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중된 아덴 패치

설사 아덴 off 기능이 추가되도 고질적인 문제점은 여전합니다
저희는 아덴과 관련된 추가 패치로 변신캐릭으로 방향을 잡을지,
또는 점화소서와 같은 방향을 잡을지 비기의 아덴 정체성을 확실히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변신캐릭으로 방향을 잡을 경우
off 기능과 더불어 폭주시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를 추가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오프시 남은 게이지를 돌려받거나 소모한 게이지에 비례해서 분노게이지를 돌려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 점화소서와 같은 방향을 잡을 경우
비기 아덴 시스템을 점화소서로 컨셉을 잡았다면,
폭주시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 게이지 피드백 등을 안줘도 됩니다

다만, 반드시 폭주시 블러디 러쉬와 각성기 뿐만 아니라 
다른 일반 스킬들도 특화계수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상승하도록 해야 합니다

변신캐릭과 달리 점화소서처럼 아덴이 켜지는 동안 한방딜을 모는 컨셉으로 방향을 정했다면,
특화계수에 비례하여 다른 스킬들도 데미지가 올라야 컨셉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3. 비기 - 폭주 off 기능 추가
폭주 지속시간을 줄이고 분노게이지 획득량을 늘린건 분명 만족할 만한 패치입니다
하지만 폭주 off 기능 또한 추가해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덴 오프 기능
많은 비기 버서커 유저분들이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되기를 바랍니다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된 타클래스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버서커에게 적용시켜
버서커에게 아덴 오프 기능이 추가 될 시 어떤 플레이가 가능한지 예상해보고자 합니다

(a) 기공사의 예
기공사는 아이덴티티인 금강선공을 켜서 단기간 큰 자버프를 얻고, 
버프시간이 끝나면 소위 현타라고 불리는 운기조식의 단계로 들어가 
운기조식 시간이 끝나야 다시 아덴을 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아덴 오프 기능이 없어서 금강선공을 마음대로 끌 수 없었습니다
막 금강선공을 켰는데 기믹 등의 시간을 가져 금강선공이 꺼지고 기믹 후 딜을 몰아야 하는 상황에서
운기조식 이른바 현타로 넘어가 그대로 딜로스가 생겨버리는 일이 왕왕 발생하였습니다

현재는 22년 4월 밸런스 패치로 아덴 오프 기능을 받아서 딜 타이밍을 보다 최적화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믹 등 딜을 못하는 타이밍일 땐, 아덴을 오프해서 그 시간동안 현타 시간을 넘기고
기믹 후 딜을 몰아야 할때 바로 아덴을 켜서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공사 아이덴티티 - 금강선공과 운기조식>

(b) 버서커의 예
현재 버서커 또한 과거 기공사처럼 아덴 오프 기능이 없어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버서커도 아덴 오프 기능이 생기면 기공사의 변화처럼 기믹 때 아덴을 오프해서
분노게이지를 채우고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안타깝게도 버서커는 아덴 오프 기능 만으로는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기공사는 아덴을 끌 경우, 기믹 동안 운기조식 시간만 보내면 기믹 후 아덴을 켤 수 있지만
버서커는 아덴을 끌 경우, 기믹 동안 직접 스킬을 적중시켜 분노게이지를 채워야합니다

일리아칸 3관문 무력 기믹과 같이 몇몇 기믹의 경우에는 분노게이지를 모두 채울만큼
충분한 시간과 상황이 주어져 오프 기능 추가만으로도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켤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분노게이지를 다 채우기 애매한 시간이거나 스킬을 몬스터에게 적중시킬 수 없는 기믹이라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 아덴 오프 기능 하나만이 아니라 적합한 다른 기능을 추가로 패치해줘야
저희가 바라는 기믹 때 아덴을 끄고 기믹 후 바로 아덴을 켜서 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2) 추가로 필요한 아덴과 관련된 패치
아덴 오프 기능과 더불어 아덴과 관련되어 다음과 같은 패치를 제안합니다
크게 3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a) 변신캐릭
유산스카, 충모닉, 포강블래, 역천기공 등 아덴이 변신과 유사한 딜러들은
전부 적당한 지속시간 + 적은 현타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요즘 레이드 메타에 어울리기도 하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카우터로 더 자세히 예를들면 
변신 전에는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과 같은 코어 에너지 수급 스킬 2개 정도로 아덴 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변신 후에는 총 6개의 싱크 스킬이 주가 되어 딜을 합니다


