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를 6개월 동안 하다 마다 시피 하다가 벨런스 패치 소문을 듣고 부랴부랴 달려온 후

오늘 테섭에서 4시간 넘게  광기, 비기 번갈아가면서 이것저것 테스트를 많이 해봤습니다.

테스트 섭 인데 뭐 바꿀 수 있는게 많이 없어서 광전사의 비기는 레이드에서 테스트를 못 해봤습니다.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테스트 서버가 맞는건지...)



결론은 광전사의 비기 3레벨이 치피가 50에서 70으로 상향됬다고 해서, 쓸만한게 아닙니다.

아직도 전체적으로 봤을 땐, 평균 dps는 정말 약합니다. 비폭주 상태에서 게이지를 채우고 폭주가 끝날 때 까지

보통 셋팅에 따라 2분에서 2분30초 정도 걸리는데 , dps 가 850만 내외입니다. 

(캐릭 22강에 1588레벨 공증효과를 전부 제외한 기본공격력 43200 10멸 4개 10홍 5개 9멸1개 7홍 1개 )

이 정도면 하위 ~최하위죠.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폭주 상태에서 기믹 을 수행하느라 크게 낭비되는 

게이지를 생각하면  실전엔 더 약합니다.  그냥 스웨보다 1.5~2 배 정도 쌘 각성기 뽕 맛 하나 ,, 그것뿐입니다.



저는 이번 벨패에서 광기의 딜 너프를 어느정도 예상해왔고, 비기의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기대 했습니다만,,,

비기는 치피 숫자만 던져준 것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광기3 기준 딜 싸이클에 따라 적게는 5%에서 많게는 7%까지 너프를 받았고 캐릭 자체에 6% 상시 시너지를 

받았습니다. 점화와 버스트도 큰폭의 너프를 받은걸 생각하면 딜 너프 자체는 불만은 없습니다.


문제는 광기 3의 효율을  일반적인 딜 각인 3보다 낮추는 바람에 광기1 딜각인3 효율이 더 좋은 기현상이 나타났죠.

딜 1~2%가 아쉬운 게임에서  어이없게도광3 딜1 에서 광1딜3 으로 바꿔야 케릭이 더 강해지는 겁니다...



아브 하드 5~6관문을 돌다보니 캐릭터가 오버스펙이 되어도 난이도가 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최대 체력 대비 고정 데미지 패턴을 많이 심어뒀더군요. (충격파 무효 시리즈, 보호막 시리즈, 5관문  운석

기믹 실패 , 빨간 원 모이기 등 많습니다.) 대부분의 데미지가 최대체력의 75~85% 정도 들어옵니다.  

광기는 케릭 특성상 71.42% 이상의 최대 체력 비례 데미지가 들어오면 죽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최대 체력 대비 고정 데미지 패턴에 죽습니다. (체력 회복량을 너프 한 것은 힐 효율은 

많이 줄었지만 어차피 정가를 먹으면 풀 피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

하이리스크컨셉도 좋지만 사실상 유틸기가 솔차빼고 전무하죠... 버서커는,,



위 사안들을 종합했을 때, 제가 원하는 것은 단순히 수치 조정하는 군대식 패치가 아니라 

근본적인 결함을 해결하는 구조 문제의 수정입니다. 아직은 테섭에서 실용적 딜 측면은 충분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딜이 약하다 강하다 왈가왈부 하지 않겠습니다. 광기의 하이리스크 컨셉도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저는 단순히 숫자 놀음이 아닌 장기 적  미래를 위해 

캐릭터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 요구할 생각입니다. 광기 광전사 두 가지 길을 모두 열어두어야

장기적인 미래가 있습니다.


현재 광비기는 신속을 최소 300정도 맞춰야 숨통이 트이고 특화는 1400이 넘어가면 오히려 독이되는 수준입니다.


1. 스트라이크 웨이브 4타 타점의 제자리화. (뒤로 움직여서 각 맞추는 구조적 문제, 쿠크 같은 소형몹 못맞추는 문제)

2. 헬 블레이드  홀딩 성공시 2타 가 아닌 1타 화 (아주 미세한 유틸성 상향...)

3. 광전사의 비기 각인 채용시 비 폭주 일 때 소폭의 공이속 상향

4. 비기, 아이덴티티 게이지 특화 계수의 소폭상향 

5. 비기 폭주 상태에서 x 키 누를 시  폭주 해제 및 남은 폭주 게이지에서 일부분 환원. (블러디 러쉬 남발을 

막기 위한 제어 장치 필요 , 러쉬쿨을 폭주 비폭주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돌리면됨. 폭주는 게이지 풀 일때 만 가능)

6. 블러디 러쉬 각성기 계수 소폭상향.

7. 메일스톰의 경직면역화 1트포 강인함의 위치 > 2트포로 변경 

8. 광기 3 딜 14% > 16%

등 합리적인 구조개선 방안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테스트섭 본섭에 매일 건의할 예정이고 게시판에도 작성 예정입니다.

이번 패치 후 언제 벨런스 패치를 할지는 모릅니다.. 기회가 왔을때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게 최선이겠지요.

만약 스마게가 단순한 숫자 놀음만 할 생각이라면 정말 ,, 그냥 일을 안하는겁니다.

(부캐로 생각한 딜 홀리는 꿈을 접었습니다.)



각자 생각한 것들이 있다면 합리적인 수준에서 의견을 내주세요. 


그리고 분탕에겐 먹이를 주지마세요.



예전에 광기가 타수당 피 회복인 쓰레기 시절 매일 1회씩 100번정도 문의안을 낸 적이 있습니다.

지금 구조와는 약간 다르지만 공격력을 22% 정도 주고 체력이 50% 될때까지 초당 3% 정도 데미지를 입게 해서 

달인의저력과 필사의일격 시리즈를 무한 유지할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였습니다.

효과가 있었는지는 모르겠네요.