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기 - 폭주 off 기능 추가
폭주 지속시간을 줄이고 분노게이지 획득량을 늘린건 분명 만족할 만한 패치입니다
하지만 폭주 off 기능 또한 추가해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덴 오프 기능
많은 비기 버서커 유저분들이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되기를 바랍니다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된 타클래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버서커에게 적용시켜
버서커에게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 될 시 어떤 플레이가 가능한지 예상해보고자 합니다

(a) 기공사의 예
기공사는 아이덴티티인 금강선공을 켜서 단기간 큰 자버프를 얻고, 
버프시간이 끝나면 소위 현타라고 불리는 운기조식의 단계로 들어가 
운기조식 시간이 끝나야 다시 아덴을 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아덴 오프 기능이 없어서 금강선공을 마음대로 끌 수 없었습니다
막 금강선공을 켰는데 기믹 등의 시간을 가져 금강선공이 꺼지고 기믹 후 딜을 몰아야 하는 상황에서
운기조식 이른바 현타로 넘어가 그대로 딜로스가 생겨버리는 일이 왕왕 발생하였습니다

현재는 22년 4월 밸런스 패치로 아덴 오프 기능을 받아서 딜 타이밍을 보다 최적화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믹 등 딜을 못하는 타이밍일 땐, 아덴을 오프해서 그 시간동안 현타 시간을 넘기고
기믹 후 딜을 몰아야 할때 바로 아덴을 켜서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공사 아이덴티티 - 금강선공과 운기조식>

(b) 버서커의 예
현재 버서커 또한 과거 기공사처럼 아덴 오프 기능이 없어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버서커도 아덴 오프 기능이 생기면 기공사의 변화처럼 기믹 때 아덴을 오프해서
분노게이지를 채우고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안타깝게도 버서커는 아덴 오프 기능 만으로는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기공사는 아덴을 끌 경우, 기믹 동안 운기조식 시간만 보내면 기믹 후 아덴을 켤 수 있지만
버서커는 아덴을 끌 경우, 기믹 동안 직접 스킬을 적중시켜 분노게이지를 채워야합니다

일리아칸 3관문 무력 기믹과 같이 몇몇 기믹의 경우에는 분노게이지를 모두 채울만큼
충분한 시간과 상황이 주어져 오프 기능 추가만으로도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켤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분노게이지를 다 채우기 애매한 시간이거나 스킬을 몬스터에게 적중시킬 수 없는 기믹이라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 아덴 오프 기능 하나만이 아니라 적합한 다른 기능을 추가로 패치해줘야
저희가 바라는 기믹 때 아덴을 끄고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2) 추가로 필요한 아덴과 관련된 패치
아덴 오프 기능과 더불어 아덴과 관련되어 다음과 같은 패치를 제안합니다
크게 3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a) 변신캐릭
유산스카, 충모닉, 포강블래, 역천기공 등 아덴이 변신과 유사한 딜러들은
전부 적당한 지속시간 + 적은 현타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요즘 레이드 메타에 어울리기도 하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카우터로 더 자세히 예를들면 
변신 전에는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과 같은 코어 에너지 수급 스킬 2개 정도로 아덴 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변신 후에는 총 6개의 싱크 스킬이 주가 되어 딜을 합니다


<스카우터 - 코어 에너지 수급 스킬>


<스카우터 - 하이퍼 싱크 모드 스킬>

버서커 같은 경우에는 
변신 전에는 마운틴, 윈블, 템페와 같은 분노 게이지 수급 스킬 3개 정도로 아덴 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변신 후에는 러쉬 포함 총 6개의 스킬이 주가 되어 딜을 합니다


<버서커 - 분노 게이지 수급 스킬>


<버서커 - 폭주 모드 스킬>

(b) 피드백
추가로 아덴 게이지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좀 더 원활하게 분노게이지를 채울 수 있게 합니다
오프 당시 남은 게이지를 돌려받는 방식과 유산스카처럼 소모한 게이지에 비례하여 돌려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아덴 오프시 당시 남아있는 분노게이지만큼 돌려받는다


<분노게이지가 절반 남은 상황>


<폭주 모드 오프 - 남아있는 분노게이지만큼 돌려 받은 상황>

상황에 따라 폭주한지 별로 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폭주를 끄고 분노수급 스킬로 재빠르게 가득 채워서 바로 다시 폭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기믹직전에 이미 상당한 분노게이지를 소모했다면 여전히 기믹후 바로 아덴을 켤 수는 없을 것입니다

둘째, 유산스카처럼 폭주를 해제할 시, 소모한 분노 게이지의 일부분을 돌려받는다


<스카우터 직업각인 - 진화의 유산>

기믹 동안 폭주가 풀려도 소모한 분노 게이지의 일부분을 돌려받아
분노수급 스킬만으로 재빠르게 바로 폭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패치를 하더라도 여전히 기믹 후에 딜로스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단순 아덴 오프 기능 하나만 추가할 때 보다는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버서커의 아덴을 변신캐릭과 유사한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다면,
폭주시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를 추가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유산 스카우터도 충동 데모닉처럼 아덴을 킬 경우,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가 추가되었습니다
비기를 변신캐릭 쪽으로 노선을 잡았다면, 비기 또한 이러한 패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 점화
비기 버서커를 점화 소서처럼 아덴을 켰을 때 한방을 몰아치는 클래스로 변경합니다
광기 버서커와 비교할 때, 가장 큰 차별점을 발생하게 만드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소서리스로 더 자세히 예를들면
점화소서는 적을 공격하여 적중 시킬 때마다 일정량의 마력 게이지 얻으며, 
게이지를 모두 채우고 아덴을 사용하면 마력 해방 상태가 되고 일정 시간동안 큰 피해량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소서리스 아이덴티티 - 마력 게이지>


<소서리스 아이덴티티 - 풀게이지 사용시>

버서커 같은 경우에는 특화에 따라 폭주시 버서커의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대폭 상승하게 변경합니다

점화 소서의 아덴 시스템을 차용해서 적용한다면,
비기 버서커의 아덴과 관련된 여러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점화 소서처럼 한방 딜몰이에 더 특화되게 바뀐다면
많은 분들이 바라시는 비기 버서커의 한방딜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버서커의 아덴을 점화소서과 유사한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으며,
폭주 off 기능, 폭주시 전체스킬 초기화와 같은 기능을 추가해주지 않을 거라면,
폭주시 지금보다 더 쌘 데미지를 낼 수 있게 패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결론

비기의 아덴 정체성을 정확히 정하고 그에 합당한 추가 패치가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위에서 크게 나눈 변신캐릭 / 점화소서의 예시처럼
버서커도 둘 중 하나의 케이스로 컨셉을 확실히 잡고 이에 부합하는 추가패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