<스카우터 - 코어 에너지 수급 스킬>


<스카우터 - 하이퍼 싱크 모드 스킬>

버서커 같은 경우에는 
변신 전에는 마운틴, 윈블, 템페와 같은 분노 게이지 수급 스킬 3개 정도로 아덴 게이지를 풀로 채우고
변신 후에는 러쉬 포함 총 6개의 스킬이 주가 되어 딜을 합니다


<버서커 - 분노 게이지 수급 스킬>


<버서커 - 폭주 모드 스킬>

(b) 피드백
추가로 아덴 게이지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좀 더 원활하게 분노게이지를 채울 수 있게 합니다
오프 당시 남은 게이지를 돌려받는 방식과 유산스카처럼 소모한 게이지에 비례하여 돌려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아덴 오프시 당시 남아있는 분노게이지만큼 돌려받는다


<분노게이지가 절반 남은 상황>


<폭주 모드 오프 - 남아있는 분노게이지만큼 돌려 받은 상황>

상황에 따라 폭주한지 별로 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폭주를 끄고 분노수급 스킬로 재빠르게 가득 채워서 바로 다시 폭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기믹직전에 이미 상당한 분노게이지를 소모했다면 여전히 기믹후 바로 아덴을 켤 수는 없을 것입니다

둘째, 유산스카처럼 폭주를 해제할 시, 소모한 분노 게이지의 일부분을 돌려받는다


<스카우터 직업각인 - 진화의 유산>

기믹 동안 폭주가 풀려도 소모한 분노 게이지의 일부분을 돌려받아
분노수급 스킬만으로 재빠르게 바로 폭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렇게 패치를 하더라도 여전히 기믹 후에 딜로스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단순 아덴 오프 기능 하나만 추가할 때 보다는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버서커의 아덴을 변신캐릭과 유사한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다면,
폭주시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를 추가해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유산 스카우터도 충동 데모닉처럼 아덴을 킬 경우, 전체 스킬 쿨타임 초기화가 추가되었습니다
비기를 변신캐릭 쪽으로 노선을 잡았다면, 비기 또한 이러한 패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 점화
비기 버서커를 점화 소서처럼 아덴을 켰을 때 한방을 몰아치는 클래스로 변경합니다
광기 버서커와 비교할 때, 가장 큰 차별점을 발생하게 만드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소서리스로 더 자세히 예를들면
점화소서는 적을 공격하여 적중 시킬 때마다 일정량의 마력 게이지 얻으며, 
게이지를 모두 채우고 아덴을 사용하면 마력 해방 상태가 되고 일정 시간동안 큰 피해량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소서리스 아이덴티티 - 마력 게이지>


<소서리스 아이덴티티 - 풀게이지 사용시>

버서커 같은 경우에는 특화에 따라 폭주시 버서커의 모든 스킬의 데미지가 대폭 상승하게 변경합니다

점화 소서의 아덴 시스템을 차용해서 적용한다면,
비기 버서커의 아덴과 관련된 여러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점화 소서처럼 한방 딜몰이에 더 특화되게 바뀐다면
많은 분들이 바라시는 비기 버서커의 한방딜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버서커의 아덴을 점화소서과 유사한 방향으로 컨셉을 잡았으며,
폭주 off 기능, 폭주시 전체스킬 초기화와 같은 기능을 추가해주지 않을 거라면,
폭주시 지금보다 더 쌘 데미지를 낼 수 있게 패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결론

비기의 아덴 정체성을 정확히 정하고 그에 합당한 추가 패치가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위에서 크게 나눈 변신캐릭 / 점화소서의 예시처럼
버서커도 둘 중 하나의 케이스로 컨셉을 확실히 잡고 이에 부합하는 추가패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