜로 방향을 잡았다면,
하다못해 광기만이라도 더 편한 레드 더스트를 쓸 수 있도록 변경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쿨타임이 24초로 통일되어 정렬되고 트포개선으로 스킬시전이 더 간결해졌습니다
이에따라 레더에 24초의 같은 쿨타임을 가진 여러 스킬을 차례대로 누르는
소위 말하는 피아노딜러와 같은 플레이스타일이 가능해졌습니다

헬블레이드의 즉발트포-블러드이럽션이 필사의 일격 트포와 궁합이 
좋은 것으로 보아 광기는 위와 같은 플레이를 하게끔 의도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왕 같은 쿨타임의 스킬을 차례대로 누르는 플레이 스타일을 유도했다면,
레더의 지속시간을 늘리거나 자버프 공증을 마운틴이나 체소에 분산시키는 방법
이러한 플레이 스타일에 걸맞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앞서 인파이터의 사례처럼 공증버프를 넣는 사전작업을 완화해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버서커 - 레드 더스트>

크게 3가지 개선안을 제안해봅니다

첫째, 레드 더스트는 6초의 지속시간과 24%의 공증을 갖고 있는 자버프기인데
이를 16초간 X%의 공증으로 변경하여 순간 자버프를 상시 자버프로 변경합니다
레더 이외의 사이클도 자버프를 받아 전체적인 딜은 종전보다 떨어지지 않은채
6초라는 짧은시간의 족쇄를 제거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레드 더스트의 24% 공증 버프를 삭제하고 버서커의 기본 PVE 데미지를 X% 상향한다
레드 더스트를 그저 상시 6% 피해량 증가를 주는 하나의 시너지 스킬로 변경해서
저번에 패치된 마운트 크래쉬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셋째, 레드 더스트에 피격면역 트포를 추가하거나, '공격 적중시'의 조건을 없앤다
기공사의 자버프 스킬인 내공방출을 살펴보면 레드 더스트처럼 짧은 지속시간이지만
트포를 통해 피격면역을 부여할 수 있고, 보스한테 스킬을 맞추지 않아도 발동하기 때문에
레드 더스트보다 수월하게 공증버프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기공사 - 내공방출>                                   <피격면역 보유 & 공격 적중 조건 X>


(3) 추가로 광기의 DPS를 올릴수있는방법

(a) 광기 각인 효과 변경

버서커는 원래 폭주시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지만
광기 각인을 채용할 경우, 폭주시 치명타 적중률 증가가 사라집니다
광기에 치적 증가를 추가하여, 스탯을 치명에서 신속 쪽으로 더 분배할 수 있게 변경됐으면 좋겠습니다

광기의 공이속 증가를 치적증가로 변경해, 극신을 가도 여전히 돌대 풀효율을 받을 수 있게 하며
전보다 높아진 쿨타임으로 통해 광기의 DPS가 오르면 좋겠습니다

또한, 광기 각인에 마나소모량 50% 감소와 같은 옵션을 추가해서 
앞서 언급한 마나소모량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b) 신규스킬 백어택 추가(오버드라이브, 브레이브 슬래쉬)


<백어택 적중시 보너스 효과>

우선, 치적보다는 백어택 적중시 피해량 5% 증가에 중점을 두고 싶습니다
단순하게 보면 새로운 주력기인 오버드라이브에 백어택이 추가될 경우,
사용자에 컨트롤에 따라 백어택 적중시, 주력기의 자체 데미지가 5% 상승 됩니다

7멸에서 9멸 보석 변경시 7.4% 딜 상승
9멸에서10멸  보석 변경시 7.7% 딜 상승
세구18각에서 세구30각 변경시 8% 딜 상승

주력기의 데미지가 5% 상승되는건 무척 의미있는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컨트롤에 따라 달라지는 백어택 적중시라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단순한 수치조정을 통한 딜상승이 아니어서 좀 더 과감히 패치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규스킬에 백어택이 추가될 경우, 
백어택에 존속되지 않은 기존 사이클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은 
신규스킬 백어택을 보너스 개념으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기습의 대가, 사멸세트의 활용을 통해 고점을 더 올리거나 백딜러 포지션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세팅과 플레이스타일을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버서커의 고점을 올려주는 합리적인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c) 정리

단순히 광기만 쓸 수 있는 트포인 헬블레이드-필사의 일격, 소드스톰-화염폭풍을 
수치조정해서 광기의 전체 데미지를 올리는 방법도 물론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광기 각인의 치적 추가마나 소모량 개선을 통해 극신을 갈 수 있게하여
높은 쿨타임을 통해 전체 데미지가 오르길 바라며, 레더 개선으로 실전딜 또한 상승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신규스킬의 백어택을 추가하여 백어택 적중시 보다 높은 데미지를 얻기를 바랍니다



4. 마무리

광기더 쾌적하게 바뀌고, DPS를 지금보다 더 올릴 수 있는
비기와 차별화될수있는 추가 패치를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기는 광기가 이런식으로 하이리스크를 버리고 쾌적한 치신캐릭으로 방향이 바뀐만큼
버서커가 비기로 불편을 감수한 고점을 충족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추가패치를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기에서 광기로 넘어오거나 비기보다 광기를 선택한 많은 이유 중 
비폭주 스트레스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패치로 분노게이즈 수급량이 증가해 비폭주 스트레스가 해소되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상은 분노 지속시간 감소로 비폭주 때 
분노 게이지를 수급 해야하는 주기가 더 자주 찾아와서 여전히 불편합니다

또한, 폭주강화 트포의 추가로 인해 전보다 비폭주와 폭주모드 사이의 딜차이가 더 심해져서
비폭주 때 분노 게이지 수급 스킬을 빗맞출 경우, 전보다 딜손실이 극심해졌습니다

폭주 off 기능을 추가하면 사실상 상시폭주가 아니냐는 의견도 종종 보이는데,
비기지금도 비폭주시 느린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가지기 때문에
광기상시폭주여전히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